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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14:22
무엇을 믿는지 못지않게 '어떻게' 믿는지가 중요합니다. 본문은 생활신앙으로 우리를 부릅니다. 머리로만 아는 신앙을 몸으로, 삶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주신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 생활신앙의 첫 주제는 한 해의 소출과 관련된 십일조 규정입니다. It is as important as what you believe in and how you believe in it. The text calls us as a living faith. It requires us to express faith that we only know through our heads in our bodies and in our lives. How should Israel live in the land given by God? The first theme of the life faith is the 11th provision related to the production of the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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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또 다스리십니다. 이것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이런 고백을 실천에 옮기는 방식은 다양한데 예배가 대표적이며, 예배 의식 중에 하나가 헌금입니다. 헌금은 세상의 주인이 하나님이며, 우리에게 있는 것들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임을 인정하는 의식 행위입니다. God creates and rules the world. This is the core of the Christian faith. There are many ways to put this confession into practice, and worship is representative, and one of the worship rituals is a donation. A donation is an act of ritual that recognizes that the master of the world is God, and what we have is a gift from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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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뿐 아니라 세상이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을 주의 뜻이 이루어지기 위해 내려놓는다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뜻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내어드린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기념하는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십일조를 드린다고 해서, 감사 헌금을 드린다고 해서, 주정헌금을 한다고 해서 당장에 빵이 나오고 현실 문제가 해결 되는 것은 아닙니다. In addition, we can think of the meaning of commemorating the sacrifice of Jesus Christ, who gave up his life for God's will in the sense of putting down what the world considers important for the sake of the Lord's will. Giving 11 trillion won, giving a thank you donation, does not immediately solve the problem of bread and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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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밥을 위해, 현실 문제 앞에서 많은 성도들은 하나님께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을 소홀히 하고 당연시 합니다. 그러나 헌금은 오직 하나님이 만물의 주인이며, 내 생명을 선물로 주신 분이 하나님임을 인정하는 행위일 뿐입니다. 헌금으로 현실 문제가 해결되진 않아도, 신앙인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입니다. So for Bob, in the face of reality, many saints neglect and take for granted what is due to God. However, the donation is only an act of acknowledging that God is the master of all things and that God is the one who gave my life as a gift. Even if the donation does not solve the real problem, you are doing what you deserve as a beli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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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건은 헌금의 양이 아니라 진심으로 인정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50년 쯤 살다보니 거짓 종교가 영적인 힘을 발휘하기도 하고, 우상을 섬기는 자들이 세상적인 성공을 거두는 것을 종종 봅니다. 순결한 신앙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지만 그러나 거기에 좌절하고 현혹된다면 신앙은 힘을 잃고 말 것입니다.(이어령, 의문은 지성을 낳고 믿음은 영성을 낳는다. 2017,열림 원) The key is not the amount of donations, but whether you really acknowledge it. After living for about 50 years, I often see false religion exerting spiritual power and those who serve idols have global success. It is not easy to keep a pure faith, but if you are frustrated and misled by it, your faith will lose its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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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안에서 십일조를 신앙의 정상으로 평가하던 풍토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그렇긴 하지만, 제가 이십 년 전에 십일조로 7만원을 헌금한 적이 있었는데 당시 제 기본급이 60만원 이었습니다. 그러나 수당이 플러스 알파였기 때문에 어떤 날은 130을 탈 때도 있었고 정말 운 좋은 달은 200을 받은 적도 있었는데도 전 본봉의 10/1 에다가 나름대로 인심을 써서 7만원을 헌금한 것 입니다. There was a tradition in the church that 11 trillion won was evaluated as the top of the faith. It is still the case now, but 20 years ago, I donated 70,000 won to 11 trillion won, and my basic salary was 600,000 won at that time. However, because the allowance was plus alpha, there were times when I rode 130 on some days, and even though I received 200 won on a really lucky month, I donated 70,000 won on 10/1 of this stick with my own genero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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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그 다음 주에 원로 전도사님으로 부터 입에 침이 마를 만큼 칭찬을 받았고 집사 임직까지 별다른 하자 없이 순탄한 교회 생활을 하였답니다. 