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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뉴스 스크랩 미술치료를 통한 아동 심리 진단
이명선 추천 0 조회 26 07.04.01 21:57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미술치료를 통한 아동 심리 진단


Ⅰ.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징
1.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용어에 있어서도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Art therapy도 예술치료, 미술치료,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예술치료도 번역하게 되면 미술만이 아니고 음악, 연극, 시, 소설, 춤, 레크레이션, 놀이, 작업등의 자기표현을 매개로 한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Bulletin of Art therapy』 의 창간호에서 편집자인 Ulman의 논문에서 표현되었다. 그녀는 적절한 표현이 없어서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술회하면서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동되고 있던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진술하였다.
미술치료는 궁극적으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미술치료의 특징
가.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나.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다.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라.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마.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바.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Ⅱ. 미술을 이용한 심리진단과 치료법
1. 집-나무-사람그림검사(HTP: House-Tree-Person Test)
현재 구체적 과제 그림검사로 나무 그림검사, 인물화 검사, 집-나무-사람그림 검사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편 Buck(1948)은 단일과제의 그림검사보다는 집-나무-사람을 그리게 하는 것이 피험자의 성격 이해에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여 집-나무-사람그림을 발달적, 투사적인 측면에서 연구했다. Buck이 집, 나무, 사람의 3가지 과제를 사용한 것은
첫째, 집, 나무, 사람은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주는 소재이며,
둘째, 모든 연령의 피험자가 그림 대상으로 기꺼이 받아 들이며,
셋째, 다른 과제보다는 솔직하고 자유스러운 언어 표현을 시킬 수 있는 자극으로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가. 실시방법
종이 위에 집- 나무-인물-상반되는 성 순으로 그리도록 지시한다.

나. 그림 그린 후 질문사항
HTP 검사에서 그림을 그린 후의 질문은 피험자가 표현한 것의 의미와 문제를 파악하는데 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문은 일정한 형식이 없으며, 검사자의 필요에 따라서 행하는 것이 좋다. 질문에 대한 대답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묻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HTP검사를 실시한 후 피험자들에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질문이다.

1) 집그림
① 이 집은 어디에 있습니까( 시가지에 있습니까, 교외에 있습니까?)
② 이 집 가까이에 다른 점이 있습니까?
③ 이 그림에서 날씨는 어떠합니까?
④ 이 집은 당신에게서 멀리 있는 집입니까? 가까이 있는 집입니까?
⑤ 이 집에 살고 있는 가족은 몇 사람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⑥ 가정의 분위기는 어떠합니까?
⑦ 이 집을 보면 무엇이 생각납니까?
⑧ 이 집을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⑨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있습니까?
⑩ 당신은 이 집의 어느 방에 살고 있습니까?
⑪ 당신은 누구와 이 집에 살고 싶습니까?
⑫ 당신의 집은 이 집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⑬ 이 집을 그릴 때 누구의 집을 생각하고 그렸습니까?
⑭ 이것은 당신의 집을 그린 것입니까?
⑮ (특수한 집인 경우) 왜 이 집을 그렸습니까?
?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 이 그림에 첨가해서 더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당신이 그리려고 했던 대로 잘 그렸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고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2) 나무그림
① 이 나무는 어떤 나무입니까(불확실한 경우 상록수 혹은 낙엽수인지 질문)
② 이 나무는 어디에 있는 나무입니까?
③ 한 그루만이 있습니까? 숲 속에 있나요?
④ 이 그림의 날씨는 어떠합니까?
⑤ 바람이 불고 있습니까? 바람이 분다면 어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불고 있습니까?
⑥ 이 나무는 몇 년쯤 된 나무입니까?
⑦ 이 나무는 살아있나요? 말라죽었다면 언제쯤 어떻게 말라죽었습니까?
⑧ 이 나무는 강한 나무입니까? 약한 나무입니까?
⑨ 해가 떠 있습니까? 떠 있다면 어느 쪽에 떠 있습니까?
⑩ 이 나무는 당신에게 누구를 생각나게 합니까?
⑪ 이 나무는 남자와 여자 중 어느 쪽을 닮았다고 봅니까?
⑫ 이 나무는 당신에게 어떤 사람을 느끼게 합니까?
⑬ 이 나무는 당신으로부터 멀리 있는 나무입니까? 가까이 있는 나무입니까?
⑭ 이 나무에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⑮ 이 나무는 당신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 (상흔이 있으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해서 생겼습니까?
? (특수한 나무인 경우) 왜 이런 나무를 그렸습니까?
?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이것은 무엇이며 왜 그렸습니까?
? 당신이 그리고자 한 만큼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3) 사람그림
① 이 사람이 나이는?
② 이 사람의 직업은?
③ 결혼은 했습니까? 가족은 몇 명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④ 이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⑤ 지금 이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느끼고 있습니까?
⑥ 이 사람의 건강상태는 어떠합니까?
⑦ 이 사람의 친구관계는 어떻습니까?
⑧ 이 사람의 성격은 어떠합니까? 장 ·단점은 무엇입니까?
⑨ 이 사람은 행복합니까? 불행합니까?
⑩ 이 사람에게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⑪ 당신은 이 사람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좋습니까? 싫습니까?
⑫ 당신은 이 사람처럼 되고 싶습니까?
⑬ 당신은 이 사람과 함께 생활하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까?
⑭ 이 사람을 그릴 때 누구를 생각하고 있었습니까?
⑮ 이 사람은 당신을 닮았습니까?
? (특수한 인물인 경우) 왜 이 사람을 그렸습니까?
?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의 경우) 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당신이 그리고자 한 만큼 잘 그렸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다. 그림해석
1) 전체적 평가
전체적 인상, 조화, 구조, 이상한 곳은 없는가에 주목하여 어떤 모양의 사람를 그렸는가를 생각해 나가는 것이다.
전체적 평가에서 밝혀야 하는 것은 피험자의 적응수준, 성숙도, 신체상의 혼란 정도, 자기와 외계에 대한 인지방법 파악한다.

2) 내용분석
무엇을 그렸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내용분석에 있어서는 명백하고 큰 특징을 먼저 다루는데, 그림 그린 후의 질문을 실시하여 피험자가 질문에 따라 연상하는 것을 묻는 것이 해석에 효과가 있다.

3) 형식적 분석
어떻게 그렸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림을 그리는 순서, 위치, 크기, 필압, 선의 농담, 그 리의 대칭성, 운동성, 원근법, 음영, 생략, 강화, 지우기 등을 다루며, 이것으로 성격의 단면을 이해해 나가는 방법이다.

