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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2 天干論[천간론]
天干論
甲木
甲갑木목參참天천,胞포胎태要요火화,春춘不불容용金금,秋추不불容용土토,
火화熾치乘승龍룡,水수蕩탕騎기虎호,地지潤윤天천和화,植식立립千천古고.
乙木
乙을木목雖수柔유,刲규羊양解해牛우,懷회丁정抱포丙병,跨과鷄계乘승猴후,
虛허濕습之지地지,騎기馬마亦역憂우,藤등蘿라繫계甲갑,可가春춘可가秋추.
丙火
丙병火화猛맹烈렬,欺기霜상侮모雪설,能능煆하庚경金금,逢봉辛신反반怯겁,
土토衆중成성慈자,水수猖창顯현節절,虎호馬마犬견鄕향,甲갑來래焚분滅멸.
丁火
丁정火화柔유中중,內내性성昭소融융,抱포乙을而이孝효,合합壬임而이忠충,
旺왕而이不불烈렬,衰쇠而이不불窮궁,如여有유嫡적母모,可가秋추可가冬동.
戊土
戊무土토固고重중,旣기中중且차正정,靜정翕흡動동闢벽,萬만物물司사命명,
水수旺왕物물生생,火화燥조喜희潤윤,若약在재坤곤艮간,怕파沖충宜의靜정.
己土
己기土토卑비濕습,中중正정蓄축藏장,不불愁수木목盛성,不불畏외水수旺왕,
火화少소火화晦회,金금多다金금明명,若약要요物물昌창,宜의助조宜의幇방.
庚金
庚경金금帶대煞살,剛강强강爲위最최,得득水수而이淸청,得득火화而이銳예,
土토潤윤則즉生생,土토乾건則즉脆취,能능勝승甲갑兄형,輸수於어乙을妹매.
辛金
辛신金금軟연弱약,濕습潤윤而이淸청,畏외土토之지疊첩,樂요水수之지盈영,
能능扶부社사稷직,能능救구生생靈령,熱열則즉喜희母모,寒한則즉喜희丁정.
壬水
壬임水수旺왕洋양,能능洩설金금氣기,剛강中중之지德덕,周주流류不불滯체,
通통根근透투癸계,沖충天천奔분地지,化화則즉有유情정,從종則즉相상濟제.
癸水
癸계水수之지弱약,達달於어天천津진,得득龍룡而이運운,功공化화斯사神신,
不불畏외火화土토,不불論론庚경辛신,合합戊무見견火화,化화根근乃내眞진.
[해설]
甲木
甲갑木목參참天천,胞포胎태要요火화,
甲木이 天干에 있으면 胞胎(가을과 겨울)에 火를 필요로 한다.
원시의 포태는 일부에 脫胎로 표기되어 십이운성의 태궁을 탈출하는의미로 해석된다.
즉 長生宮을 뜻하는바 亥月 甲木으로 동목이 火를기뻐한다는 것인데,
甲木은 비단 冬月에만 火를 요하지 않으므로 秋冬을 포괄하는 胞胎로인식해도 무방하다.
秋木과 冬木은 丁火를 用하여 성격되어야 상격을 이루고,亥月 甲木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때 조후로 쓰는 丙火는 일선 丁火 다음으로 쓰이는 차선의 用이 된다.
秋金은 丙丁火를 함께 보아 官殺混雜이 되어도 貴格으로 손색이 없다는특징이 있다.
이때 丁火는 연금하기 위해, 丙은 조후로써 各各의 역할을 수행하는것인데,
이 같이 丙丁을 다 같이 用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冬木이 丙丁을 같이 쓰는 경우도 같은 맥락이다.따라서 酉月 甲木에 丁丙庚이 모두 투하면 최상격이 된다.
庚 甲 丁 丙
□ 子 酉 □
亥月 甲木은 印綬格인데
庚을 쓰면 印逢官殺,
丁을 쓰면 印用食傷,
戊를 쓰면 印多用財로 격국이 성격된다.
丙火를 用하면 寒木向陽하여 貴格을 이룬다.
丙 甲 己 丙
□ □ 亥 □
春춘不불容용金금,秋추不불容용土토,
봄철의 甲木은 金을, 가을철의 甲木은 土를 꺼린다.
