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을 넘는 협력은 미래의 상호 연결된 전력 시스템 구축의 핵심입니다
https://www.iea.org/commentaries/co-operation-across-borders-is-key-to-building-interconnected-power-systems-of-the-future
전력 시스템의 지역 통합으로 에너지 안보, 탈탄소화 및 효율성 강화
에너지 시스템 설계자는 전통적으로 지역적 또는 국가적 사고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재생 가능 에너지 채택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국경을 넘어 작동하는 전력 시스템 구축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지역 규모의 전력 시스템을 통합하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깨끗하고 저렴한 전력에 대한 더 넓은 접근을 촉진하는 등 많은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전력 시스템을 함께 연결한다는 것은 더 넓은 범위의 발전 용량을 사용하여 수요를 충족하고 안정적인 주파수를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발전기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고 보유량을 공유할 수 있어 더 넓은 시스템의 탄력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더 큰 전력 시스템은 더 많은 양의 재생 에너지를 통합할 수 있으며, 그 공급은 기상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을 통합하면 고객 기반이 확대되어 투자자를 유치하고 재생 에너지 채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탈탄소화 정책과 결합하면 상호 연결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력 시스템을 통합하면 규모의 경제와 가격 수렴을 통해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보다 다양한 발전 자원에 접근하면 총 운영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는 국가 시장이 고립된 경우와 비교하여 2021년에 국경 간 전력 거래를 통해 340억 유로의 복지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이점을 달성하려면 연결된 물리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할권 간 합의를 설정하고 시스템을 운영할 이해관계자를 조정함으로써 통합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글로벌 청정 에너지 네트워크가 구축됨에 따라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 간 협정은 국경을 넘는 전력 시스템의 기초입니다
국경을 넘는 전력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작동하려면 정치적, 기술적, 제도적 요구 사항의 세 가지 주요 요소가 있습니다 . 조화로운 그리드 코드 생성이나 지역 운영자 설립과 같은 기술 및 제도적 요구 사항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상호연결 과정의 초기 단계에서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치적 의지와 리더십도 마찬가지로 필수적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양해각서(MOU) 및 공동성명과 같은 정부간 협약의 체결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MoU는 참여 정부의 정치적 지원을 반영하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 ASEAN 지역에서는 ASEAN 전력망 구축 계획이 회원국들 사이에서 1997년에 체결된 MoU를 통해 합의되었습니다.
소지역 또는 프로젝트별 수준의 추가 합의를 통해 구현 단계를 보다 자세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목표와 일정을 설정하고, 참여 당사자를 정의하고, 인프라 계획을 수립하고, 제도 및 규제 프레임워크를 강화하고, 자금 조달 및 투자의 윤곽을 잡고, 기관 또는 태스크 포스 창설을 의무화하여 더 광범위한 지역 협약에 존재하는 것을 보완합니다.
ASEAN 전력망을 위한 MoU 이후 체결된 후속 협정은 광역 메콩강 소지역 의 MoU 및 라오스-태국-말레이시아-싱가포르 전력 통합 프로젝트 의 공동 성명 과 같은 특정 소지역 상호 연결 프로젝트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라오스-태국-말레이시아-싱가포르 프로젝트의 경우 공동 성명에서는 목표를 자세히 설명하고 프로젝트의 기술적 실행 가능성, 정책, 규제, 법적 및 상업적 측면을 조사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실무 그룹의 창설을 요구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스페인과 프랑스 간의 비스케이 만 전송 링크, 덴마크와 영국 간의 바이킹 링크 와 같은 개별 프로젝트가 이들 정부 간의 양자 합의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유럽의 전력 시스템은 이미 상호 연결되어 있지만 MoU는 국경 간 유대 강화를 위한 우선순위로서 이러한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정치적 지원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합의는 전력 시스템 상호 연결 프로세스를 시작하고, 정부 기관(규제 기관 포함)과 유틸리티 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분위기를 설정하며, 구현에 필요한 조치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지역 전력시장을 통합하려면 많은 이해관계자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정부를 넘어 다양한 당사자들도 시장 전반에 걸쳐 전력 거래를 확대하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국경 간 전력 교환을 위해서는 거래 규칙, 시스템 운영 및 모니터링, 분쟁 해결, 데이터 보고에 대한 공공 및 민간 이해관계자 간의 합의를 찾아야 합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기술적, 제도적 최소 요구 사항의 일부입니다.
그리고 정부의 역할은 양해각서(MOU)와 후속 협약이 체결되었다고 해서 끝나지 않습니다. 정부는 또한 국가 규칙과 규정이 프로젝트를 방해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책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관련 유럽 지침에 부합하도록 국가 전력 규제 당국의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해 국가 에너지법을 개정해야 했습니다.
또한 규칙을 조화시키고 현지 구현을 보장하려면 일반적으로 새로운 지역 규제 기관이 필요합니다. 이들 기관은 국경 간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시장 참여자 간의 분쟁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간 시장 구조, 그리드 코드 및 규제 기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SEAN 지역의 전력망에서 ASEAN 에너지 규제 네트워크(AERN)는 규제 문제에 대한 국경 간 협력을 촉진합니다.
전력회사는 중앙 정부 및 지역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안전한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상호 연결된 전력 시스템의 운영을 담당합니다. 지역적 합의에 따라 다양한 관할권의 유틸리티는 그리드 코드, 운영 절차, 데이터베이스 구조, 통신 프로토콜 및 그리드 모델링 방법론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국가가 국경 간 전력 거래로부터 완전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이러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상호 보완적인 역할과 완전한 참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시장 통합을 향한 첫 번째이자 중요한 단계로서, 정부 간 합의는 실현 가능한 일정에 따라 각 당사자의 역할과 책임을 정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합의가 이루어지면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완료되고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 장기적인 정치적 합의를 유지하고 규제 기관 및 공공 기관과의 열린 대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