가) 검사태도 및 소요시간
소요시간이 2분 이하로 짧거나, 30분 이상 걸릴 때 관심
오랜 시간이 소요-완벽성, 강박경향

나) 순서
다) 크기(2/3정도)
① 지나치게 작은 그림 : 내적 열등감, 위축감, 부적절한 감정, 자기억제적, 소심함, 우울증적 경향
② 지나치게 큰 그림 : 환경에 대한 적의와 공격성, 자기 확장, 과잉적, 정서적 존중의 상태, 과장된 경향

라) 위치
① 오른쪽 : 미래지향적, 남성적, 외향적
② 왼쪽 : 과거지향적, 여성적, 내향적
③ 위 : 의식적, 정신세계적, 공상적
④ 아래 : 무의식적, 물질적, 현실적

마) 필압
① 매우 진한 선 : 심한 긴장, 공격성, 자기주장성
② 매우 옅은 선 : 우유부단함, 소심함, 에너지 수준이 낮음, 부정적 자긍심, 우울

바) 스트로크(stroke)
① 긴 스트로크 : 자신 통제
② 짧은 스트로크 : 충동적
③ 망설이지 않고 한 줄인 선 : 안정되고 자신이 있는 것
사) 지우기: 불안감, 우유부단함, 불확실성, 강박적
아) 생략과 왜곡: 그 부분이 피험자에게 갈등이 되고 있음
자) 음영: 불안, 갈등
차) 투시화: 성격 통합 상실, 현실검증 장애, 병적인 징조

☞ 집 그림 해석
가정상황을 나타내며, 자신의 가정생활과 관계에 대한 인지, 현재의 과정을 어떻게 보는지, 이상적 장래의 가정과 과거의 가정에 대한 소망을 나타냄

* 지붕 : 정신생활 특히 생활의 공상영역 상징
* 벽 : 자아의 강도와 관계. 특특한 벽은 완강한 자아 ,얇은 벽은 약한 자아.
* 문 :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대인관계에 대한 피험자의 태도
경칩이나 문고리에 대한 강조-편집성의 방어적 민감성
지나치게 큰문은 적극적인 사회접촉을 통해 타인에게 인상적인 존재가 되고 싶은 욕구
* 창문 : 환경과의 수동적인 접촉
안전히 닫힌 커튼 - 환경과 접촉하지 않으려는 것
반 열려진 커튼 - 환경과 통제된 교류
지나치게 크거나 많은 창문 -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지나친 관심
지나치게 적거나 없는 것 - 적대적, 부정적 경향, 타인에 대한 관심부족
* 굴뚝과 연기 : 친밀할 인간관계로서의 따뜻한, 남성 성기의 상징
진하게 많은 연기가 나오는 것 - 가정 내의 갈등, 정서 혼란

☞ 나무그림 해석
피험자이 기본적인 자아상으로 자신의 심리상태를 어떻게 느끼는지 무의식적으로 나타내며 정신적 성숙도를 나타냄

* 주제 : 상록수 - 자신을 활력이 넘치는 존재로 인식, 그렇게 행동하고 싶다는 희망
낙엽수 - 외계의 힘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는 감정
버드나무 같이 밑으로 처지는 나무는 내향적, 폐쇄적, 우울
* 줄기 : 성장과 발달에 있어 에너지, 창조력, 생명력, 생활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반영
큰 줄기 - 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 현실과 공상 면에서 공격적 행동 경향
* 수피 : 자신과 외계와 타인과 접촉하는 부분
나무껍질을 검게 칠한 것은 외계와의 사이에 긴장감, 우울함, 불안
나무껍질을 상세하게 그리기는 것은 외계와의 사이에 긴장함, 우울함, 불안
나무껍질을 상세하게 그리는 것은 환경과의 관계에 강한 관심
* 줄기의 상흔, 옹이구멍 : 외상경험
* 가지 : 환경과의 관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 가능성, 적응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나타냄
* 수관 : 줄기가 짧고 수관이 큰 나무 - 자신감과 야망을 가지고 정열적으로 몰두하는 사람
줄기가 아주 가늘고 수관이 지나치게 큰 경우 - 완전한 만족을 위해 마음의 안정을 상실
* 뿌리 : 현실을 지배하는 자신의 능력
뿌리가 보이는 것처럼 그리는 것 - 현실검증력의 장애
* 꽃 : 외면적인 체면 증시, 자신을 찬미
* 잎 : 외견이나 장식, 활력 표시
수관에 잎을 그리는 것은 인정욕구가 강하거나 쾌활한 성격, 예리한 관찰력
잎이 떨어지는 그림 - 외계 압력에 자아 통제력 상실, 감수성이 강한 사람
* 열매가 있는 나무는 강한 의존 욕구, 과시적
성인의 경우는 유아기 고착, 미성숙성
* 열매가 떨어지고 있는 그림은 자기가 거부되고 있다는 감정

☞ 사람 그림 해석
* 이성상을 먼저 그리는 경우 - 이상에 대한 성적 관심이 많다. 성역할 혼란, 동성애 가능성
* 머리 : 지능, 공상, 자기통제, 대인관심을 상징
머리를 강조 - 지적 욕구가 강, 정서적 문제, 사회적응이 어려운 청년
* 머리카락 : 여성다움, 여성적 충동 상징
강조 - 자기에 경향, 동성애 경향
* 얼굴 : 외계의 현실세계와 어떻게 접촉하는가를 상징
* 눈과 속눈썹 : 내면생활을 나타내는 것 뿐 아니라 외계와 접촉하는 중요기관
큰 눈-외향성, 사회적 의견에 과민함