春不容金이란 [木火通明, 不利見官]을 말하는 것이다.
원래 甲木은 庚金으로 器物을 이루고, 丁火로 통명하여 庚丁이 兩透하면上格을 이룬다.
그러므로 봄철의 甲木이 金을 용납하지 않는 경우는
寅月 甲木의 祿劫格에 食傷의 수기로 成格되는 木火通明에 한해서만유효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가령 다음과 같은 경우로 직접적인 破格의 요인은 되지 않는다.
庚 甲 丙 □
□ □ 寅 □
秋木은 死木으로 이미 眞神 金이 用神으로 貴格이 되기 쉽다.
이때는 丁火가 尊神이 되는 傷官駕殺格의 貴命을 이루는데秋不容土란 戊己土로 인해 格局이 훼손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土가 水를 制剋하여 丁火를 보존하거나, 食傷生財로 成格되면능히 富貴格을 이룬다.
따라서 [春不容金, 秋不容土]는 팔자술 실전에서는 잘 통하지 않는대목이기도 하다.
火화熾치乘승龍룡,水수蕩탕騎기虎호,
火가 치열하면 龍(辰土)에 오르고, 水가 넘치면 虎(寅木)에 올라탄다.
火熾乘龍이란 [癸藏丙透],名寒木向陽]을 일컫는 말이다.
丙寅月 甲辰日에 丙과 辰이 훼손당하지 않으면 名寒木向陽으로大富貴를 의심할 여지가 없다.
□ 甲 丙 □
□ 辰 寅 □
寒木向陽이라,
冬木은 印用逢官으로 成格된 命이 火 食傷을 보아도破格되지 않고 기후를 적합케 하므로 오히려 좋은 것이다.
이때 地支 寅을 보면 丙戊가 暗藏되어 最上格을 이루는데, 地支 水局을이룬 경우 水蕩騎虎라 할만하다.
癸 甲 庚 丙
□ 寅 子 申
地지潤윤天천和화,植식立립千천古고.
地支에 癸水의 뿌리가 되는 亥나 辰이 있고 天干에 丙火가 적당하면오랜 세월동안 뿌리를 내린다.
이 또한 寒木向陽의 [포맷]으로 이해하면 좋다.
가령 亥月 甲木은 印綬格인데
庚을 쓰면 印逢官殺,
丁을 쓰면 印用食傷,
戊를 쓰면 印多用財로 格局이 成格된다.
丙火를 用하면 寒木向陽하여 貴格을 이룬다.
丙 甲 己 丙
□ □ 亥 □
乙木
乙을木목雖수柔유,刲규羊양解해牛우,
乙木은 비록 柔하다고 하나, 未와 丑은 찌르고 가르는 힘이 있다.
乙木은 본성이 유약하여 土財를 감당하기가 쉽지 않으나 未와 丑의藏干에는 乙木과 癸水가 있어 생의가 있다.
특히 未月 乙木의 핵심은 癸水가 되는데
굳이 財格透印으로 成格되지않아도 八字에 丙火를 보면 丑宮 癸水를 用해 上格이 되는 경우가 적지않다.
다음은 시랑에 오른 팔자다.
己 乙 己 丙
卯 丑 未 亥
西北運에 富貴格을 이룬 命例다.
寅中 丙火가 있어 수운(水運)에 발(發)한 것이다.
□ 乙 己 戊
□ 卯 未 寅
懷회丁정抱포丙병,跨과鷄계乘승猴후,
丁이나 丙을 품으면 鷄(酉金)을 타넘고, 猴(申金)를 업신여긴다.
古書에 이르길, 秋月 乙木이 金을 만나면 가난하거나, 요절을 면키어렵다고 했다.
비단 秋月 뿐만 아니라 乙木은 대개 丙癸만을 반겨 貴格을 이룬다.
萬一 癸水가 없는데 火까지 없으면 病이 된다.
따라서 乙木은늘 金에 傷할 염려가 있으므로 丙丁火는 최후의 보루가 되는 셈이다.
□ 乙 丁 丙
□ 亥 酉 申
殺用食制의 유형으로 최소한의 格을 이룬 셈이고, 亥宮 癸水로 貴를함유한다.
