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현대전을 구현한 전세계 단위 워게임 시뮬레이터였던 Supreme Ruler 시리즈가 새롭게 2030으로 신작 발매 예정입니다!
스팀 상점페이지에 발매 예정으로 페이지 생겼습니다.
2023년 올해 2분기 발매 예정이라는데, 거의 매 주 단위로 개발일지가 유투브 동영상으로 올라오고 있네요.
인터페이스는 전작 2020, Ultimate와 흡사해 보입니다. 전투방식도 대대 단위 유닛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여전히 전쟁시 유저의 유닛컨트롤 개노가다가 예정되어있습니다 -_-....
기존 슈룰 유닛 자동컨트롤은 ai가 워낙 병신같은 컨트롤로 악명 높았어서, 일일히 1 hex 당 7개 대대 유닛 꾸깃꾸깃 우겨넣어 진형이동 강제하는(유닛 스크롤 한 상태에서 shift 누른 채 좌클릭) 유닛 직접 컨트롤 플레이가 필수였었죠.
이번 신작에서는 향상된 ai 유닛운용 모습을 보여줄까요?
(만일 이것만 된다면 유저는 내정만 열심히 하고 ai가 전투유닛 알아서 움직여 전쟁하는 플레이가 가능해질텐데. 두고보죠.)
각설하고 스팀 상점페이지에 올라와있는 사진소개로 넘어가겠습니다.
전 세계 월드맵 인터페이스입니다. 전작 Ultimate와 유사합니다.
외교창입니다. 전작과 거의 흡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닛 랜더링 이미지입니다. 2014년 이후 9년 만에 내놓는 신작이니만큼 유닛 세부 디테일 묘사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 하는 유저한테 그닥 중요한 점은 아니겠지만 이런 소소한 향상은 게이머 입장에서 언제나 기분 좋습니다.
f-35 유닛에 미사일 용량이 표시되는것을 보니 전작의 빌어먹을 미사일 시스템이 그대로 채택된 모양입니다. 전작에서는 참 만들기는 더럽게 비싸고 막상 전투 벌어지면 유닛들이 물 쓰듯이 퍼부어대서 순식간에 동이 났던 아까운 미사일 소비유닛들이었죠. (그렇다고 미사일 아끼겠다고 전투기 직접 갖다대서 cas 해대면 전투기 금방 터지고) 어째 이번 신작에서는 과거의 이 빌어먹을 미사일 메커니즘 바꿔줬을려나요?
수력발전소도 빌딩 세부 디테일 묘사에 꽤 신경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마 저런 세세한 디테일 묘사가 비디오카드 리소스를 과다하게 잡아먹는 것은 아니겠죠?
전작과 아주 흡사한 인터페이스 UI 디자인입니다. 슈룰 전작을 즐기던 유저라면 딱히 새로운 튜토리얼은 필요 없을듯 합니다.
저 빨간 색 커서는 현재 전투 중인 유닛을 나타내는 표시인데. 역시 전작과 똑같은 UI입니다.
영국의 데어링 구축함입니다. 조악한 폴리곤 디자인이지만 나름 CIWS에 함포, 회전형 레이더까지 세부 디테일 묘사가 되어있습니다. 전작 Ultimate 에서는 러시아의 키로프 순양함도 웬 이상한 2차대전 전함으로 유닛 랜더링 묘사가 됐었는데(출시된지 7년 후인 재작년쯤에야 드디어 빨간 갑판의 키로프 순양함 외관으로 랜더링 업데이트 된) 이번 신작은 유닛 모델 개별로 세세한 디테일 묘사에 신경 많이 썼다는 느낌이 듭니다.
네비게이션이라는 뭔가 이상한 UI가 새로 생겼네요. 뭘까요?
화성 유인탐사 우주경쟁 컨텐츠가 새로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걸 달성하면 무슨 어마어마한 어드밴테이지를 줄까요?
한국으로 플레이 해서 뽑고나면 기분 엄청 좋아지는 핵추진 슈퍼캐리어입니다(우라늄 자원도 많이 처먹고 건조비용도 개비싸서 중공 어느 정도 밀고 국력 펌핑하기 전엔 뽑을 수 없는). 전작에서는 함재기 ai가 병신이어서 항공모함 두 척 이상 붙어있으면 출격했다가 귀환한 함재기들이 어느 항모에 착함할지 어리둥절해 하다가 연료부족으로 폭파되어버렸던 아주 병신같던 함재기 유닛ai 때매 화났었는데 이번 작에서는 부디 고쳐졌기를 바랍니다.
현재는 베타 버전이어서 시간가속 버튼이 없는걸로 보입니다. 전작에서는 최고 배속 진행시 전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던 버그가 있었는데 이번 신작은 무려 9년 만에 나오는 신작이니만큼 새 게임엔진으로 쾌적하고 깔끔한 세계정복 플레이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팀상점페이지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93410/Supreme_Ruler_2030/
제작사 유투브 - 이곳에서 개발일지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BattleGoat
아쉽게도 공식 한글지원은 아닌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 부분은 아직 개발 중인 베타게임이니만큼 추후 공식 한글화가 지원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첫댓글 한글화 아쉽네요. 전투는 진짜 대대단위 저거 어떻게 좀 해줬으면 하는데...
호이처럼 대대를 합쳐서 사단 단위로 편성하든지 했으면 좋겠네요. 디테일은 좋은데 그 디테일의 부족한 ai를 노가다로 채우다 지쳤던 게임.
경제는 그냥 돈되는 건물만 왕창 지으면 끝나고..경제쪽도 좀 더 디테일 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너무 똑같은데..
이번엔 한국 고증이라거나 좀 신경써줬으면 좋겠네요.. 스마트그리드 암 걸려 ㅡㅡ;; 진짜 미국이라거나 강대국만 제대로 플레이 될 느낌으로 만든 느낌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