* 코 : 남근 상징
코의 강조 - 성적 어려움, 성경 미숙, 부적절감
코 생략 - 성에 대한 갈등, 동성애 경향
* 입 : 말에 의해 타인과 접촉하는 기관으로 적극성, 공격성, 성적인 상징
치아강조 - 공격적, 가학적
입이 한 선으로 표시 - 긴장
두툼하고 벌려진 입 - 구강적, 의존적
* 턱 : 힘과 결단력, 공격적 지배적 경향
* 귀 : 귀 강조 - 외계의 비판이나 타인의 의견에 대한 과감성, 환청, 난청의 가능성
* 목 : 지적인 통제와 충동을 연결하는 부분
긴 목 - 본능적 욕구를 과도하게 통제
목이나 지나치게 짧고 굵은 것 - 충동성
목이 없는 것 - 미성숙
* 팔, 손 : 환경을 접촉하고 조작하는 기관
짧은 팔 - 접촉의 제한, 무기력
긴팔 - 성취욕, 획득욕, 환경과의 적극적 접촉
팔이 신체에 붙어 있음-수동적, 의존적, 억압, 긴장
팔이 생략 - 우울, 정신분열
손 생략 - 무력감, 거세된 감정
손에 진한 음영 - 공격, 절도, 자위 등 손 사용 행동에 대한 죄책감
손을 감춘 그림 - 도피적인 태도, 손 사용 행동에 죄책감
* 발 : 성격의 안정적
긴 다리 - 자율성에 대한 강한 욕구, 짧은 다리-의존 욕구, 비활동성
길이가 다른 다리 - 양가적 감정, 불안정하거나 공상 세계로 도피하는 사람
딱 벌리고 있는 다리 - 안정성 강조
엇갈린 다리 - 정서적 긴장이 강하거나 성격 접촉에 대해 자신을 지키고자 하거나 성적 부적응
* 발가락 : 발가락을 그리는 것은 병적인 징표
* 몸통
몸통이 없는 인물화는 자신의 신체상을 상실하고 잇거나 신체적인 충동의 존재를 부인 현저하게 작은 몸통은 신체적 에너지 결핍
기하학적 도형의 몸통은 정신지체나 정신분열증으로 의심
둥그스럼한 몸통은 공격성이 약하고 미발달적인 여성적 경향과 관련
각이 진 몸통은 공격성이 강하고 자기주장적 남성적 경향과 관련
* 어깨 : 체격과 체력을 나타냄. 남성적인 힘과 자기과시의 욕구
모난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외계에 대해 적의를 가지며 방어적인 태도
남성상의 어깨를 강조한 것은 자신의 신체의 약함을 보상. 상석 역할에 대해 양가적 작은 어깨는 열등감을 나타낸다.
* 유방 : 성적 관심과 의존 욕구
의복을 통해 가슴이 볼록한 것으로 나타내거나 선을 통해 암시하는 것은 성과 애정에 대한 적절한 관심, 또는 구순적 의존 욕구
* 허리 : 허리의 선을 강조하거나 반대로 흐리고 약한 필압을 그리거나 파선으로 그리는 경우는 성충동의 표현과 통제간에 갈등과 긴장
* 엉덩이
남성상의 엉덩이를 강조하여 그리는 남자는 성적으로 미숙하거나 동성애경향의 가능성
여성상의 엉덩이를 강조한 것은 여성다움에 대한 관심
* 의복
나체상은 사회규범에 대해 반항적이며 성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향
의복을 통해 신체가 보이도록 그리는 것은 현실검증력이 저하, 심리적, 기질적 원인으로 성격 장애
* 단추 : 모친에 대한 의존
의존적, 유아적, 부적합한 성격
소매부리의 단추가 강조된 것은 의존적 경향 외에 강박적 성향
* 주머니
유아적 의존적 사람
가슴부위에 그려진 주머니는 구순적 애정의 결핍, 유아적이고 의존적인 사람
* 넥타이 : 남성적인 것을 의미, 남근 상징
넥타이의 강조는 부적절한 성적인 감정
넥타이에 진한 음영을 그리거나 무늬나 모양을 자세하게 그리는 경우는 성적인 무력감을 가지고 남근에 대한 지나친 관심
불확실하게 그려진 넥타이, 무기력하게 보이는 넥타이는 약한 성욕에 대한 절망적인 관심
* 신발 : 여성다움, 여성의 성기 상징
커다란 신발은 안전에 대한 욕구
신발, 레이스 등을 자세하게 그리는 것은 지나친 여성의 특징, 강박적임
* 허리띠 강조 : 성충동을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통제하려는 것
* 귀걸이를 다는 것은 성적 관심이 강하고 노출경향이 있는 사람에 의해 나타나기 쉽다.

2. KHTP(Kinetic-House-Tree-Person)의 실시방법
가. 실시방법
"집, 나무, 그리고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리시오.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릴 때 만화 혹은 막대 인물상으로 그리지 마세요"라고 지시한다.
일반적으로 KHTP에 대한 분석에서 집은 우리의 생활의 물리적인 측면을 나타내며 나무는 생활과 자기 성장을 나타내는 것으로 KHTP에서 죽은 나무를 그리는 사람은 생활할 의지를 잃은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줄기의 옹이구멍은 보통 "혼란된 마음"속에 있는 고착이나 외상들을 반영한다. 사람은 감독자를 상징한다고 한다.
또한 KHTP의 행동, 양식, 그리고 상징들과 KFD와 KSD 등에서의 행동, 양식 그리고 상징들과의 관련성도 살펴보아야 한다.

나. KHTP검사의 해석
KHTP검사의 해석이란 KHTP그림에 의하여 성격의 여러면을 밝혀나가는 것을 말한다.

1) 전체적 평가
전체적 평가라는 것은 그림의 전체적인 인상을 중시하고, 조화가 이루어져 있는가, 구조는 잘 되어 있는가, 이상한 곳은 없는가에 주목하여 어떤 모양의 사람을 그렸는가를 생각해 나가는 것이다.
전체적 평가에서 밝혀야 할 것은 피험자의 적응수준, 성숙도, 신체상의 혼란정도, 자기와 외계에 대한 인지방법 등이다.
전체적인 평가는 집그림, 나무그림, 인물화(남성상, 여성상)의 개개에 대하여 행하는 것만이 아니고 4개의 그림전체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남성상과 여성상의 차이는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 등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KHTP검사의 전체적인 평가에 의하여 피험자의 적은 심리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그림을 직관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직관적 해석능력은 육감처럼 막연한 것이 아니고 그림에 대한 연구논문을 읽고 연령과 성격 등을 달리한 피험자의 그림을 보고 검토함으로서 높이게 되는 것이다.

2) 형식적 분석
KHTP검사에서 어떻게 그렸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형식적 분석이다. 형식적 분석은 구조적 분석이라고도 하며 KHTP검사의 모든 그림에 공통적으로 행한다. 예를 들면 어떤 부분부터 그려나가는가 하는 순서, 종이 위의 어느 쪽에 그리는가 하는 위치, 크기, 필압, 선의 농담, 불연속적인 선의 성질, 그림의 대칭성, 운동, 원근법, 음영, 생략, 강화, 지우기 등을 취급하며 이것으로부터 성격의 단면을 이해해 나가는 방법이다.

3) 내용분석
내용분석은 무엇을 그렸는가 하는 것을 취급하는 것으로 과제에 있어서 이상한 것, 형식 분석의 싸인(sign)등을 참고로 하여 그림 가운데에 강조되어 있는 부분을 다룬다.
내용 분석에 있어서는 명백하고 큰 특징을 먼저 다루되, 그린 후의 질문을 행하며, 피험자가 질문에 따라 연상하는 것을 묻는 것이 그림 해석에 효과가 있다. 또한 그림 자체에 현저한 특징이 없는 경우에도 그린 후의 질문을 행함으로서 피험자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림의 어떤 특징적인 싸인이 무엇인가를 상징하고 있다는 도식적 의사소통이라는 점에서 명백하다. 그러나 그림의 상징적 의미는 인류전체에 보편적인 의미를 갖는 것도 있으나 특정한 문화나 개인에게만 통하는 특수한 의미를 가지는 경우도 있다.

3. 인물화(Drawing A Person)검사의 실시방법
가. 인물화 성격검사의 발전
인물화에 의한 성격진단 검사는 다른 여러 가지 투사검사 중 보다 더 깊이 있는 무의식적 심리현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먼저 말해둔다. 이 검사는 아동은 물론 성인에 이르기까지 적용시킬 수 있다.
인물화는 그들의 언어를 대용하는 그림을 통해 그들의 내면 욕구, 개념, 생활경험의 표현과 환경에 대한 지각을 이야기하며, 또한 인물화는 그들이 자아상의 투사인 동시에 무의식 세계의 동기나 욕구를 종합적이면서 객관적으로 표연해 주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특히 지적발달 능력이 지체된 아동들이나 장애아동의 내면적 세계 즉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투사적 방법에 의함이 좋다는 것은 일반적인 생각이다.

