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희망의 조건 제8편
▶대/학/혁/명-미래 엘리트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12월 5일 방송(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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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 항공샷(10') -세계 첨단정보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실리콘밸리.
그 중심에는 스탠포드가 있다.
#캠퍼스 트레킹(16') -이 조용하고 한적해보이는 대학이 세계 하이테크산
업을 주도할 수 있었던 것은, 스탠포드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정신과 다양한 창업관련 프로그램들 때
문이었다.
#경영대 외경(2') -(보고)
#기업포럼 (38') -지난 10월말. 스탠포드의 한 강의실에서는 이 대학
기술면허사무국 주최로 기업가 포럼이 열렸다.
-(*Z`I 시작하면)
-이 날의 초청연사는 스탠포드 전자공학과 교수. 그
는 대학으로부터 특허권을 받아 창업한 기업가이기
도 하다.
-(*학생들 모습에서)
-그는 이 자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뛰어난 기술이
외부로 배포되지 못한채 연구실에만 머문다면, 현장
에서 배우게될 더 많은 것들을 놓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아탑안에 머물기 보다는 과감히 시장에 뛰
어들 것을 권고한 것이다.
#다과회(10') -스탠포드는 그렇게 대학과 기업을 연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OTL 사무국국장 INT -"이런 연구들의 목적이 상업적인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학문
적인 것이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한 발명품들이
건강이나 국가복지에 영향을 미칠 값진 것이라면, 당연히 그
기술을 면허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술면허 사무국(8') -스탠포드 기술면허사무국은 30년 전통을 자랑한다.
#기술면허국 소개 -"이곳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곳에는 20명 정도의 직원이 있구
요. 매년 250건 정도의 발명품을 다룹니다. 벽에 걸린 이것들은 지난 수
년간 특허를 받은 발명품들입니다. 사무국을 연 이래로 총 4000건 정도
의 명세서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심사중인 서류들도 있구요. 면허를 이미
받은 것들도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렇게 파일들이 많습니다. "
#설명하는(16') -그러나 이 많은 파일들은 일부에 불과하다. 이미
실효가 사라진 특허품 목록은 문서보관소로 이전했
기 때문이다. 이곳에 남아있는 문서들은 아직 유효한
것들로 특허권을 체결했거나 현재 진행중인 것들이
다.
#건물외경(4') -그러나 스탠포드는 이런 옛날 방식에 머무르고 있
지 않다.
#IDMM 행사장
-행사장9' -(*퀵 PAN 끝나면)
-오늘 이 강당에서는 "제품의 제작과 판매에 관한
통합과정", IDMM 강의의 마지막 수업이 진행될 예
정이다.
-(*청소기에서)
-공대생과 경영대생이 한팀을 이뤄, 한 학기동안 과
제로 주어진 제품을 만들어 내야하고, 마지막 수업날
그 제품의 판매를 위한 발표를 하는 것이 프로그램
의 내용이다.
#교수의 개회사 -"1999년 IDMM행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행사를 위해서
이만 시간, 만 달러, 사십명의 학생, 그리고 열명의 직원이 동원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이를 위해 창의성과 지성, 팀워크를 발휘하
였습니다. 이런 학생들을 격려하는 말로 1999년 IDMM 행사를
시작하고자 합니다.."(박수)
-"IDMM은 시장성과 제조를 함께 고려하여 어떻게 통합적인 설
계(Integrated design for maeketability and a manufacturing)
를 할 것인가를 배웠습니다. 경영대학원과 공과대학의 합동과정
으로, 경영대학원생 두명과 공과대학원생 두명이 한 팀이 되어
총 10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학기과제는 알람 시계였습
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만든 다양한
시제품을 곧 보시게 됩니다. 학생들은 여러 다양한 분야의 교수
들로 이루어진 팀으로부터 지도를 받았습니다. "
#첫번째 학생(12') -이번학기 주제는 알람시계. 학생들은 자신들이 직
접 제작한 각양각색의 시계를 가지고 나와 독창성을
자랑한다.
-(*웃음소리)듣고
#춤추는 학생들(11') -'얼마나 효과적인 광고를 하는가' 또한 평가기준에
포함된다.
#학생들의 설명 -(현장음)
#광고 장면들 -(*광고 보다가 시계 돌아가면)
-경영학도와 공학도 연합팀을 지도한 교수진도 양
대학에서 팀을 이뤄 참가했다.
-(*이하 광고, 웃는 학생들)까지 보고
-최고의 실용성과 독창성을 자랑하는 갖가지 알람시
계들. 이 제품들은 공학과 경영학의 결합이라는 새로
운 수업방식과 학생들의 협동심이 낳은 결과물이다.
