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
(벧전 1: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 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없고" 점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
□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벧전1:18-19)
죄의 사면을 가져 옴
* 원죄의 용서
* 자범죄의 용서
* 장차의 진노의 심판을 면함
죄의 권세로 부터 자유
속죄의 은총을 삶에 적용하여,
죄의 유혹과 권세를 이김
보혈의 공로는?
십자가에 못 박혀
대리적 형벌 받으심 → '영생'이 시작됨
영생의 선물을 가져 옴
실족하거나 좌절할 때,
영생의 소망과 힘이 솟게 해 줌
성도의 삶에 승리를 가져다 줌
●해석
1)흠없고(aprow) 그리스도의 보혈은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 랑이 표현된 것으로서 그 대가는 심히 크다.
'홈 없고'를 표현한 원문(appou: 아모무)는 부정 (否定)이나 반대 (against)를 나타내는 접두어 (a: 알파)가 '흠(blame), 세속적인 것'을 가리 키는 명사(pcoupos: 모모스)와 결합되어 문자적 으로는 '흠없음' 또는 '반세속적임'을 나타내는 데, 여기서는 그리스도의 속성 중 윤리적, 도덕 적 정결함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인성의 신분 으로서도 온전한 성품을 지니셨다.
2) 점없는 (аотглои) 이 표현은 그리스도가 하나님 앞의 대속물이
되는 것과 관계하여 제사 제물로서의 완전함을 의미한다. '점없는'이란 원문(aorilou: 아스필루) 는 부정, 반대의 의미를 지닌 접두어 (a: 알파) 가 '티 (spot), 도덕적인 이탈'을 의미하는 (pri los: 스필로스)와 결합된 것으로서 약3:6 서는 접두 부정어(a: 알파)가 생략된 채 '더럽다'라 는 동사로 쓰이는(om): 스필로오)의 어근이 되기도 한다.
어린 양의 죄없으심을 표현하는 이 원문은 이 사실을 신앙하는 자들에게 하늘에서 무흠하고 죄없는 신분을 주는 근거가 되고 있다.
◇.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
본문: 벧전 1: 18-19
십자가에서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는 인류 구원의 영원한 법적 근거입니다. 그 보혈은 성도의 생명이며 영속할 찬 송의 내용입니다(참조; 계5:9). 과연 그리스도의 속죄 '보혈을 믿는 자에게 어떤 구원의 효력을 주는지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 다.
1. 보혈의 공로는 죄의 사면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는 하나님께 대한 인류의 '죄 값'을 대신한 행위라고 증언합니다. 그 피는 '세상 죄를 지고 가 는 하나님의 어린 양'(요1:29)의 피였으며, 하나님의 풍성하신 은혜로 '죄 사함'(히1:7)을 위한대가로지불된 피였으며, 구약에 서 그림자로 계시된 '대제사장의 속죄 행위'의 실체였습니다(참 조: 히9:22-28). 그러므로 그 보혈의 공로를 의뢰하는 성도들 은
①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았던 '원죄'로부터 용서함을 받고(참 조; 롬3:25)
② 현재의 연약함으로 짓는 자범죄도 회개로써 사 유 받을 수 있으며 (참조: 히9:14; 요일1:7)
③ 장차 마지막 하나 님의 심판대 앞에서도 그 속죄의 피로 인하여 심판을 면하게 됩 니다(참조; 요5:24, 롬5:9). 베드로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 으로'(벧전1:18) 속죄를 받은 것이 아니라고 한 것은 그 '보혈의 효능'은 영원히 변질되지 않음을 강조한 것입니다.
우리 인생의 언약이나, 공로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그 가치관이나 효능이 쉽 게 뒤바뀌지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흘리신 속죄의 피 는 바로 '하나님의 맹세'요, '하나님의 인격과 권능의 응결체'이 기에 영원합니다. 이와 같이 천국은 완전한 인간이 들어가는 곳 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힘 입어 '용서받은 죄인들' 이 은혜로 들어가는 곳임을 인식합시다.