虛허濕습之지地지,騎기馬마亦역憂우,
地支가 습하여 뿌리가 썩을 정도면 馬(午火)에 올라도 역시우환이 있다.
三冬 乙木은 丙火를 얻어 발영함을 기뻐하니 寒木向陽이 된다.
특히 丑月에는 一陽解凍이라 하는데
만일 丙火가 없으면 매우 춥기때문에 木이 얼어붙으므로 빈천하거나 요절하기 쉽다.
丙을 보지 못하면 戊土로 水를 억제하여 뿌리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급선무다.
丙火가 出干하지 못하고, 暗藏되면 생원에 불과하고 끝내빈한한 선비가 된다.
□ 乙 癸 □
□ 亥 丑 □
비록 財格透印으로 成格된 들 火가 없어 가난한 유림에 그치고 만다.
南方運에 한시적인 의록을 기대할 수 있다.
藤등蘿라繫계甲갑,可가春춘可가秋추.
藤蘿(乙木)이 甲木과 연계하면 可春可秋라, 계절에 구애됨이 없이뿌리가 뽑히는 법은 없다.
甲 乙 乙 乙
申 酉 酉 酉
從殺格으로 尙書에 오른 八字다.
丙火
丙병火화猛맹烈렬,欺기霜상侮모雪설,
丙火는 맹렬하여 눈과 서리를 얕보고 업신여긴다.
한마디로 丙火는 壬水를 만나면 貴가 된다.
겨울철에도 丙火는 능히 壬水를 用하여 格을 이룬다.
□ 丙 辛 壬
□ 寅 亥 申
七殺逢財無制라도 破格이 아니라 貴格이 된다.
能능煆하庚경金금,逢봉辛신反반怯겁,
능히 庚金을 녹이지만, 辛金을 보면 반대로 겁낸다.
夏月 丙火는 壬庚을 보면 문명의 象을 이루어 높은 벼슬에 오른다.
辛金을 반기지 않는 것은 庚金이 丁火를 기뻐하는 조합을 제외하고는陽干이 모두 다 같다.
壬 丙 辛 己
辰 午 未 卯
食財官이 모두 透했지만, 庚金이 壬水를 상생하지 않는 한 貴가 크지 않다.
[造化元鑰評註]에는 己土가 설기하고 辛金이 상합하여 모두 병이 되는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土토衆중成성慈자,水수猖창顯현節절,
土가 무리를 이루면 자애가 있고, 水가 넘치면 절개를 나타낸다.
土는 火를 어둡게 하지만 土重해도 食多用印이나 食神生財,
혹은食神帶殺로 成格되기만 하면 거부를 이룰 가능성이 높아진다.
戊 丙 丙 戊
子 辰 辰 子
甲木을 보지 못해 貴格을 이루지는 못했으나 子辰 會局으로 조상을이룬 富命이다. 저명한 華商의 命이다.
丙 丙 壬 丙
申 申 辰 戌
大家 徐樂吾의 八字. 財透七殺의 破格이나 水猖顯節로 학자의 절개와고매한 정신은 표출되었다.
虎호馬마犬견鄕향,甲갑來래焚분滅멸.
虎馬犬(寅午戌)이 있는 곳에 甲木이 오면 분멸된다.
甲木이 火를 用神(格局)으로 삼으면 반드시 北方運으로 흘러야한다.
火運으로 向하면 木化成灰라 해서 반드시 죽음에 이른다고 했다.
辛 甲 甲 丙
未 戌 午 寅
女命의 傷官見官으로 고목이자, 庚金이 없는 후목으로 천박한 팔자가되었다.
丁火
丁정火화柔유中중,內내性성昭소融융,
丁火는 부드러운 가운데 內性은 昭融하다.
丁火는 여타의 陰干과 달리 剋制하는 힘이 있으므로 능히 庚金을 녹일수 있으므로
身强하면 대개 財를 用하는 것을 기뻐한다.
庚 丁 □ □
□ □ 卯 □
抱포乙을而이孝효,合합壬임而이忠충,
乙을 품어 孝하고, 壬을 合해 忠한다.
乙木이 旺金을 만나면 빈천해지기 쉬운데 이때 丁火로 金을 제복하면貴가 있다.
