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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으로 부자되기!
원제 : Get rich with apps :
your guide to reaching more customers and making
페이스북과 아이폰으로 돈 버는 8가지 전략
정보 제공 :교보문고
페이스북과 아이폰으로 돈버는 8가지 전략『앱으로 부자되기!』. 골드러시가 미국 서부에 정착민들이 이주하는 기회가 되었던 것처럼, 거대한 앱 러시는 인터넷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사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 책은 앱이란 과연 무엇이며 동작 원리는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부터 앱을 통해 돈을 버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여러 사람들이 헤매고 있는 거대한 앱 시장에서 무슨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무엇을 해야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다루어 성공의 기회를 알리고자 했다.
저자 제시 페일러
서문
Part 1 앱이란 무엇인가
Chapter 1 사용자와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보는 앱 3.0의 미래
Chapter 2 아이폰 앱 살펴보기
Chapter 3 페이스북 앱 살펴보기
Chapter 4 아이폰과 페이스북의 고유 기능
Chapter 5 앱 디자인 규칙
Chapter 6 휴대 가능한 컴퓨터, 아이폰
Chapter 7 아이폰 앱의 새로운 가능성
Chapter 8 페이스북을 활용한 사용자 가치의 제고
Chapter 9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페이스북의 기능들
Chapter 10 성공적인 앱을 만드는 방법
Part 2 앱으로 부자 되기
Chapter 11 제1전략 지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수익 얻기
Chapter 12 제2전략 아이폰 앱과 페이스북 앱에 광고하기
Chapter 13 제3전략 앱에서 제품 팔기
Chapter 14 제4전략 게임 앱으로 돈 벌기
Chapter 15 제5전략 서비스 제공 도구로 앱 활용하기
Chapter 16 제6전략 연결 도구로 앱 활용하기
Chapter 17 제7전략 사용자들이 데이터 저장을 잊게 하기
Chapter 18 제8전략 기존 조직을 앱 중심으로 이동하기
감사의 말
페이스북과 아이폰 앱,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앱 비즈니스란 무엇이며, 앱으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가?
이제 세상을 휩쓴 거대한 앱 파도에 올라타 성공을 잡아라!
앱이 얼마나 화제가 되고 있으며, 사람들과 세상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이야기하는 것은 더 이상 아무런 의미가 없다. 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 속칭 TGIF로 불리는 거대한 트렌드가 세상을 뒤흔들고 돈을 끌어들이는 다이아몬드 광산이 되었으며, 그 기세가 당분간 꺾이지 않으리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이와 함께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것이 바로 ‘앱’이다. 앱스토어를 이야기하지 않고서는 아이폰의 엄청난 인기와 그 동력을 제대로 설명해낼 수 없다. 또한 최근 그 창업 스토리를 다룬 영화 ‘소셜 네트워크’가 개봉하면서 국내 사용자 수가 21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트위터의 기세를 앞지르고 있는 페이스북의 경우 이와 연동된 60만 개가 넘는 앱 역시 새로운 금맥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이폰과 페이스북의 개방성과 ‘앱’이 지닌 고유한 특성, 지금까지 찾아볼 수 없었던 낮은 진입 장벽과 저렴한 개발비는 많은 사람들을 ‘앱’이라는 시장으로 끌어당겼다. 수많은 앱들이 개발되어 스마트폰과 페이스북으로 연결된 소셜 그래프를 타고 널리 퍼졌으며, 이때 생겨난 이익들은 파도처럼 시너지를 만들어냈다. 대박 앱이라는, 로또 못지않은 성공신화들은 개발자나 기업은 물론 여러 평범한 사용자들마저 앱 러시에 참여하라고 유혹하고 있다. 그러면 이미 경쟁이 치열할 대로 치열해진, 그러나 여전히 매력적인 앱 시장에 이제 막 도전하려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점점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앱 시장에 숨겨진 비즈니스 기회는 어떻게 찾을 수 있까? 지금까지 앱을 그저 사용하는 데 그쳤던 구경꾼들이 앱을 통해 돈을 버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앱을 만들어 팔고자 하는 개인이나 기업이라면 앱을 어떻게 만들고 홍보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기존의 인터넷 마케팅과 앱 마케팅은 무엇이 다른지 알려준다. 또한 거대한 앱 산업에 뛰어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 무엇을 주목하고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성공하는 앱, 앱에서만 가능한 아이디어로 사람들을 흥분시켜라!
