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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으로 보는 대만 2013~2014 소비 트렌드 - 소형주방가전 및 스포츠, 토털케어 제품 인기 – - 4G 스마트폰, 인터넷 TV 등 성장 전망 - □ 경제불황 속 건강·외모 관련 소비 증가 ○ 2013년 대만 소비시장은 경제성장률 하락과 내수부진, 식품안전사고 발생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된 해였음. 임금 동결과 정체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건강 중시 트렌드가 이어져 전체적으로 토탈케어 상품이 인기를 얻음. ○ 지난해 히트한 10대 인기상품을 살펴보면 전국 로드레이스 마라톤 열풍으로 레저∙스포츠 상품이 1위를 차지함. - 2013년 대만 각지에서 약 300여 회 열린 로드레이스 마라톤 대회는 주최 측에 따라 성탄 마라톤, 무지개 마라톤, 시체 마라톤 등 다양하게 개최됨. 이러한 열풍이 패션·미용계에도 불어 운동복, 조깅화, 자외선차단제 등 관련 상품의 판매가 급증함. ○ 가짜 쌀·식용유 등 식품안전사건 발생 및 정부 인증마크 불신으로 먹거리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낀 대만 소비자들은 제빵기, 오일프레스 등 직접 만들 수 있는 소형 주방가전에 눈을 돌림. - 제빵기의 경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으며 80% 성장. 과즙기, 두유 및 커피머신, 정수기 등의 판매 역시 50% 성장 ○ 장시간에 걸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시력저하로 인한 안경 착용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또한 안구질환 발생 연령이 앞당겨졌으며, 불면증에 시달리는 소비자 역시 급증함. 이에 따라 케어 관련 상품에 소비자의 관심이 이어짐. - 백내장, 노안 등 안구질환 발생 연령이 30대 초반 전후까지 앞당겨지고 11세 미만 근시 비율이 50%에 달하면서 소비층이 학생, 회사원 등으로 확대되며 관련 시장도 10% 이상 성장함. - 대만수면의학회에 따르면 대만 국민 5명 중 한 명은 불면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불면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수면보조제품 판매가 증가함. 대만 2013년 10대 히트상품 | 상품 | 특징 | 1 | 레저∙스포츠 상품 | ○ 조깅 열풍으로 레저스포츠상품 판매가 두드러짐. - 한 백화점 레저스포츠용품 판매 실적은 10% 성장 달성 ○ 코스메드에 따르면 자외선 차단제는 2012년 대비 약 30% 성장했으며, 남성 소비 성장률은 여성의 2배임. ○ 물티슈, 파스 및 글루코사민 제품 등도 소폭 성장함. | 2 | 주방가전
| ○ 불량식품 파동으로 인해 소형가전 품목 중 주방가전의 판매는 배 이상 증가함. - 제빵기, 오일 프레스, 제면기, 계란거품기, 휴대용 믹서기 등 조작이 간단한 주방 소형 가전 제품이 유행 | 3 | 세면기 | ○ 여드름 제거에 효과적인 진동 브러쉬 세안기 큰 인기 - 20~30대 여성들의 완벽한 클렌징 욕구에 부합 - Clarisonic, Philips는 한 백화점 세일 기간에 9000대 판매 | 4 | 아이 케어 제품
| ○ 엽황소와 금잔화 추출 성분(루테인)이 함유돼 있어 눈 보호에 효과적인 아이케어 제품이 인기를 얻음. - 왓슨스에 따르면 25% 증가 ○ 코스메드의 안약 판매량은 20% 이상 성장했음. | 5 | 의료∙뷰티 케어 및 메이크업 제품
| ○ 2013년 글로벌 의료·뷰티 생산 규모는 60억 달러에 달함. ○ 왓슨스의 2013년 의료·뷰티 제품 판매는 20% 이상 성장 ○ 수술 가격의 상승과 위험성 및 부작용을 고려했을 때 적정 가격의 의료·뷰티 케어제품이 인기 제품으로 등극함. | 6 | 종이테이프
| ○ 다이어리, 카드뿐 아니라 핸드폰, 가방 등에 장식해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창의적인 종이테이프가 인기. 창작 관련 서적까지 출판되고 있으며 개인 창작 미술품 역시 유행 - books(博客來)의 종이테이프 판매량은 30% 성장했음. | 7 | LP 레코드판
| ○ 아날로그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코드판이 인기를 얻음. - 대만 Eslite(誠品) 2013년 레코드판 판매량 전년 대비 2배 ○ 유명 가수들도 레코드판을 출시, 대만 유명 록그룹 may day(五月天)는 3개월 동안 2000장의 판매고를 올림. | 8 | 스마트 TV
