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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릿말 ****
헬라어 제목 : ΠΡΟΣ ΤΙΜΟΘΕΟΝ Β (프로스 티모데온 베타)
에페소 교회에서 목회하고 있는 티모데에게 보내는 두번째 편지.
로마 황제 네로가 로마 빈민가에 불을 지르고 그 원인을
예수 믿는 크리스토 인들에게 덮어 씌운 시대에
파울로가 로마의 '마메틴' 감옥에서 순교를 앞두고.
AD65년 가을 즈음에 믿음으로 낳은 티모데에게 마직막으로 보내는 유언적 편지이다.
# # # # # # # # # # # 티모데 베타 1장
*** 인사말 ***
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크리스토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약속대로 크리스토 예수의 심부름꾼(일군,사도)이 된 파울로가
2. (에페소 교회에서 목회를 하고 있는 믿음으로 낳은) 아가페 사랑하는 아들 티모데에게.
하나님 아버지와 크리스토(메시아,구세주) 예수 우리 주님으로부터
(헬라식 인사 :카리스)은혜와 (몸이 약한 티모데라서) 친절 (자비, 긍휼,불쌍함)과
(히브리식 인사 :샬롬)평화가 당신에게 있기를 바란다.
*** 고마움과 힘을 북돋아 주는 것 ***
3. 깨끗한 양심으로 조상(부모)으로 부터 섬겨 오던 하나님에게 고마워하고,
당신을 (머리속에) 떠올리(회상)며 밤낮 쉬지 않는 나의 간절한 기도 가운데
4. 당신의 눈물을 생각하여 당신 보기를 바라는 것은, 나의 기쁨이 가득하게 하려는 것이다.
5. 당신의 안에 있는 착한 믿음을 기억(회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믿음은 먼저 (유대 사람인) 당신의 할머니 로이스와 당신의 어머니 유니케 속에 있었는데,
( 헬라 사람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를 둔) 당신의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한다.
6. 그러므로 내가 나의 손들을 얹고 (기도하여)
당신의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값없이 주는 은총, 선물)를 다시 불일듯 하게 하기 위하여 당신으로 생각나게 한다.
7. 하나님이 우리에게 준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고,
오직 (다이나마이트 같이 폭발력 있는) 능력과 아가페사랑과 건전한 마음(좋은 판단,분별력)이다.
8. 그러므로 당신은 내가 우리 주님을 있는대로 말하는 것과
그리고 주님을 위하여 갇힌 사람이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 헬라어 : 유앙겔리온,기쁜소식,좋은소식)과 함께 어려움도 받으라.
9. 하나님이 우리를 죄에서 건져내어 거룩한 부름으로 부르는 것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오직 자기의 뜻과 끝없이 오래 앞부터 크리스토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준 은혜대로 하는 것이다.
10. 이제는 우리 구주 크리스토 예수의 나타남을 통하여 나타났으니,
그는 죽음을 없애고
복음( 헬라어 : 유앙겔리온,기쁜소식,좋은소식)으로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낸다.
11. 내가 이것 (복음,기쁜소식,좋은소식)을 위하여 알리는 사람과 사도와 가르치는 사람(교사)으로 세움을 받았다.
12. 이렇기 때문에 내가 또 이 어려움을 받지만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내가 믿는 분을 내가 알고,
그가 나에게 (기쁜소식을 알리도록) 맡긴 것을 그 날까지,
그가 능히(힘있게,강하게,뛰어나게) 지켜주리라고 굳게 믿기 때문이다.
13. 당신은 크리스토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나에게 들은 바른 말을 본받아 지켜라.
14. 우리 안에 사는 성령을 통하여 당신에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
15. 아시아(터어키 가까이)에 있는 모든 사람이 나를 버린 이 일을 당신이 알고 있다.
그 가운데에는 푸겔로와 헤르모게네도 있다.
16. 주님이 (에페소 교회의 신자) 오네시포로의 집에 은혜(친절,축복)를 베풀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그가 여러번(자주) 나를 소생(회복) 하도록 하여주고,
내가 (기쁜소식을 알리는 것 때문에) (감옥에 갇혀서) 사슬(수갑)에 묶인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17. 도리어(적어도) (그가) 로마에 있을 때에 부지런히 (감옥으로) 나를 찾아와서 만났다.
18. (바라건대 주님이 그로 하여금 그 날에 주의 사랑을 입게 하여 주옵소서)
또 그가 에페소에서 많이 도와준 것을 당신이 잘 알고 있다.
티모데 베타 2장
*** 크리스토도 예수 안에서 훌륭한 군인 ***
1. 그래서 내 아들아!
그러므로 당신은 크리스토 예수 안에 있는 은혜 가운데서 굳세게 되어라.
