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소타(Minnesota) 주에 사는 그래픽 디자이너 팀 나이버그(Tim Nyberg)는 덕테이프가 "최고의 파워 툴"이라고 말했다. 나이버그와 그의 처남 짐 버그(Jim Berg)는 유명한 ‘덕테이프 사나이’들이다. 이들의 책과 달력은 무려 300만부나 팔렸다. 나이버그는 덕테이프가 "진창에 빠진 차를 끌어내기 위해 사용할 정도로 강력하지만 맨손으로도 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극찬 때문에 우리가 최종 목록을 수정한 것은 아니지만 덕테이프라는 20세기의 경이로운 발명품을 찬찬히 살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세계 최대의 덕테이프 제조업체 중 하나인 오하이오(Ohio) 주 에이븐(Avon) 소재 헨켈 접착제(Henkel Consumer Adhesives) 사에 따르면 덕테이프는 질기고 유연하면서 오래가는 테이프에 대한 군의 요구에 따라 1940년대에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 Co.) 계열사인 퍼마셀(Permacell) 소속 과학자들이 발명했다. 처음에는 의료용 테이프에 천으로 안감을 대고 여러 겹으로 접착제를 입힌 다음 폴리에틸린으로 코팅해서 만들었다. 색깔은 국방색이었고 방수성 때문에 ‘덕테이프’(duck tape)라고 불리게 되었다.
2차대전이 끝나고 민간 건설 분야에서 이 테이프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주로 금속 덕트(duct, 송풍관)를 연결하는 데 쓰이다 보니 덕트와 색깔을 맞추기 위해 은색으로 바뀌고 이름도 덕테이프(duct tape)로 정착됐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곧 냉난방용 덕트 말고도 다양한 용도를 찾아냈다. 덕테이프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공구상자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도구가 되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덕테이프 사나이’ 나이버그는 이유는 간단하다고 말했다. 그는 덕테이프가 "무엇이든 금방 땜질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덕테이프만 붙이면 끝"이라고 말했다. 덕테이프의 활용도는 실로 다양하다. 나이버그는 "사용설명서를 볼 필요도 없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고민할 필요도 없다"면서 덕테이프는 정말 간단한 도구라고 말했다. 그는 "망치를 사용하려면 못이 필요하고 드라이버를 사용하려면 나사못이 필요하다. 하지만 덕테이프는 다른 도구 필요 없이 그것 하나만 있으면 되는 유일한 도구"고 말했다.
오늘날 덕테이프는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았다. 헨켈 사는 2005년에 덕(Duck) 브랜드로 지구를 거의 20번 감을 수 있는 분량의 테이프를 팔았다. 이 회사의 덕테이프는 무색, 진홍색, 분홍색, 레몬색 등 19가지 색상과 2가지 무늬가 있다. 이와 유사한 테이프를 판매하는 회사로는 쓰리엠(3M), 에이버리 데니슨(Avery Dennison), 인터테이프(Intertape Polymer Group) 등이 있다.
생명을 구하는 덕테이프
이 제품의 용도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 극적인 순간에 사용되어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경우도 있었다. 가장 유명한 일화 몇 가지를 살펴보자. 달로 향하던 중 기기 고장으로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던 아폴로 13호의 우주 비행사들은 공기정화기 여러 개를 덕테이프로 연결하여 살아서 지구로 귀환했다. 2003년 2월에는 미 연방 국토방위부(U.S.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가 화생방 테러에 대비해 창틈 밀봉용으로 덕테이프와 비닐 커버를 비축하라고 미국 국민들에게 권고했다. 전국의 건자재 상점들이 덕테이프를 사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하지만 이 권고에 대해 한심하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방송 토크쇼 등에서 웃음거리가 되자 당시 국토방위부 장관 톰 릿지(Tom Ridge)는 이를 며칠 만에 철회했다.
그래도 덕테이프는 여전히 다른 용도로 쓰이고 있다. 인터넷의 덕테이프 애호가들은 덕테이프로 가방, 지갑, 옷 등 갖가지 물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앞다투어 올려놓고 있다. 헨켈 사는 6년 전부터 덕테이프로 만든 옷을 입고 참석하는 학교 무도회를 주최하고 있다. 장학금 6천 달러가 걸린 이 대회에는 거의 2천 쌍의 커플들이 참가했다.
덕테이프는 심지어 사마귀 치료에도 쓰인다. 워싱턴(Washington) 주 타코마(Tacoma) 소재 매디건 육군병원(Madigan Army Medical Center)의 의사들은 지난 2002년 환자들에게 매일 작은 덕테이프 조각을 갈아 붙이게 했다. 이 환자들의 사마귀 완치율은 무려 85%로, 덕테이프가 기존의 표준 치료법인 액체질소 냉각법보다 효과적인 요법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의료용 용도는 이것만이 아니다. 덕테이프는 상처를 임시로 감싸기 위한 응급처치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피부에서 떼어낼 때 아프기는 하지만 덕테이프는 적절한 치료도구를 찾을 때까지 상처를 효과적으로 밀봉하는 역할을 한다. 심지어 총상으로 벌어진 흉부를 봉합하기 위해 덕테이프 사용법을 설명하는 응급의료진 지침서도 있다.
덕테이프는 다른 방법으로 당신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다. 2000년 4월 제미니 윙크(Gemini Wink)라는 사람이 플로리다(Florida) 주 탬파(Tampa) 근처 늪지대에서 악어 사진을 찍으려고 하이킹을 하고 있었다. 밤이 되자 그는 길을 잃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악어에게 먹히지 않으려고 나무 위에서 밤을 지낼 생각을 했다. 하지만 잠이 들어서 악어가 득실거리는 늪으로 떨어지지 않을까 두려웠고 덕테이프를 칭칭 감아 자신의 몸을 나무에 붙였다. 그는 무사히 밤을 넘겼고 다음날 아침 경찰에 구조됐다.
물론 이렇게 다양한 용도를 감안할 때 가장 재미있고 아이러니한 사실이 있다. 덕테이프는 정작 덕트를 접합하는 데는 별로라는 것이다.
1998년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의 물리학자 맥스 셔먼(Max Sherman)과 레인 워커(Lain Walker)는 금속판으로 된 덕트의 접합재로 다양한 물질을 시험했다. 접합재로 덕트를 연결한 다음 가열하고 냉각하여 덕트의 노후 상태를 재현한 것이다. 덕테이프로 연결한 덕트 틈새로 공기가 너무 많이 새나가서 냉난방 효율이 떨어지는가 하면 덕테이프가 쪼그라들거나 접착제가 말라서 접합부위가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셔먼은 덕테이프가 "모든 테스트에서 불합격했고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도 빈번했다"면서 "덕테이프를 제외한 다른 접합재들은 모두 합격했다"고 밝혔다.
첫댓글 카약투어 중에 빵구 났을 때 덕테이프만 있으면 어떤 오지에서도 살아 나올 수 잇습니다. 청테이프도 덕테이프의 일종이며 좀더 끈적이는 덕트용이 또 있습니다. 철물점이나 할인점을 아니면 동대문이나 남대문 시장에도 잇으니 잘 찾아보세요.
덕 테이프라..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예비용으로 하나 가지고 다니면 좋겠네요..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