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о³°´″´·.
[재 료]
돼지등뼈2kg, 배추김치2포기, 김칫국물1컵, 고추가루2큰술, 홍고추2개, 대파1뿌리, 소금
[돼지등뼈 고을때]
대파잎3개, 생강3쪽, 소주1/2컵
[만드는 방법]
돼지등뼈는 주로 감자탕에 많이 이용되지만, 겨울에 알맞게 익은김치나 혹은 신김치로 만드는 김치찌개에 넣어서 푹고으면 아주 일품입니다.
1. 돼지등뼈는 찬물에 3시간동안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잡내나 누린내 제거에 큰도움이 됩니다.
2. 등뼈가 잠길만큼의 물을 부어 10분간 끓인후 건져내어 뜨거운물을 부어 다시한번 헹구어서 물기를 빼줍니다.
3. 손질한 등뼈에, 찬물을 등뼈의 2배이상의 분량이 되도록 붓고 대파잎, 생강, 소주를 넣고 끓이다가 불을 줄여 1시간가량 푹 고아줍니다.
4. 1시간이 지난후 보니 등뼈는 적당히 물러있어요. 등뼈가 분리될 정도로 푹무르지는 않았지만 알맞게 익어있는 상태죠. 김치를 넣어 더끓여줘야 하므로 너무 푹무르기 전에 김치를 넣어야 됩니다.
5. 대파잎과 생강은 건져내고 김치를 넣을 준비를 합니다.
6. 배추김치는 알맞게 익은것이 맛이 좋은데, 기호에 따라 신김치를 좋아하시면 넣으시면 되겠죠. 배추김치는 속을 대충 털어낸후, 자르지않고 포기가 너무 클경우 세로로 반잘라 넣으세요. 배추뿌리부분도 자르지 않고 통째로 넣는겁니다.
7. 배추김치2포기와 김칫국물1컵을 넣어주었어요. 여기서 배추김치 1포기는 배추한통의 1/4이랍니다.
8. 30여분간 뚜껑덮고 푹끓이고 나니 김치가 부드럽게 물러있네요.고추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김치의 간이 집집마다 다르니 김칫국물과 소금으로 적당히 조절해서 간맞추세요.
9. 어슷썬 대파와 홍고추를 넣어 한소끔 더끓이면 완성됩니다
첫댓글 밥이 너무 되다...^^;;;
ㅎㅎ 꼬들밥? ㅎㅎ
이 시간에 누구 약올리는것도 아니고........... 어찌하라고 이러신데요
야식이라도 챙겨서 드세요(뒷감당은 책임못져요 ) ^^
감자를 무척 좋아해요..감자탕 집에 가면 감자는 없고..ㅎㅎ 정말 맛있겠어요! 김치를 이용한 요리는 언제나 힛트죠~^^*
추운날씨에 먹으면 딱일것 같아요 ^^
맛있게 해줘야겠어요 ~
저두 해주세용 ^^
밥도둑이 따로 없겠네요 돼지등뼈김치찌게..
김치맛이 일품 ~~~~
맛있겠네요.
추운날에 해서 드세요 ^^ 따뜻하게 ~~~~
맛 있어 보이는데 나는 지금 생각이 없당....왜냐면 아직 뱃속이 그득해서리^^
호오~~정말 맛 있겠네요..등뼈 대신 돼지 갈비로 해도 맛 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