2. 또 당신이 많은 증인 앞에서 나에게 들은 것을 믿음직스런 사람들에게 알려주어라.
(당신에게서 전도 받은)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3. 당신은 크리스토 예수의 훌륭한 군인으로 (세상적인 것은 잊어 버리고) 나와 함께 고난을 받자.
4. 군인으로 일하는 사람은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
왜냐하면 군인으로 모은 사람(예수)을 기쁘게 하려는 것이다.
5. 경기하는 사람이 법대로 경기하지 않으면,
승리자의 (올리브 가지로 만든)월계관을 얻지(메달을 따지) 못한다.
6. 수고하는 농부가 (씨뿌릴) 씨앗을 먼저 받는 것은 마땅하다.
7.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님이 모든 일에 당신에게 밝은 판단력(이해력)을 줄 것이다.
8. 내가 알려준 기쁜소식대로
다뷛의 후손으로 죽은 사람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예수 크리스토를 마음에 떠올려라
9. 그것(복음,기쁜소식) 때문에 내가 죄인과 같이 감옥에 갇히는 데까지 어려움을 받고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까지도 (알리지 못하도록) 묶이지는 않는다.
10. 그러므로 내가 뽑힘을 받은 사람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는 것은,
그들도 끝없이 빛나는 크리스토 예수 안에서 죄에서 건져냄을 받게 하려는 것이다.
11. 우리가 주님과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산다는
그 말은 믿어야 한다.
12.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이다.
우리가 주님을 모른다고 하면 주님도 우리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13. 우리는 믿지 못해도 주님은 항상 믿을 수 있으니 자기를 모른다고 할 수 없다.
*** 참된 것의 일꾼으로 인정된 사람 ***
14. 당신은 그들로 이 일을 마음에 떠오르도록 하여 (교회 안에서) 말다툼을 하지 말라고,
하나님 앞에서 딱딱하고 차갑게 (엄하게) 알려라.
이것(말다툼)은 보탬이 되는 것은 하나도 없고, 도리어 듣는 사람들을 죽게 하는 것이다.
15. 당신은 참된 말씀을 옳게 가려내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사람으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바치기를 힘쓰라
16. 세속적이고 헛된 말을 버려라.
그들은 경건하지(예배드리지) 아니함에 점점 나아간다
17. 그들의 말은 암(악성종양)이 (몸에 들어와) 찰싹들어 붙어서 떨어지지 않고
(알지 못하는 사이에) 퍼져나가(자라)는 것과 같은데,
그 가운데에 후메나이오와 필레토가 있다.
18. 참된 것에 관하여는 그들이 바른 길에서 벗어 났다.
죽으면 다시 사는 것이 이미 지나갔다 함으로,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무너뜨린다.
19. 그러나 하나님의 든든한 터는 섰으니 인정함을 받은 것을 가지고 말한다.
"주님이 자기 백성을 안다" (민16:5)
또 "주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마다,바르지 못한 것으부터 떠나라"(예사야 52:11)
20. 큰 집에는 금 그릇과 은 그릇뿐 아니라 나무 그릇과 흙그릇도 있어서,
귀하게 쓰이는 것도 있고,
아무렇게 쓰이는 것도 있다.
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들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해 놓으면,
거룩하고 귀하게 쓰이는 그릇이 되어서,
주인에게 쓸모있게 되어, 모든 착한 일에 준비하여둔 것이 된다.
22. 그리고 당신은 청년의 정욕(욕망,바라는 것)을 피하라.
주님을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사람들과 함께
(하나님 앞에서) 바르게 살아가는 믿음과 사랑과 평화를 따르라.
23. (교회 안에서) 어리석고 쓸데없는 말싸움을 버려라.
이에서 다툼이 나는 줄 알기 때문이다.
24. 주님의 종은 마땅히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 대하여,
다만 부드러우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참아야 한다.
25. 거스르는 사람을 부드럽게 타일러서,
혹 하나님이 그들에게 뉘우쳐 고치도록 하여 참된 곳을 알도록 하며
26. 그들로 깨어 마귀의 올가미(짐승을 잡는 기구, snare)에서 벗어나 하나님에게 사로잡혀서,
그 뜻을 따르게 할까 하기 때문이다.
티모데 베타 3장
*** 마지막 때 ***
1. 그리고 당신은 이것을 알아라.
마지막 때(말세)에 힘들 때가 온다.
2.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부풀려서, 뻥튀겨서) 잘난체하며(뛰어난체하며),
헐뜯는 말을 하며,
부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고마워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3. 사랑이 없으며,
원통함을 풀지 않으며,
(마귀가 시키는 대로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꾸며서) 일러바치며
절제하지 못하며,
(길들이지 않은 짐승 같이) 사나우며,
착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4. 배신(반역)하며,
경솔(조급)하며(조심성이 없으며),
스스로 만족하며,
즐기는 일(오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5. (예수의 삶과 인격을 닮아가는) 경건한 모양은 있지만 경건의 능력은 없다고 하니, 이같은 사람들에게서 당신은 돌아서라.
