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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음시식(觀音施食)
거불-법주 요령,바라지 목탁 같이 한번 내리고 시작 한다
창혼-법주 합장
거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구양리 지리산하 등구사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성 생전효행 사후(연년기일)
설향봉청 재자<제당 000재 지신 천혼 재자>(주소)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제당사후 (모일재)지신 영가위주 상서선망 사존부모 다생사장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원근친척 일체애혼불자등 각 열명영가 차 도량내외 동상동하 침혼체백 운집고혼 유주무주 일체애혼 불자등 각열명 영가 철위산간 오무간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만반수고 함령등중 내지 겸급법계 보여군생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일체유정무정 애혼불자등 각 열위열명 영가 (요령)
착어-법주 합장
영원담적 무고무금 묘체원명 하생하사 변시석가세존 마갈엄관시지절 달마대사 소림면벽지가풍 소이니련하측 곽시쌍부 총령도중 수휴척리 제불자환희 득담적원명저일구마(조금있다가)
부앙은현현 시청명역력 약야회득 돈증법신 영멸기허 기혹미연 승불신력 장법가지 부차항단 수아묘공 증오무생 (요령,목탁 같이 내림)
【신령한근원은 맑고도 고요하여 옛도 없고 지금도 없고 묘한 본체는 둥글고도 밝아서 태어남과 죽음도 없으니, 이는 석가세존께서 마갈타에서 문을 닫고 계시던 소식이며 달마대사께서 벽을 향해 앉으셨던 경지입니다. 그러므로, 사라수 아래에서 관 밖으로 두발을 보이셨고 총령 마루턱에서 손에 신 한짝을 들고 가셨습니다. 오늘 초청되는 ○○○영가시여, 맑고 고요하고 밝은 이것을 아시겠습니까?(조금있다가)
진령게-요령을 흔들면서 드리는 게-법주와 바라지 한 구절씩 요령,목탁 내림
이차진령신소청(요령) 명도귀계보문지(목탁)
원승삼보력가지(요령) 금일금시래부회(목탁)
풍송가지-부처님의 가호지묘력을 읊습니다
금일소천 (이름)영가등 제불자 각 열위열명영가
자광조청연화출 혜안관시지옥공 우황대비신주력
중생성불찰나중 천수일편위고혼 지심제청지심제수(요령,목탁 같이내림)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다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
야 사바하(3번)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3번)
파지옥진언-지옥을 파하는 진언
옴 가라지아 사바하(3번)
해원결진언-원한을 푸는 진언
옴 삼다라 가다약 사바하(3번)
보소청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3번)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3번)
나무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3번)
나무대방광불화엄경(3번)(세번째 요령,목탁 내림)
고혼청-떠도는 영가들을 청합니다-법주 요령
일심봉청 실상이명 법신무적 종연은현 약경상징유무
수업승침여 정륜지고하 묘변막측 환래화란
원아금차 지극지성 (49제,등등)재 지신 설향단전 봉청
재자<천혼재자>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요령 내림)
일심봉청 생종하처래 사향하처거 생야일편부운기 사야일편부운멸 부운자체본무실 생사거래역여연 독유일물상독로 담연불수어생사 원아금차 지극지성 (49제,등등)재 지신 설향단전 봉청재자<천혼재자>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영가역위 상서 선망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척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무진 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차사도량내외 동상동하 일체 유주무주 운집고혼 일체애혼 등 각열위영가 법계함령 유주무주 운집고혼 사생칠취 각열위열명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요령 내림)
일심봉청 생연이진 대명아천 기작황천지객 이위추천지혼 방불형용 의희면목 원아금차 지극지성 (49제,등등)재 지신 설향단전 봉청재자<천혼재자>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요령 내림)
(외로운 영혼들을 일심으로 청합니다)
실상은 이름을 여의었고 법신은 자취가 없건만 인연따라 나타났다 없어짐이 거울속의 그림자같고 업을 쫓아 오르락 내리락함은 우물가의 두레박줄 같싸옵니다. 묘한 변화가 헤아릴수 없아옵거늘 잠시 강림 하시기에 무슨 어려움이 있아오리까!! 오늘(◯◯ 주소)에 거주하는 행효자(모 인) 복위가 청하옵는(◯◯부모 등)영가님과 겸하여 이 자리에 오신 모든 영가님들이시여 거룩한 이 법석에 강림하시어 부처님의 거룩하신 법공양을 받아 누리시 옵소서!!