-(*만세. 박수소리)보고
#코벡교수 INT -"협동과정을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팀원간의 다양성을 학
생들이 인삭하여 각자의 기술을 어떻게 조화롭게 모을 수 있을
것인가를 가르칩니다. 이런 방식은 대단히 성공히 성공적입니다.
협동의 과정속에서 성숙해가는 학생들의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즐겁습니다. "
#행사장(4') +시계설명 -이 수업의 또다른 특징은 소비자들이 직접 학생들
을 평가한다는 사실이다.
#소비자들(13') -실제로 시장에 출시된 제품들이 소비자의 선택에
의해 그 우수성을 검증받듯이, 학생들의 제품도 소비
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평가받는다.
#설명하는(9') -결국 이 강좌의 이번학기 학점은 그들이 평가한 성
적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이다.
#학생과 소비자들 -(현장음)
#평가하는 소비자들(24') -이렇게 제작에서 마케팅, 홍보에 이르는 수업을 거
치는 동안 학생들은 기업활동 전반에 대해 경험하게
된다.
-또한 서로다른 분야에 대해 이해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론이 아닌 실질적인 경험속에서 스스
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
다.
#마가렛 닐교수 INT -"우린 학생들에게 답을 주지 않습니다. 대신 문제를 어떻게 해
결할 것인지를 가르치죠. 문제는 시간에 따라 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상황에서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만 기를 수 있
다면, 이론적인 학습도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상황a 에 대한
답은 이것이다 라는 식의 교육과는 거리가 멀죠.
스스로 여러 많은 상황을 경험해보라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가
제시하는 여러 이론 중 그 상황에 적합한 것을 스스로 선택하게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지향하는 바는 특정 부분에 국한되지 않
은 포괄적인 가르침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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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강(13') -미국 동부의 전통적인 교육도시 보스턴.
#도시부감(10') -미국 첨단 하이테크의 메카로 서부에 스탠포드가
있다면, 이곳 동부에는 MIT가 있다.
#MIT운동장 (15') -MIT역시 학생들의 창의력을 지원하는 여러 제도들
을 가지고 있다.
#건물외경(4') - 지금도 MIT의 각종 연구실에서는 자신의 아이디
어를 상품화시키기위해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젊은
공학도들을 쉽게 찾아볼 수있다. 이들의 연구의욕을
북돋아주는 여러 행사 중에 하나인
#레맬슨 시상식(8') -레멜슨 시상식. 해마다 최고의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들에게 수여되는 레멜슨상은 5만달러의 상금과
함께 창업기회도 주어진다.
#나탄 INT -"이것은 사진기에 이용되는 전통적인 주름상자인데요. (하나를
잡고 늘인다) 이렇게 잡고 넓게 벌리면 원래의 모양이 흐트러집
니다. 하지만 제가 만든 것은 (다른 하나를 잡고 늘인다) 이렇게
당겨도 형태가 유지됩니다. 기학학을 알면 할 수 있는 것이죠. 이
게 육각형이고 이것은 정사각형이죠...이것을 금속주름상자에 적
용시켰습니다. 기업들이 이 원형을 만들어 대량생산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
-" MIT의 철학은 "현장에 나가서 착수해라" , "위험을 감수해라
", "위험을 통해 배워라 "그런 것들입니다. 이런 식으로 용기를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러한 환경이 여
러 상품들을 개발할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였어요. 다른 보수적
인 대학에서는 아마 이런 프로젝트들을 개발하는 건 불가능했을
지도 모릅니다. 기업과 연결하는 것은 더더욱 불가능했을 겁니
다."
#발명품 시연(7') -중요한 것은 발명품이 아니라 그것을 만들도록 한
환경이다.
#나탄 INT -"이것은 좀 신기한 건대요. MIT에서 박사를 준비하는 동안 친
구와 개발한 것입니다. 모양은 럭비공처럼 생겼는데 사실은 텔레
비전 리모콘입니다. '던지라'는 뜻으로 "PASS-IT"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요. 슬로건은 " tv보는 것도 스포츠처럼 하자", 뭐 이런
의밉니다. "
#발명품 시연(10') -늘 새로움에 도전하는 창조적인 시도. 지금 미국의
명문들이 이런 시도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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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레닌(10') -최근 국내 한 일간지가 사회전문가와 네티즌을 대
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결과, 볼세비키 혁명을 주도
한 레닌이 20세기 최고의 인물로 선정되었다.
