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해금】라이드 쉐어> 나라시 쉥퀴?가 말하는 실태와 과제
「하루 4시간에 평균 1만엔의 수입」에도
「가동은 평일 오전중에만」 심야에는 운행을 거부하는 이유
【サービス解禁】ライドシェアのドライバーが語る実態と課題
「1日4時間で平均1万円の収入」でも「稼働は平日午前中のみ」にした理由
(니뽕,언론)..4/26(金) 16:15配信
부업으로 라이드 쉐어> 나라시를 시작한 40대 쪽발이 쉥퀴 에게 질문했다 (쪽발이? 필자 촬영)
택시 부족 해소를 위한 '일본판 라이드쉐어'가 니뽕의 각지에서 시작됐다.
미국판 라이드쉐어는 일반 자가용 드라이버와 승객을 앱으로 매칭하는 서비스를 가리키는데,
일본에서는 택시회사에 고용된 일반 운전자가 자가용을 사용해 회사의 운영관리 하에 업무를 한다.
라이드 쉐어 서비스 한정 해금 후, 드라이버나 승객은 어떤 이용 방법을 하고 있는 것인가.
프리 라이터의 시미즈 쪽발상이,
도쿄에서 라이드 쉐어 나라시를 시작한 40대 쪽발이 쉥퀴를 취재.그 실태와 향후의 과제를 보고한단다.
副業でライドシェアのドライバーを始めた40代男性に訊いた(筆者撮影)
タクシー不足解消のためを謳う「日本版ライドシェア」が各地でスタートした。本来のライドシェアは一般ドライバーと乗客をアプリでマッチングするサービスを指すが、日本ではタクシー会社に雇用されたドライバーが、自家用車を使い、会社の運営管理の下で業務を行なう。サービス解禁後、ドライバーや乗客はどんな利用の仕方をしているのか。フリーライターの清水典之氏が、都内でライドシェアのドライバーを始めた40代男性に取材。その実態と今後の課題を報告する。
* * * 24년 4월 8일부터 도쿄와 니뽕의 일부지역에서, 라이드 쉐어>나라시가 한정 해금되었다.
이에 따라 일반 운전자가 자신의 자동차로 나라시 영업을 할수있게 된다.
일본판 라이드 쉐어는 「택시 부족의 해소」가 목적이므로,
라이드 쉐어의 가동은 택시 수요가 높아지는 시간대에만 한정되어 있다.
평일 (월~금)은 오전 7시~11시이며, 금요일만 오후 4시~8시
토요일(금요일 심야)은 오전 0시~5시,
일요일은 오전 10시~오후 2시.
라이드 쉐어는 "줄타기"나 길빵" 영업은 절대로 할수 없고, 앱으로부터의 호출에만 대응한다.
이외에도 운전자는 택시회사에 등록이 필요하는 등... 여러가지 제한이 있다.
그러다 보니 SNS에서는 택시업계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왜곡시켰다는 비판을 듣지만 실상은 어떤가.
라이드 쉐어 > 나라시 쉥퀴? 「40대 긱워커」를, 도쿄시내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부업으로 라이드쉐어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취재일(4월 18일)까지 그가 가동한 것은 5일(5회)로, 모두 평일 오전중의 4시간.
1일당의 승차 회수는 4~8회, 수입은 1만엔~1만6000엔
(연료비를 제외한 수입은 대략 8000엔~1만4000엔)이었다고 한다.
라이드 쉐어 > 나라시 가동 첫날은 호출 취소 투성이
가동 첫날은 호출취소 투성이였습니다.
승객이 택시 호출앱에서 배차를 요청할 때 정규 택시가 오는지, 나라시가 오는지 알 수 없게 되어 있고,
앱에서 라이드 쉐어 > 나라시가 옵니다'라고 통보하면 깜짝 놀라서 취소해 버리는 것 같스무니다.
호출을 취소하는 사람은 대부분이 여성이었어요.뭐,,, 승객의 기분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아리마스네.
하지만 승객들은 모두 승차 공유에 관심이 많아 이것저것 묻습니다.(40대 긱워커, 이하 동)
라이드 쉐어 > 나라시를 가동한 것은 평일날 오전중 뿐이었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금요일 심야(토요일의 오전 0시~5시)는 심야 할증요금이 가산되고
장거리의 승객도 많을 것 같은데, 왜? 나라시를 가동하지 않았던 것인가 ?...
만취한 진상 승객을 태우고 차 안에서 구토할 때 어떻게 하느냐 하는 문제가 있어요.
기물 파손이 되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을 것이고, 택시회사의 경우 차량은 회사 소유이므로
회사에 청구권이 있다. 한편, 라이드 쉐어의 경우, 차량은 운전자의 물건입니다.
그래서 처음 라이드 쉐어를 응모한 회사에서 승객에게 손해배상 청구해도 되냐고 물어봤는데
승객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라고 해서 응모를 취하했습니다.
다음에 응모한 회사에서도 똑같이 말했지만, 「저희 쪽에서는 아무 말씀도 드리지 않겠스무니다.
가급적 밤에는 가동하지 마세요라고 해서 일단 납득하고 밤에는 가동하지 않기로 했수다
진상쉥퀴들 승객과의 트러블에 대한 방침이 애매한 채로는,
심야에 달리는 라이드 쉐어> 나라시는 없어, 택시 부족의 해소에는 도움이되지 않게 된다.....이하생략...
【サービス解禁】ライドシェアのドライバーが語る実態と課題 「1日4時間で平均1万円の収入」でも「稼働は平日午前中のみ」<<원문
【サービス解禁】ライドシェアのドライバーが語る実態と課題 「1日4時間で平均1万円の収入」でも「稼働は平日午前中のみ」にした理由
…之氏が、都内でライドシェアのドライバーを始めた40代男性に取材。その実態と今後の課題を報告する。 * * * この4月8日から東京都や神奈川県、…
65マネーポストWEB経済総合4/26(金) 16:15
첫댓글 니뽕의 라이드쉐어는 그래도 질서가 있어 보이나 강꼬꾸의 라이드쉐어는 개판오분전으로 하고 싶어 하는 듯 보이고 깡꼬구 가부먼트나 개티즌 기레기들은 택시 죽이기를 위한 나이드쉐어를 생각하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