□ 乙 丁 辛
□ □ 酉 巳
壬水는 淸해야 하는데 己土가 있으면 泥沙가 잡되어 간사한 위인이 된다.
이때 丁은 壬을 合하여 암암리에 木氣를 띠므로 己土의 害를 방지하는역할을 한다.
□ 壬 丁 己
□ 午 丑 丑
丁이 乙壬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차원과 달리, 午月 丁火가 壬水를 보고祿劫用官으로 成格되면 忠孝가 나타난다.
□ 丁 壬 庚
□ □ 午 □
旺왕而이不불烈렬,衰쇠而이不불窮궁,
旺해도 剛烈하지 않고 衰하여도 窮하지는 않다.
丁火는 陰柔하므로 旺地에 임해도 여간해서 비중으로 보지 않는다.
특히 長夏天金疊疊格의 財旺身强을 높은 格局으로 보는 것도같은 맥락이다.
乙 丁 辛 庚
巳 巳 巳 酉
冬月의 丁火라도 甲木이 있으면 金水가 많아도 上格을 이루고,
비록科甲이 아니어도 선비의 우아함과 풍류는 잃지 않는다.
丁火는 거의 계절과 무관하게 庚金이 없으면 벽갑할 수 없고, 甲木이없으면 인정할 수 없어 木火通明이 되지 않는다.
庚 丁 丁 乙
□ □ 亥 卯
如여有유嫡적母모,可가秋추可가冬동.
만일 親어머니가 있으면 可秋可冬하다.
丁火가 甲木을 떠날 수 없는 것은 본성이 衰竭하기 때문이다.
丁日 生이 甲木을 보면 대개 富貴功名을 이룬다.
甲 丁 甲 甲
辰 □ 戌 □
戊土
戊무土토固고重중,旣기中중且차正정,
戊土는 단단하고 무거우며 원래 치우침이 없고 또 곧고 바르다.
戊土는 一但 중후할수록 좋다. 따라서 專旺地로 들어가도 火로 生해야한다.
만일 火가 죽으면 土旺해도 뜻을 이루지 못한다.
丙 戊 戊 甲
辰 □ 辰 □
靜정翕흡動동闢벽,萬만物물司사命명,
靜해도 合하고, 動하면 열리니 만물의 목숨을 주관한다.
靜翕(흡)의 의미는 실로 深奧하다.
이제껏 靜해도 화합하는 戊土의 속성을 제대로 설명해놓은 敎材를 본일이 없을 정도다.
이것은 戊子가 上下로 相合하려는 속성과 暗藏된 戊土의 암합 파워가他干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剛烈함을 의미하며
그것으로 格을이룰 정도다.
戊 戊 丙 丁
午 子 午 未
戊癸火化格으로 總督에 이른 命이다. 반면
丙 戊 丙 丁
辰 寅 午 丑
丑中의 일점 水氣는 寅中 戊土로 암합되고, 辰中 戊癸 암합으로증발되는 配像이라, 장님이 되었다.
動闢이란 刑沖으로 개고된 戊土 藏干이 他干을 干合, 羈絆하는작용력으로 이해하면 된다.
다만 八字의 原局에서 地支 土의 刑沖은 직접적인 破格 요인이 되지않고 土의 정상적인 機能을 수행하는 특징이 있다.
이를테면 正官格은 月支의 刑沖이 곧 파격 요인이 되지만 土官은 예외가된다.
가령 다음과 같은 丑月 壬水의 八字에서 水旺한데 地支의 戌 中 戊土는능히 제방의 역할을 수행하고,
丑戌 刑으로 正官格의 파격을 거론할필요는 없다는 얘기다.
□ 壬 □ □
□ 戌 丑 □
水수旺왕物물生생,火화燥조喜희潤윤,
水가 旺하면 만물이 生하고, 火가 조열하면 자윤을 기뻐한다.
戊土는 대개 水財를 만나면 吉하다.
다음은 鄧小平의 八字다.
壬 戊 壬 甲
戌 子 申 辰
무릇 土는 火에 의지하지만 火炎土操는 곤난하기 짝이 없다.
壬 戊 庚 己
子 戌 午 未
午戌 會局에 壬水가 出干하여 貴格을 이루었다.
若약在재坤곤艮간,怕파沖충宜의靜정.
