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문제, 등교 거부 그리고 ADHD
Q 안녕하세요. 저는 중3 남아 엄마입니다.
올 초부터 아이가 심한 반항과 분노를 보여서 정신과 치료 및 상담을 4월부터 받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종합심리검사와 ADHD 검사를 받았는데, 우울증과 ADHD 진단을 받고 현재 약물치료 중입니다. 제가 학원을 억지로 보내서 관계가 나빠지고,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아이가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해서 다니던 학원을 전부 그만뒀습니다.
이후로 학업 문제로 다투던 일은 줄었지만... 최근부터 아이가 밤에 잠에 들질 못합니다. 도대체 밤에 뭘하는 지 방문을 잠그고는 새벽까지 자질 않습니다. 이로 인해 일상이 무너졌습니다. 제 생각엔 날밤을 새며 게임을 하는 거 같아요. 이 때문에 학교 결석 횟수도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새벽 3, 4시에 잠들어 정오나 되야 일어나는 패턴이 반복되면서 학교에 결석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학교 수업 내용 이해도 안 가는데 뭐하러 가냐, 수업시간이 너무 지루하고 힘들다, 가도 친구가 없어서 교실에 있는게 고통스럽다 등 여러 이유를 대가며 등교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움이 필요합니다.
A 여러 방면으로 아이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애쓰고 계신데 기대보다 아이의 심리적 회복이 더딘 것 같아 많이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우선 전문적인 진단과 처방, 지속적인 개별 상담을 통해 아이의 어려움은 서서히 회복 되고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경험한 힘들었던 상황은 우리가 예측하는 것 보다 더 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힘든 상황은 회피하고 싶습니다. 아이 또한 극복하는 방법보다 회피하는 방법을 통해 쉽게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원이 주는 불편함. 학교가 주는 스트레스로부터 회피하기 위해 등교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인 아이를 물리적으로 학교로 보낼 수도 없는 노릇이며 그것이 좋은 해결 방안도 되지 못합니다. 모든 문제를 스스로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길 때 가장 빠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여러 가지 어려움이 복합적으로 아이에게 보이기 때문에 어머님이 대화와 훈육을 통해 이러한 점을 실행하시는 데는 어려움이 있을 듯합니다. 특히 아이에게 ADHD와 우울 증상과 더불어 수면 문제도 동반하여 발생한 것처럼 보이는 바, 보이는 ADHD 증상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그리고 등교 거부가 계속 이어지게 된다면 또래 관계 내에서 느끼는 소속감과 사회적 기술이 적절히 형성되기 힘들어집니다.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사회성 프로그램과 심리치료를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ADHD 증상과 수면 문제 모두 겪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일상 생활 기록
ADHD와 수면 문제가 동반될 경우 일상 생활을 면밀히 모니터링 해야 한다고 합니다. 몇 시부터 침대에 누웠는지, 실제로 잠든 시간을 언제인지, 일어난 시간은 언제인지, 낮잠은 얼마나 잤는지, 카페인이나 알코올을 섭취했는지, 어떤 음식을 섭취했는지, ADHD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언제 복용하는지 등을 기록하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패턴으로 고쳐야 합니다.
2. 생활 습관 개선
낮잠을 줄이고,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를 지양하며, ADHD 약은 아침이나 오전에 복용하고, 취침 전 신체 및 정신활동을 줄이고,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수면 시간과 질이 향상됩니다.
3. 전문적인 도움
ADHD를 겪으며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유지하기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ADHD 약 복용 여부, 발병시기, 경과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수면 문제에 대한 개입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ADHD 증상과 불면으로 인해 중요 생활 영역에서 기능이 크게 손상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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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Wynchank, D., Bijlenga, D., Beekman, A. T., Kooij, J. S., & Penninx, B. W. (2017). Adult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insomnia: an update of the literature. Current psychiatry reports, 19, 1-11.
Weiss, M. D., Wasdell, M. B., Bomben, M. M., Rea, K. J., & Freeman, R. D. (2006). Sleep hygiene and melatonin treatmen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DHD and initial insomnia.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5(5), 512-51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