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 추모의 집 건립을 위한 토론회가 오늘(11일) 개최되면서 화장장 및 납골당 건립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 자리에서 홍건표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부천, 안산, 시흥 등 3개시가 합쳐서 입지를 검토하는 방안(시 추진사항)을 검토하겠다”고 우선 밝혔다,
특히 “개인적인 생각이나, 소각장 인근의 부지를 확보해 추모공원과 함께 건립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며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한편 “장례 시설을 빨리 해결해 부천시민들이 장례 시, 타 지역에 구걸하는 경우는 없도록 하겠다”고 화장장과 납골당 건립을 재차 약속했다.
또한 “시정에 대한 모든 일은 부천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순리적으로 풀어나가는 행정을 펼치겠다”며 시민의 바램을 이뤄주는 시장이 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김 정숙 여성복지과장이 시립추모의집 건립 추진위원회 구성과 소위원회의 타 지역 납골당과 화장장 견학 등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경과 보고로 시작됐다. 김 과장은 “시민 토론회가 당초 4월 중 열릴 계획이었으나 선거기간에 맞물려 오늘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사)한국장례문화연구회 이상호 부천시흥지부장은 ‘부천시 현실에 적합한 장사시설에 대한 연구“라는 제하에서, A지역 약30,000평, B지역 약 12,800평, C지역 약 10,000평에 대한 입지를 건립부지로 간접 제안하고 지역여건과 추진 시 따를 문제를 예시했다.
또한 화장 및 납골 안치기 수가 오는 2007년 5.9기에서 2030년에는 18.5기로 크게 늘어나고, 납골수 역시 2007년 1,328건에서 2030년에는 4,160건으로 늘게 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따라 납골당 건립 규모는 100.000기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 정도의 규모로 지어질 경우 2030년에도 34,546기수가 잔여 할 수 있다며 납골기수 안치연수를 제한하고 대기수요의 화장, 납골 수요 예측에 따라 적절하게 운영해야 이러한 시설을 재 건립하지 않고도 건립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서 “그러나 화장장 이는 신규이용자에 대한 것으로 타시도에 산재돼 있더 부천시민 조상들의 납골안치기수에 대해서는 안치기한을 짧게 해 생화장자의 납골에 지장아 없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며 이 러한 사항에 대한 부분은 조례에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 안 우환 처장(서울시설관리공단)은 부천시의 경우 약 38%가 개발제한구역이며 대부분의 녹지지역이 공원지역으로 결정돼 화장장, 납골당 등 장사시설의 설치가 지역여건상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며 “시민의 의식을 매장에서 화장으로 전환하려면 시설이 고급화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부족한 화장장 시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이기주의 극복을 위해 지방 자치단체장이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부천시의 화장장 건립추진에 가장 큰 걸림돌은 시민들이 필요성은 절실하게 느끼면서도 '혐오시설'이 내 집과 가까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입장으로 장묘문화에 대한 인식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시는 시민들의 거부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례시설 건립 추진과 병행해 꾸준한 홍보를 통해 장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시민저변 의식을 전환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