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원 - 그곳에서 유명한 유물만 .... 몇 점 모아서 ....
11월 24일 12시 타이페이 유니클로 빌딩 7층 채식부페식당에서 점심을 맛있게 먹고, 오후 2시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에 도착했다.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은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영국 대양박물관, 미국 메트로폴리탄박물관과 함께 세계 4대 박물관의 하나라고 한다.(자체 홍보영상에서 인용)
이 박물관의 유물들은 1949년 장제스의 국민당이 공산당과의 전투에서 패하고 대만으로 넘어오면서 자금성 (자금성은 현재도 국립고궁박물원이지만, 당시도 국립고궁박물원이었다.)의 유물들을 모두 가져 온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1933년 일본이 중국을 침략했을 때(난징지역 등) 일본인들이 가치 있는 유물들을 빼앗아 갈 것을 우려하여 뜻있는 지식인들이 미리 많은 유물들을 쓰촨성 쪽으로 대피시켰다가 일본이 패망한(1945년) 후 다시 난징으로 가져 왔으나, 국공내전(장제스의 국민당과 마오쩌뚱의 공산당의 전투)으로 원래 차출한 곳으로 환원하지 못하고 있던 중 패주하는 국민당 장제스가 1949년에 모두 대만으로 옮겼다고 한다.
그때 자금성 고궁박물원에 있던 유물은 29만점, 그 외 전국 각지에서 모은 유물은 60만8천여 점이 대만으로 옮겨졌으니, 거의 100만점이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으로 이동한 셈이다. 그러다 보니 3개월 마다 순환 전시하는 유물의 목록이 60년째 겹치는 것이 없었다고 자랑하고 있다.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의 가장 유명한(?) 유물은 취옥백채와 육형석이다.
☞ 취옥백채(옥배추) : 흰색과 파란색이 합쳐진 것이어서 비싼 비취옥은 아닌데도 그 비취옥의 특성을 이용하여 흰색부분은 배추줄기를, 파란색부분은 배춧잎을 너무도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하였고, 배춧잎 위의 여치와 귀뚜라미도 너무나 세밀하게 해학적이어서 이 박물원 비취옥 작품의 최고 명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 비취옥(翡翠玉) : 翡 물총새 숫놈 (비)자 이지만 붉은 색을 나타내고, 翠 물총새 암놈 (취)자 이지만 푸른색을
나타낸다. 물론 옥은 감색, 흰색 등 여러 색이 있다.
☞ 육형석(동파육) : 일반 흔한 돌인데 옥돌로 색깔을 칠해 만든 돼지고기 삼겹살 작품.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동파육과 똑같이 생겼다. 바로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 취옥백채, 육형석 음식 : 고궁박물원 내부 식당에서는 이 2가지를 음식으로 만들어 판다는데, 비싸다네요.
대만 국립박물원의 3대 유물은 위의 ①취옥백채(옥배추), ②육형석(동파육), ③모공정 이다.
☞ 모공정 : 서주시대 선왕의 책명이 쓰여 있는 청동기 유물, 오래됐고(BC800년대) 역사적 가치도 있어(솥 내부에 497자의 역사기록이 새겨져 있다.) 가격을 매길 수 없는 귀중한 유물이라 한다.
☞ 대만에서 우표로 발행된 유물
<좌측 : 옥 용새끼무늬 잔, 우측 : 옥 봉황문양 항아리>
※ 螭 교룡 리(이), 뿔없는 용, 용의 새끼 甁 병 병, 단지, 항아리
<좌측 : 옥 술잔, 우측 : 옥 사각형 화로>
※ 巵 잔 치, 술잔 爐 화로 로, 화로
【그 외 유명하다며 우리가 본 것들】
☞ 상아투화인물동심구 : 상아를 공처럼 조각했는데 그 안에 공이 또 있다. 너무도 섬세하여 단지 신비할 따름인데, 3대에 걸쳐 작업을 한 것이고 공이 17겹으로 공 안에 공이 16개나 있다 한다. 황제의 노리개였다고 한다.
☞ 작가 미상의 여인상 : 당나라 때의 작품으로 추정, 머리 모양과 의상이 당시 보기 드문 작품으로 전통적인 여인상을 깬 주목 받는 작품.
☞ 아이조각 베개 : 다산과 복을 불러 온다고 믿어 인기가 높단다.
☞ 감람(올리브) 열매 (가로 4Cm × 세로 1.6Cm, 새끼손가락 두마디 크기임)를 확대경으로 보면 양 옆에 문이 열리고 안에 탁자, 접시, 잔이 있고 쌀알 크기의 8인물이 표정을 달리하고 있다 한다. 이름이 알려진 궁중작가의 작품으로 세계적인 공예수준을 보여준다고 자랑하는 작품이다.
그 외에도 무수히 많겠지만, 우리가 본 것 중 유명한 것만 올립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