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회다례의 유래
가회(佳會)란 차를 즐기는 사람들의 멋진 모임이란 뜻이다.
이는「초의 선집」에 추사를 포함한 다섯 사람이
학과 대나무와 향기로운 난초가 있는 별장에서 글을 짓고 휘호를 쓴
茶會(다회)를 초의스님이 佳會(가회)라고 지칭한 데서 연유 되었다.
고려때 문인 이숭인이 "좋은차는 아름다운사람과도같다" 佳茗似佳人(가명사가인)고 한 데서도 차는 차원이 높은 아름다운과 연관됨을 알수있다.
고려때 문신들의"차마시는자리"인 茗席(명석)이나 茶山이 대나무 숲에서 베푼 다회도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가회다례는 좋은 잎차나 말차를 준비해 놓고 차를 즐기는 사람을 미리 초청하여 다실이나 혹은 뜰에서 茶談(다담)을 나누고 茶 생활의 멋을 즐기며 예의를 갖추어 茶 의 風味를 감상하는 것을 말 한다.
때로는 훌륭한 작품을 감상하며 간단한 식사도 한다.
石泉煎茶 草衣스님 茶詩
天光如水水如烟(천광여수수여연) 하늘빛은 물과 같고 물은 연기 같구나
此地來遊已半年(차지래유이반년) 이곳에 와서 머문 지가 벌써 반년이라네
良夜幾同明月臥(양야기동명월와) 명월을 벗삼아 즐거운 밤 얼마이던가
淸江今對白鷗眠(청강금대백구면) 푸른 강 바라보며 이제 백구와 잠이 드네
嫌猜元不留心內(혐시원부유심내) 혐오하고 시기함이 원래 마음에 없으니
毁譽何會到耳邊(훼예하회도이변) 헐뜻고 기리는 말이 어찌 귓가에 맴돌 소냐
袖裏尙餘驚雷笑(수리상여경뇌소) 소매 속에는 여전히 경뢰소가 남았으니
倚雲更試杜陵泉(의운갱시두릉천) 구름에 기대어 두릉천으로 또 차를 끓이네
茶道(다도)
茶
○ 茶字를 破字(파자)=解字(해자)하면 108數가 된다.
艹=20數 八=8數 木=(十+八)80數 合 108
○ 불교에서의 108數의 의미.
百八煩惱(백팔번뇌)또는 百八結(백팔결)이라고도 함.
중생들 번뇌의 수가 108가지란 의미.
육근(六根=眼,耳,鼻,舌,身,意)이 육진(六塵=色,聲,香,味,觸,法)을 대할 때
저마다 好, 惡, 平等이 相異하여 18번뇌를 이루고 또, 苦, 樂, 捨,의 三受가 있어 18번뇌를 내니 모두 합하여 36이 되고 또, 이를 三世, 즉 과거,현재,미래에 倍하여 108煩惱가 된다.
○ 氣候(기후)에 따른 의미
1年=12개월(個月)
1년=24절기(節氣)
1년=72후(候)
合 108
5일은 1候, 陰으로 1년은 360일 (360÷5=72)
陽으로 1년은 365일
○ 茶壽(다수) 장수의 의미
飮茶安樂 年逾茶壽 (음다안락 연유다수) 차를 마시면 몸과 마음이 안락하고 수명은 108년(세)을 살도록 강안하다.
▢ 茶神傳(다신전) - 초의 의순이 萬寶全書(만보전서)에서 가려냄
1. 採茶(채다) 차를 따는 것.
2. 造茶(조다) 차를 만드는 것.
3. 辨茶(변다) 차를 가리는 것.
4. 藏茶(장다) 차를 저장하는 것.
5. 火候(화후) 불을 다루는 것.=불기운이 약하면 文, 불기운이강하면 武
6. 湯辨(탕변) 탕을 식별하는 것.=湯에는 세 가지의 大辨과 열다섯 가지의 小辨이 있다, 첫째는 形辯(형변=형태로 가리는 것) 즉, 內辨(내변)이고,
둘째는 聲辨(성변=소리로 가리는 것) 즉, 外辨(외변)이고,
셋째는 氣辨(기변=기운으로 가리는 것) 즉, 捷辨(첩변)이다.
물 끓는 모양이 게눈, 새우눈, 고기눈, 구슬, 은 다 萌1)湯(맹탕)이고, 파도처럼 너무 끓어 水氣(수기)가 없어지는 것이 純熟(순숙)이다.