그런데 제가 한국 교회의 십일조에 대한 수많은 이견에 대해 일조하기 시작한 것은 신앙생활 시작하고 5년쯤 되던 무렵에 '율법의 폐지와 완성'이라는 주제를 공부하고 부터 입니다. Thanks to this, I received a mouth-watering compliment from the senior evangelist the following week, and I lived a smooth church life without any problems until I was appointed as a butler. However, I began to contribute to the numerous disagreements about the Korean church's 11th Movement when I studied the subject of the abolition and completion of the law about five years after I began my religious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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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이 폐지되었으니 실정법인 십일조 제도는 당연히 폐지되었다고 배웠는데 그 당시 보수적인 원로 목사님들이 난리가 났다는 거 아닙니까? 그도 그럴 것이 교회 재정의 80%가 넘는 막대한 비용을 안정적인 십일조 제도가 감당하고 있는데 그 제도를 폐지하자고 하니 당연히 이단 소리가 나올 수밖에요. Since the law was abolished, I learned that the actual law, the 11th day system, was abolished of course, but isn't it that conservative senior pastors were in a mess at that time? That's the case, too. The stable 11th day system is responsible for a huge cost of more than 80% of the church's finances, and when I asked to abolish the system, of course, there was no choice but to make a sound of here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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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그때 '십일조의 혁명(대장간, 박 민홍)'과 '십자가와 헌금(양 무리, 이 중수)' 이라는 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었는데 특별히 '십자가와 헌금'을 쓴 이 중수 목사님은 오래 동안 외국 문화권 속에서 목회를 하신 분이라서
객관적으로 십일조를 조명해 주고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At that time, I received a lot of help through the books "The Revolution of the Twelfth Group (Jangjanggan, Park Min-hong)" and "The Cross and the Tribute (The Sheep, Lee Jung-soo)," especially the pastor who wrote "The Cross and the Tribute" is a pastor in a foreign culture for a long time, so I recommend it to those who are interested because he is objectively illuminating the Twelfth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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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가급적 다른 텍스트는 다루지 않고 오늘 신명기에 나타난 십일조의 원리만 살펴보려고 합니다. 신명기 14장은 언약백성이 거룩하게 살아야할 것을 가르치는 내용입니다. 앞서 음식 먹는 문제에 있어서 부정한 것을 먹으면 안 된다고 말씀하셨고 물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하나님의 통치를 받아야 한다고 말씀 하십니다. 왜냐하면 내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배우길 원하시기 때문이랍니다. I will try to look at the principles of the 11th generation that appeared in today's Deuteronomy, rather than dealing with other texts as much as possible. Deuteronomy 14 is about teaching the people of the covenant to live a holy life. Previously, he said that you should not eat anything unclean about food and that you should be governed by God in using matter. This is because they want me to learn to be in awe of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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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십일조의 원칙은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을 인정하고 내게 주어진 모든 소득이 주의 은혜인 것을 감사하는 것 입니다. 아브라함이 조카 롯을 구출해 올 때 소돔 왕 멜기세덱에게 드렸던 최초의10/1에도 이 사상(Lordship)이 드러나 있습니다. 바로 이 전제하에 율법에 규정된 십일조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데 우선 소득의 십분의 일을 레위 인에게 바치면 거기에서 다시 10/1을 떼어 제사장에게 드리는 방식(민18:26)입니다. Then, the principle of 11th is to recognize God, the presiding officer of heaven and earth, and to appreciate that all the income given to me is the grace of the Lord. This idea (Lordship) is also revealed in the first 10/1 Abraham gave to Melchizedek, king of Sodom, when he rescued his nephew Lot. Under this very premise, the 11th generation stipulated in the law is divided into two main categories, and first of all, income If you dedicate one-tenth of your work to the Levites, you will take 10/1 from there and give it to the priest (민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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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엔 12지파가 있는데 11지파가 레위지파에게 10/1을 주고 레위지파는 받은10%를 아론자손들로 구성된 제사장들에게 떼어 주었다는 말씀 입니다. 위와 같이 한 후에 나머지 10/9의 10%를 지파별로 다시 떼어 온 가족이 성소로 가지고 가서 잔치를 벌이는 비용으로 사용(22-26)했으니 엄격히 따지자면 10/1 이 넘는 액수 입니다. There are 12 factions in Israel, which means that the 11th gave the Levites 10/1 and the Levites took away the 10% they received to the priests made up of Aaron's sons. After doing so, the remaining 10/9 percent of the money was used (22-26) by families who took back the other 10/9 percent of each tribe to the sanctuary for a feast, which is more than 10/1 in strict te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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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둘째 십일조는 매 3년 마다 (안식년을 기준으로 제 3년과 6년)두 번은 성소가 아닌 각성에 모아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데 사용(28.29)한 것을 보면 십일조 제도의 기능이 단순히 레위 인들만을 위한 제도가 아니라 교제와 구제의 비용으로도 지출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However, this second 11th year has been used to save the poor (28.29), not the sanctuary, twice every three years (three and six years based on the rest