나. 검사의 실시방법
이 인물화 검사는 실기하기가 매우 간단하고 단시간에 작성할 수 있고 해석에 있어도 중간단계를 거치지 않고 그려진 그림에서 직접 해석할 수 있다. 이 검사는 다양한 선택, 다양한 자기 표현(Self-expression‎!!)이 허용되기 때문에 투사적 검사로써의 가능성을 풍부히 갖고 있으며 환자들의 사례 연구를 통해 그 환자가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것의 의미를 파악한 경우는 아무 제한도 받지 않은 아이들의 자발적인 인물에 대한 해석을 통해서 우리는 어린이들의 신체 언어의 타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검사의 실시 방법은 도화지(28cm×21cm) 한 장을 제시하고 사람 모습을 그리라고 요구하며 이때 남·여상에 관한 지시는 하지 않는다. 한 장의 그림이 완성되고 나면 그 그림과 반대의 성을 그리라고 요구한다. 이리하여 남·여 두 장의 그림이 완성되면 그려진 인물에 대한 생각이 어떠한지 인물의 성격, 배경, 신분에 대한 질문을 한다. 이 검사에서는 질문과 피험자에 대한 면접이 중요하다.

4. 동적가족화 (KFD : Kinetic Family Drawing)
가. 동적가족화 그림의 특성
동적가족화는 가족화에 움직임을 첨가한 일종의 투사화로 Burns & Kaufman(1970)에 의해 발전되었다. 동적가족화는 가족화가 가지는 상동적인 표현을 배제하고 움직임을 첨가하여 개인을 통해 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하기에 더욱 용이하다. 연령순이나 사회적 지위순으로 그림을 그리는 가족화의 단점을 보완하여 가족구성원에 대한 감정이나 태도를 투사하게 된다.

나. 시행방법
1) 검사도구 : 백지(A4 용지), 연필(HB나 4B정도), 지우개
2) 소요시간 : 시간 제한은 없으나 보통 30∼40분 정도
3) 지시사항: "자신을 포함하여 가족이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사람전체를 그려보세요. 무엇이든 어떠한 행위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라고 지시한다.
4) 그림 완성 후 기재사항
가) 그린 순서는?
나) 인물의 나이, 행위는?
다) 가족 중 생략한 사람은?
라) 가족이외에 첨가한 사람은?
마) 지우고 다시 그린 사람은? 용지의 여백이나 뒷면에 기입한다.

다. 동적가족화 해석
동적가족화의 해석은 인물상의 행위, 양식 ,상징, 역동성 ,인물상의 특성등 5개의 진단영역으로 나뉘어진다.

1) 인물상의 행위
인물상의 행위는 두 가지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 첫째, 행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가족 모두가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일부가 상호작용하고 있는가? 상호작용행위가 없는가에 따라 가족의 전체적 역동성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각 인물상의 행위를 중심으로 가족 내 역할 유형을 할 수 있다. 행위에 대한 해석은 그림의 약식, 상징 등을 함께 고려하여 전체적 관점에서 해석 되어야 한다.

2) 그림의 양식
가) 종이접기
복잡하거나 명백한 장벽을 나타내지 않고 온화한 우호적인 상호관꼐를 암시하는 그림이다.

나) 구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직선이나 곡선을 사용하여 그림에서 인물들을 의도적으로 분리하는 경우이다.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내성적인 아동에게서 보여지는 것으로 다른 가족성원으로부터 자신과 그들의 감정을 철회하고 분리시키려는 욕구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 종이 접기
구분검사용지를 접어서 몇 개의 사각형태를 만들고 그 안에 가족구성원을 그리는 것으로 구분의 극단적인 양식이다. 이는 가족관계 내에 존재하는 강한 불안이나 공포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된다.


라) 포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인물을 어떤 사물이나 선으로 둘러싸는 경우이다. 가족간의 관계에서 자기 자신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지 못할 때, 가족원 혹은 자기자신을 닫아버리는 양식이다. 주로 책상, 그네, 자동차 등의 사물을 이용하여 교묘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마) 가장자리
인물상을 용지의 주변에 그리는 경우로, 상당히 방어적이며 문제의 핵심에서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바) 인물하선 - 자신이나 특정 가족구성원에 대해 불안감이 강한 경우에 인물상 아래에 선을긋는 경우가 있다. 가족성원 상호간의 인간관계의 불안정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본다.
사) 상부의 선 - 용지의 상부에 그려진 선으로 불안, 걱정, 공포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아) 하부의 선 - 강한 스트레스 하에 있는 아동이 안정을 필요로 하고 구조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할 때 나타난다.

3) 역동성 차원
가) 인물상의 순서 - 가족내의 일상적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나) 인물상의 위치 - 위쪽으로 그려진 인물상은 가족 내 리더로서의 역할이 주어지는 인물을 나타내며, 아래쪽은 억울감이나 침체감과 관계 있다. 좌우로 구분했을 때 우측은 외향성과 활동성에 관계하며, 좌측은 내향성과 침체성과 관계 있다.
다) 인물상의 크기 - 가족상원에 대한 관심의 정도가 인물의 크기를 반영한다.
라) 인물상의 간의 거리 - 인물상의 사이의 거리는 피험자가 본 서원들간의 친밀성 정도나 심리적인 거리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 인물상의 방향 - 그려진 인물상의 방향이 '정면'일 경우 긍적적인 감정이, '측면'일 경우는 반긍정, 반부정적인 감정을 '뒷면'일 경우 그 인물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바) 인물상의 생략 - 가족원의 생략은 그 가족구성원에 대한 적의나 공격성 불안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 타인의 묘사 - 가족구성원이 아닌 제 3자를 그린 경우 가족내의 누구에게나 마음을 터 놓을 수 없는 상태에 있을 때 타인이 묘사되는데, 주로 친구가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4) 인물상의 특징
가) 음영이나 갈기기 - 신체부분에 음영이 그려진 경우 그 신체부분에의 몰두, 고착, 불안을 시사한다.
나) 윤곽선 형태 - 강박적 사고와 관련이 있다.
다) 신체부분의 과장 - 신체부분의 확대 혹은 과장은 부분의 기능에 대한 집착을 나타낸다.
라) 신체 부분의 생략 - 그 신체부분의 기능의 거부와 그 부분에 집착된 불안 또는 죄의식을 나타낸다.
마) 정교한 묘사 - 그림이 극히 정교하고 정확하며 질서가 있는 경우는 환경구성에 대한 묘화자의 관심이나 욕구를 반영하는 것이나, 과도한 표현은 강박적이고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의미한다.
바) 필압 - 선이 굵고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충동이 밖으로 향하고 공격적이고 활동적이다. 반대로 약하고 가는 선은 우울하고 소극적인 사람에게 나타난다.

