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新전략] '섬유의류' .. 초극세사등 고부가제품 주력
섬유의류업계는 올해 1백63억달러어치를 수출하고 62억달러어치를 수입,1백1억원의 무역수지 흑자를 거둘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보다 수출은 3.6%,수입은 8.9% 늘어난 규모다.
섬유의류업계는 특히 무역수지 흑자 규모로는 반도체 철강 등을 압도하며 자동차에 이어 2위 자리를 고수한다는 방침이다.
섬유의류업계는 올해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들의 기술수준 향상,선진국 경기 둔화,이탈리아 일본 등 고급의류의 국내 시장 잠식,환율하락과 유가상승 가능성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고부가제품 등 경쟁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제품의 수출에 주력할방침이다.
<>원면.원사.직물류=효성은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타이어코드와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판덱스 등 주력제품을 중심으로 북미 등 선진국 수출을 늘리고 유럽 일본지역에 대한 시장개척에도 나서기로 했다.
효성은 특히 4월 중국 저장성 자싱시의 스판덱스 공장을 증설하는 등 현지생산도 늘릴 방침이다.
코오롱은 로젤 샤무드 등 차별화 제품의 수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전통화학섬유보다는 화섬기술을 기본으로 한 사업다각화 부문들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타이어코드,자동차 에어백,부직포 등과 식품용 포장재를 비롯한 필름류의수출에 주력키로 했다.
또 미국의존 일변도에서 벗어나 유럽 등으로 시장을 넓힐 계획이다.
휴비스는 일부 범용제품은 남미 또는 동구로 생산기지 이전을 추진하고 해외시장 여건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소품종 소량생산체제를 구축,수출환경 변화에 대응키로 했다.
단섬유의 경우 LMF,콘쥬 등 차별화 제품의 수출을 늘리기로 했다.
장섬유는 해외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북미와 유럽의 고급 브랜드와 마케팅기법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새한은 고부가가치 신상품 비율이 전체의 23%를 차지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차별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머리카락 굵기의 1천분의1 수준인 해도형 초극세사 "쎄실"과 폴리에스터 난연사 "에스프론" 등을 중심으로 차별화 제품 수출을 늘릴 예정이다.
원면의 경우 동구 중남미 등 신흥 성장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며 직물부문은 "폴리에스터 레이온 혼방 스트레치 직물" 등 차별화제품을 중심으로 올해 3천5백만달러의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의류제품=제일모직은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인터넷에서 재고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비축판매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고객별 밀착상품 기획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캐주얼 브랜드인 "후부(FUBU)"와 미국시장에서 호평받은 골프웨어 "아스트라"를 지난해 중국에 진출시킨데 이어 올해 본격적인 판매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또 중국진출에 성공한 신사복 "갤럭시",스포츠의류 "라피도"의 유통망도 크게 확충키로 했다.
신원은 올해 바이어 다변화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특히 과테말라(니트),인도네시아(스웨터),중국 칭다오(핸드백 가죽자켓) 공장에이어 베트남에 니트공장 증설에 나서는 등 해외생산도 확충키로 했다.
또 "DKNY" "바나나 리퍼블릭" 등 세계적인 고급브랜드 바이어들을 적극 유치해중국 등 후발국의 추격을 따돌릴 방침이다.
이랜드는 "스코필드"등 2개 브랜드를 중국의 1백개 백화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또 미국시장에서 어린이용 의류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이랜드 키즈" 브랜드를지난해 7백만달러 매출에 이어 올해 1천만달러,2005년까지 2천만달러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밖에 "이랜드" 브랜드의 캐쥬얼 의류는 미국시장에서 올해 3백만달러,2005년까지 3천만달러를 판매할 계획이다.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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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新전략] '섬유의류' .. 초극세사등 고부가제품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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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1.13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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