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3. 5.+3. 12- 가 계열 19자 노래로 익히기, 카드민들기, 낱자 익히기
hi, how are you?로 시작해야하나?
내 예쁜 딸 소영이를 뒤로 하고 엄마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이곳 뉴욕으로 온지 일년 반만에 롱아일랜드에 내가 다니는 교회에서 한글교사를 하게 되었다. 내가 맡은 반은 처음 한글을 접하는 혼혈아지만 완전 백인 남녀아이들이었다. tyler, chloe, aerianna, ashley와 paul! 그러나 paul은 너무 어려서(4~5살?) 유아반으로 옮겨가고 4명의 남(tyler)녀아이들과 2주째 수업을 진행하였다.
첫주는 '가' 계열 19자를 알파벳 노래에 맞춰서 합창, 중창, 독창식으로 진행하였더니 상당히 재밌어했다. 그리고는 천천히 소리내면서 한자한자 쓰도록 하였더니 거의 다 잘 수행하였다. 그런데 chloe이 제일 어리다 보니 수행 속도가 조금 늦었다. 반면에 ashley는 10학년답게 가장 빨리 수행하였다. 이중 가장 질문이 많고 수행속도도 느린 쪽에 속하는 유일한 남학생인 tler를 중심으로 미국의 한글학교 일지를 쓰고자 한다.
1주(3. 5. 11): 가~빠 노래하며 큰소리로 읽기, 천천히 소리내어 쓰기, 카드 만들어 낱자 써보기, 간단한 낱말 1~2개 만들어 보기
숙제:집에서 배운 것 복습하며 카드놀이 하기
2주(3. 12.11): 배운 것 복습하기, 카드로 읽히기, 한사람씩 카드로 낱 글자 읽기, 가 계열만 사용하여 낱말 만들어 보기(영어와 함께 수행)
ex, 동사-가다(go),
명사-나(I) 카(car)
내일은 3주 수업을 시작한다. 아이들에게 가에 대한 완벽한 복습을 수행케하고 소리나는대로 읽기 자료를 통해 컴퓨터 화면으로 읽게하고 그 결과를 기록해야겠다. 미국에서까지 우리의 <자음카드 한글학습>을 통해 하나님이 일하시는 것을 경험해볼 것이다. 할렐루야!
2011. 3. 19. -가 거 38자 익히기, 세로방향 읽기
* 가 계열 노래 후 거 계열 19자 노래.(도합 38자 익히기)
* 가-거, 나-너 식으로 세로 읽기(거를 고의 입모양으로 읽어서 가의 입모양은 big mouth, high pitch, 거의 입모양은 half mouth, low pitch라고 했더니 거의 정확하게 수행), 각자 읽히기도잘 함
*소리대로 읽히기 자료가운데서 가와 거에 대한 것을 컴퓨터 화면을 통헤 읽으면서 유창성 훈련을 함
* 위의 파일을 이멜로 보내서 집에서 한주간 읽도록 과제 줌
* 가-거 이용한 단어만들기 부분적으로 함.
아이들이 비교적 잘 수행해서 특별한 문제는 없으나 글씨쓰는 순서를 좀 잘못(일례로 버를 ㅂ, ㅣ, - 식으로 써서 한글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쓴다고 가르쳐주니까 잘 알아듣고 고침)
@오늘은 아이들이 20분 가까이 늦게 왔다. 내 가르치는 방식이 너무 획기적?이어서 애들이 안오려나하고 걱정했는데 늦잠자다가 늦었다고해서 안도의 한숨. 암튼 잘 해야겠단 생각이들었다. 외국애들에게 한글에 대한 반응이 어떨지 자못 궁금.
2011. 3. 26.-가 -거 완벽 익히기, 단어 만들기
한글로 할당된 2시간 중 30분을 핸드벨 악기연습으로 뺏기게? 되니 시간이 빠듯한 감 있지만, 주어진 상황에 따라 하는 수밖에...
