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한국전망대와 와니우라
대마도 최북부지역에 있는 와니우라 언덕에 가면 조선국 역관사 조난 추도비와 한국 전망대가 있다.
이곳에서는 날이 좋으면 부산이 또렷이 보이고 우리나라 손전화(016)로 로밍없이 국내에서 하는 것 처럼 스스럼없이 통화할 수 있다.
부산은 특히 야간에 잘 보인다고 한다. 부산 시가지의 오색 불빛들이 바로 건너에 있는 것 처럼 환하게 보인다고 하니 대마도가 국경의 섬인 것은 분명하다.
게절적으로는 여름보다 겨울이 잘 보인다고 한다. 여름에는 해무(바다 안개)때문에 거의 볼 수가 없는데, 운이 좋았던지 내가 가던 날에는 부산 전체가 선명하게 잘 보였다.
한국 전망대가 있는 와니우라(악포)위의 언덕
사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수평선 너머로 부산이 뚜렷하게 보였다.
와니우라는 '악어 악(鰐)'에 '포구 포(浦)'로 실제로 포구 앞 쪽에 악어이빨처럼 날카로운 암초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포구 앞쪽에 동서로 길쭉하게 보이는 섬은 '우니지마'로 우리 말로 해율도(海栗島)이다. 이곳에는 현재 일본 해상 자위대의 레이더기지가 설치되어 있다. 이 섬이 천연의 방파제 구실을 하며 '와니우라'를 보호하고 있으나, 섬 너머 바깥쪽에는 암초(하에노하, 남풍파:南風波라 한다)들이 악어 이빨처럼 솟구쳐 있기에 큰 폭풍때에는 이곳을 지나는 배들이 부딪쳐 재난을 당하기도 했다.
와니우라 앞쪽에 악어 이빨처럼 버티고 있는 암초들
1703년 조선에서 파견된 역관사들도 이곳에서 조난을 당했다.
역관사는 대마도에 큰 행사가 있을 때 약 100여명씩 파견하는 조선의 사절단으로 숙종 29년인 1703년 음력 2월 5일에 한천석을 대표로하는 역관사 일행 104명은 대마도 도주 종의진의 죽음을 애도하고 새로 번주가 된 종의방의 취임을 축하하기 위하여 대마도에 파견되었다가 풍랑때문에 이곳에서 좌초되어 전원이 죽었다.
조선국 역관사 조난 추도비
와니우라 앞 바다에서 죽음을 당한 한천석 일행을 추모하기 위해 한국 학자(황수영 박사, 정영호 박사 등)들과 대마도 관계자들이 힘을 합쳐 세운 비석으로 비신을 받치고 있는 돌들이 총112개이다. 초석을 112개로 한 이유는 역관사 일행 104명이 조난당할 때 배안에는 8명의 대마도 사람(대마도 관리 4명과 뱃길 인도자 4명)이 타고 있다가 함께 변을 당했기 때문이다.
와니우라 언덕위에 한국의 이미지를 담아 만든 전망대로 한국에서 수입해온 재료를 가지고 한국 기술자들의 힘을 빌려 철저히 한국풍으로 완성했다고 한다. 이 전망대 앞쪽에서 광주에 있던 아내와 통화할 수 있었다.
한국 전망대 위에서 손전화로 통화 시험을 하고 있다
예전에는 011이 이곳을 비롯하여 대마도 몇 곳(에보시타케 전망대, 쓰쓰자키 해상공원 등지)에서 국내와 통화되었다고 하나, 일본이 방해 전파를 설치하여 현재는 터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시험삼아 016으로 해보니 통화가 되었다. 아마 일본이 011통화 방해만 생각했지, 016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나보다.
자장면집에 전화하여 짜장면을 불러먹으려다가 식대가 너무 많이 나올 것 같아 참고 광주 집에 있던 식구들과만 통화했다. 왼손에 들고 있는 전화는 019인데, 국내에서도 통화품질이 좋지 못하더니 역시 이곳에서 통화되지 않았다. 하기사 우리나라인 마라도에서도 통화가 힘들었으니 이곳에서 019로 통화하기는 무리였을 것이다. 엘지텔레콤이 빨리 정신을 차려야 내가 좀 편할텐디` ` ` . 참고로 나는 019를 쓴다.
[에피소드] 이승만 정권 시대에 일본은 한국 전망대가 있는 이 지역에 세계 최대의 망원경을 설치해 놓고 우리나라 부산항에서 뜨는 경비선을 감시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1952년 이승만 대통령이 우리나라 연안의 수자원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이승만 라인을 일방적으로 설정하고 대한해협에서 일본배가 고기잡이 하는 것을 금지시키자, 일본 어선들이 우리 경비선에 잡히지 않고 조업을 하게 하기 위해서 였다고 한다.
망원경의 성능이 얼마나 좋았던지, 일본 어선이 우리측이 설정해 놓은 선을 넘어서 고기를 잡아도 우리 경비선의 행동 반경을 이곳에서 항시 파악하고 있었기에 일본 어선을 경비선이 잡을 수 없었다고 한다.
망원경으로 경비선의 행동 반경을 파악하고 있다가 일본 어선에 경비선이 접근하면, 어선이 도망갈 방행까지 가르쳐 줬다고 하니 닐러 무슨 말을 하겠는가?
|
다음검색
출처: .. 원문보기 글쓴이: 너와집나그네
댓글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