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멸도량(寂滅道場)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었던 장소,
즉 니련선하의 보리도량을 가리킴.
화엄경에 나오는 설처(說處) 중의 하나로서 마갈다국의
가야성 남쪽에 자리한 보리수 아래를 가리킴.
♧지혜(智慧)
6바라밀 중 하나.
사리(事理)를 분별하여 바른 것과 그릇된 것을 분별하는 것.
지(智)와 혜(慧). 지는 결단(決斷), 해료(解了)를 뜻하며,
지식에 의해서 이해하는 것, 도리를 알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혜는 간택(簡擇), 조견(照見)을 뜻하며,
비추어 보고 확인하여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혜의 작용이 지이다.
♧방편(方便)
우파야란 접근하다,
도달하다라는 뜻. 방(方)은 법(法),
편(便)은 용(用)을 뜻함.
좋은 방법을 써서 중생을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
또는 미혹한 중생들 각각의 성품에 맞추어서 제도하는 지혜를 말한다.
중생을 진실한 가르침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잠정적 또는 일시적으로
베푸는 법문을 가리켜 방편이라 하며,
일반적으로 불법을 닦는 이가 다른 이로 하여금 깨닫게 하기
위한 일체의 수단을 방편이라 한다.
♧공양(供養)
음식이나 의복 등을 불, 법, 승, 3보(寶)와 부모, 스승,
죽은 사람의 영혼 등에게 공급하는 것을 가리킨다.
본래 공양은 신체적인 행위만을 지시하였으나,
지금은 단순히 정신적인 것까지도 포함하여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침구, 약, 꽃, 차, 등(燈), 향,
등등의 재물뿐만 아니라 공경심과 신심,
수행까지도 공양의 대상이 된다. 현재 절에서는
공양이라는 말을 식사 일반의 경우에 대체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공시(供施), 공급(供給), 공(供).
♧공덕(功德)
좋은 일을 함으로써 쌓이는 것이 공이며,
그러한 수행을 통해서 얻어진 것을 덕이라고 한다.
공은 복되고 이로운 결과를 가져오며,
선행의 덕은 공을 닦음으로써 얻어진다.
누덕(累德). 적공누덕(積功).
♧아수라(阿修羅)
범어 아수라의 음역. 阿須羅라고도 함. 아소각(阿素恪),
아수륜(阿須倫), 아소라(阿蘇羅), 무단정(無端正), 비천(非天),
아수라천(阿修羅天). 수라(修羅). ①본래 선신(善神)이었으나
비천(非天),즉 악신(惡神)으로 여겨지기도 함. 귀신(鬼神)의 일종이며,
그 주처는 수미산 아래 대해저(大海底)라고 함.
8부중(部衆)의 하나. → 팔부중(八部衆).
중생이 윤회하는 6도(道)중의 하나.
즉 수라도(修羅道)를 말함. → 육도(六道).
♧긴나라(緊那羅)
킨나라의 음역. 8부중(部衆)의 하나인 음악신(音樂神).
아름다운 음성으로 노래하며 춤추는 하늘의 가악신(歌樂神).
긴날라(緊捺羅), 긴담로(緊擔路), 긴다라(緊陀羅),
인비인(人非人), 의신(疑神), 가신(歌神).
♧도솔천(兜率天)
6욕천의 넷째 세계. 현재 미륵보살이 설법하고 있는 곳.
미래에 부처가 될 보살의 거처인 내원(內院)이 있는 곳.
석가모니도 일찍이 이곳에서 수행했다고 한다.
여기서의 하루는 인간계의 400년에 상당하고,
수명은 4,000세라고 한다. 희족천(喜足天),
지족천(知足天), 묘족촌(妙足天), 도사다천(覩史多天),
도솔타천. 도솔. → 육욕천.
♧신통력(神通力)
불보살이 지니고 있는 불가사의한 힘. 신력(神力).
♧중생(衆生)
수많은 원인이 모여서 생(生)을 이루었다는 뜻.
살타(薩타),복호선나(僕呼善那),유정(有情).
♧번뇌(煩惱)
망념(妄念). 심신을 괴롭히고 번거롭히는 정신 작용의 총칭.
혹(惑),수면(隨眠). 탐.진.치라는 3독에 만(慢),의(疑),
악견(惡見)을 추가한 6종을 근본번뇌라고 하고,
이로부터 파생된 것들을 수번뇌라고 한다.
번뇌를 표현하는 다른 말로는 개(蓋),
결(結), 계(繫), 구(垢), 누(漏), 박(縛),
사(使), 소해(燒害), 액( ), 전(箭), 조림(稠林),
주올(株 ), 취(取), 폭류(瀑流) 등이 있다.
♧여래(如來)
석가모니를 부르는 열 가지 호칭 중 하나.
완전한 인격을 갖춘 사람.
본래 의미는 진리에 따라 그와 같이 온 이라는 뜻이다.
♧경계(境界)
①세력이 미치는 범위 또는 과보(果報)가 미치는 경역(境域).경(境).
출처/마하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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