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D(Electro-Motive Diesels, Inc.)는 미국 최대의 기관차 생산업체이다. GE(제네럴 일렉트릭)가 약간의 차이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둘은 북미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 대량의 기관차를 생산공급하고 있다.
EMD는 공격적인 경영과 신뢰성 높은 고성능 디젤기관차 생산으로 증기기관차시대의 막을 내리게 한 장본인이다. 1922년 해밀턴과 터너라는 사람이 클리블랜드에서 Electro-Motive Engineering이라는 가솔린 구동 철도차량 제작회시를 설립했다. 1930년에 Electro-Motive Corporation(명칭변경)은 윈턴엔진을 사들이면서 디젤기관차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FT라는 화물용 디젤기관차를 생산해 열차회사에 시범납품했다. 서부지역 철도회사들은 사막지역에서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는데 골머리를 앓고 있었으므로 FT는 그 해답이 될 수 있었다.
1940년에 EMC기관차 생산량은 600량에 달했고 1941년 제네럴 모터스(GM)에 합병되면서 Electro-Motive Division으로 재탄생했다. 2차대전이 발발하면서 EMD는 선박용 디젤엔진을 생산했지만 1943년부터는 전시물자수송을 위한 디젤기관차 생산을 시작했다. 미국정부는 생산 단순화를 위해 EMD에 본선용 디젤기관차 독점생산권을 주고 경쟁사인 American Locomotive Company (Alco), Baldwin Locomotive Works에는 디젤기관차 생산은 금지하고 입환용디젤과 증기기관차만 생산 가능토록 했는데 이 결정은 EMD가 디젤기관차생산에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
전쟁이 끝나면서 EMD의 디젤기관차 생산은 본궤도에 올라 여객용 F시리즈와 E시리즈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40년 말 미국 철도회사의 디젤화에 맞춰 증기기관차회사들인 Alco, Lima, Baldwin 등과 새로운 Fairbanks-Morse 등이 디젤기관차를 공급하기 시작했지만 시제품 평가결과로는 몇 년 앞선 개발과 생산 경험을 가진 EMD제품의 압도적 승리로 나타났다. 처음에 공급된 디젤은 F3, F7, E7, E8 등 여객용이었다.

F7
1949년에 혁신적인 화물형디젤 GP7이 나타난다. 디젤입환기관차를 확대한 형식으로 엔진과 발전기 등 주요기관은 잘 보호되있고 쉽게 제거와 장착이 가능했다. 후드(운전석 앞 차체부분)는 기관차 폭보다 좁아서 앞 뒤로 양호한 시야 확보가 가능했고 유지보수도 용이했다. 그전까지 여객기관차가 표면을 이용해 차체강도를 유지한데 반해 이 형식은 튼튼한 프레임을 이용했다.
1960년 이후 생산된 미국디젤기관차 대부분이 이 후드형식이 됐다.

GP7
리마, 볼드윈이 차례로 도산한데 이어 혁신적 페어뱅크스-모스도 디젤기관차 생산을 포기했다. 한편 알코에 부품을 공급하던 GE는 1950년대말에 터빈전기방식기관차를 생산하면서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1960년대에 미국의 디젤화는 완료되고 EMD는 확고한 승자로 자리잡았다. 새로운 성공작은 SD40(3,000마력)과 SD45(3,600마력)였다. 1969년에는 알코가 기관차생산을 포기하면서 시장은 EMD와 GE로 좁혀진다. 1969년 EMD는 유니언패시픽을 위해 엔진두개를 붙인 6,600마력 짜리 DDA40X를 생산한다.
1972년에는 대쉬2라 불리는 컴퓨터시스템이 도입된다. 3,945량이 생산된 SD40-2는 기관차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형식으로 지금도 1선에서 활약중이다. 1980년대에 컴퓨터제어시스템은 더욱 진보돼서 바퀴 미끄럼 방지장치 등에 도입됐다. 1990년 초에는 신뢰성과 견인력을 향상시킨 AC형 트랜스미션과 바퀴마모방지억제형 차축을 개발했다. 1999년 유니언패시픽은 역사상 최인 SD70M 1천량을 주문한다. 현재는 신뢰성과 연료효율을 향상시킨 SD70ACe와 SD70M-2를 공급하고 있다.

SD40-2
2005년 1월 경영난에 시달리던 GM은 EMD를 Greenbriar Equity Group LLC 와 Berkshire Partners LLC에 매각한다. 회사명은 Electro-Motive Diesel, Inc로 변경되지만 EMD브랜드는 그대로 사용한다고 한다.
첫댓글 잘 봤습니다... SD45도 성공작으로 꼽히는군요... SD45는 내부에 무슨 부품이 말썽을 일으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UP에선 SD45를 그다지 많이 운용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더군요...
기술적으로론 우수한 성공작이지만 유지비가 많이들어서 상업적으론 실패작에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