이미 온갖 개발자들이 여러 종류의 앱을 개발해서 아이폰과 페이스북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들 앱을 만드는 개발자 커뮤니티는 수만 개가 넘는다. 외부 개발자들이 만든 이런 앱(third party app)들은 페이스북과 아이폰에 있어 스스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존재다. 한편 페이스북 또는 아이폰의 앱을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페이스북과 아이폰의 환경을 잘 이해하고 이들의 장점과 기능을 적절히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앱’에는 다른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 등 기존의 서비스와는 다른 차이점이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기존의 서비스를 그대로 앱스토어에 올려서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사람들이 앱에 열광하는 이유가 페이스북과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에 있다는 점을 언제나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앱을 만들고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는 무엇일까? 저자는 앱을 개발할 때는 반드시 아이폰이나 페이스북만을 통해 얻을 수 있거나, 적어도 이들을 통하지 않고는 쉽게 구현할 수 없는 아이디어를 담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미 성공한 앱들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앱은 자신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기능이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폰과 페이스북이 이미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본 기능도 잘 활용해서 ‘앱’만의 차별점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페이스북의 강력한 인맥 기능이나 아이폰의 위치 기반 기능 등 이미 사용자들이 익숙하게 사용하면서 매력을 느끼는 기본 기능들을 어떻게 앱에 활용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해야 한다.
앱을 직접 만드는 것 외에도 앱으로 이익을 얻는 방법은 많다. 다른 어떤 광고보다도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 앱 광고를 활용할 수도 있으며, 기존의 서비스를 앱과 연동시킬 수 있다. 또한 소셜 그래프, 이메일, 전화와 연결된 앱 기능을 활용해 기존 제품이 입소문을 타게 하거나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어떤 앱에 대해 한 명의 사용자가 흥미를 느끼면 그 앱은 추천을 통해 소셜 그래프를 타고 무한대에 가까운 고객을 만들어낸다.
저자는 이 책의 마지막에서 기업 전체를 앱 중심으로 이동하는 것을 제안한다. 과거에 웹이 오래된 도구들의 자리를 대신하면서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기업 활동을 바꿔놓았던 것처럼 앱 중심으로 기업을 전환시킨다면 그 기업은 앞으로 달라지는 환경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소프트웨어와 다른 앱 3.0이라는 새로운 기술은 과거의 소프트웨어 개발과 마케팅, 광고에 있어 비용의 개념을 바꾸어놓았으며, 수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했다. 페이스북과 아이폰 앱은 개인과 기업에게 과거와 같은 큰 비용 부담과 리스크를 덜어주었다. 오히려 이런 앱을 외면하는 개인과 기업이 위험에 직면하는 세상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아직 겁먹을 필요는 없다. 앱에 뛰어드는 것은 과거 그 어떤 분야보다 손쉬우며, 누구나 마음먹은 즉시 시작할 수 있다!
앱을 알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앱을 직접 사용해보는 것이다. 그 후에는 다른 사람들이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사람들이 앱을 사용하면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무엇인지 눈여겨봐야 하며, 만족스러운 미소가 피어나는 순간이 언제인지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누구나 사용자의 반응을 조사하는 전문 조사 기관을 이용할 수는 없고, 그렇기 때문에 앱 이용 모습이나 주변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만으로 충분한 결과를 얻어내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다.
