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 술 담그기 *
산딸기술 몸을 보호하고 정력과 양기를 강하게 한다
이런 재료를 준비하세요
산딸기 1㎏, 설탕 600g, 소주 3ℓ
이렇게 담그세요
산딸기는 싱싱한 것으로 골라 상한 것은 골라내고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소쿠리
에 건져 물기를 뺀다.
술을 담글 병에 산딸기를 넣고 소주에 설탕을 넣어 잘 푼 다음 병에 가만히 붓는
다.
3개월 정도 지나면 딸기가 밑으로 다 가라앉는다. 만일 이때도 떠있는 딸기가 있
다면 술의 농도가 낮은 것이므로 소주를 더 부어 며칠 두었다가 가만히 체에 밭쳐
다른 병에 옮겨 담는다. 찌거기는 버리지 말고 다시 소주를 부어 밀봉한 후 서늘
한 곳에 오래 두면 다른 맛의 산딸기술이 된다.
이렇게 마십니다
설탕을 넣어 달콤하므로 그냥 마셔도 좋다. 모과술이나 머루술과 칵테일 해 마시면 향이 더욱 좋은 술이 된다.
이런 효능이 있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이다. 단백질, 회분, 지방, 당분, 섬유, 비타민 등이 고루 들어 있
어 몸을 보호하고 정력과 양기를 강하게 한다. 또 피부에 윤기가 나게 하며 내장
을 안정시켜 속을 따뜻하게 한다. 간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 하며 머리가 희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특히 남자의 신정, 허갈, 음위 등을 튼튼하게 하고 여자가 먹으면
아름다워진다.
또 다른 술 담그는법
준비물 : 항아리, 복분자열매, 소주, 설탕
비 율 : 복분자 1 kg 당 설탕 200g 소주1.8리터 1.5병(소주는 23~25도 가 좋음)
▶복분자 5 kg 담을때 기준하여
1)항아리에 복분자 5 kg를 넣는다.
2) 항아리에 설탕 1kg 을 넣고 잘 저어준다. (흑설탕 또는 백설탕.. 백설탕 권장)
3) 항아리를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비닐로 밀봉시켜 2~3일간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발효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복분자가 부폐되는것처럼 부글거리거나 흰색 곰팡이가 발생할수도 있으나 유효 미생물입니다.괜찮습니다.
4) 2~3일 후 항아리를 열고 소주25도 1.8 리터 7.5병을 붓는다.
- 취양에 따라 21도 짜리 소주를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순한 소주를 쓰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순한소주를 이용하면 나중에 복분자 알콜도수가 낮아지고 먹기에도 순하답니다. 저는 23도를 쓸 계획입니다.
- 1kg당 소주 2병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1.5병이 가장 좋은 술맛을 낸다고 합니다.
5) 소주를 넣은후에 항아리 입구를 비닐로 밀봉시켜서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6) 3개월간 밀봉시켜 숙성된 복분자를 개봉합니다.
7) 가느다란 채나 망사로 찌꺼기를 걸러냅니다.
8) 3개월후 숙성된 복분자를 바로 먹을수는 있지만 걸러낸 복분자를 다시 그늘에서 6개월정도 숙성시킨후 먹으면 가장 좋은 맛을 낸답니다. 이때 복분자주의 알콜 도수는 사용한 소주의 도수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18~19도 정도가 됩니다.
◈항아리가 없으면 일반용기에 넣으셔도 되지만 항아리가 제일 좋습니다.
- 일반 항아리 보단 재래식 항아리가 좋습니다. 단 재래식 항아리를 사용할경우 양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복분자 5kg에 소주23~25도 7.5병(1.8리터)이 가장 적당 합니다.
@@ 나만의 팁@@
### 복분자를 걸러낼때 찌꺼기가 최대한 없어야 합니다. 찌꺼기가 침전된채 밀봉하여 숙성시키면 자칫 발효가스로 인한 개봉시 폭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복분자를 최초 3개월간 숙성시키는 과정에서 발효가스가 발생합니다. 밀봉을 대충 시키면 상관없지만 꼼꼼하게 밀봉시키면 비닐이 부풀어 오릅니다. 이 가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줘야 좋은 복분자주를 만들수있는데 밀봉한 비닐을 풀어 공기와 접촉시키면 좋지 않습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밀봉한 비닐안으로 가는 호스를 연결시키고 반대편 호스의 끝을 물속에 담궈두면 공기와 접촉없이 발효가스만 제거할수있습니다. 좀 번거롭지만 이렇게 해야 좋은 술을 만들수있습니다.
### 어떤 사람은 몸에 좋은 양질의 술을 만든다고 복분자를 많이 넣는 분이 계십니다.
복분자양이 너무 많으면 술이 제대로 숙성하지 않고 나중에 변질되어 신맛이 나게됩니다.
비율을 지키셔야 합니다.
* 복분자 액기스 만들기 *
1. 복분자1K : 설탕 (600g~1k)
2. 5~7일간 발효시킴 (하루에 한번식 잘 섞어줌)
3. 베보자기에 꼭 짠다
4. 액기스는 냉동보관하고 냉장실에 소량식 덜어넣고 희석해서 드시면 됩니다.
5. 액기스1에 생수3~4배정도로 희석해서 드시면 됩니다.( 우유,요구르트, 아이스크림도 섞어드시면 맛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