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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페루, 이제 스마트하게 TV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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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1-11 | 국가 | 페루 | 작성자 | 김다예(리마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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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이제 스마트하게 TV 본다! - 삼성, LG 시장점유율 70% 상회 - - 인터넷 보급률과 비례하는 스마트TV 판매량 -
□ 한국산 TV시장 점유율 70% 상회
페루 소득 계층별 디지털·스마트 TV 브랜드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원: DOMINIO CONSULTORES
○ 페루 내 사회계층(NSE)은 소득에 따라 A부터 E까지 총 5개 계층으로 구분했으며 위 그래프는 소득 최하위층인 E 계층을 제외함. - 월평균 소득 기준 * A: 1만1099누에보솔(약 490만 원) 이상 * B: 5308누에보솔(약 230만 원) 이상 * C: 2957누에보솔(약 130만 원) 이상 * D: 2045누에보솔(약 92만 원) 이상 * E: 1436누에보솔(약 65만 원) 이상
○ 삼성과 LG 제품이 디지털 및 스마트 TV시장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전체 판매량의 약 70%를 차지함.
○ 디지털·스마트 TV 판매가 가장 높은 곳은 전자제품 전문 매장 Hiraoka이며 칠레 국적의 백화점 Ripley, Saga Falabella가 그 뒤를 이음. -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이 확실히 보증되는 유명 전자제품 전문 매장이나 대형 백화점에서의 TV구매를 선호함.
○ 최근 12개월 동안 리마 시민 중 22%가 디지털 및 스마트 TV를 구매했으며 13%는 일반 TV를 구매함. - LED, LCD, 플라스마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TV 구매율이 16%이며 인터넷 기능을 갖춘 스마트 TV 구매율은 6%임.
○ 설문조사 전문기관 DOMINO CONSULTORES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2%의 리마 시민이 12개월 이내에 셋톱 박스가 장착된 스마트 TV를 구매할 예정이라고 응답했으며 13%는 인터넷 기능이 없는 단순 디지털 TV를 구매할 예정이라고 응답함. - 리마 시민 최상류층의 70%는 12개월 이내에 스마트 TV를 장만할 의사가 있다고 밝힘.
□ 진출의 한계
○ 스마트 TV는 단순 디지털 TV와 달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나 페루의 경우 가정에서의 낮은 인터넷 보급률, 인터넷 속도 및 가격 문제로 스마트 TV는 상류층에게만 각광받는 사치품 이미지로 자리 잡음.
○ 리마 가정의 12%만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스마트 TV를 보유한 가정 중 51.6%는 인터넷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 GfK(Growth from Knowledge)의 대표는 스마트 TV가 페루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우선 인터넷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전언함. - 페루 인터넷 속도는 초당 평균 1.17Mbps로 인터넷 사용 주요국 50개국 중 40위를 차지함. - 전 세계 인터넷 속도 1위 국인 한국은 페루보다 약 14배 빠름.
○ 페루의 평균 인터넷 이용료는 최고 속도 2000Kbps, 최저 속도 200bps 기준 월 115누에보솔(약 5만1000원)로 서비스 질에 비해 가격이 높음.
□ 전망 및 시사점
○ 페루 내 인터넷 사용률이 높아지고 서비스 품질이 높아짐에 따라 스마트 TV판매율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페루 통계청(INEI)은 향후 3년간 페루 내 인터넷 사용률이 연평균 최대 10%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최근 한국의 곡선형 TV가 최초로 페루에 도입되면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기술력이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산 TV를 비롯한 스크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 대우전자 페루지사 대표 Mr. Christian Aliaga Castro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의 영향으로 2분기 TV판매량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언함. - 월드컵 시즌에 맞춰 가격 측면의 프로모션 및 홍보가 올 한 해 TV판매 매출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TV를 구매하고자 하는 페루 소비자들은 가격 프로모션보다 품질보증과 AS를 우선 고려하는 경향이 있음. 이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신뢰구축이 제품 홍보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료됨.
자료원: 페루 대표 일간지 Gestion, 페루 통계청(INEI), 페루통신감독위원회(OSIPTEL) 및 코트라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