(외로운 영혼들을 일심으로 청합니다)
누구나 부처님의 경계를 알고자 한다면은 마음을 맑히어 그뜻을 허공과 같이하라. 모든 망상과 번뇌를 멀리 여의고 마음에 걸림이 없게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오늘(◯◯ 주소)에 거주하는 행효자(모 인) 복위가 청하옵는(◯◯부모 등)영가님과 겸하여 이 자리에 오신 모든 영가님들이시여 거룩한 이 법석에 강림하시어 부처님의 거룩하신 법공양을 받아 누리시 옵소서!!
(외로운 영혼들을 일심으로 청합니다)
태어남이란 온곳어디며 죽음이란 갈곳 어디인가 태어남은 한조각 구름이 모임이요 죽음이란 한조각 구름이 흩어지는 것이니 나고 죽는 인생사 또한 그와 같도다 그러나 한물건이 홀로남아 나고 죽음에 걸림이 없어라 원하옵건데 금일 지극한 정성으로 향단을 차려 청하옵는 행효자(모 인) 복위가 청하옵는(◯◯부모 등)영가님들을 청하옵나니 부처님의 위신력이 있는 이곳 향단에 강림하시어 법 공양을 받으시옵소서
향연청(3번)-바라지 목탁(세 번째 목탁내림)
가영-바라지 목탁
제령한진치신망 석화광음몽일장
삼혼묘묘귀하처 칠백망망거원향(요령,목탁 내림)
수위안좌진언-영가를 편안히 모시는 진언(*영단에 물밥을 만듬)-법주 요령
옴 마니 군다니 훔 훔 사바하(3번)
다게-차 올리는 진언-바라지 목탁
백초임중일미신 조주상권기천인 팽장석정강심수
원사망령흘고륜 원사고혼흘고륜 원사재령흘고륜(요령, 목탁 같이 내림)
풍송가지-부처님의 가호지 묘력을 읊습니다
선밀가지 신전윤택 업화소멸 각구해탈
변식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3번)
시감로수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 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3번)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 밤 밤밤(3번)
유해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3번)
칭양성호-불보살의 명호를 부르며 가피력으로 의지 합니다
나무다보여래 원제고혼 파제간탐 법재구족
나무묘색신여래 원제고혼 이추루형 상호원만
나무광박신여래 원제고혼 사육범신 오허공신
나무이포외여래 원제고혼 이제포외 득열반락
나무감로왕여래 원아각각 열명영가 인후개통 획감로미
원차가지식 보변만시방 식자제기갈 득생안양국(3번)
시귀식진언-영가들에게 음식을 드리는 진언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3번)
시무차법식진언-차별없이 음식을 베푸는 진언
옴 목역능 사바하(3번)
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
보회향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3)
수아차법신 하이아난찬 기장함포만 업화돈천량
돈사탐진치 상귀불법승 염염보리심 처처안락국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여래십호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요령,목탁 내림)
장엄염불
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 심심상게옥호광
염염불리금색상 아집염주법계관 허공위승무불관
평등사나무하처 관구서방아미타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10번)
영가시여 저희들이 일심으로 염불하니 (나무아미타불)
무명업장 소멸하고 반야지혜 드러내어 (나무아미타불)
생사고해 벗어나서 해탈열반 성취하사 (나무아미타불)
극락왕생 하옵시고 모두성불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사대육신 의지하여 한세상을 살았지만 (나무아미타불)
결국에는 사라지니 허망하기 그지없네 (나무아미타불)
이육신에 집착말고 참된도리 깨달으면 (나무아미타불)
모든고통 벗어나고 부처님을 친견하리 (나무아미타불)
인연따라 모인것은 인연따라 흩어지니 (나무아미타불)
태어남도 인연이요 돌아감도 인연이라 (나무아미타불)
살아생전 애착하던 사대육신 무엇인고 (나무아미타불)
한순간에 숨거두니 주인없는 목석일세 (나무아미타불)
사대육신 가진자는 그림자가 따르듯이 (나무아미타불)
일생동안 살다보면 죄없다고 말못하리 (나무아미타불)
이승저승 오가면서 탐진치로 쌓은죄업 (나무아미타불)
남김없이 부처님께 모두참회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죄의실체 본래없어 마음따라 생기나니 (나무아미타불)