2. 보혈의 공로는 죄의 권세로부터 자유를 줍니다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는 그 은혜를 믿는 자로 하여금 '죄인 의 상태'로부터 구원해 줄 뿐만 아니라, '죄악의 권세' 안에 있는 '현세의 상태'를 그 권세로부터 자유하게 해 주는 능력이 됩니다.
비록 구원받은 성도는 그 옛 죄악을 보혈로 깨끗이 씻음을 받았 지만, 아직 이 땅에서는 옛사람의 타락한 성품의 잔재가 남아 있 습니다.
또 세상의 죄의 유혹과 사단의 계교와 항구적인 투쟁을 해야 하는 것이 현세 성도의 삶의 성격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 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총을 믿을 뿐만 아니라 순간순간 마다 그 은총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켜야 합니다.
즉 십자가 은혜로써 죄의 유혹과 권세들을 이겨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현로 인하여 죄인의 상태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된 귀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죄의 유혹과 권세 가 성도의 안과 밖에서 밀려올 때마다 십자가의 속죄 은혜를 힘 입어 자신의 탐심과 외부의 죄의 유혹을 물리쳐야 합니다. 바울 은 그와 같은 '보혈의 적용'을 '옛사람을 십자가에 못박는다'라는 말로 묘사를 했습니다(참조: 름6:11-14).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는 이와 같이 성도로 하여금 죄악의 세력을 물리치게 해 주 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즉 인생을 죄에서 구원해 줄 뿐만 아니라, '구원받은 자로서' 살 수 있는 신념과 자세를 갖추도록 해 줍니 다. 3. 보혈의 공로는 영생의 선물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리스도의 보혈은 곧 '그리스도의 죽음'을 의미하는 맡입니 다. 성경은 그 죽음을 단순히 '육체의 죽음'으로 의미하지 않았 습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결국 인간이 받아야 할 '형벌을 대신 할 죽음'이라는 것이 성경의 증언입니다(참조: 히2:9).
죄악으 로 인한 형벌은 무엇입니까? 바로 하나님과 이웃과 영생과 그 리고 의에 대한 '단절과 분리'가 아닙니까?
성경은 그와 같은 '단절 관계'를 '사망' 혹은 '죽음'이라고 묘사했습니다. 결국 죄인 된 인생의 의미는 '죽음을 향한 존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네 삶을 잘 살펴보십시다.
진리와의 단절, 희망과의 단절, 행복과의 단절 그리고 끝내는 현세와의 단절이 오고 그 후에는 하나님과 영생으로부터 '영원한 단절'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 우 리 인생의 보편적 내용이 아닙니까? 여러분 그리스도께서 십자 가 위에서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 까'(막16:34)라고 외치심은 바로 우리가 현세에서 그리고 장차 지옥문 앞에서 외쳐야 할 절규를 대신하신 외침임을 인식합시다.
그 대리적 형벌을 고난받으심으로 갚으셨기에 우리는 모든 사망 의 상태로부터 구출받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성도들의 '삶 에 단결과 사멸' 대신 '생명과 친교'의 요소로 이루어진 '영생'이 시작되었음을 인식합시다(참조; 요11:26). 4. 보혈의 공로는 성도의 삶에 승리를 가져다 주는 원동력입니 다 바울 사도는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 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갈3:20)이라고 고백했습니다.
그리스도의 보혈의 은혜는 성 도의 삶의 '원동력'입니다.
성도가 현세에서 그 신앙의 발걸음이 '실족'하거나, 혹은 '사탄의 함정'에 빠져 좌절할 때라도, 십자가 의 속죄 보혈의 의미를 생각하면 다시 영생의 소망과 힘이 샘솟 을 것입니다.
우리가 장차 천국에 도달하여 간증할 것이 있다면 오직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뿐일 것입니다.
