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개발이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기술적, 정치사회적인 인프라 등의 문제가 산적해 있지만 하나씩 해결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그중에 획기적인 충전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내에 얼마나 알려져 있는지 모르겠지만 일본에서는 얼마전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자동 교환시스템.
전기자동차의 보급에 가장큰 걸림돌은 충전과 배터리의 수명 가격의 문제 인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는 아이디어가 5월경에 시현에 성공했습니다.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 것 처럼 전지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잔량이 얼마 남지 않았으면 배터리 교환소에 가서 풀충전된 배터리로 자동교환 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때 소요되는 시간은 불과 1분30초.. 기름넣는 것 보다 빠름니다.
운전자는 현재와 같이 운전석에 앉아 있으면 전자동으로 교환하는 시스템입니다.
Better place라는 미국회사의 작품인데 자동차의 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닛산과 연계하여 개발했으며, 2011년까지 이스라엘과 덴마크에 실전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때 충전 스테이션의 전기 공급은 태양광 발전이나 풍력 발전 시스템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면 주행거리의 제약이 많이 없어짐은 물론이고, 고가의 (현재 대당 4000만원?) 배터리 교환 비용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고, 수명에 따른 배터리의 관리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지원등이 보다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전기 자동차를 사용하는것이 이익이고 그리 많이 불편하지 않다 라는 인식을 만들어 보급에 활기를 불어 넣는데 일조를 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아래의 링크는 데모 비디오 입니다.
http://www.betterplace.com/company/video-detail/better-place-battery-switch-technology-demonstration/
첫댓글 음 획기적이군요 일정 루트로만 다니는 시내 버스나 고속버스등에 이용하면 좋을것으로 생각 합니다.
배터리의 표준화가 필요하겠군요. 좋은 의견인 것 같습니다^^
분명 좋은 의견이고 바랍직한 방향입니다.. 그런데..이것은 잘못하면 기술종속성이 있겠네요.. 경쟁업체에서 꺼릴 가능성이 많네요.. 밧데리의 표준화가 먼저 선행되야하고,, Bettle place의 기술장벽이 없어야 보급이 가능하지 않나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