마음씀이 없어질때 죄업역시 사라지네 (나무아미타불)
죄란생각 없어지고 마음또한 텅비워서 (나무아미타불)
무념처에 도달하면 참회했다 말하리다 (나무아미타불)
한마음이 청정하면 온세계가 청정하니 (나무아미타불)
모든업장 참회하여 청정으로 돌아가면 (나무아미타불)
어느곳에 태어나도 어떤몸을 받더라도 (나무아미타불)
영가님이 가시는길 광명으로 가득하리 (나무아미타불)
가시는길 천리만리 극락정토 어디인가 (나무아미타불)
번뇌망상 없어진곳 그자리가 극락이니 (나무아미타불)
삼독심을 버리고서 부처님께 귀의하면 (나무아미타불)
무명업장 벗어나서 극락세계 왕생하리 (나무아미타불)
모든것은 무상이오 생한자는 필멸이라 (나무아미타불)
태어났다 죽는것은 모든생명 이치이니 (나무아미타불)
모여졌다 흩어지고 흩어졌다 모여지면 (나무아미타불)
맺고쌓인 인연따라 생사윤회 돌고도네 (나무아미타불)
일가친척 많이있고 부귀영화 높았어도 (나무아미타불)
죽는길엔 누구하나 힘이되지 못한다네 (나무아미타불)
임금으로 태어나서 온천하를 호령해도 (나무아미타불)
결국에는 죽는것을 영가님은 모르는가 (나무아미타불)
태어났다 죽는것은 중생계의 흐름이라 (나무아미타불)
이곳에서 가시면은 저세상에 태어나니 (나무아미타불)
오는듯이 가시옵고 가는듯이 오신다면 (나무아미타불)
이육신의 마지막을 걱정할것 없잖는가 (나무아미타불)
맺고쌓은 모든감정 가시는길 짐되오니 (나무아미타불)
염불하는 인연으로 남김없이 놓으소서 (나무아미타불)
미웠던일 용서하고 탐욕심을 버려야만 (나무아미타불)
청정하신 마음으로 불국정토 가시리라 (나무아미타불)
본마음은 고요하여 옛과지금 없다하니 (나무아미타불)
태어남은 무엇이고 돌아감은 무엇인가 (나무아미타불)
삿된마음 멀리하고 미혹함을 벗어나야 (나무아미타불)
반야지혜 이루시고 극락왕생 하오리다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이 관밖으로 양쪽발을 보이셨고 (나무아미타불)
달마대사 총령으로 짚신한짝 갖고갔네 (나무아미타불)
이와같은 높은도리 영가님이 깨달으면 (나무아미타불)
생과사를 넘었거늘 그무엇을 슬퍼하랴 (나무아미타불)
뜬구름이 모였다가 흩어짐이 인연이듯 (나무아미타불)
중생들의 생과사도 인연따라 나타나니 (나무아미타불)
좋은인연 간직하고 나쁜인연 버리시면 (나무아미타불)
이다음에 태어날때 좋은인연 만나리라 (나무아미타불)
사대육신 흩어지고 업식만을 가져가니 (나무아미타불)
탐욕심을 버리시고 미움또한 거두시며 (나무아미타불)
사견마저 버리시어 청정해진 마음으로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의 품에안겨 극락왕생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돌고도는 생사윤회 자기업을 따르오니 (나무아미타불)
오고감을 슬퍼말고 환희로써 발심하여 (나무아미타불)
무명업장 밝히시면 무거운짐 모두벗고 (나무아미타불)
삼악도를 뛰어넘어 극락세계 가오리다 (나무아미타불)
영가시여 어디에서 이세상에 오셨다가 (나무아미타불)
가신다니 가시는곳 어디인줄 아시는가 (나무아미타불)
이세상에 처음올때 영가님은 누구셨고 (나무아미타불)
사바일생 마치시고 가시는이 누구신가 (나무아미타불)
물이얼어 얼음되고 얼음녹아 물이되듯 (나무아미타불)
이세상의 삶과죽음 물과얼음 같사오니 (나무아미타불)
육친으로 맺은정은 가벼웁게 거두시고 (나무아미타불)
청정해진 업식으로 극락왕생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영가시여 사바일생 다마치는 임종시에 (나무아미타불)
지은죄업 남김없이 부처님께 참회하고 (나무아미타불)
한순간도 잊지않고 부처님을 생각하면 (나무아미타불)
가고오는 곳곳마다 그대로가 극락이니 (나무아미타불)
첩첩쌓인 푸른산은 부처님의 도량이요 (나무아미타불)
맑은하늘 흰구름은 부처님의 발자취며 (나무아미타불)
뭇생명의 노래소리 부처님의 설법이고 (나무아미타불)
대자연의 고요함은 부처님의 마음이라 (나무아미타불)
불심으로 바라보면 온세상이 불국토요 (나무아미타불)
범부들의 마음에는 불국토가 사바로다 (나무아미타불)
애착하던 사바일생 하루밤의 꿈과같고 (나무아미타불)
나다너다 모든분별 본래부터 공이어라 (나무아미타불)
빈손으로 오셨다가 빈손으로 가시거늘 (나무아미타불)
그무엇을 애착하고 그무엇을 슬퍼하랴 (나무아미타불)
그무엇에 집착해서 훌훌털지 못하는가 (나무아미타불)
그무엇에 억매여서 극락왕생 못하는가 (나무아미타불)
저희들이 지극정성 염불하고 독송하니 (나무아미타불)
이세상에 못다이룬 온갖애착 버리시고 (나무아미타불)