1. 오자마자 노래로 확인 학습: 가, 거, (나중에는 오 노래도 맛뵈기 함)
2. 숙제로 내준 한글읽기 파일이 열리지않아서 못했다함(교장선생님 어떻게하죠? 한번 알아봐주세요)
3. 복창, 중창, 독창식으로 가, 거 노래로 재확인 학습, 세로 방향읽기 점검, (전체적으로 어의 입모양을 오에 가깝게 하는듯해서 교정해줌)- 다른 애들은 무난히 잘함, 그 중 남자애인 t.는 거, 저, 꺼가 바로 안나오고 약간 뜸들임
4. 가-거 계열 이용 단어 만들기(62개 대부분 2음절이나 1음절어와(나-I, 파-green onion, 써)3음절어(나가라-get out, 나가다, 다 가라..)약간 섞였음)를 함께 읽은 후 다시 각자 읽혔음. tyler는 가짜를 가 싸에 가깝게 읽음, 바바, 아빠의 빠를, 따라의 따를 잘못 읽음. 전반적으로 된소리를 약간 발음하기 힘들어 하는 듯...
**오늘은 과제를 많이 내줬다.
1. 세로방향76음절표 가운데 가계열19자만 남겨둔 빈 칸에 거게열 안보고 쓰기, 그 다음가-거 식으로 세로 방향쓰기
2. 가-거 만 써 있는 76음절표를 반으로 접어 세로방향 안보고 쓰기
3.가-거-고 57음절표 주고 노래통해 익히기
4. 가 -거 단어만들기 list 읽고 암기
확인학습으로 주중에 한번 전화하기로 함(목요일 pm8:chloes, 8:10 aerianna, 8:20 ashley, 8:30 tyler)
나는그들에게 말했다. you are english teachers, i am a korean teacher. ok? 그들은 모두 기꺼이 고개를 끄덕끄덕. 내심 영어에 도움받을 수 있을 지 모른단 생각으로 이 수업을 시작했으나 아직은 나에겐 별반 도움되는 걸 못느끼겠다. ㅋㅋ
2011. 4. 2. -가,거 고, 구, 그 익히기
숙제를 아주 잘 해옴. 주중 전화로 한글과제 확인은 가- 거-고 세로방향읽기와 영어로 묻고 한글로 답하기(go: 가다..) 4명 중 한명은 부재(애리아나- 나중 물어보니 깜빡했다함)
새로온 친구가 있었음-딜런(밥 딜런은 아니지하고 조크함)그러나 오늘 과제를 다 수행. 예전에 좀 했다 함. 다른 친구들에게 동안 배운 내용을 설명해주게 하니까 가는 out side line, 거는 inside, 고는 up, 구는 down line으로 설명함.(눈높이 교육의 효과 실감)
세로방향읽기 76음절표 중 가 계열(1), 가-거 (2), 가-거-고(3), 가-거-고-구(4)+가-거-고-구-그 95음절표(5) 주고 빈칸은 숙제로 읽고 쓰기하라함(가로, 세로 읽기, 위에서 아래로, 아래서 위로, 거꾸로 읽게함)
처음으로 수업중에 테스트함 :동안 배운 내용 전부 처음엔 보고 읽고 나중엔 빈칸만 주고 읽고 쓰게 함 (그)는 강조하지않았는데 모두 수행(크롤과 타일러 좀 부족), 새로온 딜런에게는 읽기만 시킴. 타일러-고, 주, 코 글씨 이상하게 써서 교정해 줌. 90%수행.
이 과정중에서 오자 하나 발견(76음절표를 세로 방향으로 읽었다에서 타-터-토-투인데 투를 쿠라고 잘못 씀)교장선생님 교정해주시와요.
2011. 4. 9. - 가~그까지 읽고 쓰기, 100글자표 읽기, 받침없는 글자 읽기 및 총복습
새로 온 딜런이 일이 있어서 못 옴. 가에서 그까지 나아가 100글자표를 읽게 하니 모두 다 잘 따라 읽었다. 오늘은 그동안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총 복습을 하였다. 특히 글씨 쓰는 순서를 봐주었다. 부분적으로 pronunciation key를 통해 basic vowels와 basic consonants, compound vowels, consonants를 프린트된 복사물이 있어서 참고했는데 오히려 헷갈릴 것 같아 다음시간에는 그것을 무시하고 다시 내 식으로 해야겠다. 그러나 그림과함께 제시된 빈칸 넣기 자료는 도움이 좀 됐다. 단어에 대한 생생한 이해랄까. 일주후에 기록하자니 많이 까먹어 기록할 게 별로 없다. 맘도 빠쁘고 ..오늘은 수업후 바로 기록해야겠다.
