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두 봉우리로 이루어지며 북쪽 봉우리를 달임산, 남쪽 봉우리를 장군대라고 부른다. 장군대산 또는 달음산이라고도 한다. 두 봉우리 사이로 떠오르는 보름달이 인근 금호지에 비치는 모습은 아산토월(牙山吐月)이라 해서 진주12경 중 하나로 꼽힌다.
북쪽으로 남강이 흐르며, 진양군과 진주시가 통합되기 이전인 1986년에 산 일대가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산 정상의 장군대는 예로부터 마을주민들이 가뭄이 들면 기우제를 지내던 곳이었고, 임진왜란 때는 의병장 김덕령이 이곳에 목책성(木柵成)을 쌓고 본영으로 삼았다.
사찰로는 산 서쪽에 있는 청곡사가 많이 알려졌다. 청곡사(靑谷寺)는 879년(신라 헌강왕 5)에 도선이 창건하고 고려말 우왕 때 실상사 장로 상총대사가 중건한 바 있으며, 임진왜란 때 불에 탄 것을 선조와 광해군 대에 걸쳐 복원한 고찰이다. 청곡사 입구의 다리 방학교(訪鶴橋)에는 남강변에서 노닐던 청학이 이곳으로 날아온 것을 보 고 도선이 절터로 정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산행은 청곡사에서 시작하며 청곡사에서 정상까지는 1시간이면 오를 수 있다. 문산읍에서 시작해서 장군대~재상봉~남강으로 이어지는 종주코스는 5~6시간 정도 걸린다. [백과사전] ******************************************************************************************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진서면에 위치한 월아산 (달음산)과 장군대산(482m)과 함께 묶어 1984년에 군립공원 으로 지정되었다. 두 산은 달음산 고개로 연결되어 있지만, 각각 양편 능선의 높이가 200m 이상이 되어 완전한 독립봉 형태를 취하고 있어 한 산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하나로 여겼고, 높이가 더 높은 장군대산이라 고 부르지 않고 월아산의 이름을 딴 것으로 보아 월아산에 대한 인식이 높아 보인다.
이 산은 이름 그대로 달과 관련이 되어 있다. 달맞이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란 뜻을 갖고 있으며, 사실 금산면 용아리에 있는 용호에는 달이 뜰 때 이 산의 비치는 그림자가 일품이다. 등산길은 매우 가파르나 정상은 의외로 평탄하며 억새풀이 가득 널려있어 밭을 이룬다.
♣경남 진주 금산면 갈전리,용아리 일원에 위치한 월아산(月牙山·471m) 은 달이 떠오르는 모양을 한 산이라는 진주 사람들에게는 아주 익숙하고 친근한 산이다.
월아산은 일명 달음산이라고도 하며 1995년 진양군과 진주시가 통합되기 이전 진양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월아산에서 바라보는 달맞이는 아주 빼어나서 진주 12경에 들어갈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오를 때마다 월출의 아름다움을 맛보겠다고 할 수는 없는 법이다. 보름이 채 안된 요즘 같은 때는 해가 지기도 전에 낮달이 뜨니까 아예 안되고 보름에 맞춘다 해도 구름이 끼면 또 보기 어렵다.
그러니까 오히려 다른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찾아 산행을 하는 게 실속은 더 있을 것이다. 월아산에 오르면서 늘 하나 같이 느껴지는 것은 숲이 잘 가꿔졌다는 것이다. 굴피나무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등 등 활엽수가 우거져 있으며 조금 더 올라가면 잘 뻗은 소나무가 또 다시 기다리고 있다.
등산길은 이렇게 잘 자란 숲 사이로 나 있다. 좁지도 않다. 대여섯 사람이 한꺼번에 오르내릴 수 있을 만큼 너른 길이다. 널따랗기도 하고 안내표지판도 제대로 갖춰져 있는 편이다. 높은 산이나 깊은 골짜기에만 매력을 느끼 는 사람이면 그저 조그만 야산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값어치를 깎아내릴 수도 있겠다.
오후 햇살이 숲으로 스며들면서 짙은 그늘이 마련된다. 나무 잎사귀에 걸리지 않은 햇살은 땅바닥까지 얼룩을 만들며 내리꽂힌다. 어디서 바람이 불어오는 것도 아닌데, 더위가 좀 누그러져서 그런지 덥지 않고 오히려 시원 하다. 몸에서 땀이 흘러나오는 만큼 그늘 아래서 그대로 식어버리는 것이다.
이리저리 나 있는 산길은 거의 가파르지 않다. 들머리가 조금 가파르기는 하지만 이내 평탄해지고 만다. 잠시 오르다가 왼쪽으로 꺾어져서 다시 오르는 길이 나온다. 여기서 한 번 몸을 비틀며 조금 가팔라진다 싶으면 바로 산마루가 나타난다.