또, 初聲(초성), 轉聲(전성), 振聲(진성), 驟聲(취성=달릴 취)이다 萌湯이고, 다음 소리가 없어지면 結熟(결숙)이다. 다시 氣가 떠서 1縷2)(누), 2縷, 3縷, 4縷까지 왕성한 기운을 분별하기 어렵게 한 것이 萌湯 이고 곧 기운이 충만하게 된 것을 經熟이라 한다.
7. 湯用老嫩3)(탕용로눈-늙은 눈과 어린 눈)
8. 泡法(포법-차 끓이는 법)
9. 投茶 (투다-차를 넣는 것)
下投=차를 먼저 넣고 탕을 뒤에 넣는 것.
中投=탕을 반쯤 넣고 차를 넣고 다음에 탕을 더하는 것.
上投=탕을 먼저 넣고 다음에 탕을 넣는 것.
10. 飮茶(음다-차를 마시는 것) 혼자마시면 신기롭고, 둘이서 마시면 勝하고, 3~4인이면 아취가 있으며, 5~6인이면 泛4)(범)이라 하고 7~8인이면 施(시)라 한다.
11. 香(향)
12. 色(색)-청취색, 비취색=최근 선암사주변에서 다갈색이라는 주장이 제기됨,
13. 味(미)
14. 點染失眞(점염실진) 잡것이 섞이면 眞을 잃는다-차를 가지고 음식냄새 나는 곳에 가지 말 것.
15. 茶變不可用(다변불가용) 변한 차는 쓰지 않는다
16. 品泉(품천) 물의 성품-茶는 물의 神이요 물은 茶의 體다
다른 견해= 물은 차의 體이고 차는 물의 用이다 (그러면 茶는 相이다)
17. 井水不宜茶(정수불의다) 우물물은 차에 적당치 않다
18. 貯水(저수) 물 저장
19. 茶具(다구) 차 도구
20. 茶盞(다전) 찻잔
21. 拭5)盞布(식잔포) 찻잔행주
22. 茶衛(다위) 지켜야할 것
茶道眞衛(다도진위- 精, 燥, 潔) 즉, 造時-精, 藏時-燥, 泡時-潔
※ 굽이없는것-차판, 굽이있는것-차상
▢ 차의 다섯 가지 맛 (茶之五味)
苦(고)=쓴맛, 澁(삽)=떫은맛, 酸(산)=신맛, 鹽(염)=짠맛, 甘(감)=단맛,
辛(신), 鹹(함), 醫學.
▢ 차의 효과
수면(睡眠), 권태(倦怠), 해갈(解渴), 제독(除毒), 익지(益志), 경신환골(輕身換骨)
▢ 차의 효능
눈과귀를 밝게하고, 갈증을해소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몸을따뜻하게하며, 더위를 물리치고, 입맛을 돋운다.
▢ 차의 삼덕(三德)
좌선시제야(坐禪時除夜) 좌선을 해도 잠이 오지 않고,
만복(滿腹)때에도 소화(消化)가 잘 되어 신기(神氣)를 가볍게 하며,
성욕(性慾)을 억제하는 효능.
▢ 차의 팔덕(八德)
① 명이(明耳) ② 명안(明眼) ③ 구미조장(口味助長) ④ 성주(醒酒) ⑤ 소면(少眠) ⑥ 지갈(止渴) ⑦ 해로(解勞) ⑧ 방한,방서(防寒,防暑=척서(斥暑))
▢ 차의십덕(十德)
① 제신가호(諸神加護) ② 오장조화(五臟調和) ③ 수면소제(睡眠消除)
④ 번뇌자멸(煩惱自滅) ⑤ 효양부모(孝養父母) ⑥ 식재안온(息災安穩)
⑦ 수명장원(壽命長遠) ⑧ 제인애경(諸人愛敬) ⑨ 천마원리(天魔遠離)
⑩ 임종불란(臨終不亂)
▢ 차 효능의 극치
칠완다가(七碗茶歌)=唐 시인 노동(盧同)지음(唐末 甘露 亂 때 타살됨)
一碗喉吻6)潤(일완후문윤) 처음 한잔은 목과 입술을 부드럽게 하고
二碗破孤悶(이완파고민) 둘째 잔은 외로운 번민을 낫게 하며
三碗枯腸披7)惟有文字五千卷(삼완고장피유유문자오천권) 셋째 잔은 마른 창자가 흩어지며 5천권의 문자가 있을 뿐
四碗發輕汗 平生不平事 盡向毛孔散(사완발경한 평생불평사 진향모공산)넷째 잔은 가벼운 땀을 내 평생에 불평스러웠던 일을 다 털구멍으로 내 보낸다
五碗肌8)骨淸(오완기골청) 다섯째 잔은 근육과 뼈를 맑게 하고
六碗通仙靈(육완통선령) 여섯째 잔은 선령(仙靈)에 통하며
七碗吃9)不得也(칠완흘부득야) 일곱째 잔은 마셔도 얻지 못 한다...
