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체 | 사회 | 정서 | 인지 | 언어 |
0~6개월 | -생후 1년간은 대근육을 중심으로 하는 신체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므로 신체발달 지표를 인지하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야한다. -뻗기, 쥐기, 잡기 등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환경, 놀잇감을 제공한다. -수시로 건강상태를 치크하고 혈액순솬을 돕는 마사지를 해준다. -아이가 뒤집기를 할 때 몸을 돌려주거나 팔을 빼준다.
| -이아와 교사가 신뢰감 및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도록 따뜻하고 민감하고 신속하게 반응한다. -따뜻하고 애정있ㄴ는 신체접촉을 자주 한다. -잠을 잘 때는 숙면이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깨어있는 시간에는 성인이 옆에 있어 안정감을 준다. | -항상 아기를 세심하게 관찰하여 나타내는 정서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히 반응하여 준다. -아기의 생리적 현상과 같은 기분적 욕구를 신속하게 만족시켜준다. -아기에게 민감한 태도로 일관성 있게 반응해준다. -아기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한다, | -아이가 다양한 감각을 경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기의 움직임과 탐색, 표현, 반응 등에 호응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아기의 움직임음 제한되어 있으므로 교사가 다양한 방법으로 놀잇감을 제시한다. -주로 손과 입으로 사물을 탐색 하고자 하는 시기이므로 이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놀잇감의 안전과 위생을 고려한다. | -빠르거나 크기의 변화를 주어 다양한 리듬의 소리를 ㄷㄹ려준다(예: 딸랑이를 변화 있게 흔들어 주기, 손벽쳐주기 등), 또한 반복적인 리듬을 지닌 음악 및 노래를 들려준다. -아이가 내는 소리나 행동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대꾸해준다. -아이와 눈을 마주보며 이야기한다. -아기와 하는 행동이나 표정에 대해 말해준다. |
7~12개월 | -아이가 기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자극해주며, 안전에 유념한다. -삼킬 연려가 있는 작은 이물질은 영아의 손이 닿지않는 곳에 보관한다. -아기를 성인의 무릎 위에 서게 하여 좌우의 발에 교대로 힘을 가하게 하는 우리의 전통적놀이(전래동요 ‘부라 부라’)등을 일상에서 행하여 다리의 힘과 균형감을 키운다.
| -주된 양육자나 교사 외의 다른 성인들과의 접촉이 자주 일어나도록 조성한다(예: 주변을 자주 나가보기 등) -교사가 아기 곁을 떠날 때는 반드시 알려준다. -또래와 놀 수 있도록 해준다. -성인이 아기에게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호응한다. -아기가 교사에게 신뢰감을 갖도록 각 아기가 지닌 개인차와 민감성을 존중해준다. | -아기와 안정적 애착을 형성한다. -감정에 맞는 표정, 몸짓, 억양을 보여준다. -아기를 많이 안아주고 아기의 마음을 살펴 적절히 쓰다듬어 준다.
| -일상생화 속에서 말을 많이 해준다, 천천히 반복저으로 짧은 문장을 자주 들려준다, 또한 아이에게 들릴 성인의 대화나 아기를 향해 하는 말소리는 긍정적인 억양과 목소리로 한다. -옹앙이에 즉각적, 적극적으로 대응해준다. -관심을 가지는 사물의 이름, 현상을 말로 이야기 해준다 -초기 긁적거리기를 마음껏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교사가 여러 모습을 변화시켜가며 보여준다(머리, 옷, 표정의 변화 등) -숨기고 찾기, 쏟고 담기, 열고 닫기와 같은 놀이를 한다.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환경을 탐색하도록 도와주다. -다양한 놀잇감을 제시해주어 스스로 만져보고 조작해보는 기화를 제공한다. |
1세 | -이시기에 대 소근육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 환경과 기회를 마련한다. 즉, 걷기를 마음껏 안전하게 하 장소, 기어오를 수 있는 얕고 부드러운 기구, 보행기, 바퀴 달린 큰 놀잇감, 쿠션이 있는 공, 부드러운 재질의 큰 블록, 두드려 볼 수 있는 소재(패트 병 등) -영아의 이동성이 증가하므로 주변의우험요소를 제거하여 안전한 환경을 구성한다( 손 끼임 방지장치, 가구 모서리 보호대, 미끄럼 방지, 안전잠금장치 등) -개인차에 따라 배변학습을 실시한다. | 성인 및 또래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여준댜. -영아의 얼굴모습, 옷차림 등 영아와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해주어 긍정적 관심을 나타내는 동시에 풍부한 언어적 자극을 제공한다. -공간과 놀잇감을 충분하고 적절하게 준비하여 분쟁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한다. -영아의 관계형성은 성인들을 모방하면서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영아에게 일관성 있는 태도로 관대하고 정중하게 대한다.
