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왜 09:00부터 15:00까지 장중 HTS 접속을 금지하고
철저히 예약매수/매도 기능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장중 HTS에 접속하면 자기도 모르게 미수거래의 덪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증권사가 자기들만의 영업비밀이던 HTS를 일반인들에게 공개한 이유는
잦은 거래를 유도함으로써 수수료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MTS도 마찬가지고요.
* HTS : Home Trading System
* MTS : Mobile Trading System
그런데 장중 HTS를 접속하여 주식을 거래하게 되면
인지부조화(자기합리화)의 오류와 본전심리가 작용하여 자기도 모르게 미수거래를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HTS의 매수한도는 내돈 범위내에서만 주식 매수가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는게 아니라
미수거래 한도(보통 내돈의 3배 가량) 범위내에서 매수가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거기다가 신용거래는 신용거래증거금 납부 등 별도의 설정(셋팅)이 필요하지만
미수거래는 별도의 설정(셋팅)이 전혀 필요치 않습니다.
그냥 내돈 범위내에서 주식을 매수할 때처럼 매수하기만 하면 됩니다.
증권사나 정부가 미수 사용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도록,
즉 내돈 범위내에서만 주식 매수가 가능하도록 설정해주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거래(매수/매도)가 많아져야 돈을 버는 증권사나 정부가 그럴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 증권사는 2일 안에 다시 팔아야 하는 미수거래보다는 3개월 정도 여유가 있는 신용거래을 쓰라고 이야기합니다.
수수료 장사보다는 고리대금업이 훨씬 마진이 높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미수 사용이 아주 편리하도록 설정해 놓은 데에는 자연스럽게 신용거래를 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둘째, 장중 HTS에 접속하면 자기도 모르게 세력의 심리전에 말려들게 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HTS는 단타를 부추기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중 HTS에 접속하여 거래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단타를 하게 되어 있지요.
그런데 주가는 단기(단타)로 갈수록 수급에 지대한 영향을 받습니다.
즉, 돈이 많아 주식의 수요와 공급(수급)을 좌지우지할 수 있으면 가격결정권을 가질 수 있고
상대의 심리를 좌지우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전략/전술적인 우위도 점할 수 있고요.
거기다가 지금은 인터넷/모바일 세상이자 빅데이터 세상이라
증권사를 포함한 세력은 HTS(MTS)라는 CCTV를 통해 여러분의 패를 다 읽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여러분이 미수나 신용을 얼마나 썼는지까지 말입니다.
그리고 상대의 패를 다 읽고있는 도박판에서 승자는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이러한 세력의 전략/전술(심리전)에 말려들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장중 HTS에 접속하지 않음으로써 세력과의 대면(조우)을 하지 않는 방법 뿐입니다.
셋째, 장중 HTS에 접속하면 주식중독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장중 HTS에 접속함으로써 미수거래의 덪에 빠지고 세력의 심리전에 말려들게 되면
주식에 중독되어 공황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즉, 심리적으로 쫒기게 되고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심리적으로 불안한 긴장상태가 계속됩니다.
마치 마약이나 약물에 중독된 사람처럼 말입니다.
잠도 잘 오지 않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악순환 반복되기 때문에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고
건강도 급속도로 나빠지게 됩니다.
주식중독에서 벗어나기 전까지는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 미수거래나 신용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단타를 하게 되면 위와같은 주식중독에 빠질 수 있습니다.
주식중독은 장중 HTS에 접속함으로써 시작됩니다.
즉, 여러분과 주식중독 사이의 연결고리(Contact Point)가 바로 장중 HTS 접속입니다.
따라서 주식중독에 빠지지 않으려면 철저히 장중 HTS 접속을 피하고, 예약매수/매도 기능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 거시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기업가치를 평가할 수 있으면
굳이 장중 HTS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주식투자하는데 전혀 지장을 받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중 저점에서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저평가 구간에서 분할하여 매수하는 것입니다.
주식중독 상태에서는 백약이 무효입니다. 투자(가치투자)는 물건너가고 투기(단타=도박)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투자에 앞서 주식중독을 먼저 치료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제일 좋은 것은 예방입니다. 즉 주식중독에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HTS의 유용한 기능(예약매수/매도 기능)을 활용해서 말입니다.
*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주식중독에 빠져보신 분들은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벗어나고 싶어도 쉽게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무서운 놈이 바로 주식중독이죠.
인간의 본성(탐욕)을 교묘히 이용하는 것이 바로 주식중독입니다.
장중 HTS에 접속하면 이미 주식중독은 예약을 해두신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보셔야 합니다.
탐욕을 가진 인간이라면 말입니다.
첫댓글 올바른 투자를 제대로 배우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주식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이제 시작 한지 2개월 밖에 안되었는데 선생님말씀대로
처음에 생각했던 것 보다 10배 많은 돈이 들어갔네요 ^^
주식중독,,, 조금씩 중독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약 매수/도 기능을 잘 활용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주말 잘 마무리 하시고 멋진 한 주 맞으시길 바랍니다. ^^
예약매수/매도 기능도 일종의단기매매위주 아닌가 싶은데 제가잘못 이해했나요?
하루 상한폭 범위내에서 예약이 가능하기에.
이부분 이해가 안가니 추가 설명 부탁드리옵니다.
좋은 지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