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저는 찹쌀로 밥을 지었어요. 찹쌀풀은 끓일때 물과 찹쌀풀의 알맞은 비율은 가루 1; 물 16 정도가 적당합니다
4,배는 따로 갈아서 즙만 섞어 줍니다.
양념에 버무리기 전에 고춧가루를 1/2컵 정도 사용하여 절인 총각무에 우선 애벌버무림을 해주면 색깔이 잘 먹어서 김치가 전체적으로 곱습니다.
그러니까 고춧가루물을 미리 살짝 들인다음 모든 양념을 넣고 다시 버무리면 됩니다
제가 먹을 것도 조금 덜어서 챙겨 봅니다. 김치통에 담아 하루는 그대로 상온에 두었다가 김치냉장고에 넣었어요..
총각무나 무에는 비타민 C가 사과의 10배나 된다고 합니다.일반무와 마찬가지로 니코틴을 없애주고 변비예방에 좋은 여름에 담아먹는 총각김치 금방지은 밥과 함께 기다란채로 손에 들고 아그작 깨물어 먹는 그맛~~~ 아흐흐`~~~~
막~~맛들기 시작하거나 푹 숙성된 총각김치 하나 손에 들고 금방지어논 밥이랑 드셔보신분???? 아`~~하`~~다들 아시죠? 그맛.... 다른반찬 필요 있나요? 고저 요녀석을 손가락으로 집어 아그작 하고 배어 물어야 제맛... 어르신께 올릴때는 자잘하게 잘라서 따로 접시에 놓아드리세요.
그리고 너무 푹~`익어버린 총각김치는 잘게 다져서 볶음밥에 혹은 기다란 채로 꽁치찌개나 고등어찌개 하여도 참 맛있습니다. 보통 김장하기 전에 담아 먹는 총각김치라지만 초여름에 먹어도 별미랍니다..
* 김치에 필요한 새우젓 잘 고르기**
김장용으로는 6월의 새우로 담근 육젓이 새우발이 제일 굵고 살이 많으며 염도도 가장 높아 촤상품으로 칩니다. 새우젓은 새우를 사서 담근 것보다 어장이나 배 위에서 잡은 즉시 담근 새우젓이 더 맛있어요. 알이 굵고 붉은 빛이 도는 흰 새우를 고르고 뽀얀 젓국이 많은 것을 고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