6. 그들 가운데에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게으르고 어리석은 여자를 꾀어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 여자는 죄들을 무겁게 지고 여러 가지 정욕(욕심)에 끌려서
7. 항상 배우지만 끝내 참된 것을 알 수 없다.
8. (마술사 발람의 아들) 얀네와 얌브레가 모쉐를 거스른 것 같이 그들도 참된 것을 거스르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썩은 사람이며,
믿음에 관하여는 버림 받은 사람들이다.
( 참조 : 출 7 : 8-13, 8 : 18,19 에 기록 되어 있는 이집트의 두 마술사.
구약 성경에는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
'야샤르의 책'은 창세기와 출이집트기, 그리고 예호슈아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성경에 자세히 기록되지 않은 성경의 인물과 사건에 대한 이야기들도 수록되어 있다.
특히 창세기의 내용은 성경보다 약 두 배 정도의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성경에 간략히 나오거나 기록되지 않은 여러 사건들 사이의 이야기들을 읽으며
성경을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야샤르의 책』은 학문적으로도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은 구약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자세한 연대기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랍비들도 '야샤르의 책'을 연구 자료로 사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야샤르의 책'은 다른 유대 문헌들과 마찬가지로
유대인들의 오랜 역사 속에서 그들이 구약성경을 해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아람어로 성경을 해석한 다양한 '탈굼'과 함께
신약 시대 및 이후의 유대인들이 구약 성경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훌륭한 자료이다. 파울로가 티모데서에서 언급한 “얀네와 얌브레”(티모데 베타 3:8)가
야샤르의 책에 기록된 것을 보면
사도들이 '야샤르의 책'을 비롯한 유대 전승을 참고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9. 그러나 그들이 더 나아가지 못할 것은
저 두 사람이 된 것과 같이 그들의 어리석음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 마지막 부탁 ***
10. 나의 가르침과 행실과 계획(뜻,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어려운 일을 받아들이는 것과
11. (피시디아) 안티오케이아(행13:14) 와 이코니온과 (티모데의 고향) 루스트라에서 나에게 일어났던
괴롭힘과
어려움과
일들에 대해서
그러한 괴롭힘을 견디어냈고, 주님이 그 모든 괴롭힘에서 나를 건져 내었다.
12. 그리고 크리스토 예수 안에서 (예수의 삶과 인격을 닮아가는) 경건하게 살기를 바라는 모든 사람들은,
괴롭힘을 받을 마음도 가져라.
13. 나쁜 사람들과 속이는 사람들은 더욱 나빠져서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한다.
14. 그러나 당신은 배워서 굳게 믿은 일에 머무르라.
당신은 당신이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고 있다.
15. 그리고 당신은 (어머니가 유대인이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구약) 성경을 알았다.
성경은 당신이 크리스토(메시아,구세주) 예수 안에 있는 믿음을 통하여,
죄에서 건져내는 슬기가 있도록 할 수 있는 (다이나마이트 같이 폭발력 있는) 능력이 있다.
16. (구약)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가르치고,
꾸짖고(책망하고),
바로 잡도록 하여서,
바르게(정의,의,옳음) 살아가도록 가르치기에 이롭다.
17. 하나님의 사람을 완전하게 하도록 하여, 모든 착한 일을 완전하게 하기 위함이다.
티모데 베타 4장
1. 하나님 앞과
살아 있는 사람과 죽은 사람을 심판할 크리스토 예수 앞에서,
그가 나타날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딱딱하고 차갑게 명령한다.
2. 시기에 맞는 일이 닥치거나
시기에 맞지 않은 일이 닥치거나,
(죄를 깨우쳐) 꾸짖기도 하고,
벌을 주기도 하며,
타이르기도 하면서,
모든 일에 오래 참고 가르치면서,
말씀을 퍼뜨려라.
3. 왜냐하면 때가 되면 사람이 바른 가르침을 받지 않는다.
귀가 가려워서 (귀에 듣기 좋은) 자기의 욕심을 따를 스승도 많이 둔다.
4. 그리고 그 귀를 참된 것에서 돌려서 (꾸며낸) 거짓된(쓸데 없는) 이야기로 빗나갈 것이다.
5. 그러나 당신은 모든 일에 조심하고, 어려움을 받더라도 전도하는 사람의 일을 하여서
당신의 할일을 다하라.
6. 나는 (피를 뜻하는 포도주를 부어 바치는 제사의) 술제물로 부어져서 ,
이 땅을 떠날 시간이 나에게 가까이 왔다.