만약 坤艮에 뿌리를 두면 沖을 두려워하고 의당 고요함을 원한다.
八卦의 坤艮은 東北과 南西의 裏鬼門으로 不吉하게 여겼다.
坤方에는 丑寅이 배속되고, 艮方에는 未申이 속하는데 이들의 글자조합은 모두 沖하거나 鬼門이 성립된다.
原詩가 말하는 坤艮을 丑未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土沖은 朋沖으로格局 자체를 허물어뜨리는 법이 없다고 했다.
따라서 坤艮은 寅申 沖의 凶意를 시사하는 것이다.
가령 丑月 戊土가 地支에 未土를 본다고 해서 貴를 훼손당하는 직접요인은 되지 않는다.
반면 寅月 戊土가 申을 보면 일단 正官格의 破格으로 높은 벼슬을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 戊 甲 戊
□ □ 寅 申
己土
己기土토卑비濕습,中중正정蓄축藏장,
己土는 낮고 濕하며 치우침이 없어 곧고 바른 기운을 축장한다.
戊土는 高亢한 土로 乾土라 하고,己土는 田園의 흙이니 濕土라 하여 用神을 취하는 방법이 크게 다르다.
己土는 陰濕하여 四時를 막론하고 대개 丙火로 돕는 것을 大地普照라해서 기뻐한다.
다음은 美國 第16代 大統領 링컨(Abraham Lincoln)의 八字다.
癸 己 丙 己
酉 未 寅 巳
不불愁수木목盛성,不불畏외水수旺왕,
木이 盛함을 걱정하지 않고, 水가 旺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己土는 冬月을 제외하고 대개 癸水와 甲木의 財官을 用하여 貴格을이루기 쉽다.
아래는 프로이트(Sigmund Freud) 의 두터운 신임을 얻어수제자로 인정되었던 융(Carl Gustav Jung)의 팔자다.
甲 己 癸 乙
戌 丑 未 亥
火화少소火화晦회,金금多다金금明명,
火가 적으면 불이 어두워지고 金이 많은 즉 금이 빛난다.
火가 적으면 丙이 衰하고, 金이 많으면 庚이 빛을 낸다.
즉 己土는 火와 金이 많을수록 좋으며 傷官佩印 或은 印用食傷으로貴格을 이룬다.
庚 己 庚 丁
午 巳 戌 亥
若약要요物물昌창,宜의助조宜의幇방.
만약 物을 창성하게 하려면 助幇해야 마땅하다.
己土를 旺盛하게 하여 生意를 발하려면 돕고 막아야 한다.
大地普照, 硬煉相配의 十干 조합으로 돕는 것은 丙火,막는 것은 戊土를 말한다.
戊 己 丙 □
□ □ 子 □
庚金
庚경金금帶대煞살,剛강强강爲위最최,
庚金은 殺氣를 띠며 剛强하기로는 최고다.
庚金은 鋼鐵과 같이 굳세므로 丙丁火의 官殺混雜을 두려워하지 않을정도다.
보통 秋金과 冬金은 丙丁火를 공히 기뻐한다.
이때 丁은 鍊金하기 위해, 丙은 조후로 用하므로 官殺이 혼잡되어야上格을 이루게 된다고 보지만,
이는 원래의 성질이 받침이 되기 때문이다.
다음은 엘리자베스 2世(Queen Elizabeth II), 英國 女王의 八字다.
丁 庚 壬 丙
丑 辰 辰 寅
得득水수而이淸청,得득火화而이銳예,
水를 얻으면 맑아지고 火를 얻으면 예리해 진다.
庚金은 壬水를 얻으면 淸해지고, 丁火를 얻으면 날카로워진다.
金水雙淸과 火煉眞金은 이를 말한다.
특히 夏月 群金은 元武가 있어야 묘하므로 壬癸水가 있어야 하고,
秋金은 예리하면 가장 묘하므로 丁火로 鍛鍊하면 큰 기물을 이룬다.
다음의 뉴턴(Isaac Newton)의 命이다.
丁 庚 壬 壬
丑 子 子 午
土토潤윤則즉生생,土토乾건則즉脆취,
土가 윤택하면 生을 얻고 土가 건조하면 취약해진다.