| -자주 안아주고, 쓰다듬어 주는 등 신체 접촉을 통하여 영아가 사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부모나 애착관계의 성인과의 분리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영아가 정서적 표현을 자연스럽게 하도록 격려한다. -영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민감하게 반응해 준다. -노래를 즐거운 분위기에서 많이 불러준다. |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사물의 이름 및, 호칭. 즉, 명사나 자쥐이루어지는 행위를 나타내는 말, 형용사 등을 반복적으로 말해준다.즉, 할머니, 안녕, 쉬, 맘마달라고?, 앗 뜨거워! 등 -인형이나 그림, 사진, 그리책 등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준다. -영아에게 사물의 이름을 대주며 가리켜보게 하기, 친숙한 사물의 이름을 말해보게 하기, 사물의 그림과 실제 사물을 연결지어 보게 하기 등의 활동을 한다.
| -일상생활에서 탐색하고 실험해 볼 수 있는 많은 경험을 제공하여 문제해결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좋아하는 놀잇감(공, 블록, 소꿉, 간단한 퍼즐 맞추기 등)을 충분하게 제공하여 다양한 탐색활동을 하는 가운데, 자료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알아가도록 격려한다. -영아의 흥미에 따라 오햇동안 제공하는 놀잇감도 있으나 점차 바꾸어 변화를 주기도 한다. -물건을 숨기고 찾는 것과 같은 게임을 한다, |
2세 | -영아가 다양한 감각적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햊고, 탐색해 보도록 격려한다, -영아가 대근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신체조절 및 균형감각을 증진시킬 수 있는 놀이기구를 제공한다. -커다란 크기의 조작 놀잇감을 제공하여 소근육 및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기르도록 격려한다. -일상생활 기술 중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시도하여 그 기능이 향상되고 익숙해지도록 격려한다. -실내 외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설치하고 관리하며, 영아들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 -영아가 자신에 댜햐 긍정적인 느낌과 자기 존중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자주 칭찬해준다. 또한 무언가 성퓌한 것을 인정하고 칭찬하여 유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좁는다. -영아가 다른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이 있다는 것을 알고 지킬 수 있도록 규칙을 자주 상기시켜주고,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 예를 들어 말로 부탁하기, 떼쓰지 않기, 기다리기, 뺏지 않기 등을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익히고 연습하도록 지원한다. -청소, 정리정돈 등의 일상에 참여하헤한다. |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준다.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해서는 원인을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도와주고, 자기통제 행동을 격려한다. -타인의 지시나 금지가 없더라도 스스로 유혹과 중동에 저항하는능력,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 -생활 속에서 다양한 음성으로 리듬감 있게 이야기 해주어 영아가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기르도록 돕는다. -영아가 말하고 싶은 것은 많으나 표현이 잘 안되는 시기이므로, 천천히 말할 수 있도록 기댜려주고 끝까지 들어주도록 한다. -영아가 표현한 말을 성인이 받아 정확한 문장으로 받아서 말해준다. -영아에게 말하기를 촉진할 수 있는 도구(인형, 전화기 등)을 제공해 준다. -그림책을 자주 읽어주어 유아가 읽는 흉내를 낼 수 있도록 자극해 준다.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긁적거려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해 탐구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물과 현상을 탐색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적접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스스로 사고해보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한다. -다른 영아나 성인의 행동의 이유와 상활을 이야기하여 맥락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 높이, 양, 크기 등과 관련된 수학적 용어를 사용해 들렺고, 영아들도 사용해 보도록 격려한다. -주변에서 동식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다양한 생명체가 있음을 알고 돌보아야 함을 알게 한다.
