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신 맞느라 조선, 등골이 휘다2023년 1월 서울학교는 <한양의 사신맞이 현장>
서울학교(교장 최연. 서울인문지리역사전문가) 제87강, 2023년 1월의 답사는 중국을 ‘큰 나라’로 모신 조선이 중국 사신을 극진히 맞이하며 치러진 의식과 베푼 접대의 내용, 그리고 그 역사적인 장소를 찾아갑니다. 비록 역사적 장소의 대부분이 소멸되어 표지석과 기록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작은 나라’ 조선의 사신맞이 실상을 살펴보며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코로나19 방역조치에 따라 안전하고 명랑한 답사가 되도록 출발 준비 중입니다.
*참가회원님은 자신과 동행자의 건강을 위해 최종 백신접종을 완료하시고, 항상 실내 마스크 착용, 손소독, 거리두기를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발열·근육통·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참가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회(慶會)는 '경사스런 연회'란 뜻. 경회루는 태종대에 명나라 사신을 접대하기 위하여 지었는데 차츰 중국 사신 접대는 물론 왕실 잔치, 군신 간의 회합 등의 장소로도 사용되었다.Ⓒ문화재청
서울학교 제87강(제5기 제9강)은 2023년 1월 8일(일요일) 열립니다. 이날 아침 8시 50분까지 서울지하철 3호선 홍제역 2번출구 지하 역구내에 모입니다. 여유있게 출발하여 모이는 시각을 꼭 지켜주세요^^.
이날 답사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홍제원-사신당-무악재-모화관-영은문-서지-경기감영-돈의문-태평관-남별궁-광화문월대-광화문-근정전-경회루
*상기 일정은 현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답사 도중 함께 점심식사 겸 뒤풀이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