| ○ 스마트 리모콘으로 인터넷을 연결해 게임·노래를 하고, 핸드폰과 연결해 사진·비디오를 볼 수 있어 인기를 얻음. - 스마트TV는 2012년 초 출시, 2013년 10배 이상 성장 - 까르푸 매장에서 판매된 스마트 TV는 2012년 5000대에서 6만 대로 크게 성장함. | 9 | 유기농 농산품
| ○ 2013년 식품에 대한 대만 소비자들의 요구 기준이 크게 높아짐. - 한 택배업체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 판매량은 2012년 대비 1.5배 성장. 온라인 쇼핑몰의 과일, 농·특산품 역시 2.6배 성장했음. | 10 | 수면 보조 제품
| ○ 코스메드에 따르면 2013년에 수면보조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으며, 특히 30세 이상의 여성이 주를 이룸. ○ GABA 성분이 포함된 신경안정제품은 20% 성장. 실내공기청정 및 심신 안정을 돕는 산소발생기 역시 3개월 만에 3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림. |
자료원: 天下잡지, 구글 이미지 □ 2014년 예상 히트상품 및 핫 키워드 ○ 2013년에 이어 2014년 화두도 역시 ‘건강’.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먹거리와 건강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식품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이에 따라 유기농 제품을 찾는 대만 소비자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대만 정부도 기술교육 및 다양한 보조정책을 제공해 유기농업을 장려하고 있음. - 한편 유기농 식자재로 소비자가 직접 만드는 핸드메이드 식품이 인기를 끌어 제빵기, 제면기, 두유머신 등 기존 대형가전과 달리 소형가전 판매가 2014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4년 전자제품은 '하이엔드, 초경량, 네트워킹, 무선, 터치'의 추세를 보이며, 고사양 3C 제품,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됨. - 시청 가전 중 인터넷 연결기능이 있는 TV는 2013년에 2012년 대비 4배 성장하며 전체 TV 판매량의 45%를 점유함. 2014년에도 2in1노트북, 4G 스마트폰과 함께 지속적인 판매 증가가 예상됨. - 일반 가전의 경우 역시 '에너지 절약, 대용량, 네트워킹, DIY'제품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2014년 히트예감 전자상품 제품 | 이미지 | 제품 | 이미지 | 1. 2in1노트북, 태블릿PC |
| 6. 고사양 블루투스 헤드폰 |
| 2. 4G 스마트폰 |
| 7. 500ℓ 이상 절전형 냉장고 |
| 3. 인터넷 TV |
| 8. 15㎏ 이상 드럼 세탁기 |
| 4. DIY 주방가전 |
| 9. Wifi 셀카 카메라 |
| 5. 4세대 쿼드코어 PC |
| 10. 데스크톱 하이브리드 HD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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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usiness weekly, PChome24h, 구글 이미지 ○ 준 실버세대 등장 - iSURVEY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만 소비계층은 빠르게 변하고 있음. 50세 이상 인터넷 사용 인구가 증가하면서(50~64세 인터넷 사용률 24.5%에서 39.8%로 증가, 스마트폰 사용률은 30.1%) 이들의 IT 관련 상품 소비량과 소셜네트워크, Line과 같은 통신 소프트웨어 사용률도 증가함. - 대만 중장년층은 스트레스 해소와 시대 흐름을 읽기 위한 도구로 IT제품을 이용하고 있음. 대만이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IT상품 역시 중·장년층의 생산·생활환경을 리모델링할 수 있는 제품과 가격으로 변화해 시장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天下잡지, 구글, iSURVEY東方線上, Manager Today, 코트라 타이베이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