(뜻 : 순교할 날이 가까이 왔다)
7. 나는 착한(좋은,훌륭한) 싸움을 싸우고,
(예수크리스토를 믿는) 믿음을 지키면서,
나의 달려갈 길을 마쳤다.
8. 이제 다음에는 나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서) 바르게 살아가는사람들이 받는( 의의)
면류관(상급)이 예비되었으므로
주님 즉 바른 재판장이 그 날에 나에게 줄 것이며,
나에게만 아니라, (주님이 ) 다시 오는(나타나는) 것을 바라는 모든 사람들에게이다.
9. 당신은 어서 빨리 나에게 와라.
10. 왜냐하면 데마는 (예수 믿는 것 보다) 이 세상을 사랑하여(즐거워 해서,소중하게 여겨서) 나를 버리고
(그의 고향 항구 도시로 상공업이 발달한) 데쌀로니케로 갔고
그레스케는 갈라티아로,
(의사 루카의 친동생) 티토는 (전도하러 아드리아해 동쪽 지방 2018년 현재 유고슬라비아) 달마티아로 갔고
(참조: 데마는 데쌀로니케 출신으로 처음에는 파울로와 동역자 이었지만,
후에 세상을 더 사랑하여 파울로를 떠나갔다. 콜로싸이 4:14, 필레몬 1:24)
11. (의사)루카만 나와 함께 있다.
당신이 올 때에 마르코(참조 : 마르코 복음 저자)를 데리고 오라.
그가 나의 일에 도움이 된다.
(참조 : 헬라어로 마르코의 히브리식 이름은 요한( 행 13 : 13),
마르코는 바르바나의 생질(콜로싸이 4:10, 즉 바르나바는 마르코의 외삼촌이다),
행 : 15:35-40, 행 12:12 , 겓세마니 동산은 마르코 아버지의 소유)
12. 투키코는 (티모데 당신이 에페소 교회에서 목회하던 일을 계속 하라고) 에페소로 보냈다.
13. 당신이 올 때에 ,
내가 트로아 카르포의 집에 맡겨둔 둔 (겨울 추울 때 감옥에서 입을수 있도록) 두터운 외투를 가지고 오고,
또 두루마리(책,문서들)은 특별히 ( 당시에 엄청 비싼) 가죽에 쓴 것을 가지고 와라.
14. 금속(구리) 세공업자 알렠산드로가 매우 나쁜 것을 나에게 나타내었으니,
주님이 그 행한 대로 그에게 갚을 것이다.
15. 당신도 그를 주의하라.
그가 우리 말을 매우 반대하였다.
16. 내가 처음 (재판관 앞에서) 변명할 때에 나와 함께 한 사람이 하나도 없고 다 나를 버렸지만,
그들에게 잘못을 돌리지 않겠다.
17. 주님(성령 하나님)이 내 옆에서(가까이 와서 도와서) 나에게 힘을 준 것은,
나를 통하여 알려진 전도의 설교가 잘 알려지게 되어,
그래서 모든 외국인이 듣도록 하는가보다.
내가 사자(lion)의 입에서도 건짐을 받았다.
18. 주님이 나를 모든 나쁜 일에서 건져내고 또 그의 하늘 나라에 들어가도록 죄에서 건져내니,
그가 끝없이 빛나기를 바란다.
아멘!
19. 프리스카와 아쿨라와 및 (에페소 교회의 신자) 오네시포로의 집에 인사하라.
20.(코린토 성읍의 재무관으로써 코린토 교회를 세울 때 나를 많이 도와주었던 롬16:23) 에라스토는
코린도에 머물러 있고,
(트로아에서 예루살렘까지 같이 간 에페소 출신 외국인 행20:4) 트로피모는 병들어서
(소아시아 지중해 연안 항구 도시 ) 밀레토에 남아 있도록 했다.
21.(항구도시 니코폴리에서 기쁜 소식을 알리다가 붙잡혀서 로마의 마메틴 감옥에서 순교할 때를 기다리니)
(이번 겨울이 지나면 내가 순교하고 이 땅에 없을지도 모르니)당신은
( 내가 죄수로 로마로 올 때 유라퀼로 바람을 만나서 모든 것 다 버리고 왔었던 것을 알고 있으니,
당신은 배가 다닐 수 있을 때 )겨울이 오기 앞서서 어서 와라.
(로마의 믿는 사람) 유불로와 (로마의 믿는 사람)푸데와 (로마의 믿는 사람)리노와
(로마의 믿는 여자) 클라우디아와 모든 믿음의 형제가 다 당신에게 인사한다.
22. 주님이 당신의 마음에 함께 머물기를.
은혜가 당신과 함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