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나타난 [ 무릎 뒤쪽 통증 ] 에 대한 정보를 찾다 보면, 항상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바로 “ 하지정맥류 ” 일 것입니다.
이는 무릎뒤통증 혹은 무릎 주변의 통증으로 인하여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 중에는, 무릎 관절의 이상 말고도 하지정맥류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내포합니다.
무릎뒤통증이라면 당연히 우선적으로 의심해야 하는 질병은 “ 퇴행성관절염을 비롯한 슬개대퇴증후군, 슬와낭종, 박리성골연골염, 반월상연골판손상 ” 등등 관절과 직접 연관이 있는 질병들입니다.
노화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만, 주로 관절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운동선수 및 힘든 일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서 잘 나타나게 되는데요.
무릎과 관련된 통증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정형외과 혹은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등의 병원에서 진찰 및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으며 치료 또한 충분히 가능합니다.
허나, 노화라고 표현하기에 무리가 따르는 40대 미만의 청, 장년 혹은 크게 힘든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무릎뒤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어쩌다가 나타난 증상으로 치부하기엔 증상이 너무 심하다는 판단하에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도,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안내를 받고는 남모를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관절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질병들에 대한 진료 및 검사에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무릎이 아파서 일상에서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그냥 그렇게 불편을 감수하며 지내야 할까요?
여러 진료에서 확인되지 않은 무릎의 불편함이라면, 혈액순환 및 하지정맥류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자체를 단순히 보기 싫은 혈관이 돌출되어 나온 질환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란 심장 쪽으로 올라가야 할 정맥혈이 정맥 내 판막 손상에 의해 역류하면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역류한 정맥혈들이 뭉치면서 발생한 “ 정맥 고혈압 ” 으로 인해 주변의 근육 및 신경의 손상은 물론 - 정맥압의 상승으로 인해 말초동맥의 혈류에까지 장애를 주면서 여러 증상이 나게 됩니다.
특히 다양한 하지정맥류 형태 중 하나인 “ 대복재정맥류 ” 환자분들에게서 이러한 증상들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복재정맥이라는 혈관 자체가 무릎 안쪽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압력이 올라가게 되면 무릎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절과 직접 연관이 있는 질병들(퇴행성관절염을 비롯한 슬개대퇴증후군, 슬와낭종, 박리성골연골염, 반월상연골판손상 등)이 전혀 없거나
혹은 진단이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약한 상태에서 하지정맥류가 발생한 경우라면, 나쁜 쪽으로 “ 시너지 효과 ” 가 발생하면서 - 어느 한쪽으로의 진단이 불가능할 정도의 상태까지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실례로 어느 내원하신 분의 경우는 비교적 초기 단계의 슬와낭종 혹은 퇴행성관절염과 함께
초기 단계의 하지정맥류가 복합되면서, 어느 것을 먼저 치료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증상은 “ 걷기조차도 혹은 앉았다 일어나기가 힘들다 ” 정도의 심각한 증상이라기보다도
“ 앉았다 일어설 때 힘들다 혹은 움직일 때 시큰거리는 느낌이 있다 ” 정도로 애매모호한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하나의 경우는 “ 혈액순환 능력의 저하 ” 로 관절질환 혹은 #하지정맥류가 전혀 없더라도 혈류 저하 및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동맥을 타고 무릎에 공급되어야 할 영양분 및 산소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노폐물을 운송해야 하는 정맥이 저류 혹은 정체되면서
불편함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러한 무릎뒤통증은 주로 근력이 약한 노약자 및 여성분들에게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 병원, 여러 진료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뾰족한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라면 혈액순환 능력의 저하를 의심해 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무릎뒤통증은 혈액순환 및 하지정맥류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발병이 혈관 초음파 검사상에서 확인되었다면, 이에 대한 치료가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정맥류로 인한 정맥혈의 역류가 멈추지 않는 한 다리의 압력은 낮아질 수 없으며, 당연히 무릎이 아픈 것도 저절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가 아닌 단순 혈액순환 능력의 저하가 원인이라면,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그리고 잘못된 식,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한 “ 혈액순환 촉진 ” 이 우선합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관절과 직접 연관이 있는 질병들에 대한 확인입니다.
하지만 무릎과 직접 관련이 없는 경우라면 혈관의 이상을 의심하고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하지정맥류전문병원
혹은 하지정맥류 No1. 포이즌 흉부외과를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증상 완화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https://vein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