|
3세 | -풍부한 신체적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내 외 환경을 준비해준다, 9기어오르는 가구, 세발자전거, 공, 마음껏 뛰고 움직일 수 있는 공간과 시간 -일생생활 속에서 지신의 신체를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 및 일과 중에 충분한 신체 활동 시간을 계획한다. -신체활동이나 시설을 활용할 때에 안전에 유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유아가 새로운 신체 기술을 획들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시범보이기, 지원과 피드백)
| -유아들의 신체적 특성을 적절한 놀잇감을 제공하며 나아가 상호작용 및 협동을 장려할 수 있는 놀잇감들도 제공한다, -자신의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도우며 또한 유아들의 우정을 지지해ㅈ 준다, -친구들과 즐겁게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과 질서를 인식하고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유아가 자신의 성에 대해 정체성을 가지며, 성차에 따른 신체적 차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 -긍정적인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도우며 가각의 유아들을 존중한다. -지신감과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세심한 관찰과 긍정적 강화를 hd한 교사와 영아의안정적인 정서 교환, 타인의 가정 이해를 돕기, 자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 화를 내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것 등은 정서와 행동의 조절을 돕고 긍정적정서를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일상생활에서 ‘미안해’, ‘고마워’, 등의 바람직한 언어를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
-유아에게 친숙하고 관심이 있는 주제(동물, 가족, 친구, 주말 지낸 이야기)로 자주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이야기를 나눈다. -감정을 행동보다는 언어로 표현하는 것의 필요성을 알려주고 언어예절을 교사가 모범이 되어 보여준다.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 생활 주변의 글자를 자주 읽어주어 글자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준다. -유아들이 이야기 하는 것을 기록하여 주면서 쓰기활동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마련해주고, 다양한 쓰기도구를 탐색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유아기에는 지식보다는 탐구하는 태도가,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함을 이해한다. -유아들이 활동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유아가 관심 있어 하는 주제나 자료를 지속적으로 탐구하도록 풍부한 자료와 시간을 제공한다. -유아가 관심 있어 하는 주제나 자료를 지속적으로 탐구하도록 풍부한 자료와 시간을 제공한다, -혀내, 과거, 미래의 시간지각 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일상에서 시점을 나타내는 용어를 사용한다. |
4세 | -일고 중에 대근육을 사용할 수 있는 경과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눈과 손의 협응을 요구하는도구를 제공한다. 새로운 기술에 o해서는 시범을 보이고 적절히 돕는다. -자신의 신체적 특징이나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한다. | 유아들의 관계를 격려하되다른 사람을 배제시키건 시샘하는 행동을 하면 개입한다. -유아들의 다양한 유형의 놀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공간의 놀잇감을 합리적으로 구성한다. -유아가 또래와 나누고, 협력하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 -유아의 감정을 언어화해주어 유아가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반편견 교육을 하며 무엇이 공정한지, 공정하지 않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유아의 감정변화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해주어 자신의 감정이 주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 -새로운 지식과 어휘를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도록 격려한다. -일상에서 자주 보는 글자에 관심을 가지며 읽어보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및 읽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준다. -인형, 인형극 틀 등을 제공하여 이야기를 구성할 기회를 제공한다. |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보도록 격려한다.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하고 탐색할 수 있게한다. -실생활에서 수, 양의 사용, 비교 용어의 사용 및 측정하기, 대응하기, 나누기 활동을 격려하고 모델이 된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일상생활 속에서 인지하도록 돕는다. |
5세 | -교사는 매우 능동적이고, 활동적이며 빠른 움직을 즐기고 유아기의 신체 운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텨주기 위하여 노력한다. 또한 위험성이 있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 할 때 통제화는 것도 필요하다. -휴식도 중요하므로 활동량이 많은 활동후에는 반드시 휴식하도록 정적인 활동을 배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일과를 구성한다. | -협동놀이가 더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일과와 교실의 환경을 계획한다. -자신의 생각을 주장함과 동시에 다른 사라의 생각과 느낌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격려한다.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 및 적절한 인정방법을 습듣하도록 돕는다.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제시한다. | -유아가 자시의 정서나 감정을 정화가게 인식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자신의 감정이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의 감정도 존중해주어야만 함을 인식시켜준다. -남여에 따라 놀이양상이 달라지거나 선호하는 역할이 현저하게 달라지는 일을 예방하며 양성평등의식을 갖도록 돕는다. |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화, 동시, 동요, 생활의 소리 등이 단긴녹음자료들을 언어영역에 제공하여 유아가 주의 깊게 듣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단어와 문장을 자유자재로 말하는 것에서부터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문맥에 맞게 말하는 것, 상황에 적절한 언어표현에 이르기까지 유아의 말하기 능력이 점차 형성되도록 격려하고 이를 돕는 활동을 제공한다. | -혼자서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탐구하는 기화를 제공한다. -자신의 활동을 계획한 후 실행하도록 격려하며 계획한 것이 무엇인지 표현해보도록한다. 또한 유아가 현재 참여하고 있는 활동에 대해 물어본다. -다양한 형태와 색을 접하고 또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들이 다양한 현상을 직접탐구해 볼 수 있는 기회와 자료를 제공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