맺은원결 모두풀고 지옥세계 무너져서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극락세계 상품상생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불신장광 상호무변 금색광명 변조법계 사십팔원 도탈중생 불가설 불가설전 불가설 항하사 불찰미진수 도마죽위 무한극수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 아미타불
나무문수보살 나무보현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대세지보살 나무금강장보살 나무제장애보살 나무미륵보살 나무지장보살 나무일체청정대해중보살마하살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시방삼세불 아미타제일 구품도중생 위덕무궁극 아금대귀의 참회삼업죄 범유제복선 지심용회향 원동염불인 진생극락국 견불요생사 여불도일체
원아임욕명종시 진제일체제장애 면견피불아미타 즉득왕생안락찰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봉안게-영가 위패를 모시는 게
생전유혈질 사후무종종 청입법왕궁 안심좌도량(요령,목탁)
※( 49재 일경우는 초재에서 6재는 여기서 끝낸다. 단, 천도재나 막재일경우는 봉안게를 하지않고 바로 봉송게로 넘어간다)
봉송게-영가를 떠나보내면서 외우는게 (영단의 영가위패를 들고 부처님앞을 향하여 서서)
봉송고혼계유정 지옥아귀급방생 아어타일건도량 불위본서환래부(요령,목탁 같이 내림)
금차 지극정성 (모일재)후 청중보례재자 (신도주소)거주 행효(신도이름)등복위 망 선부(영가이름)영가
제당사후 (모일재)지신 영가위주 상서선망 광겁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척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권속등중 각열명영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운집
고혼 비명액사 일체애혼 등중 각열위영가(요령)
금일 소천(이름)영가 위주 상래소청 제불자 기수향공
이청법음 금당봉송 갱의건성 봉사삼보(요령)
보례삼보(반배를 세 번 한다)
보례시방상주불 보례시방상주법 보례시방상주승(요령,목탁 같이 내림)
행보게-길을 가는게
이행천리만허공 귀도정망도정방
삼업투성삼보례 성범동회법왕궁
산화락(3번)-바라지 법주 세 번째 같이 내림
나무대성인로왕보살 나무대성인로왕보살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세번째 요령,목탁 내림-법당에선 끝)
법 성 게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이사명연무분불 십불보현대인경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법주 요령
금차 지극정성 (모일재)후 탈상지신 위패문외 봉송재자 (신도주소)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제당사후 (모일재) 탈상지신 금일영가위주 서선망 광겁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척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권속등중 각열명영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운집고혼 비명액사 일체애혼등중 각 열위영가
상래 시식풍경 염불공덕 이망연야 이망연즉 극락 불찰 임성소요 불리망연즉 차청산승 말후일게(요령)
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산월출동(요령)
풍송가지-부처님의 가호지묘력을 읊습니다 (여기서부터 일자목탁식으로 요령 목탁 같이 한다)
염시방삼세 일체제불 제존보살 마하살 마하반야 바라밀
원왕생 원왕생 왕생극락견미타 획몽마정수기별
원왕생 원왕생 원재미타회중좌 수집향화상공양
원왕생 원왕생 원생화장연화계 자타일시성불도
소전진언-돈을 사르는 진언 *위패, 옷 등을 태운다.
옴 비로기제 사바하(3번)
봉송진언-받들어 보내는 진언
옴 바아라 사다 목차목(3번)
상품상생진언-상품 상생을 발하는 진언
옴 마니다니 훔훔바탁 사바하(3번)
처세간 여허공 여연화 불착수 심청정 초어피 계수례
무상존 귀의불 귀이법 귀의승
귀의불양족존 귀의법이욕존 귀의승중중존
귀의불경 귀의법경 귀의승경 선보운정 복유진중
보회향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3번)
화탕풍요천지괴 요요장재백운간
일성휘파금성벽 단향불전칠보산(반배)(요령,목탁 내림)
회향게-회향하는 게-바라지 법주 같이 내림(세번 반배)
나무환희장마니보적불(반배)
나무원만장보살마하살(반배)
나무회향장보살마하살(반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