사용자들이 앱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두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하나는 앱을 통해 무엇인가 하려는 사람의 시각이고, 또 다른 하나는 앱의 사용 자체를 매우 어려워하는 이들을 지켜보는 사람의 시각이다. (31쪽)
사람들이 앱에 열광하는 이유는 아이폰과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 덕분이다. 앱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앱이 지닌 독특하고 고유한 기능과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뿐 아니라, 앱을 사용하게 될 잠재 고객들이 처음부터 매력을 느끼고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과 페이스북의 고유한 기본 기능 등도 적절하게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런 환경에서 앱을 잘 만들고 적절히 홍보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페이스북이나 아이폰 환경을 과연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관찰해야 한다(물론 스스로의 사용 패턴을 관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관찰을 통해 아이폰이나 페이스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무엇인지 잘 선별해서 활용해야만 성공적인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83쪽)
앱을 홍보하기 위해 대규모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든, 앱 디렉토리에 수록되어 덧붙일 만한 짧은 소개글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든, 전달해야 하는 메시지는 매우 명확해야 하며 그 내용을 보고 사용자들이 즉시 이 앱으로 무엇을 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앱이 제공할 가치나 기능이 당장은 필요 없다고 해도, 전달하는 메시지가 아주 구체적이어서 사용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기만 하면 사용자들은 나중에 필요할 때에 대비해서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해둘 것이다. (……) 특정한 사람들에게 맞춰서 앱을 제작했다면 특정 그룹의 멤버에게 선물하는 형식으로 앱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경우, 기본 기능만 포함하여 앱을 제공하고, 특별한 그룹의 멤버에게는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골동품이나 와인 수집에 취미가 있는 사람을 위한 앱이라면 그런 취미를 가진 사람의 관심을 끌 것이며, 일단 무료 버전을 사용해본 사람들이 앱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면 기꺼이 추가 비용을 내고 정식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다. (140쪽~141쪽)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사람들을 흥분시킬 만한 요소다. 앱이 엄청나게 멋지거나 대단히 유용하거나 완전히 새로워서 사용자들이 처음 본 순간 감탄하며 사용해보고 친구들에게 소문을 내줄 만큼 강한 특징이 있어야 한다. 만든 사람 혼자서만 감탄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사용자의 평가 중에 최악은 앱을 사용한 사람이 그 앱을 바로 삭제하면서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무료가 다 그렇지, 뭐.”
때때로 이는 덧없는 유행처럼 느껴질 수 있다. 페이스북 앱이나 아이폰 웹 앱 같은 경우, 너무나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다운로드와 설치 과정을 거치는 아이폰 앱에 비해서 유행을 타기 쉽다. 그러나 유행을 탄다는 사실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앱을 만드는 사람이 현재의 유행을 적절히 감지하고 이에 맞춰 계획을 세울 수만 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216쪽)
모든 앱에서 통계는 관심의 대상이다. 사용량 면에서 높은 랭크를 차지하는 게임이라면 통계는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당신의 목표는 계속 사용량 상위에 랭크되면서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새로운 기능의 추가나 새로운 버전이 필요한가? 출시한 게임이 유명하고 잘 알려져서 금방 다른 게임이 그 내용을 그대로 복제해낼 가능성은 없는가? 그렇다면 그 복제품을 만들어내는 것도 당신이어야 한다. 가장 권장할 만한 통계는 페이스북 앱 MAU라는 제목으로 제공되는 통계다. MAU는 월 평균 사용자 수monthly average users를 뜻하며, 앱의 사용자 수를 비교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앱의 세상은 모든 것이 자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단 앱이 출시되고 나면 모든 통계와 랭킹이 다양한 도구에 의해 자동으로 수집된다. (268쪽)
앱 개발의 모든 것은 소셜 그래프를 활용해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일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앱은 복잡한 기술적 정보나 재미있는 게임 또는 정보나 서비스를 통해 가치를 창출한다. 한 명의 사용자가 흥미롭거나 유익하다고 생각한 앱은 추천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을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런 식의 확장은 거의 무한대다. 그러나 기억하라. 그 시작은 가치 창출이다. (295쪽)
/ 출처: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