唯覺兩腋10)習習11)淸風生(유각양액습습청풍생) 오직 양 겨드랑이에서 시원한 맑은 바람이 나옴을 깨달을 뿐 이다
蓬萊山12)在何處(봉래산재하처) 봉래산이 어데 있는가
玉川子13)乘此淸風欲歸去(옥천자승차청풍욕귀거) 옥천자(玉川子=盧同자신)가
이 맑은 바람타고 돌아가려 한다.
▢ 물의 세종류
① 달천수=충주의 달래강 ② 삼타수=속리산 ③ 오종수=한강
푸른 이끼가 낀 물은 마시지 말라=속리산 법주사 상고암에 새겨져있음.
▢ 팔공덕수(八功德水)또는 진수팔덕(眞水八德)
① 경(輕)=가볍고 ②청(淸)=맑고 ③ 연(軟)=부드럽고 ④ 냉(冷)=차고
⑤ 미(美)=아름답고 ⑥ 무취(無臭)=냄새가 없고 ⑦ 음후무탈(飮後無頉)=마신뒤 탈이없고 ⑧ 비위합당(脾胃合當)=비위에 합당하여야함
재산천수청(在山泉水淸) = 산에있는 샘물은 맑고
출산천수탁(出山泉水濁) = 산밖에 있는 샘물은 탁하다.
다주청향(茶酒淸香)-좋은차와 좋은술이 (있는집은)
유광문호(有光門戶)-집안에 빛이있다 /門戶=집안의뜻
▢ 행다시 꺼리는것 11가지
① 폐기(敝器) 깨진그릇 ② 악수(惡手) 나쁜물 ③ 동시(銅匙) 구리수저
④ 동요(銅銚) 구리솥 =징깨비.냄비-요 ⑤ 목통(木桶) 나무물통
⑥ 부탄(麩炭) 약한숯 =밀기울-부 ⑦ 시신(柴薪) 섶나무//장작
⑧ 조동(粗童) 거친아이//불손한머슴
⑨ 악비(惡婢) 나쁜계집종//성급한여종(성질이날카로운여자)
⑩ 불결건세(不潔巾帨) 불결한수건 =수건-세
⑪ 각색과실향약(各色果實香藥) 여러 가지 과실과 향약
孝臺詩碑
寂滅堂前多勝景(적멸당전다승경) 적멸당 앞에는 훌륭한 경치도 많고
吉祥峰上絶纖埃(길상봉상절섬애) 길상봉 위에는 가는 티끌조차 끊겼네
彷徨盡日思前事(방황진일사전사) 하루 종일 거닐면서 과거사를 생각하니
薄暮悲風起孝臺(박모비풍기효대) 날 저문 효대에 슬픈 바람 이는구나.
池邊洗硯魚呑墨(지변세연어탄묵) 못가에서 벼루를 씻으니 고기가 먹물을 머금고,
松下烹茶鶴避烟(송하팽다학피연) 소나무아래서 차를 끓이니 학이 연기를 피하네
松風檜雨到來初(송풍회우도래초) 소나무에 바람 불듯 전나무에 비 내리듯 끓기 시작하거든
急引銅甁移竹爐(급인동병이죽로) 지체 없이 동병을 죽로에 옮겨와야 한다.
待得聲聞俱寂後(대득성문구적후) 물 끓는 소리와 그 소리를 듣는 내 마음마저 다 같이 고요해진 뒤
一甌春雪勝醍醐(일구춘설승제호) 한잔의 춘설차 맛은 제호보다 수승하다.
<청허휴정(淸虛休靜)>
첫댓글 글 모시고 갑니다...천천히 읽고 또 읽어 보려고요....감사합니다....*^^*
돌아오는 금요일에 저희 산장에서 '가회 다례" 백련다도회' 의 요즘말로 앰티가 있습니다. 님들이 오시기전 공사를 마치려고 발악을 해봐도 일이 진행이 안될라고 헝게로 안되네요.. 결국 하루밤 묵고가는 스켸쥴은 제외하고 오시어 '가회'만 하고 또 곡차도 즐기고 가시기로 했네요..흑.
보성사의이번 가회다례가 원만하고 멋진 사건일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오자 수정했습니다...
침잠하는 다회이기를..... 부럽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퍼갑니다.
차에 얽힌 많은 이야기 감사합니다...차의 최고향을 배릿향이라도 하던군요.
아기 젓 냄새같다고 해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