5) 사용된 상징
가) 다리미 : 어머니의 애정을 의미하나 어머니의 과잉 혹은 적절하지 못한 애정표현을 피험자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나) 뜨개질 : 어머니의 따뜻한 애정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가족 상호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편물을 하고 있는 인물상의 위치, 크기 등의 관계를 살펴서 해석하여야 한다.
다) 비 : 일반적으로 물은 억울함을 나타내는 경향
라) 의자 : 의자는 책상과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의자에 의해 해당인 물상이 교묘하게 둘러싸여 있는 경우는 고립과 소외감을, 의자에 파묻혀 후두부만 보이게 그려져 있을 경우는 그 인물에 대한 거부감을 표현
마) 개나 고양이 : 개나 충성심과 공격성을 의미하며, 고양이는 부드러움과 공격이라는 불균형적인 태도와 양가적인 감정을 상징
바) 책상 : 의자와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고 해석도 의자와 같이 한다. 책상은 부적응 아동이 적응아동의 경우보다 두 배 이상 많이 그려진다.
사) 텔레비젼 : 안식이나 오락을 의미한다. 그림에서 TV를 보고 있는 사람이 한 사람인지 두 사람인지가 중요하다. 두 사람이상일 경우는 가족의 공통관심이나 상호 작용이 시사되기 때문이다.
아) 전등 : 밝은, 따뜻함, 애정을 원한다.
자) 연필 : 연필을 사용하고 있는 행위나 자기 방어와 같은 합리화의 기체와 관련
차) 계단, 사다리 : 계단 위의 인물에 대한 불안이나 불안정감을 표현
카) 가구 : 가정 내의 물질이 그림으로 표현되고 가족내의 따뜻한 마음의 연결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경우 외적 측면을 기대하려는 경향이 강함을 반영
타) 쓰레기 : 가족의 존재에 있어서 바라지 않는 더러운 부분을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파) 자전거 : 남성적인 힘을 의미하고 그와 같은 힘의 강화, 보충을 시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한다.
하) 자동차 : 자동차는 심리적 물리적 격리
거) 음식 : 일차적인 생리적 욕구의 충족을 항상 가정에서 구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너) 물조리개 :해당인물에 관계하는 불안이나 억울한 감정
더) 침구 : 해당인물에게 나타나는 거부감과 퇴행, 고리고 억울함 감정
러) 청소기 : 지배적이고 통제적이며 때로는 거부적인 태도
머) 줄넘기 : 해당인물에 대한 포위 양식으로 그려지며, 해당인물의 갈등, 자기고착 등의 상황을 의미.
버) 바늘 : 어머니나 할머니의 행위에서 표현되며 억제된 공격 행동
서) 공 :힘을 상징
어) 모자 : 만들어진 상태와 자기 방어를 의미하며 수동적인 태도와 관련
저) 냉장고 : 어머니에게 기대는 의존적인 요구를 시사함

5.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에 의한 심리진단과 사례
가.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동그라미 중심 가족 묘화법(Familly-Center-circle-drawing : F.C.C.D.)은 Burns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투영적 묘화법이다. 이 묘화법에 앞서 Rorschach(1942)는 여러 가지 잉크 반점 패턴을 연구하여, 대칭적인 잉크 반점이 비대칭적인 잉크 반점보다 더 많은 반응과 더 무의식적인 소재를 제공한다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Richards(1962)는 Paul Repl(1953)의 신의 본질이라는 저서와 도예의 연구에서 중심화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았다. 즉 도자기의 제작, 과정에서 흙덩어리를 중심에 두고 계속 돌림으로써 도자기가 형성되는 것과 같이, 인격형성도 초점에 모아지는데 종교를 예로 든다면 십자가, 예수, 성상 등에 초점이 모아지는 것과 같다. 이러한 견해로 인간도 정서적으로 초점을 모으게 되면, 인간에 대한 통찰이 생기고 치료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격 형성에 있어 중심화는 본질적으로 중요하다(권기덕, 김동연, 최외선, 1993). 또한 만다라는 대칭적인 도형으로 본질적으로 중심화의 상징이다. 만다라는 기본적인 통일성이나 전체성 다시 말해 존재에 이르는 통로를 나타내고 있다 (Crain,1980). 만다라에 있어 중심화는 성스러움과 영감을 부여하는 경우도 있고, 혹은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으나 어느 한 점, 곧 생의 통일성인 중앙점으로 모이게 된다(Jung,1961).
동그라미 중심 가족 묘화법은 원의 중심에 그려진다. 그리고 각 인물은 그 인물 주위에 그려진 상징에 둘러싸여 있다. 이 상징은 시각적인 자유연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 상징에서 추상화된 사고와 정서를 발견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동그라미 중심 가족 묘화법은 내재되어 있는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를 보고, 그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도록 하는 방법이다. 더욱이 부모와 자기 자신의 주위에 그려진 상징 안에서 몇 개의 상징을 뽑아내어 그것들로부터 연상된 상징 중심 탐색(Symbol Prode)을 하게 되는데, 이 방법은 타인에 의해 창조된 신호체계와는 대조적으로 개인 스스로가 창조하는 것이므로 깊이 탐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동그라미 중심 가족 묘화법은 부친상, 모친상, 자기상을 각각 따로 그려 각각을 분석하는 방법(Family-Centered-Circle Drawing : F. C. C. D.)이 있는데, 개인의 문제는 많은 경우 인간 관계의 문제이므로, 부모와 자신을 하나의 원안에 그리는 것이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더 명확히 진단할 수 있고, 진단의 시간도 절약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나.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의 의한 부모자녀관계 진단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는 자녀의 출생 직후부터, 혹은 태내에서부터 시작하여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로, 자녀의 성격 형성, 사회적 관계, 문제해결능력, 인지 형성 등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정현희, 1992; Mussen, P. H., Conger, J. J., Kagan, J., Huston, A. C., 1984). 따라서 한 인간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그 인간의 개성이나 성격,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그가 어떠한 부모자녀관계에서 성장하였으며, 현재 어떠한 부모자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미래는 어떠할 것이라고 지각하고 있는가를 해명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부모자녀간의 관계는 조사되기가 쉽지 않고, 단시일 내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단의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정현희, 1992 ; 정현희, 오미경, 1993). 또 부모자녀관계는 부모의 실제 행동보다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행동이 아동의 행동에 더 큰 영향을 줄수 있다(정현희, 1992 ; Kagan. 1971 ; Saavedra, 1987).
이제까지 부모자녀관계 진단에 쓰인 방법은 질문지에 의한 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이 방법도 유용한 방법이지만 몇가지 의문점을 가지고 있다. 언어에 의한 방법이므로, 언어의 의식화 과정에서 이성의 검열을 받게 되며(Brown, F. G. 1976),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여기는 방향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고(Ballard, R., Crino, M. D., & Rubenfeld, S., 1988 ; Paulhus, D. L., 1981). 관계의 심층을 파헤치지 못하여 유형진단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장현희, 1944).
미술은 비언어적인 표형 수단으로서 인간의 감정이나 사고가 자신도 모르게 구체화되는 동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남겨준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음으로써, 부모 자녀관계의 과거나, 현재 상황에 관계되는 생각과 감정, 또는 미래에 대한 생각까지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부모자녀관계에서는 사회윤리적인 측면에서 자녀가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고(Perry, D. G. & Bussey, K, 1984), 표현한 후에 죄의식을 느낀다(Axline, V. M., 1973). 미술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며 해롭지 않은 방식으로 분노, 적대감 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정화의 기능을 주면서, 자신을 극도로 방어하고 있을 때 순간순간 진실을 그대로 드러나게 해줌으로써 개인의 무의식적인 갈등, 정신 역동을 파악 할 수 있게 해 준다.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는 미술 활동의 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도록 하는 방법이다. 동그라미는 어느 방향에서나 같은 모양이면서 균형과 통일을 이루고 있다. 이것은 인간의 이상, 원만한 성격을 상징하며, 원의 중심에 모든 것이 모아지므로, 인생의 중심이 부모로부터 형성되고, 성장함으로써 자신이 중심이 되어지는 인간의 성장과정과도 부합된다. 또한 빈 공간일 때보다 원이 있으므로 해서 막막한 느낌에서 벗어나, 자소 편안한 마음으로 그림 활동을 시도하게 해준다. 방법이 간접적이므로 검사자가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이 옳은지가 막연해, 검사를 받는다는 부담감을 줄여 줄 수 있어 누구에게나 쉽게 사용될 수 있다.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는 반응이 자유이기 때문에 부모자녀관계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잴 수 있어 특정 개인의 전체이며 하나인 부모자녀관계의 역동이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여기서 부모와 자신은 현실에서의 부모가 아니라 심리적 부모와 자신이다. 따라서 한의 표현으로 나타난 부모와 자신을 통해 보다 깊은 심리적 해석이 가능하다.