장군대봉(482m)이다. 장군대봉은 월아산의 남쪽 봉우리다. 북쪽은 문산·금산이고 남쪽은 진성·반성이다. 산과 강과 들판이 양쪽으로 갈라져서 들어온다. 사람들은 대체로 여기서 풍경을 즐긴 다음 조금 아래 있는 숲 속 그늘 자리에 앉아 일행들과 함께 두런두런 얘기 를 나눈다. 알맞게 가꿔놓은 숲 사이로 갈래갈래 난 길들은 군데군데 나무의자와 평상들을 거느리는 것이다.
그런 다음 왼쪽으로 길 따라 20분 정도 죽 가면 돌탑이 몇 무더기 쌓여 있는 언덕바지에 이른다. 여기 갈림길에서 북쪽 월아산까지는 1시간이 채 걸리지 않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여기서 청곡사나 성은암쪽으로 길을 골라잡아 내 려가기 시작한다. 장군대봉에서부터 줄곧 내리막길이었으므로, 여기서 다시 골짜기를 타고 내려가 건너편으로 기 어오르겠다고 마음먹기가 쉽지는 않은 것이다.
성은암은 산의 한가운데 중턱쯤에 있는 기도도량이다. 절집 한쪽 구석에 차가 없는 걸 보니 지금 이 순간만은 텅 비어 있는 모양이다. 풍경 소리도 잦아들었는지 들리지 않는데 절집은 희한하게도 여염집 분위기가 물씬하다.
마루 한쪽에 걸터앉아 바라보니 앞쪽에 버텨선 느티나무 너머 서쪽 하늘에 노을이 붉게 물들었다. 노을 아래엔 바다가 몸을 풀었고, 고개를 앞으로 조금 당기면 벼 때문에 푸르기도 하고 비닐 때문에 허옇기도 한 들판이 출렁 대고 있다.
여기서 내려가면 조그만 연못을 하나 만날 수 있다. 청곡사 골짜기를 타고 내린 물은 모두 여기로 일단 모이나 보다. 못가에 앉아 물에서 노니는 오리랑 붕어들에게 잠시 눈길을 던지고 올 수도 있다.
#주변볼거리 청곡사 월아산 산행의 기점은 청곡사다. 청곡사는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졌다고 전해진다. 크지는 않은 절이다. 하지만 오래된 절답게 하나하나 뜯어보면 재미있는 게 많다. 먼저 한가운데 대웅전은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광해군 때 새로 지었다고 한다. 전에 세워진 표지판에는 경남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라고 적혀 있지만 새 표지판에는 쏙 빠져 있고 대신 일제시 대 때 왜식이 가미됐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여느 대웅전과 달리 화려하지 않고 수더분하다는 느낌을 준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고려시대 3층 석탑이 있다. 보통 돌탑은 부처님 사리를 모신 것으로 대웅전 앞에 버티고 있 기 십상인데 이 돌탑은 나한전·칠성각 옆에서 1000년 가까이 습기와 싸우고 있는 듯 모습은 아주 단정하다. 아마 대웅전 말고 부속 전각 앞에 놓였던 게 아닌가 짐작된다.
대웅전에 잇닿아 있는 업경전은 지장보살을 모셔 놓았는데, 사자(死者)를 위해 기도하는 곳이라 할만하다. 문을 열면 양 쪽 인상이 부리부리한 사천왕 비슷한 인물이 지키며, 지장보살을 중심으로 열 명의 왕을 모셔놓았다. 울긋불긋한 단청과 지붕 짜임새도 볼만하다.
아이들과 함께 나한전이나 칠성각 바깥벽에 그려 놓은 불화를 보는 것도 재미있다. 소를 쉬게 하고 스님들이 번갈아 가며 쟁기를 끄는 장면도 있고 삼매에 빠진 수월대사가 사슴 토끼 호랑이와 함께 있는 장면도 나온다. 아이들은 이런 그림을 보고 묻기도 하지만 자기 나름대로 상상력을 펼쳐보이기도 한다. 그러니까 어른들도 자신이 잘 모 르는 사건이나 경전에 매이지 말고 그냥 느낌대로 얘기를 주고받으면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대웅전 왼편에는 선불장이 있다. 맞은 편에 종무소가 있는 것으로 미뤄 보건대 스님이나 신도들의 숙소인 듯한데 여기에 는 기둥이 잘려 있는 사연을 설명하는 글이 붙어 있다. 19세기 말 청곡사가 빈 절이었을 때 진주 부자 강 아무개가 절간 기둥이 탐이 나 잘라서 제 집을 지었다가 얼마 안가 망하 고 말았다. 그래서 사람들이 청곡사 지장보살의 노여움을 받아 그리 됐다고 말하면서 새로 기둥을 끼워 선불장을 세웠다 는 것이다.