#지구+빌게이츠(22') -그리고 그와함께 선정된 또 한 사람의 인물은 정보
통신 혁명의 주인공 빌게이츠였다. 그가 세계 정치지
도자들을 제치고 21세기 최고의 인물이 될 수 있었
던 이유는 무엇일까.
#레스터 써로 INT "1997년 이래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은 빌 게이츠입니다.
그가 가진 것은 땅이나 금, 석유나 건물, 특허권 같은 것이 아니
었습니다. 그가 하고 있는 일은 지식 과정(knowledge process)
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지식기반의 경제로 들어서면 부를 창출하
는 요소도 변화할 것입니다. 빌 게이츠와 같이 지식과정을 통제
함으로써 부를 축적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빈부에 있
어서 엄청난 변화를 가지고 올 것입니다. "
#정보통신혁명(30') -정보통신 혁명으로부터 시작된 지식기반사회.
그 시대변화가 빌게이츠를 최고의 인물로 만들었다.
-지식 기반사회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가진 인물들이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20세기말 불어닦친 정보통신 혁명은
이제 새로운 엘리트상을 요구하고 있다.
#에릭 브리뇰슨 INT "오늘날 정보사회는 정보를 소비하고 수용하는데 능숙한 사람들
을 절실히 필요로 합니다. 정보를 처리하고 운용하는데 뛰어난
자가 결국 이와 같은 정보화시대에 승자가 되는 거죠.."
#포츈지(5') -최근 미국의 경제유력지 <포츈>지가 선정한 40대
미만의 신흥갑부들.
-내용 T`D(14') -(*1위쯤 보다가)
-그들의 공통점은 컴퓨터와 인터넷 등 정보산업를
통해 부를 창출하는, 이른바 '정보혁명 시대의 리더'
들이다.
#레스터 써로교수 INT "1960년대 부유했던 사람들을 살펴보면 유산상속이나 부동산, 석
유 등으로 재산을 축적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은 대부분 기술 기업인들이다. 그러므로 기술 전문가, 또는 기술
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이 산업의 지도자들입니다".
#포브스지 (7') -지식과 아이디어로 지식 산업사회를 이끌 수 있는
'기술 기업가'.
#내용 PAN(10') -지금 세계대학의 목표는 시대의 흐름에 뒤지지 않
고 그것을 선도할 인재를 키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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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츠버그 (10') -전통적인 철강산업도시로 유명한 피츠버그.
#카메기 맬론 캠퍼스(14') -초창기 피츠버그가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을 제공했
던 카네기 멜론대는, 최근 첨단정보통신 시대가 요구
하는 인재들을 대거 배출하고 있다.
#건물외경(6') -(보고)
#컴퓨터 치는교수(18')
-현재 카네기 맬론대 전역에서는 통신선 연결 없이
컴퓨터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다.
-이 무선 통신망을 통해 카네기 맬론대는 미국에서
도 최첨단의 교육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교수의 강의
록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과제물도 이 통신망을 통해
주고받고 있기 때문이다.
#여학생 INT -(듣고)
#교수 INT -"무선 앤드루 프로젝트는 학생들로 하여금 캠퍼스 네트워크에
직접 물리적으로 접속하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라디오 송신기를 캠퍼스의 몇몇 건물에 설치해놓
았어요. (노트북을 들면서)이렇게 하면 노트북이나 휴대용 컴퓨터
기기가 항상 접속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지역내에서
는 항상 접속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메일이나 스케쥴
조정, 인터넷 같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
" 중요한 것은 이러한 무선 카드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휴대폰은
선이 없는 셀 방식의 전화이며 우리는 이 기술의 기초적인 접근
방법을 택하여 컴퓨터에 적용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 노트복에
는 무선카드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 노트북으로 웹브라
우징도 할 수 있고 장서표도 살펴볼 수 있고 , 필요한 정보는 언
제라도 구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스케치(8') -카네기 맬론대가 이렇게 컴퓨터 통신분야의 최전선
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일찍부터 정보통신 시대를 예
#대형 컴퓨터실(18') 견하고 그 분야에 집중투자 했기 때문이었다.
-(*학생뒤에 서있는 교수)
-일찍이 1961년에 컴퓨터학과를 설립한 이 대학은,
지난 72년부터 컴퓨터 학과에 약 62억 달러를 투자
했다.
#컴퓨터 자습실(16') -98년 현재 이 대학의 컴퓨터 보유대수는 약9천여
대. 학생수 7천5백명을 넘어서는 숫자다. 이 대학은
이미 지난 84년 세계 최초로 전교생에게 컴퓨터를
보급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과학대 학장 INT -"대학을 총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카네기멜론대학의 컴퓨
터 과학을 이용해 그 영향을 대학전체로 확산시켜야 한다고 생각
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앤드류 프로젝트는 카네기멜론대학이 갖고 있는 컴
퓨터 기술 능력을 대학전체로 확산시키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
다".