2011. 4. 16. - 이중 모음(갸, 겨, 교, 규) 소리 연습
갸= 기(gy)+아(ah)
겨= 기(gy)+어(uh)
교=기(gy)+ 오(oh)
규= 기(gy)+우(uh)
아이들이 모두 안 왔다. 무슨 행사가 있단다. 그리고 담주는 happy EASTER! 그래서 2주간 과제를 내줬다. 갸~뼈까지는 5번 읽고 쓰고, 갸~규까지는 down reading, cross reading 5번씩 읽기만. 과연 다음시간에 다 잘해올런지 이번주중에 한번 확인전화해야지.(그러나 확인전화는 못함)
2011. 4. 30. - 이중 모음 쓰기 및 카드 만들기,
주로 컴퓨터로 읽기를 시작함
2011. 5. 7.- 받침 ㅇ 익히기
가~그, 갸~ 뺘 까지 ㅇ받침 넣서 읽기
2011. 5. 14.- ㄴ, ㄹ. ㅁ등 비음과 ㄱ, ㄷ, ㅂ 등 받침 넣어서 읽기
계속하여 컴퓨터로 읽기할 것이다. 받침 넣어서 소리나는 대로 읽기 및 동요 익히기 통하여 한극읽기를 본격 시작할 단계에 이름
2011. 6. 4. -받침있는 글자 읽기
5월 21일과 28일 이주간 휴강를 했다.(행사와 메모리얼 데이 연휴로) 생각보다 진도를 많이 못 나갔다.
받침없는 글자 읽기는 마쳤지만 읽기 훈련은 별로 못했다.
오늘은 받침 글자 읽기 연습을 했다.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세종대왕이 이 8개의 받침으로 모든 글자 읽기를 가능하다했는데 (8종성 기족용법), 훗날 겹치는 부분인 ㄷ과 ㅅ의 대표음을 ㄷ으로 읽어 7종성 가족용을 현재도 쓰고 있다. 읽기를 반복적으로 하는 게 가장 중요. 한국에서 엊그제 책이 도착했다. 그것으로 연습을 좀 해야지.
첫댓글 가~빠------>19음절
거 게열 19자 ------------>38음절...위의 파일을 이멜로 보내서 집에서 한주간 읽도록 과제 줌
가-거-고 57음절표 주고 노래통해 익히기------>57음절
-가,거 고, 구, -------->76음절
가~그까지 읽고 쓰기,
100글자표 읽기
3주 (3.19.11):
가 계열 노래 후 거 게열 19자 노래.
* 가-거, 나-너 식으로 세로 읽기(거를 고의 입모양으로 읽어서 가의 입모양은 big mouth, high pitch, 거의 입모양은 half mouth, low pitch라고 했더니 거의 정확하게 수행), 각자 읽히기도잘 함
*소리대로 읽히기 자료가운데서 가와 거에 대한 것을 컴퓨터 화면을 통헤 읽으면서 유창성 훈련을 함
* 위의 파일을 이멜로 보내서 집에서 한주간 읽도록 과제 줌
* 가-거 이용한 단어만들기 부분적으로 함.
아이들이 비교적 잘 수행해서 특별한 문제는 없으나 글씨쓰는 순서를 좀 잘못(일례로 버를 ㅂ, ㅣ, - 식으로 써서 한글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쓴다고 가르쳐주니까 잘 알아듣고 고침)
@오늘은 아이들이 20분 가까이 늦게 왔다. 내 가르치는 방식이 너무 획기적?이어서 애들이 안오려나하고 걱정했는데 늦잠자다가 늦었다고해서 안도의 한숨. 암튼 잘 해야겠단 생각이들었다. 외국애들에게 한글에 대한 반응이 어떨지 자못 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