#들머리안내 남해고속도로를 타고 가다가 문산·동진주 나들목에서 빠져나가면 되는 것이다. 통행료를 내고 나면 곧바로 신호를 받게 되는데 여기서 한가운데 금산·공군부대로 난 길이 청곡사로 이어진다. 이 길로 접어들어 조금 가게 되면 오른쪽으 로 청곡사 가는 길을 알리는 표지판이 나온다. 이 표지판을 따라 가면 청곡사 앞 주차장에 이르게 된다.
이렇게 해서 올라갈 수도 있지만, 장군대봉이 아니라 북쪽 월아산에 굳이 올라가려면 청곡사 가는 길을 알리는 첫 표지판 을 따라가 산고개를 자동차를 타고 넘은 다음 월아마을을 거쳐 월정마을로 올라가야 한다. 이 고갯마루를 사람들은 질매 재라고 하는 모양인데 여기 차를 세워두고 왼쪽으로 기어오르면 월아산에 가 닿을 수 있다. 물론 오른쪽 기슭으로 달라붙 으면 장군대봉으로 가게 된다.
한편으로는 남해고속도로 진성 들머리에서 빠진 다음 진성삼거리에서 우회전한 다음 곧바로 왼쪽으로 꺾어들어 질매재 로 오르는 방법도 있다. 그러니까 월아산 가는 길이 마산쪽에서는 적어도 두 개가 되는 셈이다.
진주에서는 시내버스를 타고 갈 수 있다. 50번은 진주역을 지나고 70-2번은 진주시외버스터미널을 지난다. 70-2번은 진양호를 기점으로 아침 6시 30분부터 저녁 9시 45분까지, 50번은 아침 6시 55분부터 저녁 10시 10분까지 하루 14편이 다닌다. 배차 간격은 40~55분이다.
▲ 월아산 국사봉에서 진주 시내 방면을 본다. 우중 산행이라 그런지 평소와는 다른 비경이었다. 수시로 피어오르는 물안개와 천변 무쌍한 하늘은 마치 선경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비를 맞으며 산을 올랐고, 내려왔다. 비가 온다고 산행을 멈출 수는 없다. 산이 거기 있기에 그렇다. 산행 취재는 날씨 예보를 보는 데서 시작한다. 목요일 온종일 비가 내린다고 했고, 금요일은 오전 9시면 비가 그친다고 했다. 선택의 여지는 없다. 당연히 금요일이다. 그런데 산행을 한 금요일 내내 비가 왔다. 그날, 비가 내리는 산에서 선경(仙境)을 보았다. 해발 500m도 안 되는 야트막한 산에서 말이다. 구름 위에서 거닐다 보니 황홀했다. 우중 산행이 가져다준 뜻밖의 행운이다.
■하회마을이 여기에도 있네
월정저수지 출발 4시간 30분 우중 산행 국사봉·장군봉 잇는 생태통로 올해 완성 도로 확장으로 끊겼던 두 봉우리 하나로 장군봉 일출 최고라는데 언제 다시 올까
진주 월아산(月牙山·483.3m)은 진주 문산읍, 진성면, 금산면 경계에 우뚝 솟아있다. 북쪽으로는 남강이 흐른다. 진주 시내도 한눈에 보인다. 본보 '산&산' 142회에서 월아산을 한 번 소개한 바 있어 독자들은 익숙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당시에는 진주 방면 금호지에서 올라 청곡사로 하산하는 가장 대중적인 코스를 소개했다. 이번에는 부산사람이 자가용으로 접근하기 쉽고, 원점회귀할 수 있는 경로를 택했다.
월정저수지에서 출발하여 416봉~433봉~국사봉(469m)~질매재 생태통로~조망바위~돌탑~460봉~장군봉(483.3m)~갈림길~용고미 마을의 8.5㎞를 4시간 30분 동안 걸었다.
월정저수지 입구의 월아가든은 이정표 구실을 했는데 작은 정자가 있어 비가 오는 상황에도 산행 준비를 하기에 좋았다. 저수지 둑길을 걸어가니 산으로 이어지는 길이 선명하다. 산악자전거 대회가 열렸던지 '등산할 때 자전거 주의'라는 안내판이 붙어 있다. 산악자전거 도로를 따르지 않고, 무너진 토담집이 있는 산길을 택한다. 길 왼편은 간벌해서 산에는 소나무만 덩그러니 서 있다. 덕분에 조망이 시원하다. 몇 번의 오르내림을 해서 봉수대같이 생긴 돌탑이 있는 416봉에 서니 남강이 언뜻 보인다. 교교히 흐르는 남강의 물돌이는 하회마을 못지않다. 멀리서 봐도 풍경이 예사롭지 않은 절벽도 있다.
