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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가속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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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1-06 | 국가 | 인도 | 작성자 | 최민정(뭄바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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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가속화 - 포화상태인 뭄바이 국제공항 숨통 트이게 할 것으로 기대 - - 한국기업, 나비 뭄바이 신공항 건설 및 뭄바이에 투자 고려해 볼만 -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시동 걸려
○ 지난 5년간 제자리걸음 한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 2007년 인도 항공부는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제안을 승인하였으며 주정부 및 중앙정부도 이 프로젝트 승인 - 그러나 지난 5년간 공항 건설 부지 취득과 관련된 관계자 보상문제 협상 결렬로 난관에 부딪힘 - 공항 건설을 위해 필요한 총 부지 면적은 2,268 헥타르임. 이 중 1,572 헥타르와 25 헥타르는 각각 인도 도시산업개발공사(CIDCO)와 정부 소유 부지이며 나머지 671헥타르는 민간 소유로 정부가 추가적으로 취득해야 함. - 민간 토지 소유자들은 정부 토지 취득에 있어 차후 개발 지역의 35-40%의 소유권을 요구함.
○ 마지막 관문 통과, 본격적으로 사업 진행 절차 밟아 - 2013년 11월 11일, 민간 토지 소유 5,000가구가 정부와 배상 문제에 관한 협상을 타결하면서 동 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마지막 장애 요소를 넘김 - 민간 토지 소유자, 정부가 취득한 개발 부지 1 헥타르당 22.5% 비율의 소유권 할당 제안 수용 - 또한 이 협상안에 따르면 정부 토지 취득 관계자들은 공항 부근 170 헥타르 규모의 뉴타운 Pushpak Nagar에 대체 보금자리를 제공 받음. - 도시산업개발공사는 토지 배상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2013년 12월 중순까지 입찰 관련 참가신청서(RFQ) 제출을 완료하였으며 이로 인해 사업이 본격 진행되고 있는 상태 - 전문가들은 1단계 사업이 1년 안에 착수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017년에 1단계 사업이 완료 될 것으로 보고 있음.
나비 뭄바이 공항건설 프로젝트에 필요한 토지 (단위: 헥타르)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 세계적인 '그린필드' 신기술 국제공항 건설 목표 - 인도 정부는 지속 개발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공항 건설을 골자로 하는 '그린필드' 신기술 국제공항이라는 타이틀 아래 사업 진행 - 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와 시설을 승객, 물류, 항공에 제공하고자 하며 국제 규격사항을 준수하고자 함.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는 4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총 1457억3000만 루피(약 23억3616만 달러) 투입 예정 - 우선적으로 1단계 공항 프로젝트 완료 시 연간 1000만 명을 수용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공항이 완공 됐을 때 1단계의 4배 규모인 연간 4000만 명의 승객을 흡수 할 것으로 예상 - 이 프로젝트는 항공 부문뿐만 아니라 공항 남쪽의 열대나무 맹그로브원생림 개발 사항도 포함
단계별 프로젝트 목표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 정부의 특수목적기업(SPC) 출범으로 사업 진행 가속화 - 정부는 신속하고 성공적인 공항 건설을 위해 특수목적기업(SPC)을 출범하였으며 이 기업은 사업 계획에서부터 공항 건설 및 운영을 맡을 것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는 민관 협력 프로젝트(PPP)로 진행 될 예정 - 도시산업개발공사는 정부 토지 취득 관계자들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될 Pushpak Nagar 뉴타운 개발을 위해 향후 6~18개월 사이에 입찰 시행 계획이며 입찰 내용으로는 뉴타운 도로 및 인프라 개발이 될 것 - 또한 관계기관은 공항 건설을 위해 습지 개간 및 토지 평지화 작업을 시행할 기업을 30~60일 안에 입찰을 통해 선정할 계획
○ 민관 협력 기업 입찰 시행 예고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민관 협력 프로젝트로 진행 될 예정임에 따라 18개월 이내에 민관 협력 기업 입찰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함. - 현재 뭄바이 국제공항 운영을 맡고 있는 GVK그룹은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개발 우선 매수권을 가짐. 그러나 만일 GVK의 제시 가격이 최대 입찰가격인 10%에 미치는 경우를 제외하고 GVK가 입찰 되지 못할 경우, 공항 운영권을 취득하기 위해 수정 가격 제시 권리를 가짐. - 프로젝트 관계자에 따르면 Larsen&Toubro, Reliance Infrastructure와 같은 인프라 기업들도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보임.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렌더링
자료원: bergerworldonline.com
□ 시사점 및 전망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로 포화상태인 뭄바이 국제공항의 숨통을 트이게 할 것으로 기대 - 회계연도 2010-11년 뭄바이 국제공항의 승객 수는 2900만 명으로, 회계연도 2030-31년에는 1억 1900만 명으로 급증 할 것으로 추측되나 현 뭄바이 국제공항은 늘어날 승객의 수요를 감당할 수용능력이 없음. - 현재 뭄바이 국제공항 수용능력 부족으로 인한 잦은 연착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열악한 주변 환경과 다른 도시와의 접근성 부족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제기가 있었음.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드디어 본격 시동 걸려 - 지난 5년간 토지 배상문제로 사업 진행이 연기되어 오던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빠른 진행 절차를 밟고 있음 - 인도 정부는 뭄바이가 인도의 금융 중심지인 만큼 그 명맥을 이어나갈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 건설을 계획 - 이 프로젝트에는 신 공항 건설 사업뿐만 아니라 공항 건설로 인한 피해 지역 주민들을 위한 뉴타운, 공항 부근 개발 사업을 포함하고 있음.
○ 한국기업,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및 뭄바이에 사업 투자 고려 가치 있어 - 나비 뭄바이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민관협력으로 진행 될 예정인 만큼, 우리나라 인프라 기업들은 입찰 과정 참여를 고려해 볼 만 함. - 입찰 항목으로 공항 건설 및 운영뿐만 아니라 공항 부근 지역 및 뉴타운 개발 사업도 포함되므로 다양한 투자 기회가 있음을 인식하며 수익성 또한 면밀히 따져봐야 함. - 뭄바이 제2공항 건설 완료 시, 뭄바이는 금융 및 물류 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됨. - 이에 따라 투자 사업 진출 시, 이러한 뭄바이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뭄바이를 중심 사업 기점으로 한 투자 계획 고안 필요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및 코트라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