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다오 도우미 회원님 제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중국 생활이 결코 쉽지 않음을 느끼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월드컵 응원전을 통하여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중국인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중국 항공사의 티켓 덤핑 판매를 보면서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요?
승객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중국 항공사의 덤핑 판매는 쌍수를 들고 반가워 할 일입니다.
시각을 달리하여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는 결코 반가워 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최근 청도에 진출한 기업의 실태를 보면 청도시 정부의 각종 규제로 인하여 한국기업의 어려움은 날로 더해 갈 뿐만아니라 수 많은 기업들이 철수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중국 항공사의 덤핑 판매를 보면서 이제는 중국 정부가 한국 국적기에 대한 사냥이 시작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지구촌은 치열한 적자 생존의 경쟁하에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혈안이 되어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이번 중국 항공사의 덤핑 판매는 한국 국적기에 대한 무차별적 공격을 통한 한국 국적기의 고사(퇴출)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닌지 하는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가 없습니다
물론 중국 항공사의 덤핑 판매와 관련하여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가 있음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청도만을 국한하여 생각해 보면 한국 항공사는 각종행사에 대한 찬조와 문화 행사의 주최자로서 한국인의 자긍심 부여에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은 교민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코미디 프로에 "남자가 남자 다워야 남자"라는 멘트가 있습니다.
이 말을 달리 생각해보면 "한국인이 한국인 다워야 한국인"이라는 것과 일맥 상통한다고 생각합니다.
칭다오 도우미 카페 회원님들!
알량한 애국심에 호소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의 사태는 한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한중간의 총성없는 전쟁이라 생각됩니다.
한국인으로서 자긍심을 다시 한 번 중국인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여겨집니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말이 새삼스럽게 상기되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런지요?
아래 글은 한국 항공사의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이해하시는데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한/중 양국간 영공 개방(open sky) 시행
1.
2006 년 4 월 위해 에서 개최된 한중 양국간 항공 협상에서 두 정부는 순차적으로
양국간 항공 시장을 완전 자유화 해 나가기로 협의.
2.
이러한 협의에 근거하여 1 차적으로 산동성 및 해남성을 우선 개방지로 선정
영공 개방을 실시.
3.
결과 한국과 중국간 항공 시장에서의 전면적인 경쟁이 촉발 되었으며, 이러한 경쟁에서
시장 장악력 확대를 통한 노선 경쟁에서의 우위를 점하고자 중국 항공사들의 증편 및 가격dumping 공세는 시장 상황을 고려치 않음은 물론 상도의를 넘어 한국 국적의 취항 항공사
고사 작전에 돌입한 상태.
4.
현재 중국 항공사들의 경우는 한국대비 절대적 우위에 있는 비용 구조를 바탕으로 가격dumping 을 시작 하였으며, 이는 비단 항공 권 가격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 시장에서의 중국 제품이 추구 하고 있는 저비용 구조를 앞세운 무차별 적인 가격 dumping 및 이를 통한 선발 업체들의 경영난, 나아가 시장에서의 퇴출 유도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점과 상통하는 상황.
5.
중국항공사들의 저 비용 구조는 감가 상각이 다 끝난 오래된 항공기의 운용을 통한
낮은 재무비용과, 저 임금 및 국내선 항공권의 고액 판매를 통한 투입 된 항공기의
비용 선 환수 후 국제선 투입 및 사고 발생시 부적절한 배상 등을 통한 저렴한
직/간접 서비스 비용 등에 기인.
6.
현재 한국의 민간 항공기 보유 대수는 OZ 60 대, KE 100 (화물기 포함)
총 160여대이나 중국의 경우 CA 260여대 MU 180 여대, CZ(남방항공) 350 여대,
산동항공 40 여대등 지역별로 분포된 항공사들의 총 보유 항공기 대수는 1,200 대를
넘는 상황.
7.
이번 MU 로부터 비롯된 청도/인천 노선의 가격 DUMPING 및 무차별 증편은
우리 정부는 물론 국적 항공사들이 믿어 의심치 않았던 상도의를 완전히 무시한 처사이며
향후 시장 독점을 위한 출혈 경영 이상의 해석을 할 수가 없는 상태.
8.
MU 의 과거 주간 4 편에서 주간 30 편의로의 증편, 이에 대응한다는 명분하에 CA 의
주간 1 1편 증편으로 기존 KE 14, OZ 7 편 하여 8 월 25 일 이후 청도/인천 노선은
주간 총 79 편이 되며, 부산 대구를 합할 시에 주간 총 87 편 이며 이는 하루 12.4 편의
항공기가 청도를 출발 한국내 3 개 도시를 운항.
9.
이는 전 세계 어느 단일 항공 노선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운항 편수이며 이러한 증편은
시장 수요를 감안한 증편 이라기 보다는 개인 기업인 국적 항공사들의 노선 수지 압박을
통한 시장 퇴출을 겨냥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는 비 이성적인 증편.
10.
그간 국적 항공사들은 때로는 경쟁하며, 때로는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한 선의의 경쟁을
지속 하여 왔으며, 이러한 선의의 경쟁은 여행 하시는 교민과 국민 여러분의 권익 증진이
이바지 해 온 것 역시 간과 할 수 없는 사실.
11.
이러한 국적사들의 노선 수지가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심각한 경영 압박에 직면할
경우 개인 기업인 국적사의 경우 극단의 생존 방안을 강구 할 수 밖에 없는 상황.
12.
국적사들의 뼈를 깍는 자구책 강구 노력과 더불어 교민 사회의 국적기 사랑 운동.
첫댓글 전적으로 동감 입니다.현 시점 에서는 다소 비싸다고 느껴 지지만 중국 사람들 무데뽀 대쉬 에는 몬 당합니다. 우리끼리 라도 단합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에 하나 사고났을때 참혹함을 를 대비 하려면 필수입니다.우리는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