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⑩ 광명(光明)]
【왕생론】
莊嚴「光明」功德成就者,偈言「佛慧明淨日,除世癡闇冥」故。
【번역】
“광명”공덕의 장엄을 성취함이란, 게송에서 말하기를 “부처님 지혜에서 나타난 청정한 광명은 마치 태양 빛이 어둠을 없애듯이 세간의 중생들 마음속 어리석음의 어둠을 없애주네.”라고 한 까닭이다.
【왕생론주】
此云何不思議?
彼土光明,從如來智慧報起,觸之者,無明黑闇終必消除。
光明非慧,能為慧用,焉可思議!
이것이 어떻게 불가사의한가?
저 불국토의 광명은 아미타여래의 지혜 과보에서 생겨났으므로, 이 광명에 닿은 이는 무명의 어둠이 결국은 반드시 사라지게 된다.
광명이 지혜가 아님에도 능히 지혜의 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어찌 생각으로 헤아릴 수 있겠는가?
[⑪ 묘성(妙聲)]
莊嚴「妙聲」功德成就者,偈言「梵聲悟深遠,微妙聞十方」故。
“묘성”공덕의 장엄을 성취함이란, 게송에서 말하기를 “청정하고 미묘한 명성이 멀리 시방국토에 퍼져 들은 이를 깨닫게 하네.”라고 한 까닭이다.
經言:若人但聞彼國土清淨安樂,剋念願生,亦得往生,即入正定聚。
此是國土名字為佛事,安可思議!
경에서 말하기를 “어떤 사람이 단지 저 극락국토가 청정하고 장엄하다는 말만 듣고서 작정하고 왕생하기를 발원하면 역시 왕생하여 정정취에 들어갈 수 있느니라.”라고 하였다.
이것은 국토의 이름으로 불사를 하는 것이니, 어찌 생각으로 헤아릴 수 있겠는가?
출처: 정토종 (홍원염불회) 원문보기 글쓴이: 淨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