다. 실시 방법 및 지시: 부모-자기 묘화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1) 준비물
용지는 직경 19.1cm - 22.9cm의 둥근 원이 그려져 있는 21.6cm - 22.9cm의 용지이다. 필기구는 4B연필과 지우개이다.

2) 실시방법
분위기는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이끌어 주나, 자기가 그리는 그림에 열중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검사 시간의 제한은 없으나 보통 10분 30분 정도 소요된다.
검사자가 그림에 대한 암시를 주어서 안된다.
실시에 있어서의 지시는 다음과 같다.
"원의 중심에 부모와 자신을 그리십시오. 막대기나 만화같이 그림이 아닌 전신상을 그려 주십시오. 그 다음 부모와 자신에 연상되는 상징을 원의 주위나 인물상의 주위에 그려주십시오."
유아나 아동의 경우에는 쉬운 말로 지시를 바꾸어서 한다.
"원의 가운데에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자기의 모습을 그려 주세요. 막대기나 만화같이 그리지 말고 몸 전체를 그려 주세요. 그리고 아버지, 어머니, 자기의 주의에 아버지, 어머니, 자기와 관계된 것을 무엇이나 그려 주세요."라고 말한다.
그림의 모호한 부분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 검사가 끝난 뒤 그림에 대해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 검사자는 "당신이 그린 그림에 대해 설명 좀 해주시겠어요?" 혹은 "이 그림은 무엇입니까?" 라고 질문한다. 질문 후 그 때의 반응을 기입해 두어야 한다.

라.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의 해석 기준
1) 기 준
가) 인물상의 상대적 크기 : 이것은 그 인물의 권위나 심리적 크기, 그 인물의 내부에 있는 힘의 양을 반영한다.
나) 신체 각 부분의 생략과 과장 :
① 눈의 생략은 감시나 보고 싶지 않음을 나타낸다. 눈의 과장은 경계를 의미한다.
② 코의 생략은 분노를 나타내지 않으려는 것을 나타내고, 대개 분노의 표현이 허용되어지지 않는 가정에서 양육된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코의 과장은 외부로 향한 분노이다.
③ 입의 생략은 의존성과 약함을 표현할 수 없음을 나타내고 있다. 입의 과장은 의존성이다.
④ 목의 생략은 완고한 즉, 강한 의지를 보인다. 긴 목은 의존성이다.
⑤ 팔의 생략은 힘에 대한 불안을 의미한다. 긴 팔은 힘의 조정에 대한 욕구를 의미한다.
⑥ 허리 밑부분의 생략은 성에 관한 부정을 의미한다.
⑦ 발의 생략은 불안정과 집시 같은 성격을 나타낸다. 길게 늘어진 발은 안정성 및 안정성에 대한 욕구의 표현이다.
다) 얼굴의 표정 : 누가 웃고 있는가, 행복한가, 불행한가.
라) 인물 위의 상징 :상징의 심리학적 의미로 해석한다. 상징의 많음은 관심을 의미하며, 적음은 상호 작용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상징 긍정적인 상징인가, 부정적인 상징인가 예를 들면 하트는 사랑을 의미하며, 칼은 분노를 의미한다.
마) 인물간의 거리 : 거리는 심리적인 거리를 의미한다.
바) 인물들의 위치 : 중심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가

2) 건강하게 내재된 부모자녀관계
가) 모든 인물이 생략되거나 과장되어 있지 않다.
나) 각 인물의 신체 각 부위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
다) 밝은 얼굴 표정이다.
라) 자신의 상이 중심에 있고, 통제되어 있다.
마) 인물상의 상호간에 지나치게 접촉되어 있지 않고, 적당히 떨어져 있다.
바) 부모상은 대조적으로 위치하고, 자신의 상에 인접하는 쪽의 신체 왜곡이 없다.
사) 이상적으로는 부모상이 자신의 상을 부상시켜 바로 보고 있다.
아) 주위의 상징이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다.
자) 살고 싶은 세계가 그려지고 있다.

3) 불건강하게 내재된 부모자녀관계
가) 인물상의 신체 부위의 생략
나) 인물상의 지나친 크기 및 왜곡
다) 화목해 보이지 않는 얼굴 표정
라) 부친상과 모친상이 중심부에 있거나 중심부가 비어 있다.
마) 인물들이 서로 떨어져 있다.
바) 부모가 자신을 보지 않고, 눈이 없거나 앞만 보고 있다.
사) 주위의 상징이 부정적이다.
아) 그림에서 자신이 살고 싶지 않은 듯한 세계를 그리고 있다.

