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 사주 그릇과 발복
1. 청탁(淸濁) 판단하는 법
(1) 쇠왕(衰旺)
男命은 중화, 신왕(약간 신왕) 女命은 중화, 신약(약간 신약)이면 淸하고
남녀불문 태왕(太旺), 태약(太弱)은 濁하다.
(2) 순패(順悖)
사주가 생화유통(生化流通), 주류무체(周流無滯)이면 淸하고 막히면 濁하다.
천복지재(天覆地載), 좌우유정(左右有情)이면 청하고 상극쟁투(相剋爭鬪)이면 탁하다.
(3) 용신(用神)
용신이 진신(眞神得用)이거나 힘이 있으면 淸하고 용신이 힘이 미약하거나 기신(忌神)
에 의해 파극(破剋)되었거나 합거(合去)되었거나 기반(羈絆)되었으면 탁하다.
(4) 합충(合沖)
사주에 합충이 많으면 濁하고 합충이 적거나, 희신으로 화했으면 淸하다.
2. 사주의 등급(等級)
사주가 청해도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발복하지 못하고, 탁해도 운이 도울 때는 발복한다.
(1) 상청(上淸) - 5%이내
가. 사주가 오행을 모두 갖추었고 生化流通되며 일주가 힘이 있을 경우
나. 용신이 진신이고 오행유통되며 사주가 순청(純淸)할 경우
상청사주는 어느 운로가 오더라도 나쁘지 않고 희신운에는 크게 발복한다.
(2) 중청(中淸) - 15%내외
가. 일주가 태왕하면서 식신상관이 투출하여 수기유행(秀氣流行)될 경우
나. 신왕이나 재관도 힘이 있어 일주를 견제하고 제압할 경우
다. 신약이나 인수가 득령하고 힘이 있을 경우
라. 신약이나 사주가 상극쟁투가 없고 비겁이 힘이 있을 경우
마. 忌神이 합충으로 제거되거나 기반된 경우
중청사주는 기신운(忌神運)이 되면 발복하지 못하나 크게 나쁘지는 않고
희신운(喜神運)이 오면 발복한다.
(3) 중등(中等) - 40%내외
가. 사주에 상극쟁투가 있고 용신희신이 힘이 약한 경우
나. 용신이 쟁합투합(爭合鬪合)이 된 경우
다. 합충이 중첩된 경우
라. 천간의 용신이 지지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지지합이 된 경우
마. 사주가 태왕하거나, 태약한 경우
바. 신왕한데 상관견관(傷官見官)이 된 경우
중등사주는 기신운(忌神運)이 되면 나쁘고 희신운(喜神運)이 오면 적게 발복한다.
(4) 중탁(中濁) - 30%내외
가. 용신이 있으나 기신,한신과 합이 되어 기반된 경우(合而不化)
나. 가신이 용신(假神得用)이나 힘이 미약한 경우
다. 천간의 용신이 지지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지지충으로 파극된 경우.
라. 천간용신이 지지의 고장에 미약한 뿌리를 두었는데 지지합충이 된 경우
중탁사주는 기신운(忌神運)이 되면 흉하고 희신운(喜神運)이 오면 적게 발복한다.
(5) 하탁(下濁) - 10%내외
가. 도처에 상극쟁투이고 용신이 힘이 미약한 경우
나. 합충이 많고 용신이 기신에 파극된 경우
다. 용신이 미약한데 기신이나 한신에 합거된 경우
라. 단일용신인데 파극되거나 합거된 경우
마. 태약한데 관성,식상이 많아 극루교가(剋漏交加)의 경우
하탁사주는 기신운(忌神運)이 되면 대흉하고 희신운(喜神運)이 오면 적게 발복한다.
그러나 아무리 하탁사주라 하더라도 좋은 때는 있다. 즉, 기신대운이라 하더라도
10년을 돌아가는 중에 세운이 희신운이 되는 때가 반드시 오게 되어 있는 것이다.
3. 발복(發福)
길흉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세운(歲運)이요, 대운은 세운의 기초가 된다.
(1) 대발복(大發福)
중청(中淸)이상의 사주로서 순수한 희신운이 오면 크게 발복한다. 순수한 희신운이란
천간지지가 모두 희신으로서 사주원국과 합으로 인하여 기신으로 바뀌는 일이 없고
극충(剋沖)이 없는 운을 말한다. 단, 합이 되어 희신이 되면 더욱 좋다.
중등사주라도 대운이 희신운인데 세운도 같이 순수한 희신운이라면 크게 발복한다.
(2) 소발복(小發福)
중등(中等)이상의 사주로서 희신운이 오면 발복한다. 개두(蓋頭)가 되었더라도
합충으로 기신화(忌神化)되지 않고 극충(剋沖)도 없으면 발복할 수 있다.
세운은 순수한 희신운인데 대운이 뒷받침이 되어 주지 못하면 적게 발복한다.
(3) 길흉상반(吉凶相半)
대운세운 어느 한쪽은 희신운인데 다른 한쪽은 기신운일 때로서,
세운은 희신운인데 대운이 기신운이거나 대운지지가 합이 되어 기신으로 바뀌었거나
사주와 극충이 있을 때등은 길흉이 상반된다. 중탁하탁사주는 대개 희신운이 오더라도
길흉상반이 되는 경우가 많다.
(4) 소흉(小凶)
대운은 좋은데 세운이 기신운이 올 때 또는 대운은 희신운이나 세운이 기신운으로서
사주원국이나 대운과 합이 되어 기신으로 바뀔 때 또는 사주대운과 충이 될 때이다.
(5) 대흉(大凶)
용신이 힘이 미약한데 대운에서 충이 되고 또 세운에서 충이 된다면 크게 흉하니
죽거나 큰 사고를 당하게 된다.
첫댓글 모두 그렇지는 않습니다.. 合과 沖이 되더라도 어느쪽에 힘이 있느냐를 먼저 살펴야 하고 그리고 합을 하고 있는데 그합을 깨는 충이 오면 풀리기도 하고 합이 되어 있더라도 완전히 묶인다고 볼수는 없고 힘이 있는 쪽으로 기울게 되는데 그 영향력이 있기때문에 묶인다고 표현을 하지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종은자료 그크랩하게 해주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