土가 水를 함유하면 金이 生하고, 土가 메마르면 金이 약해져 묻히는상태가 된다.
土가 金을 낳는 것도 濕이 燥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응축된 물질을 이룬것이다.
陽氣는 進氣하므로 건조한 氣運이 성할 무렵 취약을 논하게 된다.
十干의 관계에 국한한다면 己土는 金光하게 하지만, 乾土 戊土는金埋하기 쉽다.
만일 庚金은 하나밖에 없는데 戊土가 많으면 반드시 매몰되어下賤한 命이 되어게으르고 어리석다.
戊 庚 戊 丙
寅 □ 戌 □
能능勝승甲갑兄형,輸수於어乙을妹매.
甲兄은 능히 이겨도 乙妹에게는 애쓴다.
庚은 甲은 剋하지만, 乙은 剋하지 못하고 合한다.
甲을 兄으로 乙을 妹로 비유한 것은, 甲과 乙이 男妹 관계로 甲의입장에서 볼 때 庚은 자신의 적이었지만,
누이 乙과 결혼하면서자신을 해치지 않는 상황으로 전개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가장 긍정적인 貪合忘剋의 상황으로 ‘甲, 庚, 乙’의 관계를 들 수있다.
이를테면 秋木에 庚金이 出干하여 신약이 지나쳐 죽을 지경에이르면 이때 乙木이 있어 庚을 合할 때
한결 안전한 命이 된다는 얘기다.
다음은 [造化元鑰評註]에 안으로는 參政이요, 밖으로는 太守의 八字로예시된 命이다.
설명하기를,乙庚 殺刃이 相合하여 유정하고, 丁火가높이 떠서 비추니
制함을 얻어 秋木이 盛하니 官殺運으로 흘러도길하다고 묘사했다.
丁 甲 乙 庚
卯 子 酉 寅
辛金
辛신金금軟연弱약,濕습潤윤而이淸청,
辛金은 軟弱하며 濕潤하면 淸해진다.
辛金은 壬水 傷官에 씻겨지는 것을 기뻐한다.
辛과 壬의 淘洗珠玉 조합은 四時를 막론하고 언제나 바람직한 관계가형성되기 쉽다.
醉醒子에 이르길, 辛金은 陰에 속하고 마치 水銀과 진주의 모양과 같아金白水淸이 되어 순수한 것이 좋다고 했다.
다음은 美國의 女優 조디포스터(Jodie Foster)의 八字다.
壬 辛 辛 壬
辰 酉 亥 寅
畏외土토之지疊첩,樂요水수之지盈영,
土가 겹쳐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水가 가득 차는 것을 좋아한다.
土의 자부가 지나치면 金이 빛을 잃을 염려가 있다.
이때는 壬水를 用神으로 삼아 씻어내면 光輝가 나타난다.
이를테면 印用傷官으로 成格되는 경우를 말한다.
아래는 淸나라 德宗의 命이다.
戊 辛 丁 壬
子 巳 未 申
能능扶부社사稷직,能능救구生생靈령,
능히 社稷을 떠받치며 능히 生靈을 구한다.
辛은 丙의 신하로 丙과 合하여 水로 化하면 임금인 丙火의 조상인 木을보호하므로 사직을 떠받치는 것이다.
또한 辛의 백성이 되는 甲木을 살리니 생령을 구하는 것이다.
다음은 淸나라 太宗의 命이다.
[徐樂吾]는 다음의 사주를 두고 化氣格을 이루나,
甲木이 亥宮에 장생하여木火의 기가 움직인다는 다소 난해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
丙 辛 辛 壬
申 亥 亥 辰
熱열則즉喜희母모,寒한則즉喜희丁정.
더운卽 印綬를 기뻐하며, 차가운즉 丁火를 기뻐한다.
夏月 辛金에 火가 많으면 己土를 얻어 火氣를 흡수하고 生金하기를 바란다.
冬月에는 水가 旺한데 丁火가 있으면 물을 따뜻하게 하니 金을 길러주기때문에 丁火를 좋아한다.
熱則喜母의 印綬는 濕土를 거론한 것이고,
寒則喜丁은 陰火를 말한 것으로 戊土와 丙火를 꺼리는 내용으로 받아들이기쉬운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
辛金이 기뻐하는 十干은 대체로 [壬水, 丙火, 戊土]의 순으로 정해진다.
