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은 너무 짧은
여행(旅行)이다
저녁 무렵, 젊은 여성(女性)이
전철(電鐵)에 앉아 있었다.
창(窓)밖으로
노을을 감상(感想)하며 가고 있는데
다음 정거장(停車場)에서
한 중년(中年) 여인(女人)이 올라탔다.
여인(女人)은 큰소리로 투덜거리며
그녀의 옆자리 좁은 공간(空間)에 끼어 앉았다.
그러고는 막무가내로 그녀를 밀어붙이며
들고 있던 여러 개(個)의 짐가방을
그녀의 무릎 위에까지 올려놓았다.
그녀가 처한 곤경(困境)을 보다 못한
맞은편 사람이 그녀에게
왜 여인(女人)의 무례(無禮)한 행동(行動)에
아무런 항의(抗議)도 하지 않고
그냥 앉아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처녀(處女)가
미소(微笑) 지으며 말했다.
"사소(些少)한 일에 화(禍)를 내거나
언쟁(言爭)을 할 필요 (必要)는 없지 않겠어요?
우리가 함께 여행(旅行)하는
시간(時間)은 짧으니까요.
나는 다음 정거장(停車場)에서 내리거든요."
함께 여행(旅行)하는 짧은 시간(時間)을
우리는 얼마나 많은 다툼과
무의미(無意味) 한 논쟁(論爭)으로
우리의 삶을 허비(虛費)하고 있는가?
너무나 짧은 여정(旅程) 인데도
서로를 용서(容恕) 하지 않고,
실수(失手) 를 들춰내고,
불평(不評)하며,
시간(時間)과 에너지(energy)를
낭비(浪費) 하는가?
다음 정거장(停車場)에
내려야 할지도 모르는데.
작자미상(作者未詳)의 저자(著者)는
우리에게 충고(忠告)한다.
누군가가 당신(當身)의 마음에
상처(傷處)를 입혔는가?
진정(鎭靜)하라.
함께 하는 여행(旅行)이 짧다.
누가 당신(當身)을
비난(非難)하고,
속이고,
모욕(侮辱) 을 주었는가?
마음의 평화(平和)를 잃지 말라.
함께하는 여행(旅行)이 곧 끝날 것이다.
누군가가 당신(當身)을 괴롭히는가 ?
기억(記憶)하라,
우리의 여행(旅行)이 너무 짧다는 것을.
이 여행(旅行)이 얼마나 길지
누구도 알지 못한다.
그들이 내릴 정거장이 언제 다가올지
그들 자신 (自身)도 예측(豫測)할 수 없다.
내가 좋아하는 인도(印度)의
힌디어(Hindi어(語)) 격언(格言)이 있다.
" 에크 딘 삽 코 자나 헤 "
(언젠가 우리는 떠날 것이다)
이 격언(格言)은
추상적(抽象的)인,
은유(隱喩)가 아닌,
인간(人間) 실존(實存)
의 핵심(核心)이다.
따라서 깊은 치유(治癒) 효과(效果)가 있다.
우리에게 필요(必要)한 것은
완벽(完璧)함이나 불멸(不滅)이 아니라,
여행지(旅行地)에서
불편(不便)한 일을 겪을 때마다
내가 그렇게 하듯이
다음의 사실(事實)을 마음에 새기는 일이다.
" 나는 잠시(暫時) 이곳에
여행(旅行) 온 것이다.
곧 여길 떠날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는 순간(瞬間),
불필요(不必要)한 감정(感情)이 사라지고
어떤 것에 대해서도 부정적(否定的)인
무게가 실리지 않는다.
때로는 그렇게 간단(簡單)하다.
끝이 없으리라는 것은
그저 우리의 끝없는 상상(想像)일 뿐이다.
장난감을 두고 늘 다투던 형(兄)이
백혈병(白血病)에 걸리자
형(兄)이 동생(同生)에게 한 말이
나의 마음을 울린다.
" 내 장난감은 모두 네가 가져도 돼."
역설적 (逆說的)이게도 삶의 기쁨은
나의 존재(存在)가 유한(有限)하다는
자각(自覺)에서 시작(始作)된다.
봄이면 아주 작은 풀꽃도 그것을 안다.
지저귐을 배우기 시작(始作)한
어린 새도 아는 듯하다.
시들지 않는 꽃은 진한 향기(香氣)가 없다.
살아서 기쁨을 느낄 수 없다면
죽어서 어떻게 느낄 수 있겠는가?
인생을 중요(重要)하게 생각(生覺)한다면,
지상(地上)에 살아 있는 동안
언제나 감각(感覺)을 열어 놓되
사소(些少)한 일에 화를 내거나
마음이 무너질 필요(必要)는 없다.
우리가 함께 여행(旅行)하는 시간(時間)은
너무 짧기 때문이다.
당신(當身)과 나는
다음 정거장(停車場)에서 내릴지도 모른다.
- 옮긴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