안동 하회마을만큼 유명하지 않은 것은 큰 인물이 없어서일까. 월아산 전설에 따르면 이곳 인근에서 큰 인물이 난다고 했으니 융성해질 미래를 기대한다.
433봉의 119 안내 표지목을 지나 구름 속으로 쑥 들어선다.
질매재 내려서는 길에 만난 넘어진 소나무.
■국사봉에서 만난 하늘 풍경
고도가 제법 높아지니 산 풍경이 제대로 나온다. 진달래 작은 봉오리가 빗물을 머금고 제법 유세를 한다. 망개나무 붉은 열매는 고혹적이다. 한 알 따 먹으면 신선이 될 성싶다.
비에 젖은 억새는 짙은 색으로 변했고, 천변 무쌍한 하늘은 헤아릴 수 없이 오묘하다. 앞서 가는 이의 뒷모습이 한 폭의 그림이고, 눈앞에 펼쳐지는 풍경은 이 세상의 것이 아닌 것 같다.
국사봉을 알리는 정상석도 비에 젖었다. 진주 쪽 금호지에서 올라오는 산길이 뚜렷하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국사봉을 월아산으로, 장군봉을 장군대산으로 표기하고 있지만, 진주 사람들은 개의치 않고 모두 월아산으로 여긴다.
사실 1995년 금산면과 진성면을 잇는 지방도를 확장하면서 두 봉우리를 잇는 산맥이 끊겼다. 그런데 20년 만인 올해 진주시가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폭 15m, 길이 28m의 생태통로를 완성했다. 끊겼던 두 봉우리가 하나로 이어진 것이다. 명실상부 월아산은 하나가 되었다. 국토지리정보원도 이에 응답해야 한다.
전준배 산행대장은 옛사람들이 쓴 글에 따르면 "산은 주변 봉우리를 아우르는 개념이고, 봉은 하나의 봉우리를 뜻한다"고 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국사봉이든 장군봉이든 다 월아산이다. 지리산의 천왕봉과 노고단을 굳이 다른 산으로 구분하지 않듯 말이다.
산불감시초소 아래에서 뜨거운 생강차를 마시고 기운을 냈다. 아무리 경치가 좋아도 겨울비가 오고 있어 인간의 몸으로 오래 지낼 곳이 아니었다.
질매재까지 내달린다. 한참을 내려가는데 큰 소나무 하나가 넘어지다가 다른 나무에 기대 생존하고 있다. 기댈 곳이 있어 뿌리를 드러내지 않고 살아남았다.
장군봉 능선에 있는 기묘한 돌탑.
■돌탑 보면서 오른 장군봉
생태통로엔 사람도 다니도록 배려해 놓았다. 통로를 건너자마자 질매재 쪽으로 살짝 내려선다. 능선을 잇기 위해서다. 철망에 문이 달려 있는데 지나고 나서 꼭 닫아주어야 한다. 동물들이 열린 문으로 내려서면 로드킬을 당할 수 있기에 그렇다.
장군봉 통신탑까지 포장된 임도가 있지만 외면한다. 남은 성씨 묘 뒤쪽으로 가면 능선을 고집할 수 있다. 물론 이내 임도를 만나고 또 '돌탑 가는 길'이라는 돌에 적힌 이정표를 따라 가파른 산길을 올라야 한다.
쉬어가라는 걸까. 잎갈나무가 노랗게 물든 기막힌 풍경이 보이는 조망바위가 있다. 가파른 오르막을 오르면 커다란 돌탑이 여러 개 있다. 여기서부터 장군봉까지는 참 고마운 길이다. 장군봉 일출은 가히 최고라고 한다. 남해 망운산, 하동 금오산, 고흥 팔영산, 광양 백운산을 잇는 운해의 파노라마 속에서 일출을 볼 수 있다니 새벽에 다시 올 일이다.
통신탑으로 이어지는 포장 임도를 따라가다가 곧장 능선으로 접어든다. 임도를 벗어난 지 23분 만에 만나는 갈림길에서 왼쪽 길을 택해야 한다. 능선을 계속 고집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천룡사의 것으로 보이는 TV 안테나를 만나면 잘 내려가고 있는 것이다. 멧돼지가 파헤친 무덤 몇 기를 지나 다소 희미한 길을 내려서면 용고미 마을이다. 도로를 따라 차량 회수를 위한 원점회귀는 20분 정도 더 걸으면 된다. 문의:전준배 산행대장 010-8803-8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