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곤륜산(崑崙山)♥
▶곤륜산 : 주소 :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칠포리 산 85-1
▶곤륜산(崑崙山)은 중국 신화에서 도교 최고의 여신인 서왕모(西王母)가 산다는 산으로,영생불사의 물이 흐른다고 알려져 있는 중국의 이름난 산이름이며, 옛 문헌에는이곳 곤륜산(崑崙山)이 고령산(高靈山) 혹은 고영산(高影山)으로 기록되어 있어,곤륜산은 "고령(高靈)에서 날아온 산" 이라는 전설도 전해지고 있다,
▶주차장에서 정상까지는 약 1㎞ 정도, 20분이면 오른다.
▶해발 176.9m의 높지않은 곤륜산(崑崙山) 정상에 오르면 활공장의 이륙을 위해 초록 인조잔디가넓게 펼쳐져 있고, 산마루 위로 동해의 수평선이 펼쳐지고, 바다와 맞닿은 하늘은 너무도 아름답게 보인다.
▶곤륜산은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으로 조성된 후 입소문이 나면서 포항의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다.
▼주차장▼
◔포항 사방기념공원◔
▶네비 :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해안로 1801,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오도리 66번지 일대에 있는 공원이다.
▶사방사업 기술의 변천사와 각종 자료들을 모아놓은 3개의 전시실과 다목적 영상실을 갖춘 사방전시기념관,실제 시공 현장을 모형으로 재현해놓은 야외 사방 시설 및 삼국시대 석실묘와 석곽묘 등을전시해놓은 문화유적 전시 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관람 시간은 오전 9시 30분에서 오후 5시까지이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마을 뒷산은 묵은봉, 해발 126.4m로 낮은 언덕이다. 묵은봉 아래에 우리나라의 근대적 사방사업100년을기념하는 시방기념공원이 있다. '사방'은 산이나 강가, 바닷가 등에서 흙·모래·자갈 따위가비나 바람에 씻겨 무너져 내리는 것을 막는 시설이다.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거치면서 산야는 몹시 황폐해졌다.
▶1970년대 오도리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비행기에서 오도리의 헐벗은 산등성이를 내려다봤다고 한다.
▶그리고 1971년부터 1977년까지 연인원 360만 명이 투입되어 나무를 심기 시작했고총면적 4천500㏊에 각종 수종 2천 400만그루가 조림되었다.
▶오도리는 사방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대표적 지역이다.
▶묵은봉으로 오르는 임도구간은 1.4㎞정도로 산허리를 돌아 오르는 완만한 길이다.
▶생태 탐방로는 0.9㎞ 정도로 돌계단, 나무계단, 흙콘크리트포장길,등 다양하다.
▶특히 억새밭이 있는 바람의 언덕에서 일직선으로 오르는 계단은 아찔하고 어찔한 풍광을 선사한다.
▶뒤돌아보면 바다가 성큼 다가와 있고, 계단이 바다로부터 걸어 나오는 듯하다.
▶쑥쑥 자라고 있는 나무들 사이로 오도리의 멋진 풍경들이 보인다.
▼주차장▼
▼관해루▼
▼묵은봉▼
가져온 글 https://gikimi2036.tistory.com/16886549?category=1067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