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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파 (광명의 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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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경전 논서 / 사경 [불교의 비전] 찬탄문 (해설).35
제일시네마 추천 0 조회 67 23.06.08 06:57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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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06.08 07:37

    첫댓글 [불교의 비전] 찬탄문 (해설).35

    [왕생론] 제2 찬탄문
    어떤 것이 찬탄인가. 구업으로 찬탄하는 것이다.
    저 여래의 명호를 부르는 것은
    저 여래의 광명지상과 같이, 저 명의와 같이
    여실히 수행하여 상응하려는 때문이다.
    [云何讚歎, 口業讚歎. 稱彼如來名, 如彼如來光明智相,
    如彼名義 欲如實修行相應故]



    [해설] 제2 찬탄문

    "일념으로 여래의 명호를 부르면 [一念稱名]
    여러 겁의 무거운 죄업을 영원히 소멸한다."
    이는 현재의 이익을 설한 것이다.

    전통의 염불에서 "나무아미타불" 을 부르는 것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 라는 말씀을
    진실로 믿기만 하고 부르는 단순한 칭명염불이다.
    그러나 찬탄문은 명호의 뜻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명호를 부른다.



    "구업으로 찬탄한다." 는 것은
    입으로 찬탄하며 부르는 것을 말한다.

    찬탄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 명의(名義)을 찬탄한다.
    둘은 여래의 광명지상(光明智相)을 찬탄한다.

    제일시네마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_()()()_

  • 23.06.08 08:03

    찬탄문
    어떤 것이 찬탄인가 구업으로 찬탄하는 것이다
    명호의 뜻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명호를 부른다.

    제일시네마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8 08:20

    찬탄문

    어떤 것이 찬탄인가.
    구업으로 찬탄하는 것이다.

    저 여래의 명호를 부르는 것은
    저 여래의 광명지상과 같이, 저 명의와 같이
    여실히 수행하여 상응하려는 때문이다.
    [云何讚歎, 口業讚歎. 稱彼如來名, 如彼如來光明智相,
    如彼名義 欲如實修行相應故]

    감사합니다.^ㅡ^
    제일시네마님.
    쉼없는 정진을
    많이 응원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

  • 23.06.08 09:27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8 11:02

    제일시네마 화신님 감사합니다.

    찬탄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명의(名義)를 찬탄한다.
    "나무아미타불"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임을찬탄하는 것이다.
    명호의 뜻을 찬탄하며 그 뜻을 따르기 위함이다.
    둘은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에 의해 수행하려는 때문이다.
    (제5장 오념문 139쪽)
    일심정토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8 11:18

    아미타불 명의를 찬탄하고
    여래의 광명지상을 찬탄하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23.06.08 14:56

    <불교의 비전>
    <왕생론> 제2찬탄문
    어떤 것이 찬탄인가.
    구업으로 찬탄하는 것이다.
    저 여래의 명호를 부르는 것은
    저 여래의 광명지상과 같이, 저 명의와 같이
    여실히 수행하여 상응하려는 때문이다.
    云何찬歎. 稱彼如來
    名. 如彼如來光明智相. 如彼名義 欲如實修行相應故

    (해설) 제2 찬탄문

    "일념으로 여래의 명호를 부르면 一念稱名
    여러겁의 무거운 죄업을 영원히 소멸한다"
    이는 현재의 이익을 설한 것이다.

    전통의 염불에서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는 것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라는 말씀을
    진실로 믿기만 하고 부르는 단순한 칭명염불이다.
    그러나 찬탄문은 명호의 뜻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명호를 부른다.

  • 23.06.08 14:54

    "구업으로 찬탄한다."는 것은
    입으로 찬탄하며 부르는 것을 말한다.
    명호의 뜻과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기 때문에 구업口業이 청정해진다.
    찬탄문은 지관의 깊은 염불에 들어가기 전에
    입에 물든 업식舌識을 청정하게 하는 수행문이다

    찬탄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 명의名義를 찬탄한다.
    "나무아미타불"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임을 찬탄하는 것이다.
    명호의 뜻을 찬탄하며 그 뜻을 따르기 위함이다.
    둘은 여래의 광명지상光明智相을 찬탄한다.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에 의해 수행하려는 때문이다.
    (제5장 오념문 139쪽)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8 16:40

