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전철 8000계 전동차(6량/산요전철 직통용/아마가사키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1984년
길이/폭/높이 - 18880(선두차 18980) / 2800 / 416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106km/h(산요전철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TDK-8170-A(110kW)
편성출력 - 110kW * 4 * 4량 = 1,760kW(6량편성)
기어비 - 5.77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방식(도시바 BS-1403-A)
대차 - S형 민덴식 볼스터 대차 FS-390 / FS-090 / FS-525 / FS-025
브레이크방식 - MBSA 회생제동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공기제동 / 억속제동
신호장치 - 한신/산요/한큐형 ATS
한신 8000계는 한신전철의 우등계열 차량으로 6량고정편성으로 되어 있다. 한신의 대표적 급행형 적동차였던 3000계의 계보를 잇는 차량으로 저항제어가 아니라 계자쵸퍼제어장치를 채용했다. 1984년부터 1995년까지 무려 12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6량편성 21편성 126량이 제조되었는데, 한신-아와지 대지진으로 일부 차량이 폐차되고 재편성되었으며, 일부 퇴역편성이 있어서 현재는 19편성 114량이 운용중이다. 크게 4개 타입의 차량이 있는데, 생산시기가 달라서 약간의 사양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사양과 제어장치 등 핵심부품들은 변하지 않았다.
타입1(8201F) - 현재는 폐차된 차량이다. 선두부분이 기존 한신의 구형차량처럼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이는 현재 8523편성의 히메지 방면 끝 차량인 8502호에만 남아 있다.
타입II(8211F/8213F/8215F) - 1984년 말부터 등장한 차량으로 한신차량의 이미지를 일신한 그룹으로 외부 모양이 많이 바뀌었다.
타입III(8217F~8231F) - 1986년부터 등장한 차량으로, 타입II와 기본적으로 같으나, 공조 방식이 변경되었다. 냉방장치가 한신 최초의 집약분산식 냉방장치인 CU-198로 량당 4기가 탑재되어 천정 부분의 레이아웃이 대폭 변경된 것이 특징이며 차체의 높이가 약간 높아졌다.
타입IV(8233F~8239F) - 1991년부터 등장한 8000계의 후기형으로, 내부 디자인이 완전히 새로워졌으며 측면 창이 확대되는 변화가 있었으며 동시기에 제조된 신형 제트카 5500계와 비슷한 내부 형태를 지니고 있다.
1995년 1월 17일에 발생한 한신-아와지 대지진으로 대규모의 피해열차가 발생하였다. 당시의 주력차량이었으므로 재적차량의 반에 이르는 10편성 60량이 탈선 및 일부 차량은 전복되는 피해를 입었다. 따라서 일부 편성은 그대로 폐차되었고 일부 차량은 복구되어 차량번호가 개번되는 등 수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이는 편성표의 차량번호가 불규칙한 것으로 바로 알 수 있다.
1988년 2월 15일 시각표 개정 이래로 산요전철 본선과의 직통운전이 시작되어 직통특급의 주력으로 사용되고 있다. 단, 8523편성은 지진 이후에 다른 타입과의 혼성차량으로 산요전철 전노선의 대응이 되지 않아 우메다~쓰마우라코엔까지만 운용된다. 직통특급으로 운용되고 산요전철 5000계와 섞여 운전되면서 전 좌석 롱시트였던 한신전철 8000계는 9300계나 산요 5000계 같은 다른 크로스시트 차량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승차감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며, 중장거리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외면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9300계 차량이 호평을 얻고 승객들의 크로스시트 차량 선호현상이 심화되자 2002년부터 8000계에도 9300계에 준하는 리뉴얼공사를 조금씩 실시하였다. 중간차 일부차량에 크로스시트를 설치하고(설치차량은 편성표에 굵은 글씨로 안내하였다.) LED식 차내안내장치를 설치하였으며, 롱시트 부분도 버켓타입으로의 변경공사를 가하였다. 2015년까지 모든 차량의 리뉴얼을 완료되었다. 단, 8233F 이후의 타입IV의 리뉴얼공사시에는 크로스시트 설치는 하지 않고 전차량 롱시트 교환공사만 시행하였다.
2. 운행노선
한신본선 / 산요전기철도 본선(직통특급) / 고베고속철도 도자이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우메다(1호차) 산노미야/산요히메지(6호차) |
| | <> | <> | <> | <> | |
| 8201 | 8001 | 8101 | 8101 | 8001 | 8201 |
| Tc1 | M' | M | M | M' | Tc2 |
| COMP | SIV | F-CHP | F-CHP | SIV | COMP |
8211F | 8211 | 8011 | 8111 | 8112 | 8012 | 8212 |
8215F | 8215 | 8015 | 8115 | 8116 | 8016 | 8216 |
8213F | 8213 | 8013 | 8117 | 8118 | 8018 | 8218 |
8219F | 8219 | 8019 | 8119 | 8120 | 8020 | 8220 |
8221F | 8221 | 8021 | 8121 | 8122 | 8022 | 8214 |
8523F | 8523 | 8023 | 8123 | 8102 | 8002 | 8502 |
8225F | 8225 | 8025 | 8125 | 8126 | 8026 | 8226 |
8227F | 8227 | 8027 | 8127 | 8128 | 8028 | 8228 |
8229F | 8229 | 8029 | 8129 | 8130 | 8030 | 8230 |
8231F | 8231 | 8031 | 8131 | 8132 | 8032 | 8232 |
8233F | 8233 | 8033 | 8133 | 8134 | 8034 | 8234 |
8235F | 8235 | 8035 | 8135 | 8136 | 8336 | 8536 |
8237F | 8237 | 8037 | 8137 | 8138 | 8038 | 8238 |
8239F | 8239 | 8039 | 8139 | 8140 | 8040 | 8240 |
8241F | 8241 | 8041 | 8141 | 8142 | 8042 | 8242 |
8243F | 8243 | 8043 | 8143 | 8144 | 8044 | 8244 |
8245F | 8245 | 8045 | 8145 | 8146 | 8046 | 8246 |
8247F | 8247 | 8047 | 8147 | 8148 | 8048 | 8248 |
8249F | 8249 | 8049 | 8149 | 8150 | 8050 | 8250 |
한신전철 아마가사키차고 소속.(굵은 글씨는 크로스시트)
6량편성 19편성 11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