6. 풍경구성법에 의한 미술치료법과 사례
가. 풍경구성법의 실시방법
풍경구성법(LMT : landscape montage techniqee)은 미술치료 혹은 그림검사법의 하나로 1969년 中井久夫교수에 의해 창안되었다. 이 풍경구성법은 원래는 정신분열증 환자를 주대상으로 하여 모래상자 요법의 적용 가능성을 결정하는 예비검사로서 고안되었는데, 독자적인 가치가 인정되어 이론적으로 분석되어 치료적으로도 많이 활용되어 일본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이 풍경구성법은 1977년 제 10회 독일어권 표현병리, 표현요법 학회에 발표된 이후 독일, 미국 및 인도네시아에서도 시행되고 있으며, 진단도구로써 뿐 만 아니라 치료과정 속에 많은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中井에 의한 이 풍경구성법은 로샤검사(Rorschach test)와 같은 앞에 있는 패턴을 읽고, 선택, 해석하는 투영적 표상과 대조적인 접근방법으로서 4면이 테두리로 그어져 있는 구조화된 공간에 통합적 지향성을 지닌 하나의 전체를 구성하는 구성적 표상을 기초로 하는 방법이다. 中井은 이 투영적 방법과 구성적 방법에는 서로 보완적 의의가 있으며 특히 분열증 진단에는 양자를 서로 실시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1) 준비물
도화지, 싸인펜(보통 흑색 싸인펜을 사용한다.), 크레파스 혹은 색연필

2) 도입과 실시방법
먼저 치료사가 4면을 테두리를 그린 도화지와 싸인펜을 내담자에게 건네준다. 그 다음에 치료사가 말하는 사물 즉, (1) 강 (2) 산 (3) 밭 (4) 길 (5) 집 (6)나무 (7)사람 (8) 꽃 (9) 동물 (10) 돌 등 이상 10가지 요소를 차례대로 그려 넣어서 풍경이 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그려 넣고 싶은 사물이 있으면 그려넣게 한다. 모두 다 그린 다음에 색을 칠하도록 한다. 지도 시 사용하는 언어나 행동은 치료의 흐름을 파괴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다음에 LMT의 도입과 실시방법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본다.
가) 치료사가 한 장의 도화지를 꺼내어 싸인펜으로 테두리를 그린 다음 싸인펜과 도화지를 내담자에게 건네 주고 "자, 지금부터 풍경을 그릴 거예요. 잘 그리는 것을 보려는 것이 부드럽게 말한다. 내담자가 "싫어요. 최근에는 그림을 그린 일도 없고...."혹은 "그림을 그리라고요?" "못 그려요."등으로 난색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지만, "먼저 강을 그려 주십시오." 하고 구체적으로 '강'을 지시하면, 조금 머뭇거리다가 싸인펜을 쥐고 쉽게 그리는 경우가 많다.
"이 강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흐르고 있어?"라든가 "한가운데서 좌우로 갈라져 버렸네, 어디로 흘러가는 것인가?", 혹은 "아주 작은 강이네요, 이것을 표현하는 것조차 대단하게 보인다, 초조하게 생각하지 말고...."등 치료사는 내담자가 그리는 여러 가지 패턴을 혼자말로 관심을 나타내어 동기유발을 시킨다.

나) "자, 강을 그렸습니다. 다음은 산입니다. 산을 그려주십시오."
처음에 "풍경을 그린다"는 말을 염두에 둔 사람은 대개 산이나 암벽 등이 공간을 어느 정도 위쪽에 남겨두고 강을 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대로 안심하고 그린다. 그러나, 뒤에 그릴 것을 전혀 상관하지 않고 강을 종이 윗부분에 그려버린 사람은 "산"이라는 말을 듣는 순간에는 당황하지만 잠시 후, 여러 형태로 산을 처리한다. 공간의 왜곡이나 주저함 없이 잘 그려 넣는 사람, 상당히 생각하고 나서 지도처럼 등고선상의 산을 그려 넣는 사람, 강의 상부를 색칠해서 그곳에 산을 그려 넣는 사람 등 다양하다.

다) "다음은 밭입니다. 밭을 그려 주세요."일반적으로는 별 문제없이 그리지만, 밭은 본적이 없는 사람이 경우에는 "논이라도 상관없습니다."라고 말을 덧붙이는 것이 좋다.

라) "자, 다음은 길입니다. 길을 그려 넣어 주세요."
이 단계에서 "2개 그려도 괜찮습니다?" "다른 길도 그려 넣어도 됩니까?"등을 묻는 경우가 있다. 물론 강이나 산도 마찬가지이지만 그려진 수는 단수든 복수든 상관없다.
산, 강, 밭, 길이 그려지면 <풍경>은 거의 형태를 갖추게 된다. 다시 말하면 풍경의 골격을 갖추고 구성의 기본을 형성한다. 그런데 정신병원에 입원해 있는 만성분열증자나, 정신지체자, 사춘기형의 일부는 '풍경'을 구성하지 못하고 들은 순서대로 나열하듯이 그려 넣는다.
이 현상은 <구성포기>라고 불리 우는 것으로서 그 자체가 하나의 두드러진 증상이며 표현이기 때문에 느낌을 말하거나 수정시키지 말고 대로 계속 시행한다.

마) "길 다음은 집입니다. 집을 그려 주세요."
이와 같이 집, 나무, 사람을 순서대로 그려 넣게 한다. 창안자는 "집이 있으면 좋겠네", "나무가 있어도 괜찮을까?"등으로 대상에 따라서는 웃으면서 말 끝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고 지시하였다. 아무튼 검사는 명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참여하여 하나의 그림을 서로 음미하는 듯이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다.
집, 나무, 사람은 일반적으로 인격을 투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때문인지 사람을 그리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 앞 단계에서는 길을 좀처럼 그리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있다.
또한 사람을 거부하지는 않지만, 멀리 아주 작게 그려 넣거나, 혹은 가까이에 크게 그리기는 했지만 Stick Figure라고 하는 선 묘사만의 도심적인 표현으로 처리하거나 또는 채색 단계에서 사람만 색칠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람의 표현은 그만큼 저항이 강한 항목인 것 같다.

바) "자, 다음은 꽃입니다. 꽃을 그리세요."
내담자에게 있어서 사람 다음으로 거부감이 큰 것은 꽃에서 여실히 들어난다.

사) "꽃 다음은 동물입니다. 어떤 동물이라도 상관없습니다. 동물을 그려넣어 주십시오."
사람을 그리는 것을 거부한 사람도 동물은 그리는 경우가 많다. 선택되는 동물은 그 사람의 어떤 측면을 절묘하게 나타낸다.

아) "다음은 돌입니다. 돌을 그려주세요."
일반적으로 어떤 풍경화를 보아도 빠짐없이 그려져 있는 항목이다. 대부분 눈에 띄지 않는 돌을 길가, 물가, 혹은 집구석, 밭두렁, 나무밑 등 10개 항목의 맨 구석진 곳에 둔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사람이나 동물, 길을 거부해도 돌만은 지키려고 확실하게 바른 위치에 두는 경우가 많으며, 신경증 환자들은 많은 돌을 여러 곳에 흩어 놓는 경우가 많고, 강박증 환자들은 강가에 세심하게 정돈해 놓는다.