주 제
☆그리스도의 보혈 공로
a. 그리스도의 보혈은 축복의 근거가 됨(고전10:16)
b. 예수 안에서 가까이 나아가 게 하는 원인이 됨(엡2:13)
c. 구원된 자의 행실을 깨끗케 하심(히9:14)
1. 죄를 사면함
a. 죄사함의 요소들
ㄱ 자기 죄를 인정함(출32:30)
L 피를 흘려야 함(레16:11)
ㄷ 죄의 담당자가 필요함(고 후5:21)
ㄹ 죄에 대한 용서가 수반됨 (름4:6, 7)
ㅁ 의를 취득함(빌3:9)
ㅂ 거룩함과 관계되는 것임 (고전6:11)
b. 죄사함의 근거들
ㄱ 하나님의 은혜에 기인 (엡 2:5-8)
ㄴ 하나님의 사랑에 기인 (롬 5:8)
ㄷ 하나님의 자비에 기인 (딛 3:5)
ㄹ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완성 됨(고전1:18)
c. 그리스도의 모형으로서의 속 죄양
ㄱ 예언되어진 사실(사53:7)
ㄴ세례 요한에 의하여 증기 되었음(요1:29)
ㄷ 만민에게 전파되있음(행 8:32-35)
ㄹ영원한 경배의 대상이 됨 (계5:13)
ㅁ 회생 제물이 되었음(게7: 13)
ㅂ 구속주가 되셨음(계5:9)
2. 죄의 권세로부터 자유케 함
a. 죄가 갖는 일반적 권세
ㄱ 인류가 하나님의 영광에서 멀어지게 함(톰3:23)
ㄴ 사람이 사망에 이르게 함 (몸5:12-14)
ㄷ 사람을 타락시킴(사64:5, 6)
b. 죄의 길
ㄱ 구부러지고 패역된 길(잠 2:15)
ㄴ 헙한 길(잠13:15)
ㄷ 평강을 모르는 길(사59:8)
ㄹ큰 넓은 길(마7:13)
c. 죄의 강력한 권세
ㄱ 육신과 영혼의 죽음을 초 래함(젠18:4)
ㄴ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절시 김(수7:11, 12)
ㄷ 불가피한 형벌을 초래함 (렘11:11)
ㄹ 잠정적으로 십판의 대상이 되게 함(눅13:7-9)
3. 영생의 선물을 가져옴
a. 영생을 언는 방법
ㄱ 세상을 포기함에서 (눅18: 28-30)
ㄴ그리스도를 믿음으로(요 3:16)
ㄷ 신령한 봉사로(요4:35,36)
ㄹ 자기를 희생함으로(요12: 25)
ㅁ참 지식을 소유함으로(요 17:3)
b. 현재적 영생
ㄱ 하나님의 이들을 믿을 때 (요3:36)
ㄴ 영생의 약속을 지상에서 소유함(딛1:2)
ㄷ 자기 생명을 중오함으로 얻음(요12:25)
ㄹ 지상에서 보장을 받음(요 5:24)
c. 장래적인 영생
ㄱ 장차의 상속 권리를 가짐 (마19:29)
ㄴ 내세의 보상이 주어짐 (눅 18:30)
ㄷ 성령으로 심는 자가 거둘 열매임(갈6:8)
4. 성공적인 성도의 삶을 가져 옴
a. 새로운 삶으로 전환
ㄱ 새 생명을 얻음(롬6:4)
L 견실한 생활을 함(엡4:1)
ㄷ사랑 가운데 거함(엡5:2)
ㄹ 빛 가운데 거함(요일1:7)
ㅁ 그리스도를 닮아감(요일 2:6)
b. 하나님의 돌보심 아래 놓임
ㄱ 성령이 간구하여 주심(롬 8:27)
ㄴ 귀한 존재로 여기심(시116: 15)
ㄷ 모아 주심(시50:5)
ㄹ 영화로운 상태까지 이끄심 (살후1:10)
자료제공 : 호헌신학 이사장 , 최현석 목사
편저자 : lim 선교사
2024년 3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