冬月 辛金이 丁 대신 丙을 보면 丙辛이 合하여 寒濕함이 가중되므로부득이하게 丁火를 用한다는 설이 있는데,
丙을 보아 貴格을 이루는사례가 더 많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日干이 他干의 辛金이라면 熱則喜己, 寒則喜丁이 분명하다.
아무튼 金水傷官은 火를 기뻐하므로 丁火의 傷官帶殺 역시貴한 것이다.
□ 辛 丁 □
□ □ 亥 □
壬水
壬임水수旺왕洋양,能능洩설金금氣기,
壬水는 旺洋하니 능히 金氣를 洩한다.
[滴天髓]의 다른 원서에는 壬水旺洋 대신 壬水通河로 흐르는 강물과같이 묘사된 경우가 많다.
[任鐵焦]와 [徐樂吾]는 通河를 天河를 뜻하는 것으로 보고 은하수로 묘사했다.
潤下를 이루면 대개 수재로 널리 이름을 떨치기 쉽다.
辛 壬 庚 癸
亥 辰 申 亥
剛강中중之지德덕,周주流류不불滯체,
剛한 가운데 德이 있으며 주류하여 막힘이 없다.
西方의 肅殺하는 殺氣를 洩하고 천지만물을 자랄 수 있게 하므로剛한 가운데 德을 지녔다고 한 것이고,
두루 흘러 막힘이 없는 것이다.
다음은 壬騎龍背格의 잡격으로 분류할 수 있는 李光耀 前 싱가포르총리의 팔자인데, 剛中之德의 예로 들기에 적합하다.
壬 壬 辛 癸
寅 辰 酉 亥
通통根근透투癸계,沖충天천奔분地지,
癸水가 통근하여 투하면 하늘을 찌르고 땅을 내딛는다.
沖天奔地란 물이 범람하여 우환이 발생함을 뜻하는 말이다.
만일 地支에 水局을 짓고 癸水가 透出하면 비록 戊己土가 있어도 흐름을막지 못하고
强制로 막으려 하면 도리어 무서운 水害를 입게 된다.
이때는 木을 써서 洩氣해야만 순응한다.
따라서 大運이 木鄕하면 이롭고, 戊己의 官星을 만나면 旺神인 壬水가격노하여 凶禍가 발생하기 쉽다.
古書의 旺者宜洩不宜剋은 바로 이를 두고 이른 말이다.
무릇 水의 强旺格으로 범람할 태세면 매사 지나칠 때가 있는 것이다.
ㅇㅇ인의 八字다.
庚 壬 甲 乙
戌 子 申 巳
化화則즉有유情정,從종則즉相상濟제.
化한 즉 有情하고, 從한 즉 相濟한다.
壬이 丁을 合하면 木으로 변해 火를 生하니 丁이 꺼지지 않아유정하다고 했다.
또 火土로 從하면 서로가 돕는 功이 나타나는데, 이 대목의해설은 쉽지 않다.
壬水는 眞從으로 격을 이루어도 그 자체로 貴格을 논하지 않고,언제나 相濟의 공을 이룬다고 말할 수 없다.
[任鐵焦]는 夏月 壬水에 火土의 글자가 出干하고 金水의 도움이 없는상태라고 한다면
從財格이 되거나 從殺格이 되어서 서로 化合한다고 했다.
그런데 壬水가 火土를 많이 보아 枯渴되어 從財, 從殺을 이룬다면만물이 메말라 죽음에 이르기도 하는 것이다.
이를 두고 [徐樂吾]는 從格을 이루더라도 윤택하고 조화를 이루어야
水火相濟의 功을 이룰 것이라는 중도적인 관점을 피력했다.
[欄江網]은 午月 壬水가 地支에 火局을 이루고 金水가 전무하면
財多身弱으로 富屋貧人의 八字가 되니 從財論 자체를 짓지 않는 것으로설명한다.
더욱이 木多한데 火는 있고 水가 없으면 승도의 命에 지나지 않는다는것이다.
다시 말해 午月은 丁火가 令을 잡으므로 陽干 壬水가 陰을 從하는 法은없다는 얘기다.