#컴퓨터+학생들(12') -그렇게 컴퓨터 분야에 집중투자한 카네기멜론대는
신흥명문으로 급부상해 컴퓨터 분야에서는 미국최고
수준으로 인정받는다.
#연봉 비교표(14') -미국 컴퓨터 전공자의 평균 연봉이 3만 9천달러인
것에 비해, 카네기 맬론대 졸업생들은 그 두배에 가
까운 6만달러에 달한다. 그중에는 12만 달러의 고액
연봉자도 있다.
#로봇연구소(7') -컴퓨터 분야의 성과는 다른 분야릐 연구로 확산되
고 있다. 카네기멜론대가 컴퓨터학과 후속으로 집중
투자하고 있는 분야의 하나가 바이오 테크놀로지 분
야.
#3D수술(8') -컴퓨터와 생명공학을 접목시켜 새로운 분야를 다시
한번 개척해 보겠다는 원대한 계획이다.
#대각선 자통자(7') -또한 전후는 물론 좌우대각선으로 움직임이 가능한
자동차.
-(*이하)보고
#첩보로봇(13') -장애물을 식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첨단첩보로
봇. 무인 자동차등의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앞서가
는 첨단 과학기술을 과시하고 있다.
#원격조정시스템(16') -이렇게 카네기멜론대가 두각을 나타낼 수있었던 것
은 남보다 변화를 먼저 읽고 집중투자를 해 쌓았던
컴퓨터 분야의 성과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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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스포드 +종소리 -(보고)
#옥스포드 캠퍼스(12') -첨단 하이테크 분야와 기업가 정신을 강조하는 세
계 대학들의 변화의 흐름은, 오랜 역사의 영국대학에
도 번져가고 있다.
#교수식당(10') -영국의 지식인들은 미국대학이 영국보다 앞서가고
있음을 인정한다.
#노블교수 INT -"미국의 대학은 영국의 대학이 미처 그 중요하다고 인식하지 못
한 학문분야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런
현실을 간과한 것은 정말 어리석었습니다. 이후 영국의 대학은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했구요."
#사이언스 팍(8') -지난 91년부터 옥스포드에 최첨단 과학연구단지가
조성되기 시작했다.
#건물들 PAN(10') -새로운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을 양성하기 위해
현재 이곳에는 47개 기업들이 입주한 실정이다.
#창문으로 보이는(10') -현재 이곳에는 옥스포드대학에서 개발된 기술로 창
업한 12개의 기업이 있고, 그들중 3개의 기업에 대해
서는 옥스포트도 지분을 가지고 있다.
#경영대 신축현장(12') -과학 연구단지 이외도 옥스퍼드는 지금 경영대학원
건물을 새로 짓고 있다.
#총장 INT -"옥스포드의 기술을 바탕으로 성공한 기업들이 많습니다. 옥스
포드는 영국 대학들 중에서 상장기업을 가장 많이 배출한 대학입
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의 그 자산가치는 미국달러로 총 22억 5
천만 달러에 해당한다."
#캠브리지 Z`0(7') -800년전통의 캠브리지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있
다.
#캠퍼스(10') -15세기에 지어진 고색창연한 건물들 안에서는, 지
금 '캠브리지 2002년 발전계획'이 논의되고 있다.
#실내 (20') -자연과학분야에 주도적인 업적을 쌓으면서 아이작
뉴톤과 같은 우수한 과학자를 배출했던 캠브리지. 그
러나 이제 과학도 대학안에 머물수만은 없는 시대가
되었다. 기업과 손을 잡아야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
이다.
#캠브리지 총장 INT -"내가 케임브리지에서 처음 연구를 시작할 때만 해도 전자사업
은 이주 영세한 규모로도 시작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그건 불가능합니다. 통합회로 생산공장을 세우는데 50억
달러가 듭니다. 대학이 그런 공장을 세우는 일은 불가능할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기술적인 연구는 가능하죠. 그래서 그러한 기술
을 실용화시키기 위해서는 인텔, IBM과 같이 기타 제반 여건을
갖춘 기업들과 파트너로서 일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은 변해야
합니다. 792년의 역사를 가진 케임브리지 역시 마찬가지죠"
#사이언스 팍(8') -30년전 조성된 최첨단 산업단지. 캠브리지는 이곳
에 마이크로 소프트, IBM등 세계 유수 기업들을 유
치하고 있다.
