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책진禪關策進>
1-28,제조사법어절요諸祖師法語節要,
*대승산보암단애화상시중大乘山普巖斷崖和尙示衆,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니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 공부를 짓되 화두를 참구하지 아니하고 고요한 것을 지켜 앉아있지 말며, 염화두念話頭를 하여 의정 없이 앉아있지 말라, 혹 혼침이 오거나 산란심이 들면 생각을 일으켜서 이를 쫓으려고 하지 말고, 곧 힘차게 화두를 들고 신심을 가다듬어 맹렬히 정채를 더하라, 그래도 아니 되거든 땅으로 내려와 경행하고 혼 산이 사라지거든 다시 포단위에 앉으라, 혹 화두가 들지 않아도 스스로 들리고 의심하지 않아도 스스로 의심이 되며, 가도 가는 줄 모르고 앉아도 앉아 있는 줄 \을 알지 못하여 오직 참구하는 생각뿐이어서 공부가 의로이 헌 출하고 또렷하게 밝게 되면 고고형형孤孤逈逈 역역명명歷歷明明한 이곳이 번뇌가 끊어진 곳이라 하며, 또한 내가我 없어진 곳이라고 하니라, 비록 이 경지에 이르렀다 하더라도 아직 구경에 이른 것은 아니니 다시 채찍을 더하여 저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 를 궁구하라, 이 경지에 이르러 화두를 드는 데는 별다른 절차가 없다, 화두가 간단間斷이 없어 오직 의정疑情이 있을 뿐이나, 혹 화두를 잊거든 곧 들지니 그 중에 돌이켜 비추는 마음이 다하게 되면 이때를 법法이 없어졌다고 하는 것이라, 비로소 무심 처無心處에 이른 것이다, 그러나 이곳을 구경 처라 할 것인가? 고인이 이르기를 무심無心을 도라 이르지 말라, 무심이 오히려 한 중관重關 격隔하였네! 하였으니, 여기서 다시 문득 소리나 빛을 만나 축착 합착하여 한바탕 크게 웃음치고 몸을 뒤쳐 돌아와야 비로소 회주우懷州牛는 여물 먹고, 익주마益州馬가 배부르다, 하게 되는 것이다, <萬法歸一 一歸何處 不得不看話頭 守空靜而坐 不得念話頭 無疑而坐 如有昏散 不用起念排遣 快便擧起話頭 抖擻身心 猛着精采 更不然 下地經行 覺昏散去 再上蒲團 忽爾不擧自擧不疑自疑 行不知行 坐不知坐 惟有參情 孤孤逈逈 歷歷明明 是名斷煩惱處 亦名我喪處 雖然如是 未爲究竟 再加鞭策 看箇一歸何處 到這裏 提撕話頭 無節次了也 惟有疑情 忘卽擧之 直至返照心盡 是名法亡 始到無心處也 莫是究竟麽 古云莫謂無心 云是道 無心 猶隔一重關 忽然遇聲遇色 磕着撞著 大咲一聲 轉身過來 便好道 懷州牛吃禾 益州馬腹脹>
*해설
*대승산보암단애화상大乘山普巖斷崖和尙께서 대중스님들께 법문을 한 내용이다. 만법귀일 일귀하처萬法歸一 一歸何處는 화두다. 이 화두는 조주선사에게 어떤 스님이 묻기를 만법은 하나로 돌아가는데 하나는 어디로 돌아갑니까? 하니, 조주선사님 답이 내가 청주에 있을 때 베 장삼 한 벌을 지었는데, 무게가 일곱 근이었다, 고 답 한데서 나온 화두다. 조사나 선사님들이 묻고 답하는 것이, 선문답이다. 선문답은 깨친 선지식들의 언어이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의 생각으로는 알아듣지 못하는 말이다. 대승산보암단애화상大乘山普巖斷崖和尙께서도 대중들에게 이 문답을 듣고도 그 말의 낙 처를 모르겠으면 화두를 삼아서 의정을 일으켜서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 참구를 하라는 법문이다. 화두는 모르니까 의심을 하게 된다. 의심이 크면 클수록 한 생각에 몰입 집중<止>을 하게 된다. 화두를 들다가 보면 잠 아니면 망상이다. 앉아서 졸다 보면 화두는 놓쳐 버리고 잠속이나 망상 속에 빠져 헤매기 때문에 잠이 쏟아지면 자리를 털고 일어나서 천천히 화두를 챙기고 걷다가 잠이 깨고 나면 다시 자리에 앉아서 화두를 챙기라는 간절한 법문이다. 처음에는 잘 들리지 않던 화두가 일구월심 참구 하다 보면 순일 무잡하게 되어 들지 않아도 들리게 되고 의심하지 않아도 의단이 이루어져서 간단 틈이 없게 되면 무심처無心處에 이르게 된 것이다. 무심경계는 수행의 한 과정이기 때문에 쉬지 말고 정진을 하여 화두를 타파할 때 까지 참구하라는 말씀이다. 화두가 타파 되고나면 회주우懷州牛가 여물 먹었는데 익주마益州馬이 배가 부른 소식도 알게 된다는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