그런데 神趣八法의 化象節에는 午月 壬水가 棄命하여 午宮 丁火를從한다고 했다.
이 정도면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얘기가 된다.
그러나 丁火가 壬水를 合하는 것은 夫婦와 같아 伏象이 되는데,
地支合局의 세력에 從하는 유형으로 午月 壬水가 火局을 보거나
酉月 丙火가金局을 보는 것이 伏象의 전형적인 케이스로 從이 不可한 게 아니다.
결론적으로 午月 壬水라도 眞從은 성립된다.
다만 陽이 陰을 從하면격국이 순수하지 않으므로 上格을 논하기가 쉽지 않다.
즉 壬水의 伏象은 외격의 순수함으로 貴를 논하는 게 아니라,최소한 水의 근기를 띠어야만 상격을 이룬다는 얘기다.
다음은 [造化元鑰評註]에 外交部長의 지위에 오른 것으로예시된 팔자로 從財格이다.
己 壬 丙 丁
酉 寅 午 亥
癸水
癸계水수之지弱약,達달於어天천津진,
癸水는 약하나 天津에 달한다.
醉醒子에 이르길, 癸水는 陰으로 弱하기 이를 데 없지만, 전부
雨露에 속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雨露가 모이면 강호를 이루는 것이다.
壬癸는 음양인데 하나로 나누어 칼로 자르듯이 나눌 수는 없다.
물이 불을 만나면 훈증되어 수증기가 되고,
그 수증기가 위로 올라가구름이 되고 안개가 되며 대기 중에서 냉한 기류를 만나면 냉각되어
아래로 내리면 비와 이슬이 된다.
비와 이슬이 모여 강과 호수를 이루니 이렇게 순환되어 끊임없이 돌고돌아 음양도 수시로 교체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癸水가 지지에 수국을 보면 대해수가 되는 것이다.
더욱이 壬水 마저 出干하면 潤下格을 이루어 대부대귀한다.
이를 天津地洋이라 해서 하늘과 바다를 잇는 나루터와 같은 격으로상서로운 뜻을 지닌다.
癸水는 본성을 잃지 않으면 대개 조화하여 윤택한 공을 이룬다.
壬 癸 壬 丁
子 亥 子 酉
得득龍룡而이運운,功공化화斯사神신,
龍을 얻으면 운하며, 功이 斯神을 따른다.
龍이란 辰을 말하니, 辰을 보면 化氣의 원신이 투출하는 것은 정해진이치다.
辰月 癸水가 天干에 化神 丙火를 보면 正官用財의 貴格을 이룬다.
□ 癸 壬 丙
□ □ 辰 □
不불畏외火화土토,不불論론庚경辛신,
火土를 두려워하지 않고 庚辛을 논하지 않는다.
火土를 많으면 從化하므로 이를 기피하지 않고, 庚辛의 생부에 기대지않는다.
癸水는 火旺하면 從火하고 土旺하면 從土하니 담는 그릇에 따라 형태가달라진다.
癸水는 亥子水나 壬水에 의해 왕성해지며 金의 부조로 강해지는 법은 없다.
가령 卯月 癸水는 水木傷官을 體로 삼아 木神이 당왕하므로 印綬 庚辛金을용하는 것이다.
즉 水源의 의미가 아닌 木을 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金으로 傷官佩印의 貴格을 이룬다.
乙 癸 辛 辛
卯 □ 卯 □
合합戊무見견火화,化화根근乃내眞진.
戊를 合하고 火를 보게 되면 化의 뿌리가 참된 것이다.
戊癸 合化를 이룬 상황에서 재차 丙丁火를 보게 되면 필시 火로 化하므로진정한 화격을 이루는 것이다.
陰干의 眞化는 방국을 짓지 않아도 辰時를 얻어 眞象을 이룬다.
다음은 [造化元鑰評註]에 만금을 모은 부명으로 예시된 八字다.
丙 癸 戊 己
辰 酉 辰 酉
[주기]
天干論의 해설은 후대 [陳素庵]의 견해가 완벽하진 않아도 원의에 가장부합한다.
[任鐵焦]나 [徐樂吾]의 해설은 핵심을 짚지 못했다.
이는 十干別 從化의 眞假와 體用 분할이 완성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