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26:1 -5 <유월절>
예수님께서 이 모든 말씀을 마치시고자기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요, 사람의 아들이 배반을 당해 십자가에 못 박히리라, 하시니라. 3 그때에 수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하는 대제사장의 관저에 함께 모여 4 예수님을 교묘히 붙잡아 죽이려고 협의 하였으나. 5 말하기를, 백성 가운데 소동이 있을까 염려되니 명절날에는 하지 말자, 하더라.
마26:6 -13 <향유옥합을 깬 여인>
한편 예수님께서 베다니에서 나병 환자 시몬의 집에계실 때에 7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를 담은 옥합을 가지고 그분께 와서 그분께서 음식 앞에 앉으셨을 때 그분의 머리에 그것을 부었으나 8 그분의 제자들이 그것을 보고 분개하여 이르되, 무슨 의도로 이같이 허비하느냐? 9 이 향유를 바싸게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하니 10 예수님께서 그것을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그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그녀가 내게 선한 일을 하였느니라. 11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지만 나는 항상 너희와 함께 있지 는 아니하니라. 12 그녀가 내몸에이 향유를 부은것은 나를 장사하기 위함이니라. 13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세상 어디든지 이 복음이 선포되는 곳에서는 사람들이 이 일 곧 이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그녀를 기념하리라, 하시니라.
마26:14 -25 <은삽십에 예수님을 판 가롯유다>
그때에 열두 제자 중 하나인 가롯 유다라 하는 자가 수제사장들에게 가서 15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그를 너희에게 넘겨주면 너희가 무엇을 내게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서른 개로 그와 언약을 맺으므로 16 그가 그때부터 그분을 배반하여 넘겨줄 기회를 찾더라,
한편 무교절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그분께 이르되, 선생님께서 유월절 어린양을 잡수실 수 있도록 우리가 어디에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 18 그분께서 이르시기를, 도시로 들어가 어떤 사람에게가서 그에게 말하되, 선생님께서 이르시기를, 내때가 가까이 왔으니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네 집에서 유월절을 지키겠다 하시니라,하라,하시니 19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자기들에게 정해 주신 대로 행하여 유월절을 예비하니라. 20 한편 저녁이 되매 그분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앉으셨는데 21 그들이 먹을 떼에 그분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한 사람이 나를 배반하여 넘겨 주리라, 하시므로 22 그들이 심히 근심하며 저마다 그분께 말하기 시작하여 이르되,주여,그게나니이까? 하매 23 그분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와 함께 대접에자기 손을 넣는자 바로그자가나를 배반하여 넘겨 주리라. 24 사람의 아들은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지만 사람의 아들을 배반하여 넘겨주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자기에게좋을 뻔 하였느니라, 하시니 25 그때에 그분을 배반하여 넘긴 유다가 응답하여 이르되,선생님이여,그게 나니이까? 하매 그분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말하였도다, 하시니라.
마26:26 < 주의 만찬 제정>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님께서 빵을 집어 축복하시고 그것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7 또 잔을 집어 감사를 드리신 뒤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는 다 그것을 마시라. 28 이것은 죄들의 사면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해 흘린 나의 피 곧 새 상속 언약의 피니라. 29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 열매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 왕국에서 너희와 함께 새롭게 마시는 그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30 그들이 찬송 하나를 부른 뒤 올리브 산으로 나가니라.
* 유월절 ----> 유대인의 일곱절기 :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장막절
니산월,유대력 느2:1, 에3:7, 3,4월 (1월14일) 유대 민간력 7월, 예수님은 하나님의 유월절 어린양이시다 (요1:29)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에서 부활까지는 삼일 낮과 삼일 밤이 필요하다,(마12:40)
화요일 밤 : 제자들에게 사람의 아들이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해 팔릴 것을 예고함, 유대교 지도자들 예수님을 죽일 모의를 함,
수요일 오전9시 : 십자가 처형 저녁 6시 돌아가심
무교절의 첫날, 저녁이 되매(20절), 화요일이 다 지나고 이제 수요일이 시작됨(저녁 6시가 넘음).
수요일에 반드시 어린양을 죽여야 함(눅22:7; 막14:12).
토요일 저녁6시 : 무덤에서 부활 하심.
유월절(Passover)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떠날 때에 이집트 사람들의 처음 난 것을 다 죽인 죽음의 천사가 히브리 사람들의 집을 넘어가며 그들의 처음 난 것을 살려 준 일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명절(출12:1~51). 그들은 이 일을 이루기 위해 어린양의 피를 문의 기둥과 인방에 뿌렸다(막14:12, 14; 고전5:7). Passover는 명절을 뜻하기도 하고 유월절에 죽인 어린양을 뜻하기도 한다.
그들이 이집트를 떠난 달은 니산 혹은 아빕 월이었으며 이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원래 그들의 민간력에서 7월이던 이 달을 종교력에서 1월로 바꾸었다. 니산 월 14일에 그들은 어린양을 죽이고 누룩이 든 빵을 금하였으며 바로 그 다음 날 즉 어린양을 죽인 날 저녁 6시부터 이레 동안 무교절이 진행되었다(눅22:1). 그러나 그들은 첫째 날과 일곱째 날만 엄숙하게 지켰으며(레23:5~8; 민28:16~17; 마26:17) 이 날은 쉬는 날이므로 안식일이라 불렀다. 죽임당한 어린양은 1년 된 수컷으로 흠이 없어야 했다.