of the year). The function of the 11th year system is not just for the Levites, but for companionship and rel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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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도 율법이 폐지되면서 십일조 제도도 다 폐지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율법 자체가 자연법을 지향하면서 만든 법이기 때문에 율법의 정신을 볼 줄 알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해석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명기로 큐 티 할 때 부정한 음식을 먹지 말라고 해서 발굽 없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은 그야말로 넌-센스(nonsense) 입니다. I still believe that with the abolition of the law, all the 11 trillion system has been abolished. However, since the law itself was created to aim for natural law, you need to know how to see the spirit of the law, and I think hermeneutics is necessary for that. It is simply nonsense not to eat hoofless food because they are told not to eat unclean food when you are being curated with Deuter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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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의미(T2.1)가 아닌 온전한 의미(T1)를 찾아내서 적용(T2.2)을 해야 하는 것은 해석학의 기본입니다.
나는 물질에도 Lordship을 인정하고 사는가?
하나님을 향한 신앙이 내 삶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It is fundamental to hermeneutics to find and apply the full meaning (T1) rather than the meaning (T2.1) of the past.
Do I accept Lordship in materials? How is faith in God expressed in my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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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일조 규례(22-23)
둘째 십일조, 성소에서 먼 곳에서 바치는 십일조(24-27)
제3의 십일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십일조(2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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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마땅히 매년에(22a)
토지소산의(22b)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2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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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나님 여호와 앞(23a)
곧 여호와께서(23b)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23c)
네 곡식과 포도주와(23d)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23e)
또 네 우양의 처음 난 것을 먹고(23f)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23g)
항상 배울 것이니라(23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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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24a)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24b)
네게서 너무 멀고 행로가 어려워서(24c)
그 풍부히 주신 것을 가지고(24d)
갈 수 없거든(2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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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을 돈으로 바꾸어(25a)
그 돈을 싸서 가지고(25b)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곳으로 가서(2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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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릇 네 마음에 좋아하는 것을(26a)
그 돈으로 사되(26b)
우양이나 포도주나 독주 등(26c)
무릇 네 마음에 원하는 것을 구하고(26d)
거기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앞에서(26e)
너와 네 권속이 함께 먹고 즐거워할 것이며(26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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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성읍에 거하는 레위인은(27a)
너의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자니(27b)
또한 저버리지 말지니라(27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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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삼년 끝에(28a)
그 해 소산의 십분 일을 다 내어(28b)
네 성읍에 저축하여(28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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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중에 분깃이나(29a)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29b)
네 성중에 우거하는 객과(29c)
및 고아와 과부들로(29d)
와서 먹어 배부르게 하라(29e)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29f)
너의 손으로 하는 범사에(29g)
네게 복을 주시리라(29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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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기와 구속_ Season and restraint
절기의 기억_ the memory of the season
절기와 감사_ Season and 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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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 교회가 주께서 승리하시므로 생긴 전리품이며 선물인 것을 고백합니다. 고아와 과부를 위해 내 시간과 물질을 사용하지 못했음을 용서하옵소서. 바라기는 레위인과 가난한 이웃을 향해 내 재화를 나눌 줄 아는 착한 백성이 되게 하옵소서. God, who presides over heaven and earth, confesses that the church is a spoils and gifts from the Lord's victory. Forgive me for not using my time and material for orphans and widows. Hope that I will be a good people who know how to share my goods with the Levites and poor neighbors.
2024.1.29.mon.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