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3학년 딸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뒤에 학교 선 생님이 산만하다고 하여서 현재 ADHD약물을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놀이치료를 진행하자고 해서 현재 놀이치료와 약물 치료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부부가 잘 못 느끼는 것인지 그렇게 좋은 효과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조금 답답합니다. 저희 부부가 현재 가장 고민인 것은 무슨 이유인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친구들과 이야기도 잘하는 것 같은데 자기는 단짝 친구가 없다고 하고, 이게 산만해서 단짝 친구가 없는 것인지 저희 부부로서는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약물과 놀이치료 중 아이의 또래 관계 문제로 인하여 어머님께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아이가 또래 관계의 기술과 상황에 따른 올바른 대처 행동 등은 아이 혼자서 약을 먹으면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또래 관계 기술력은 아이의 사고 인식과 행동이 변화할 수 있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기술은 언어, 감정, 상황 파악 등 다양한 영역의 기술을 동시적으로 적절하게 사용 및 유지해야 하는 복합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이 약한 친구의 경우 상대방의 생각과 마음 이해, 자기 의사 표현 및 주장하기, 순서 지키기, 관계 속 비언어적인 측면 이해 및 표현하기 등 많은 부분의 영역에서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또래 관계의 어려움이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 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ADHD의 사회부적응,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ADHD 아동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즉각적인 칭찬과 보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대화를 잘 이어나가거나, 차례를 기다리는 등의 사회적 규칙을 잘 따랐을 때 이를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긍정적 강화는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인식하고 반복하게 도와줍니다. 아이들은 작은 성취에서 자신감을 얻게 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더 나은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2. 구조화된 환경 제공하기
ADHD 아동은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더 안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고 일관된 일정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일정표를 사용하거나 활동 계획을 미리 알려주면 아이들은 불안감을 덜 느끼고 규칙을 따르기가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수업과 쉬는 시간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거나, 집에서 일과표를 시각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구조화된 환경은 아동에게 안전감을 주고, 과도한 충동을 줄여 대인관계에서도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3. 감정 조절 훈련 제공하기.
ADHD 아동과 청소년은 충동적으로 감정을 표현하거나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감정 조절 훈련을 통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분노나 좌절감을 느낄 때 숨을 깊게 쉬며 진정하는 방법, 또한 말로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즉각적인 행동보다는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ADHD 아동과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기술을 훈련할 기회가 필요합니다. 사회성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친구와의 상호작용 방법, 대화 기술, 감정 조절법 등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 중 끼어들지 않기, 친구의 감정에 공감하기, 갈등 상황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훈련하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단순한 이론적 교육이 아닌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훈련을 제공하므로, 또래 관계를 개선하고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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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동훈. "초등학생의 ADHD 증상 유병율 및 우울, 불안, 스트레스, 학교부적응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10.4 (2009): 2397-2419.
이종하,and 백지혜. "ADHD 성향 아동의 사회성향상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및 프로그램 참여 경험 탐색." 청소년학연구 29.10 (2022): 63-8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