협력학습이 학습태도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발표자 : 박 영 희
1. 필요성
오늘날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와 경쟁주의가 팽배해 있으며 이로 인해 초래되는 비인간화의 경향은 교육현장에서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동들은 부모나 교사로부터 친구들보다 뛰어나게 성적을 올리도록 강요받고 있으며, 아동들 자신들 역시 친구보다 우수한 성적을 얻은 것이 가치로운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학습풍토 속에서 아동들이 겪게 되는 긴장과 불안감은 오히려 학습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며 정서장애, 탈선 등의 비행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서로를 경쟁 상대로 인식하여 아동상호간의 존경, 수용, 신뢰, 협조등의 면에서 부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소위 ‘왕따’ 의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협동학습은 집단을 이룬 아동들이 상호의존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재 내용을 분석․조사하고 , 다른 아동들을 서로 도와주고, 학습자료를 함께 사용하고, 질의와 토의가 활발히 이루어짐으로써 자율적인 학습태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 책무성을 가지고 상호의존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협동학습을 교육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학습태도의 신장과 교우관계 증진과 확대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본다.
2. 목적
본 연구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하여 타율적인 학습태도를 갖게하고, 교우관계의 증진에도 저해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경쟁학습을 지양하고, 협동학습이 아동들에게 인지적․ 정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첫째, 협동학습 방법을 익혀 소집단에서 토의 능력을 신장시키며, 책무성을 갖고 과제해결을 함으로써 자율적인 학습태도를 기르게 하고
둘째, 상호의존적인 과제분담을 통하여 아동 상호간에 신뢰성을 길러 교우관계를 증진․확인시키는데 있다.
3. 문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해결할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적인 학습태도 신장을 위해 협동학습 방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둘째, 교우관계를 증진․확대시키기 위해 모둠 구성과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
4.협동학습의 훈련
첫째, 경청하는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지시켰다.
1) 바른자세로 발표자를 보면서 조용히 듣는다.
2) 말의 차례를 생각하며 듣는다.
3) 말하는 의도를 생각하며 새겨 듣는다.
4) 협동하는 태도로 예절바르게 듣는다.
둘째, 발표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지시켰다.
1) 바른 자세로 서서 듣는 이를 보며 말한다.
2) 쉬운 말로 천천히 알맞은 음성으로 말한다.
3) 말끝을 분명히 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4) 앞뒤의 내용을 생각하며 말한다.
셋째, 발표자의 선정
1) 요일마다 발표자를 정하여 모둠별 조사․토의 활동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였으며, 타교과도 병행하여 모든 아동이 발표할 기회를 주었다.
2) 발표자가 발표 후 보충하거나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발표하도록 하였다.
5. 개별과정의 학습방법 훈련
첫째, 과제해결
1) 4가지 과제 중에서 모둠원들이 분담하여 한 가지만 조사하도록 하였다.
2) 모둠별 토의 과정을 필요로 하는 문제는 예습 과제에서 제외하였다.
3) 전문가의 입장에서 자세히 조사하도록 하였다.
4) 교과서 외의 서적을 통해서 조사한 내용은 책명, 출판사, 쪽수를 조사내용 끝에 적도록 하였다.
5) 과제는 자력으로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나 지역 사회의 자원 인사나 가족의 도움을 받은 것도 조사내용 끝에 적도록 하였다.
6. 조사방법
1)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과제를 해결하도록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출처를 알려 주었다.
2) 학교 부근의 도서관에서 현장학습을 실시하여 도서관의 이용방법, 도서 검색 방법, 도서 대출 방법 등을 알려 주었다.
3) 교실에도 아동들이 쉽게 이용하도록 참고도서를 비치하였다.
7. 협동과정의 학습방법 훈련
첫째, 토의 기능
1) 토의 활동시 의사 표현 방법 중 4가지만 주지시키고 자율적인 토의 활동이 이루어 지도록 습관화시켰다.
2) 토의시에 반드시 경어를 사용하여 아동 상호간에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였다.
둘째, 협동 기능
1)개별 과제를 통하여 조사한 내용을 발표한다.
2)개별학습에서 해결하지 못하거나 부족한 과제는 모둠별 토의를 거쳐 해결한다.
3) 책상 좌석 배치를 이용하여 아동 상호간에 도와주도록 하였다.
4) 모둠별 토의활동과 협동활동을 자극하기 위하여 모둠별 활동카드를 활용하였다.
8. 협동학습의 적용
1) 학습 동기 유발 시키기
2) 소주제에 대하여 전문가 구성하기
3) 개인별 형성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