#트레킹(18') -기업활동과 과학기술을 연계시켜 대학발전을 모색
하겠다는 캠브리지의 구상은 이제 조금씩 현실로 나
타나고 있다. 2차 대전이후 버려졌던 이 땅에는 현재
67개 기업과 약 4천명의 인원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건물외경(5') -그리고 이곳에는 또하나의 변화가 일고있다.
#제우스 사무실(15') -산업단지와 연계해 미국에서처럼 학생들의 창업이
늘고있다는 것이다. 1년전 창업한 인터넷 관련기업
제우스. 지금 이곳의 캠브리지 맨들은 새로운 의욕에
가득차 있다.
#직원들 INT -(듣고)
#웹싸이트(10') -이 회사의 웹싸이트에는 캠브리지 총장의 사진과
그의 격려사가 실려있다. 캠브리지의 전폭적인 지원
을 보여주는 것이다.
#회의하는(12') -이제 막 새로운 출발점에 선 이들의 최대목표는 세
계 정보통신업계를 이끌고 있는 미국의 리더들을 따
라잡는 일이다.
#회의 현장음 -"여기가 넷스케이프, 여기 이 큰 산이 마이크로 소프트....우리가
공격할 곳은 여기, 여기. 또 이곳을 돌아 치고...그래서 넷스케이
프를 몰아낸 다음에 여기 마이크로 소프트 정상을 차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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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턴 부감(3') -그렇다면 현재의 정보통신분야의 리더들을 배출한
미국의 대학은 지금 어떤 변화를 시도하고 있을까.
#TTP 수업 (24') -최근 MIT는 TPP라 불리는 기술정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수한 기술개발도 중요하지만 그것
과 관련한 정치 사회적 분야의 소양을 키워주기 위
한 것이다. 공대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정치 사
회 경제 등 폭넓은 사회과학 분야를 공부한다.
#학생 INT "과거의 수업경험과 비교해 이곳 TPP 는 기술과 그것을 운용하
는 방식에 대해 통합적인 교육을 하는 것 같아요. 공학도나 과
학 전공자들에게 공학분야뿐 아니라 그것을 운영하는 수단들
(policy)을 함께 가르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분야에 관련된 사
회적인 이슈나 경영학적인 이슈에 대한 이해가 넓어집니다. 공학
도 더욱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고 종합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습
니다. "
#MIT 총장연설문(6') -(*C`G 나오기 전에)
-기술 정책 프로그램은 현재 MIT의 교육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초적인 예이다.
#수업시간(18') -점점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시대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특
정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함께 사회전반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이 MIT의 관점이다.
#학생들 INT -(듣고)
#수업시간(10') -공학의 바탕에 사회과학의 지식을 더함으로써 과거
의 문제들을 극복하려는 것이 이 강좌의 목적이다.
#교수 INT -"현재 대부분의 국가들은 기술과 정책 모두를 겸비한 인재를 보
유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정책을 이해하지 못하는 공학자, 혹은
공학을 이해하지 못하는 정치가들이 많습니다. 통합적인 시각이
없어서 일어난 부조화입니다. 그러므로 양쪽 분야에 대한 충분한
이해능력이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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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강 PAN(12') -(*PAN 잠시 보다가)
보스턴의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찰스강. 이 강의 평화
로운 풍경을 사이에 두고, MIT와 하버드라는 두 명
문대학이 마주하고 있다.
#하버드의대 외경(10') -70년대초 MIT에서도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했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다리 하나를 사이에 두고 미국
최고의 의과대학이 존재하고 있었다.
#로비의 학생들(16') -결국 MIT는 하버드와의 결합을 선택했다.
-(*잠시)
-정상의 두 대학이 결합한다면 더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판단에서였다.
#HST 현판 -그렇게 해서 나오게 된 것이 HST. 하버드의 의학
과 MIT의 공학이 만나서 생겨난 새로운 개념의 의
과연구과정이다.
#해부학 시간(40') -결국 하버드와 MIT의 결합이자, 의학과 공학의
통합이라고 할 수 있는 HST. 여기에는 자연과학 전
공자들도 참가하고 있다.
(*옆 탁자에 왔을때)
-HST의 해부학 시간은 여느 의과대학의 해부학 시
가과는 다르다.
-일반적인 의대의 해부학 수업이 질병의 치료에 목
적을 둔다면, HST의 해부학 수업은 공학적, 과학적
접근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밝히는데 그 초점이 맞
춰진다.
-기계의 매카니즘을 파악하고 있는 공대생의 관점
과, 인체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 의대생의 관점이
합쳐져 최고의 치료법에 접근하는 것이다.
