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과 살균을 한 번에 해결할 뿐 아니라 그릇, 타일, 가죽 등 온갖 살림의 묵은 때를 없애준다는 입소문 난 다목적 세제를 모았다. 심지어 친환경인 이 제품들은 고무장갑 없이도 손을 부드럽게 보호하고 합성세제 특유의 독한 냄새도 없다. 신통방통한 다목적 친환경 세제 일렬비교.
1 아스토니쉬 오븐&쿡웨어 클리너모든 표면의 찌든 때 제거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그을린 냄비, 기름때, 고열로 눌어붙은 오븐 때 등 주방용품 세척에 효과적이다. 정제수, 미네랄제, 식물성 글리세린, 식물성 비누가 주성분으로 대장균, 녹농균, 포도상구균을 99.9% 살균해준다.
가격 500g 1만3천원
문의 02·3409-2104, www.astonish.kr
(왼쪽) 테스트 전 →
(오른쪽) 테스트 후
사용해보니 홈쇼핑 광고에서만큼 드라마틱하지는 않지만, 세정력은 사용한 제품 중 두 번째로 우수했다. 마룻바닥의 매직 자국과 타일의 찌든 때는 한두 번 닦으니 금세 지워진다. 세제 잔여물도 적은 편. 스테인리스스틸을 세척할 때 가장 만족스러운데, 싱크대와 오래된 스테인리스 냄비 등이 깨끗해지는 것은 물론 표면이 코팅한 듯 반짝거렸다. 단, 검게 탄 프라이팬과 냄비 바닥은 여러 번 문질러도 말끔하게 지워지지 않았고, 같은 크림 타입인 피에르다르장에 비해 많은 양을 사용해야 하는 점은 아쉽다.
만족도 ★★★★ 반짝반짝 광나는 주방을 원한다면.
2 피에르다르장 다목적 세제프랑스에서 가정마다 하나씩 갖추고 있다는 제품. 천연 점토, 천연 식물성 지방, 식물 추출물, 글리세린, 천연 레몬오일 등 천연 성분으로 만들었으며, 프랑스 남부 지역에서 채취한 천연 고령토가 함유돼 세척, 살균 능력이 뛰어나다.
가격 300g 2만5천원대
문의 1688-0862, www.pierredargent.co.kr
(왼쪽) 테스트 전 →
(오른쪽) 테스트 후
사용해보니 테스트 제품 중 가장 세정력이 우수했다. 특히 유성 매직 자국처럼 잘 안 지워지는 오염이나 타일에 낀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이다. 적은 양으로도 스테인리스 냄비와 싱크대의 오래된 기름때를 쉽게 없앨 수 있었고, 수세미로 여러 번 문질러도 소용없던 녹슨 부분이나 때가 많이 낀 부분도 힘들이지 않고 제거할 수 있었다. 세제가 물러지는 일 없이 금세 건조해지는 점 또한 장점. 하지만 향이 다소 강하고,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문지르면 회색 물이 나와 젖은 천으로 여러 번 닦아야 한다. 또 청소 후 손에 거친 느낌이 남는다.
만족도 ★★★★☆ 싱크대와 냄비 등 주방용품을 새것처럼 만드는 놀라운 세정제.
3 소네트 다용도 크리너 유럽의 독립 인증기관으로부터 2개의 친환경 인증을 받은 독일의 친환경 세제. 설탕 계면활성제, 오렌지 껍질 오일, 레몬풀 에센셜 오일, 활성화된 물이 주성분으로 자연에서 100% 생분해되고 항알레르기 성분을 가지고 있다.
가격 0.5ℓ 1만3천원
문의 031·812-8128, www.sonett.co.kr
(왼쪽) 테스트 전 →
(오른쪽) 테스트 후
사용해보니 진한 얼룩이나 묵은 때는 쉽게 지워지지 않지만, 눈에 띄는 더러움은 대부분 제거된다. 김치냉장고, 에어컨 등 생활용품과 싱크대, 세면기 등을 청소할 땐 분무기에 물과 함께 희석시켜 사용해도 충분하다.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욕실 청소할 때 가장 만족스러운데, 세면대, 변기, 욕조를 하얗고 윤이 나게 만든다. 특히 수도꼭지가 얼룩 없이 말끔해졌다. 하지만 타일에 낀 물때는 깨끗하게 지워지지 않는다. 향이 거의 안 나는 제품으로 향에 민감한 사람에게 추천. 뚜껑을 열지 않고 한두 방울 펌핑해 원하는 양만큼 덜어낼 수 있어 편하다.
