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서리, 결빙 교통사고 50대, 60대 순으로 많아
결빙사고 고속도로 사망자는 3.7명, 일반국도는 1.8명
사망,부상자 최근 3년간 1천명 이상 지속적 발생
최근 5년간(2019~2023년) 겨울철 서리·결빙 교통사고는 총 3,944건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한 사망자는 95명, 부상자는 6,589명으로 확인됐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19년 478건, ▴2020년 527건, ▴2021년 1,204건, ▴2022년 1,042건, ▴2023년 693건으로 감소추세를 보였으나, 사망·부상자의 경우 ▴2019년 965명, ▴2020년 871명, ▴2021년 1,892명, ▴2022년 1,681명, ▴2023년 1,275명으로 최근 3년간은 1천명 이상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별 사고는 ▴일반국도에서 659건, 사상자는 1,204명이 발생해 사고 1건당 1.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반면, 고속도로는 91건, 사상자는 338명으로 사고 1건당 3.7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국도에 비해 고속도로의 사상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운전자 연령대별로는 ▴51세 이상 60세 이하가 89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61세 이상 775건, ▴41세 이상 50세 이하 758건, ▴31세 이상 40세 이하 717건, ▴21세 이상 30세 이하 683건, ▴20세 이하는 63건 ▴연령불명 50건 순으로 드러났다. 특히 51세 이상의 운전자 사고 발생 비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교통부는 ‘결빙취약구간 평가기준’에 따라 교량, 터널, 응달지역 등 도로시설 특성과 기후특성 등을 평가하여 도로의 ‘결빙취약구간’을 지정하고 있으며, 사고예방 대책으로는 자동염수분사장치, LED조명식 결빙주의표지, 가변형 속도제한 표지, 도로전광표지 등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운전자 연령대별 서리/결빙 교통사고 건 (단위: 건)
구분 | 계 | 20세 이하 | 21 ~30세 | 31 ~40세 | 41 ~50세 | 51 ~60세 | 61세 이상 | 불명 |
2019년 | 478 | 8 | 63 | 75 | 108 | 126 | 97 | 1 |
2020년 | 527 | 17 | 95 | 98 | 103 | 122 | 86 | 6 |
2021년 | 1,204 | 13 | 215 | 235 | 226 | 255 | 243 | 17 |
2022년 | 1,042 | 15 | 195 | 194 | 197 | 236 | 191 | 14 |
2023년 | 693 | 10 | 115 | 115 | 124 | 159 | 158 | 12 |
(환경경영신문www.ionestop.kr 이현동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