#교수 INT " HST는 의학과 과학의 가장 유용한 부분만을 결집시킨 그런 과
정입니다. 환자의 질병과 그 치료는 물론 기존의 관련 기술, 더
나아가 새로운 기술이 가능하도록 교육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버스에 오르는(8') -하버드에서 해부학 실습등 전통적인 의과대학 수업
이 끝나면 학생들은 버스에 오른다.
#다리 달리는(12') -또다른 수업을 듣기위해 다리건너 MIT로 가는 것
이다.
#MIT 외경(6') -각종 의료기계들을 비롯해 최첨단 장비와 계측능력
을 갖추고 있는 MIT.
#분자생물학(30') -따라서 자기공명, X선, 단층사진등 관련 장비가 필
요한 수업들은 주로 MIT에서 이뤄진다.
-반면 해부학, 병리학, 생리학등 전통적인 의과수업
들은 하버드가 담당함으로써, 최고명문들 사이의 가
장 효율적인 결합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교수 INT -"HST는 하버드 의대의 기초의학과 MIT의 탄탄한 연구력, 공
학적 토대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면, 차세대에 무
릎을 대신할 생체조직을 만든다면, 우선 기초의학적 이해가 요
구되며 또한 정형의학상의 이유로 MIT의 기계공학적 지식이 반
드시 필요합니다. 더 정교한 장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공학
은 꼭 필요한 것입니다".
#선후배간의 대화(16') -의학과 공학이라는 상이한 분야의 학문을 동시에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HST 과정 학생들의 공부량
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HST는 학위가 목적이 아니
므로 연구과정도 매우 자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하 현장음) 듣고
#연구하는 학생들(30') -다른 의과대학에 비해 HST 과정이 갖는 차별성은
연구에 큰 비중을 둔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하나의 주제에 관해 문제를 발견하고 그
것을 해결할 수 있을 때까지 짧게는 4개월에서 1년
이상의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공학이나 자연과학 분야의 배경지식과
병리학 같은 학문과의 교류가 가능한 것이 HST만의
커다란 장점이다.
#학생 INT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
면 가능한한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의학을 공
부하더라도 공학이나 정책 등등을 배우면 좋을 것 같아요. 여러
가지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면 자신의 분야에서도 큰 변화를 일
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교수 INT -"HST"는 단지 의학적인 지식을 머릿속에 외워 환자를 치료하
는 수동적인 의사를 길러내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학적 문
제에 공학을 접목시켜 적극적으로 치료법을 찾아내는 그런 의사
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창조적인 사고를 할 수 있
는 의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해부학 수업(16') -이제 학문에 독자적인 경계는 점차 희미해 지고 있
다.
-새로운 인재의 양성, 그리고 더 큰 학문적 성과를
위해 지금 세계의 대학들은 서로 다른 학문간의 '결
합과 접목'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교수 INT -21세기는 그동안 전통적으로 단절되어온 여러 분야간의 통합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아직 각각의 분야에서 학술적인 이해가 성
숙한 것은 아니지만, 각각의 분야가 결합하는 그런 움직임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화학과 생물학, 공학과 생물학의 접목
같은 것 말입니다. 21세기에는 그와 같은 진보가 이루어직 것입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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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캠퍼스(10') -일찌기 하버드에서는 종합적 사고력과 창조성을 지
닌 인물을 키워내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왔다.
#실내 T`D(12') -코어 커리큘럼을 통해 한가지 전공만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전공외의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도록 의
무화시킨 것이었다.
#코아C`G -하버드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모두 32학점을 이수해
야 한다. 그중 절반인 16학점은 전공과목으로 채워야
하고, 나머지 절반인 16학점은 선택과목과 코어 과목
을 들어야 한다.
-코아과목은 11개의 다양한 학문들로 구성돼 있다.
예를들어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경우 전공
과 관련이 없는 예술,문학,역사등 8개분야의 과목을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것이다.
#동양사 수업시간(25') -폭넓은 교양수업의 토대위에 밀도 높은 전공 수업
을 받도록한 코아 커리큘럼.
-이러한 교과과정은 세계명문 하버드의 자부심으로
꼽힌다.
-폭넓고 다양한 교육은 하버드 학생들이 사회에 나
가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수잔 루이스 INT -하버드 출신 학생들을 고용하는 사람들은 교양과목을 가치있다
고 생각합니다. 은행 투자가나 컨설턴트에 지원을 하는 학생들
중 대다수가 그 분야를 전공하지 않았습니다. 수학, 경제학, 통계
학 과목을 이수했을 뿐, 역사나 문학을 전공한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인들은 교양과목을 통해 얻은 이 훈련 과정을 가치있다고 생
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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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외경(7') -MIT 경영대학원의 야간수업.
