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기관 전산입력 다빈도 민원과 대처방법]정부가
금연치료 지원사업(이하 금연사업)에 참여하는 요양기관 현장에서 빈번하게 제기되는 전산청구 민원 사례들을 최근 공개했다.
병의원은 입력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처방전 출력, 약품을 각각 따로 처방해야하는 등 현장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정형화돼 있지 않고, 약국은 약 구입단가 입력과 '약국 처방전 발행번호' 등이 생소해 민원이 많았다.
◆프로그램 열기 = 금연사업에 쓰이는 의약품는 대부분 약제급여 목록에 없어서 코드부여가 제대로 돼 있지 않다.
때문에 요양기관은 심평원에 전산청구하지 않고 건보공단에 직접 청구해야 하고, 그 방법과 루트가 모두 새로운 방식이어서 일부 현장에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먼저 전산 프로그램은 건보공단 요양기관 정보마당의 회원서비스 페이지 왼쪽 하단에 금연치료지원 란에 있다. 금연치료지원 란에는 총 5개의 매뉴 화면이 있는데, 의원과 약국 각각 2개의 매뉴가 제공된다(상단 그림 참조).
◆의료기관 처방 전산청구 = 의원에서 금연치료 환자에게 챔픽스를 7일동안 각각 다른 용법으로 처방할 때가 있다.
3일은 1일 1회, 4일부터는 1회 2정 등 환자 상태에 따라 달리 처방하는 것이 그 예다. 이럴 땐 먼저 한 처방 3일치 약제 내역을 입력, 저장한 뒤 4일째부터 투약내용을 입력, 저장하면 된다.
한 번 입력된 내용은 삭제할 수 없다. 금연사업 청구는 실시간으로 접수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현장에서는 삭제나 수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 닥치면 건보공단 본부 '금연치료지원팀'에 유선으로 연락해 개별 건을 수정 또는 삭제 요청하면 된다.
수정은 금연 참여자의 기본정보 등록까지만 할 수 있고, 차기 진료일자의 경우 프로그램이 보완돼 수정 가능하다. 건보공단은 추후 요양기관에서 문서로도 요청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의원에서 처방을 내렸는데, 처방전 출력이 안돼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때에는 건보공단 페이지 요양기관 정보마당 화면 맨 아래 '프린터 오류 조치사항'을 참고하거나 고객센터에 'IT 상담원 연결'을 눌러 조치하면 된다.
문진표 서식도 의원의 골칫거리다. 여기에 필요한 각종 서식은 요양기관 정보마당의 공지사항 란에 참고하면 된다.
문진표를 입력, 저장하기 전에 반드시 기본정보 등록하고 이를 저장해야 한다.
문진표가 저장 안되는 경우도 있다. '런 타임' 오류나 입력 순서를 잘 못한 경우, 사용자 PC 환경상 문제 등이 많기 때문에 고객센터 IT 상담원에 문의를 하거나 진료비 청구 유지보수 업체에 연락해 조지하면 된다.
처방전은 일련번호 등이 기재돼야 한다. 약국에서 처방전을 받아 이 고유번호로 조회할 경우 내역을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약국 조제 전산청구 = 금연사업 처방전을 건네받으면 약국은 먼저 금연 참여자 등록번호를 조회하고 처방번호를 입력해 확인한다.
등록번호 앞 11자리는 금연치료 참여자 고유번호이고, 뒷자리 "-1"은 1회차, "-2"는 2회차다.
PC 화면에 의원 처방 내역이 보이면 '처방/상담 일련번호'를 클릭하는데, 이 때 파란색 화면으로 바뀐다.
화면 하단 쪽 '수정하기'를 클릭해 '의약품 및 보조제 단가'를 입력하면 옆의 판매액 란에 금액이 표시된다. 그러면 아래 집게내역이 뜨면서 화면 위 파란색으로 '단가/판매액' 등 금액이 나타난다.
주의할 점은 여기서 '의약품 및 보조제 단가'는 '구입가격'이 아닌 '판매단가'로 입력해야 한다.
약국 처방전에서 '발행번호'를 의아해 하는 약사들이 많다. 이 것은 의원에서 발행하는 처방전 발행건수를 카운트 한 번호인데, 금연 참여자 등록번호로 관리되고 있다.
공단은 문진표와 상담확인서 등록 대장을 추후 프로그램 개발할 예정이다. 전산으로 등록한 경우 출력보관은 임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