만족도 ★★★★ 욕실 청소에 제격인 제품.
4 에코버 다용도 세정제 야자유, 천연 알로에, 레몬 추출 에센셜 오일, 천연 소금, 감귤 등이 주성분으로 99% 생분해되며 석유계성분, 착색료, 인공향료,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화학물질이 들어 있지 않다.
가격 946㎖ 1만8천5백원
문의 02·583-5766, www.ecoace.co.kr
(왼쪽) 테스트 전 →
(오른쪽) 테스트 후
사용해보니 거품이 적게 나고 물기가 흐르지 않아 여러 번 헹궈낼 필요 없이 단시간 내에 청소를 끝낼 수 있다. 레몬 향이 은은하게 나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 욕실이나 싱크대에서 하수구 냄새가 날 때 사용하면 은은한 향기가 난다. 테스트 세제 중 가장 순했지만, 세정력은 다른 제품보다 떨어지는 편이다. 기름때가 낀 가스레인지에는 원액을 붓고 10분 후 닦아야 때가 없어지며, 아주 오래된 때는 원액으로도 지워지지 않았다. 입구가 너무 커서 한꺼번에 많은 양이 흘러나오는 점도 불편하다.
만족도 ★★★ 생긴 지 얼마 안 된 얼룩을 제거하고 윤을 내기에 적당.
5 프로쉬 식초 다목적 세정제천연 세제로 독일 내 판매순위 1위를 차지한 제품. 식초, 구연산, 물, 식물성 계면활성제가 주성분으로 19일 이내 미생물에 의해 98%까지 생분해된다. 탈취, 살균, 악취 제거에 효과적이다.
가격 1000㎖ 9천원
문의 031·853-0717, www.frosch.co.kr
(왼쪽) 테스트 전 →
(오른쪽) 테스트 후
사용해보니 석회, 기름때, 물때, 비누 찌꺼기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설명대로 주방 싱크대와 욕실을 청소했을 때 가장 만족스러웠다. 시큼한 식초 냄새가 코를 찌르지만, 개수대나 화장실 등 악취와 잡냄새를 잡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변기에 식초 세정제를 뿌려놓고 욕실 청소를 끝낸 다음 마지막에 닦으니, 안에 지저분하게 뭉쳐 있던 때가 지워지고 소나무 향이 은은하게 남았다. 합성 주방세제보다 세정력이 약간 좋은 정도로 진한 얼룩은 잘 지워지지 않고, 맨손으로 청소하고 나면 식초 냄새가 손에 배어 신경이 쓰인다.
만족도★★★☆ 가격 대비 용량이 커서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듯.
6 타파웨어 스와이프 오리지널 야자유, 옥수수당 등 천연 식물성 추출물이 주성분으로 자연에서 98% 생분해된다. 금속을 보호해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금속 제품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오염은 제거할 수 있다.
가격 1000㎖ 2만4천원
문의 080-023-8811, www.tupperware.co.kr
(왼쪽) 테스트 전 →
(오른쪽) 테스트 후
사용해보니 다목적 농축 세제란 이름에 걸맞게 주방 후드의 기름때나 욕실의 물때, 냉장고, 전자레인지, 서랍장, 방문 등 집 안 곳곳을 쉽게 청소할 수 있다. 특히 플라스틱 제품이나 하이글로시로 처리한 표면을 닦으면 오염이 제거되는 것은 물론 광택이 난다. 물때로 보기 싫었던 샤워실 유리도 얼룩 없이 말끔해졌다. 뚜껑으로 양을 조절할 수 있고 손잡이가 있어 사용하기 편한 것도 장점. 적당한 양의 거품이 이는데, 젖은 행주로 한 번 닦으면 거품이 금방 없어져 세척하기도 간편하다.
만족도 ★★★★★ 재구매 의사 100%의 친환경 세제.
※테스트 방법 마룻바닥에 유성 매직으로 낙서를 한 다음 세제를 약간 떨어뜨렸다. 수세미로 2번 문지른 뒤 마른 천으로 한 번 닦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