#조별공부(28') -최근 학생들의 창업붐이 일면서, 이 학교에서는 앙
뜨레프레너쉽 즉, 기업가 정신이라는 강의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수업을 듣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공대, 경영대
출신 등 서로다른 전공자들끼리 하나의 팀을 이룬다.
-이러한 현상은 서로 다른 학문간의 결합을 이룰뿐
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들이 자연스럽게 인재네트
워크를 이루게 된다.
#간식들고오는(12') -저녁 6시 30분에 시작되는 야간강의를 위해, 강의
실 로비에는 간단한 식사가 마련된다.
#접시들고 강의실로(26') -이렇게 저녁을 해결하면서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모
여들 정도로 인기가 높다. 앙뜨레프레너쉽 강의에는
보스턴 일대의 기업가들이 참여한다.
-음식을 먹으며 수업을 진행하는 이 강의실의 풍경
은, 자유와 실용을 중시하는 미국 교육문화의 한 단
면을 보여준다.
#교수님 말씀 -(현장음)
#여학생으로 Z`I(16') -하이테크 분야 최고 경영자들도 초대되는 이 수업
에는, 창업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야의 학생과 일반
인들이 참여할 수 있다.
-결국 강의실은 현장의 '경험'과 대학의 다양한 '이
론'들이 상호보완되는 자리인 것이다.
#교수님 수업(26')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공대생, 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자 하는 경영대생. 그들이 한
팀을 이뤄 참가하는 이 수업에서는 창업에 필요한
여러가지 지식이 제공된다.
#교수님 INT -내 강의를 듣는 학생들 중에는 팀을 이루어 종종 새로 창
업한 기업을 돕기도 합니다. 그런 팀들은 대개 2명의 경영
학도와 1명의 공학도로 구성되어 있죠.
#수업시간(16') -상품개발 자체에 대한 이론뿐 아니라, 아이디어를
명확히하고, 유능한 인재를 영입해야 하는 학생들로
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이 시간
이 매우 좋은 기회가 된다.
#MIT 교수 INT - MIT에는 세계수준의 기술과 엔지니어, 전자공학자, 소프
트웨어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을 통해 뛰어난 제품이
만들어지죠. 또한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 데서 그치지 않습
니다. 그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자본을 끌어들이고 , 시장
점유를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런 기술을 가르치는 곳이
바로 슬론 경영대학원입니다. 그곳 출신의 경영학 전공자들
이 공학전공자들과 파트너로서 호흡을 맞춥니다. 그리고 이
호흡은 아주 성공적입니다 .
#50K 사무실(12') -앙뜨레 프레너쉽을 통해 얻게된 지식과 경험들을
발표하는 장의 하나가 '50K'라고 하는 사업계획 경연
대회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창업기회
를 주자는 것이다.
#회의하는 사람들(22') -'50K'는 5만불의 상금을 내걸고 학생들 스스로가
자치적으로 운영하는 사업계획 경진대회다. 좋은 아
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창업기회를 주자는 것이
다.
-50K 조직운영위가 자리하고 있는 이 사무실에는
참가 신청을 문의하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
#포스터 PAN(12')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관리하는 50K의 운영자금은
벤처사업가나 50K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로
부터 지원을 받는다.
#마이클 사무실 소개 -연례보고서인데요. 50k의 목적과 신념등이 적혀있구요,
이 대회에 관련된 사람들의 글과 스폰서들, 결선에 오른 팀
들의 리스트입니다.
50K 대회의 목적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기업을 양성하
는 것으로 50K를 통해 성공한 기업들은 다시 우리에게 많은
후원금과 돌려주고 있습니다. 아주 값진 일이죠"
#건물외경(2') -(보고)
#사무실 달링(12') -지난 해 50K 대회를 통해 창업한 '페어 네트 워크'.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일하는 사람들(12') -석달전 창업한 이 회사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던 50K에 대해서 상당한 의미
를 부여한다.
#조르지오 INT -대회가 우리 사업의 원동력이 되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사
업을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해
서 회사를 차리게 되었죠. 50K의 도움이 큽니다.
#옆 사무실로 달링(10') -이들에게 창업 자본을 지원해 주었던 한 벤처 자본
가의 사무실.
#회의하는 사람들(22')
-8초에서 마이클 -수상자들의 창업자금을 조달하고 MIT를 중심으로
한 인재와 아이디어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50K
조직위원들은 이 지역 벤처 자본가들과 긴밀한 관계
를 형성하고 있다.