    찬탄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 명의(名義)을 찬탄한다.
    "나무아미타불"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임을 찬탄하는 것이다.
    명호의 뜻을 찬탄하며 그 뜻을 따르기 위함이다.
    둘은 여래의 광명지상(光明智相)을 찬탄한다.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에 의해 수행하려는 때문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8 18:24

    아미타불 명의를 찬탄하고
    여래의 광명지상을 찬탄하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 23.06.08 20:23

    찬탄(해설)

    [왕생론] 제2 찬탄문

    어떤 것이 찬탄인가. 구업으로 찬탄하는 것이다.
    저 여래의 명호를 부르는 것은
    저 여래의 광명지상과 같이, 저 명의와 같이
    여실히 수행하여 상응하려는 때문이다.

    [해설] 제2 찬탄문
    찬탄은 "나무아미타불" 명호의 뜻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나무아미타불" 명호를 부르는 찬탄염불이다.
    찬탄은 '칭찬하고 감탄한다.' 는 뜻이다.
    "일념으로 여래의 명호를 부르면
    여러 겁의 무거운 죄업을 영원히 소멸한다."
    이는 현재의 이익을 설한 것이다.
    전통의 염불에서 "나무아미타불" 을 부르는 것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 라는 말씀을
    진실로 믿기만 하고 부르는 단순한 칭명염불이다.
    그러나 찬탄문은 명로의 뜻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명호를 부른다.

  • 23.06.08 20:29

    "구업으로 찬탄한다." 는 것은
    입으로 찬탄하며 부르는 것을 말한다.
    명호의 뜻과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기 때문에
    구업이 청정해진다.
    찬탄문은 지관의 깊은 염불에 들어가기 전에
    입에 물든 업식을 청정하게 하는 수행문이다.

    찬탄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 명의 을 찬탄한다.
    "나무아미타불"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임을 찬탄하는 것이다.
    명호의 뜻을 찬탄하며 그 뜻을 따르기 위함이다.
    둘은 여래의 광명지상을 찬탄한다.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에 의해 수행하려는 때문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23.06.08 23:12

    찬탄문은 명호의 듯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명호를 부른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23.06.08 23:13

    찬탄문은 명호의 뜻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명호를 부른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23.06.11 08:39

    『불교의 비전』 찬탄문 (해설)
    『왕생론』 제2 찬탄문
    어떤 것이 찬탄인가. 구업으로 찬탄하는 것이다.
    저 여래의 명호를 부르는 것은
    여 여래의 광명지상과 같이, 저 명의와 같이
    여실히 수행하여 상응하려는 때문이다.

    【해설】 제2 찬탄문
    찬탄문은 "나무아미타불" 명호의 뜻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나무아미타불" 명호를 부르는 찬탄염불이다.
    찬탄은 '칭찬하고 감탄한다.'는 뜻이다.
    「성소작지」에서 이와 같이 설한 것과 같다.
    "일념으로 여래의 명호를 부르면[一念稱名]
    여러 겁의 무거운 죄업을 영원히 소멸한다."
    이는 현재의 이익을 설한 것이다.
    전통의 염불에서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는 것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라는 말씀을
    진실로 믿기만 하고 부르는 단순한 칭명염불이다.
    그러나 「오념문」에서의 찬탄문은 명호의 뜻과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며 명호를 부른다.

  • 23.06.11 08:53

    "구업으로 찬탄한다."는 것은
    입으로 찬탄하며 부르는 것을 말한다.
    명호의 뜻과 지혜의 모습을 찬탄하기 때문에
    구업(口業)이 청정해진다.
    찬탄문은 지관의 깊은 염불에 들어가기 전에
    입에 물든 업식[舌識]을 청정하게 하는 수행문이다.

    찬탄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 명의(名義)를 찬탄한다.
    "나무아미타불"은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된 명호'임을 찬탄하는 것이다.
    명호의 뜻을 찬탄하며 그 뜻을 따르기 위함이다.
    둘은 여래의 광명지상(光明智相)을 찬탄한다.
    여래의 광명인 지혜의 모습에 의해 수행하려는 때문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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