다른 명절들과는 달리 유월절에 사용된 어린양은 반드시 예루살렘에서 죽여 거기서 먹어야 했다. 그들은 어린양을 구워서 바로 그 저녁에 누룩이 들지 않은 빵과 쓴 나물과 함께 먹어야 했고 또 어린양의 뼈를 부러뜨리지 말고 먹으며 먹다가 남은 것은 모두 불로 태워야 했다(출12:1~51; 요19:36). 혹시 1월에 유월절을 지키지 못한 사람은 2월에 지켜야 했으며 고의로 지키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의 언약을 저버린 사람으로 심판을 받았다. 한편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외국인들도 유월절에 참여할 수 있었다(민9:6~14; 대하30:1~27). 유대인들은 무교절에 가족 별로 이 명절을 지킬 뿐만 아니라 공적으로 민족적으로 행사를 열어 지키기도 하였다(민28:19).
유월절은 그 내용과 목적 면에서 기념과 상징의 성격이 있었다. 그것이 기념하는 이집트 탈출은 우리가 죄에서 구원받는 것의 예표이다. 그래서 우리 주님은 자신을 유월절 어린양으로 간주하면서 유월절 대신 주의 만찬을 제정하셨다.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희생물이 되셨느니라"(고전5:7). 이집트에서 죽은 무죄한 어린양과 하나님의 어린양 그리스도를 비교할 때 오직 그분만이 '넘어갈 수 있는' 즉 '유월할 수 있는' 우리의 죄가 얼마나 큰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심판의 밤이 다가와서 우리를 덮치기 전에 우리는 반드시 그분께서 흘리신 피 밑으로 숨어야 한다.
옥합향유를 깬 여인
막14:3-9, 요12:1-8에 같은 것에 대한 기록이 있다.
요12:1-8을 보면 예루살렘 입성 전에 이루어진 일(유월절 엿새 전에)
이 셋을 정리하면 마태와 마가는 시간 순서대로 이 부분을 기록하지 않고 중요하므로 괄호처럼 넣었다.
이 향유 사건은 누가복음 7:36-50에 나오는 향유 사건과 비슷하다. 초대한 사람의 이름도 시몬이다.
그러나 이 사건은 적어도 2년 전 쯤에 일어난 사건이다.
유다의 관심사는 돈이었다.
그러나 여인(마리아)은 왕이신 예수님께 최대의 예의를 갖추어 드리기 원했다.
“그녀를 내버려 두어라. 그녀가 나를 장사지내기 위해 이 일을 하였다.”
1.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은 심지어 가난한 형제들을 찾아보고 돕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막 12:30 - -너는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니라. 이것이 첫째 명령이니라.
2. 예수님은 경배 받으실 분이다 .
3. 그리스도를 섬기는 데는 희생이 필요하다.
4. 그리스도의 죽음은 그분의 탄생보다 훨씬 중요하다. 죽기 위해 오셨다. 그러므로 그 여인은 참으로 선한 일을 하였다.
5.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은 반드시 드러나게 되어 있다(냄새가 집안에 퍼짐).
마 6:20 - 오직 너희 자신을 위해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서는 좀과 녹이 부패시키지 아니하며 거기서는 도둑들이 뚫지도 훔치지도 못하느니라.
마 6:21 - 너희 보물이 있는 곳에, 거기에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
6. 자기 의를 주장하는 자들은 참된 봉사와 헌신을 비난한다.
26:13은 말씀의 보존을 뜻한다. 성경이 번역됨을 뜻한다.
가룟 유다의 배신
막14:10-11
가룟 유다 : Judas Iscariot, ‘Keriot’(케리옷) 지방에서 온 유다라는 뜻이다.
케리옷은 요르단 동쪽 시리아 지방, 유다는 그 지방 출신의 반(半) 유대인일 가능성이 있다.
예수님은 그를 가리켜 마귀라고 하셨다(요6:70-71).
너희가 무엇을 내게 주려느냐?(15절) 돈을 사랑함이 모든 악의 뿌리이다(딤전6:10).
유다: 돈, 바리새인들: 시기(27:18), 빌라도: 백성의 두려움(27:24)
유다는 은 서른 개를 받음으로 자기도 모르게 대언을 성취함(슥11:13).
은 삼십 세겔은 남종이나 여종의 몸 값이다(출21:32).
주의 만찬 제정
로마 카톨릭 교회의 화체설: 사제가 빵과 포도주를 축복할 때 실제로 예수님의 살과 피가 된다.
우리의 믿음: 빵과 포도즙은 예수님의 찢긴 살과 흘린 피를 상징한다. 피는 곧 생명이다(창9:4; 레17:14).
그분의 생명을 나눈다.
천주교회에서는 특히 요한복음 6장 56, 58 등을 문자 그대로 믿는다. 63절을 이해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여기서도 잔을 집으시고 마시라고 하신다. 그러면 잔이 그분의 피인가? No.
예수님의 몸이 12제자의 수대로 12개로 쪼개졌는가? No.
포도주인가 포도 주스인가? 포도주는 누룩으로 발효시킨 것
그러나 여기서는 포도나무 열매에서 나는 것, 사65:8 포도송이에서 새 포도즙을 찾음.
신32:14, 새 포도즙은 곧 순수한 피이다.
여기서 제자들은 빵과 잔에 다 참여하였다. 천주교회는 빵만 준다.
주의 만찬은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그분의 죽이심을 보이는 것이다(고전11:26).
새 상속 언약(New Testament), 히9:16-17, 신약은 엄밀히 말해 십자가 사건 이후부터이다.
[개역한글]마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킹제임스흠정역]마 26:28
이것은 죄들의 사면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린 나의 피 곧 새 상속 언약의 피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