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8대 발명품 중의 하나라고 하는 '배갈'이란 술이다. 중국 술을 일반적으로 '배갈'이라 하는데, 한자로 쓰면 '백간아(白幹兒)'이다. 이를 중국어 발음으로는 '배갈'이 된다.
백주(빠이주.白酒)라는 말도 같은 뜻이며 일반적으로 증유주를 일컫는 말이다. 한마디로 우리의 소주(燒酒)도 대륙으로 건너가면 '배갈' 과 '백주'가 되는 셈이다.
우리나라에 알려진 중국 술 중에서 대표적인 술이 마오타이주(모태주.茅台酒)다. 마오타이(茅台)는 중국의 구이저우성(귀주성.貴州省)에 있는 어촌으로 사방에 띠풀(모초.茅草)이 널려 있어 마오타이촌(茅台村)이라고 불렀다.
질 좋은 고량(高梁)이 생산되고 물이 기가막히게 좋아 이곳에서 빚은 술은 옛날부터 명주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은 계기는 1915년에 열린 중미의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비롯되었다. 스카치위스키, 코냑과 함께 세계 3대 명주로 평가를 받으며 본토 밖에서도 알려졌으며, 모택동이 즐겨 마신 술로 유명하다.
미쿡과 중국이 국교를 맺을 때 중국을 방문한 닉슨 전 미쿡 대통령이 마신 술도
마오타이주 이다. 작년인가? 북한 김정은과 시진핑이 건배주로 마신 술 역시
마오타이인데, 가격이 억대라고 뉴스에서 접한 것 같다.
김정은과 시진핑 이 두 사람이 건배주로 마셨다는 마오타이주가 2억 원대라고 한다
우리나라에 널리 알려진 또 다른 술인 오량액(五粮液)은 쓰촨성 의빈(宜賓)시가 원산지로 명나라 때부터 알려진 역사가 오래된 술이다.
중국 발음으로는 '우량예'인 오량액은 멥쌀, 찹쌀, 메밀, 수수, 옥수수 등 다섯 가지 곡식을 사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오량액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중국에는 모두 4천여 종류의 술이 있다. 그중에서 명주라고 이름 붙은 술은 마오타이주와 오량액 말고도 분주(汾酒), 죽엽청주(竹葉靑酒), 양하대곡(洋河大曲), 노주특곡(盧酒特曲), 고정공주(古井貢酒), 동주(董酒) 등이 있는데, 이렇게 전통 8대 명주로 꼽힌다.
최근 우리나라에 알려진 수정방(水井坊)과 같은 술은 자체적으로는 역사가 오래된 술이라고는 하지만 최근에 개발된 브랜드다. *이 수정방은 월례회를 할 때 마다 백주를 서너 병씩 들고오는 원우가 있음. 몇 년 전에 중국에 공산품을 수출했는데, 물품대금을 받지 못하고 대신 컨테이너에 백주를 잔뜩 실어서 보내왔었음. 덕분에 월례회 때는 줄기차게 마시고 있음.
요즘 중국 사람들은 중국 술이야말로 세계 8대 발명품 중 하나라고 자랑질이 장난이 아니다. 중국에서 술의 발명과 관련된 전설로는 두 가지가 있다.
송나라 때 사람인 주익중(朱翼中)이 쓴 《북산주경.北山酒經)이라는 책에는 상고시대 뽕나무 잎에 밥을 싸서 발효를 시키는 형태로 술을 제조했다고 나와 있다.
하(夏)나라 우왕(禹王)의 신하인 의적(義狄)이라는 사람이 이 방법으로 술을 만들어 우왕에게 바첬다. 우왕은 황하의 홍수를 다스린 임금이다.
《전국책.戰國策》이란 책에 우왕은 의적이 만들어 바친 술을 마셔보고, 맛이 기가막히게 좋아 술을 마시면 일을 그르쳐 나라가 망할 것을 우려해 술 제조를 금지시켰다고 나온다.
의적은 술을 만들어 바치면 공로로 상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오히려 술 제조를 금지당하고 만 것이다. 그래서 그의 발명은 궁중에서만 비밀리에 전해져 내려왔다고 한다.
또 다른 전설로는 두강(杜康)이 중국 술의 발명자로 등장한다.《설문해자. 說文解字》라는 책에는 옛날에 두강이라는 사람이 있어 고량으로 술을 빚었다고 전한다.
전설에 의하면 두강은 주나라 사람으로 양을 치는 목동이었다. 어느 날 양을 몰고 가면서 고량으로 죽을 지어 대나무 통에 담아 들고 갔다. 그런데 나무에 걸어두고는 깜박 잊고 그냥 돌아오고 말았다.
보름 후 잊어버린 대나무 통이 생각나 가져다 열었더니 고량죽이 발효돼 액체로 변해 있었다. 이 일로 두강은 술의 발명자로 알려졌고, 목동 노릇을 때려치우고 술집을 열어 크게 성공했다고 한다.
그렇지만 '백주' 또는 '배갈'이라는 중국말은 증류주를 뜻하는 것이다. 명나라 때 사람인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도 증유주를 만드는 기술은 원나라 때 아랍에서 들어왔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배갈과 같은 증유주는 아니었을 것이다 라고 사료된다.
첫댓글 마오타이 나도 혼자 한병 다 마셔봤는데
가짜 술이 하도 많아...출장갈띠 내가 마실술은 챙겨간다는...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