자) "자, 내가 말하는 것은 이것뿐입니다. 마지막으로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나 자신이 그려 넣고 싶은 것을 그려 주세요. 또한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그려도 좋습니다. 아무튼 풍경을 완성시켜 주세요."
가장 많이 추가하는 것이 다리이다. 다리는 흔히 길의 단계에서 강을 건널 때 이미 그려 넣는 경우가 많다. 태양이나 달을 첨가하는 경우도 있다. 하늘에 구름, 강에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을 그리는 자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풍경화의 장식물들은 환자의 내적 상황을 아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차) 풍경화가 완성된 후 12색 내지 24색 크레파스나 색연필을 제시하고 "자, 여기에 색칠해 주세요."라고 지시한다. 분열증 환자들은 흔히 강과 길을 바꾸어서 색칠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낮 풍경에 하늘을 까맣게 칠해 버리거나, 빨갛게 칠하는 자도 있다.
풍경구성법에서 가장 현저한 변화를 보이는 구분은 색이라고 하였으면 색채는 투영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떤 색을 선택하여 산을 칠하는가 하는 의미로는 확실하게 투영적이지만 item과 item 사이의 공백을 채색하여 묘화를 마무리해 나가는 단계에 있어서는 색채도 또한 구성적이다. 그리고 채색은 구성의 마지막 단계에 실시하기 때문에 풍경구성법에 따른 변화가 묘화면 보다 색에 있어 현저하게 나타난다고 말할 수 있다,
색칠이 끝난 뒤 치료사는 내담자가 그린 그림을 보고 2~3가지 질문을 한다. "자, 가르쳐 줄래요?, 이것은 사계절중 언제 입니까?, 시간은 몇 시경입니까? 기후는?, 강은 어디로 흐르고 있습니까?, 사람은 몇 살이며 남자입니까 여자 입니까"등의 질문을 한다. 날씨는 대부분 맑음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나 때로는 소나기가 내리는 것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이상이 中井久夫가 고안한 풍경구성법의 도입과 실시방법이다. 처음에는 스케치북을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A4 크기의 용지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나. 각 item의 상징과 의미
앞 절에서 제시한 바와 같은 방법으로 LMT를 실시한 후 각 item의 구성과 색체를 통화여 내담자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독해법이 표준화된 것은 없지만 대개 모래상자요법의 독해법에 준거한다. 다음에 각 item의 상징과 의미를 살펴본다.
1) 강
강은 일반적으로 무의식의 흐름에 비유할 수 있다. 무의식에 지배되어 있는 상태의 환자들은 흔히 물이 세차게 흐르는 큰 강을 그리고 나아가서 군데군데 범람하여 물이 넘쳐흐르고 있는 그림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강박경향의 심한 자나 무의식에 대해서 자아경계가 약한 자는 강가를 정성껏 돌로 쌓거나, 콘크리트로 방파제를 만든 그림을 그린다. 때로는 강에서 도랑으로 분류되어 내려오는 그림을 그려서 갑작스럽게 평온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경우도 있다.
분열증의 발병기에 있는 자와 신경증 환자는 강을 너무 크게 그리거나 물의 양이 많은 강을 그리는 경우가 있다. 소위 무의식의 세계에 지배되어 있는 듯한 느낌이 강하다.

2) 산
산은 그리는 사람의 주어진 상황과 앞으로 전망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으며 극복해야 할 문제의 수를 시상하는 경우도 있다. 눈앞에 우뚝 서 있거나, 앞길을 막고 있는 경우는 어떤 어려움이나 장애 등이 가려 놓여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3) 밭(또는 논)
논에 모를 심고 있을 때, 벼가 푸르고 번성할 때, 벼이삭이 돋은 것, 벼 베기, 수확한 후, 수확한 후의 한가한 논의 모습을 그린 경우에는 그린 사람의 마음이 지향하고 있을 때를 암시하며, 때로는 발병의 시기, 즐거웠던 시절을 회상하며, 때로는 미래를 암시하는 경우도 있다.
밭에서 일하는 사람의 모습이나 논 혹은 밭을 갈고, 정리하고, 손질하는 모습에 있어서 학생과 아동의 경우에는 면학과의 관계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는 과제나 의무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며 인격의 통제된 부분으로 볼 수도 있다. 공간 구성상 흔히 밭만 조감도적 구성을 취하고 있으며, 공간이 왜곡되고 이질적인 부분으로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만일 지도 기호로 대처하고 있는 경우는 인물화에 있는 막대기식 표현과 비슷하다.
반대로 벼이삭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그려 넣은 자, 혹은 쌀을 한알 한알씩 바닥에 떨어뜨려 놓은 자 들은 강박경향 뿐만 아니라 식물차원의 존재에 관심을 가지는 세심한 심성의 일면도 볼 수 있다.
밭에서 일하는 사람을 그리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좋게 평가되나 등교거부아, 비행소년에게도 많이 볼 수 있다(의식면에서 태만의 보상일 지도 모른다)

4) 집, 나무, 사람- 기존의 묘화검사에서 언급된 것과 같다.

5) 꽃
꽃은 아름다움과 사랑을 상징한다. 또 개화에서 결실에 이르는 최초의 단계이기 때문에 성장 발달의 상징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여성스러움을 의미하고 강조하는 경우에 그리는 일이 많다.
그러나 높은 산봉우리의 꽃, 새 빨간색으로 길가에 피어있는 꽃 등은 그대로 자신의 영혼을 공감하는 꽃이며, 양친의 죽음을 애도하는 그림에서 많이 나타난다. 꽃에 색칠을 안한 경우는 감정이 실감나지 않는다는 하나의 표현으로 주로 정신분열증환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6) 동 물
동물 그 자체가 상징성을 나타낸다. 팬더, 기린, 공작 등 눈에 띄는 것, 코알라, 애견, 고양이와 같이 귀여운 동물, 뱀, 돼지 등 일반적으로 싫어하는 동물 등 각 동물이 지닌 속성을 중심으로 부여되는 인간의 여러 가지 이미지와 동물의 새심한 특성과 생태, 신화, 전설들에 그 의미를 맞출 수 있다,
집, 나무, 사람, 산, 강, 길을 전부 안쪽 밑에 아주 작게 그리고 동물을 크게 그리는 환자의 경우는 작아져 있는 현실을 보상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 하는 것이 치료목표가 될 수 있다. 동물의 크기는 기준을 인간에게 둔다. 인간을 1로 하여 1보다 크면 인간이 지닌 에너지의 총량이 크다. 1보다 적으면 인간이 지닌 에너지의 총량이 적다.
분열증 환자나 대인공포증 환자는 토끼를 좋아하며 그리는 경우가 있다. 혹은 싸워서 상처를 입은 고슴도치, 매, 사자 등을 많이 표현하기도 한다. 등교거부아동은 자주 소나 말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학교 내 폭력 소년은 고양이에게 몰려있는 듯한 쥐 모습을 그린다.

7) 돌
돌의 의미는 상당히 주요하다. 그 속성은 단단함, 냉정, 불변성이다. 돌은 일반적으로 눈에 띄지 않고 무수히 많은 것으로 그 존재를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것이 큰돌이나 큰 바위로서 전방을 가로막고 있으면 장애가 되고 큰짐이 되며 어려움을 나타낸다. 그러나 큰돌이라 하더라도 그 위치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미를 준다.

그 외 테두리법, 난화이야기법, 난화, 난화구성법, 꼴라쥬기법, 가족체계 진단법, 자아감각 발달법(그림완성법, 손도장과 발도장 찍기, 조소 활동, 동그라미 기법, 얼굴만들기, 가면 만들기, 자기 신체 본 뜨기)감정차트 만들기, 과거, 현재,미래 나타내기, 만다라, 학교 생활화, 동물가족화, 계란화, 동굴화, 집단미술치료법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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