#MIT여교수로 Z`I(11') -이 회사의 고문인 MIT 전자공학과 교수 페티. 그
녀는 최근 창업을 통해 상당한 수익을 올렸다.
#스탄 INT -50k 대회의 상금이 많아 보이긴 하지만 사실 창업을 해서
성공을 하면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곳
의 자문을 맡고 있는 패티는 2년전 두 학생을 도와 창업을
했는데, 그 회사가 현재는 10억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집니
다. 경쟁이 아주 치열하고 우리는 50K이상의 것을 기대합니
다.
#50K 시상식(1부 27초) -지난 2월에 열렸던 99년도 50K 최종결선.
-이 대회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5만불이라는 상금,
그 이상의 것을 기대한다.
-50K 우승과 동시에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상품화 할
수 있는 창업의 기회. 그것에 더 큰 기대를 거는 것
이다.
-50K는 학생들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라고
북돋아 준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거나 창업
지식이 있는 학생들을 기업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서로 다른 학문의 통합교육과 인적 교류를 통해 얻
어진 성과가 50K를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다.
-(*우승자 발표하는 현장음)듣고
-올해의 우승팀은 MIT 생물학과 건다우씨가 이끄는
'몰리큘러웨어'팀. 생물학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이들에게 주어진 오늘의 기쁨은,
-이들의 아이디어를 상품화 시키고.
자기를 실현시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건다우 INT -우리는 운이 좋게도.MIT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었
습니다. 우리의 아이디어를 사회, 생물학 연구와 같은 산업
환경 전체를 변화시킬 수있게 상용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고 생각해요
#초청교수 (10') -50Kr가 강조하는 것은 기업가의 능력뿐만 아니라,
진정한 기업가의 정신이다.
-앙트레프레너십이 뭐냐는 질문을 종종 받는데요. 그때마다
단지 돈버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대신,
타인을 위해 가치를 창조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기업이
라는 것은 상대와 경쟁해 그를 죽이고 대신 그 시장을 차지
하라는 의미가 절대 아닙니다. 진정한 기업인은 다른 사람
들이 아직 누리지 못한 혜택을 창조합니다. 진정한 기업가
정신이란 끊임없이 자신의 가치를 계발하여 그것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물 야경(4') -지난 10월 27일. 저녁 늦은 시간.
#사람들 모여드는(10') -내년 2월에 열릴 50K를 겨냥해 팀을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파트너를 찾기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스티커 붙이는(20') -금년 2월에는 무려 150 팀이 참가해 작년의 두배를
기록했다.
-오늘은 특별히 하버드 의대와 MIT 공대가 결합한
HST 출신들이 팀을 구성하기 위해 모이는 날이다.
#음식먹는(25') -음식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며 이들은 자신들의
적당한 파트너를 모색한다.
-이름표 옆에 빨간 스티커를 붙인 사람은 이미 팀을
구성한 사람, 그리고 파란 스티커를 붙인 사람은 파
트너를 찾는 사람이다.
#학생의사 INT -(듣고)
#행사시작(30') -이 자리에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전문가, 교수, 기
업인들도 참여한다.
-새로운 아이디어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능력있
는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서이다.
-결국 이 자리는 새로운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성하
기 위한 만남의 장인 것이다.
#전문가들 INT -(듣고)
#건다오 연설(12') -초청연사로 나온 올해의 우승팀 리더 건다오씨. 그
는 50k를 중심으로 형성된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창
의력이 실현되고, 젊은이들이 세상의 중심이 될 수있
다고 말한다.
-(현장음)우리는 여기서 놀라운 일(50k)을 시작했다.사업이
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여기서 많은
것을 배웠다.새로운 과학은 지금껏 생물학이 이룬것에 대한 혁
명을 가져올 것이다
#건다오 INT - 과거에는 우리가 어렸기 떄문에 사회를 변화시킬 수 없었
죠. 그러나 이제는 컴퓨터 공학이나 인터넷을 통해 우리 신세
대가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론 정보를
빨리 수용하는 젊은 세대들이 사회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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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필로그> -21세기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지배하는
지식기반 산업사회.
-정보의 양은 더욱 폭증할 것이고,
그 흐름도 더 더욱 빨라질 것이다.
-이제 학생들은 대학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보다
더 많은 정보들을 인터넷을 통해 더욱 쉽고 빠르게
얻을 수있게 될 것이다.
-과거의 교육방법은 효과적이지 않다. 더욱 더 큰
개인의 능력이 요구된다. 그 변화앞에서 세계의 대학
들은 결합과 통합의 교육방법들을 시도하고 있다. 그
목표는 지식과 창조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