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는 시대에 굴하지 않고, 개인이란 과연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를 통찰하는 신간이 나왔다. 저자 박성현은 한때 전국 규모의 지하 학생운동 조직에 몸담은 바 있어 집단은 물론 그에 경도된 전체주의의 본질을 깊이 깨달을 수 있었다. 때문에 이 책은 수십 년 동안 자아와 집단이라는 대립항의 모든 진실을 직접 보고, 경험한 자만이 제공할 수 있는 사실감으로 충만하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개인주의자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든 자기 잇속만 챙기는 탐욕스러운 사람으로 취급받는다. 하지만 진정한 개인주의자를 과연 자신의 자유, 권리, 웰빙에만 몰두하는 문제적 인간으로 치부할 수 있을까. 로마 가톨릭의 억압적인 굴레에 맞서 신 앞에 홀로 선 개인의 믿음을 추구했던 루터, 집단최면에 걸린 듯했던 중세의 미혹을 벗어나 끈질기게 진실을 추구해 나갔던 갈릴레오와 뉴턴, 신이 죽은 자리에 자아의 영혼을 채워 넣었던 니체들은 모두 위대한 개인주의자가 아니었던가.
떼의 힘을 숭배한 인류의 역사에서 한낱 미물에 불과했던 개인이 어떻게 부상했는가를 기록한 이 책은 프랑스혁명, 르네상스 시대, 나치 독일 등 역사 속의 다양한 사례와 니체, 칸트, 키에르케고르와 같은 철학의 거인들의 사상을 장대하게 펼쳐내 개인주의와 전체주의의 본질을 통찰하며, 우리 안에 잠복한 집단주의의 위험을 통렬하게 고발하고 있다.
Ø 절판됐던 한국 개인주의 철학의 고전이 다시 간행되다
‘개인이라 불리는 기적’은 2011년에 출간됐다. 출판사가 바뀌면서 2015년에 절판되자 중고 가격이 20만원 이상 치솟았다. 이 같은 기이한 현상은 저자 박성현의 작품에서는 심심치 않게 나타나곤 한다. 저자는 니체의 대표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다’라는 제목으로 번역했는데 한 때 절판되었을 때 중고책 가격이 수십만 원까지 치솟았었다. 그렇다고 저자의 책들이 날개 돋친 듯 팔리는 베스트셀러인 것도 아니다. 안목이 있는 독자들이 깊게 빠져드는 성격의 책들이어서 매니아 층이 형성되는 경우라고 할까.
Ø 니체 철학에 바탕 해서 ‘참된 개인’이 되는 길을 조명한다
‘개인이라 불리는 기적’은 쉽고 명징한 문체로 참된 개인이 되는 길을 조명한다. 저자는, 참을 참이라 선선히 인정할 줄 아는 마인드, 즉 진실존중 마인드를 가질 때 참된 개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 때 비로소 지금의 ‘나’를 넘어서서 보다 넓고 높은 지평에서 살아가는 또 다른 ‘나’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라고. 또한 그 때 비로소 맹렬한 개인들 사이에 ‘진실 존중’이라는 공통 분모가 형성되기 때문이라고. 다시 말해 저자는 ‘진실 존중이야말로 개인을 성립시키고 성장시키는 유일한 지평일 뿐 아니라, 맹렬한 개인들로 하여금 공동체를 형성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유일한 공통 분모’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진실 존중을 통해서만 개인은 개인으로서, 공동체는 공동체로서 각각 확립될 수 있다”라는 자신의 주장을 니체(F. Nietzsche) 철학의 핵심으로 보고 있는 저자의 입장을 주목할 가치가 있다. 니체를 건강한 개인주의 철학자로 해석하는, 특이한 입장이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을 빌면 ‘개인이라 불리는 기적’은 ‘니체 철학의 핵심을 알기 쉽게 풀어서 쓴 책’이다.
Ø 한국 개인주의 철학의 ‘고전’으로 꼽히는 작품
이렇듯 저자는 니체 사상에서 출발해서 개인주의에 이른다. 출발점이 니체일 뿐 아니라 동서고금의 여러 사상과 일화를 포괄하고 있기에 이 책은 일종의 고전이 됐다. 자유를 주장하고, ‘개인이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요구하기 전에, 과연 ‘개인’이란 존재가 언제 어떻게 형성되는지, 또한 맹렬한 개인들이 공동체를 형성해서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은 무엇인지, 차분히 생각해 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요즘 이 분의 글을 읽고 개돼지 신분에서 벗어나고 있다.
자유 민주주의를 만든 개인이라는 존재의 기원에 관한 내용을 싣고 있다.
개인이 어디에서 출발했고 그 정신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로인해 우리가 알아야 할 자유 민주주의의 정신에 대해 알 수 있다.
우리는 좌우로 나뉘어 싸우고 있다.
좌는 맑스레인주의와 김일성 주체사상 그리고 91년 소련 붕괴이후 PC리버럴을 들이키면서 이론적 사상의 토대를 마련 했지만 우는 그저 1953년 6.25 전쟁이 끝나고 현실에서 목도한 반공이라는 프레임으로 85년까지 버텨왔고 현재는 반공이라는 이념아닌 이념도 이제는 말빨이 먹히지 않는 세대가 되었다.
그래서 혹시 자유민주주의에 있어서 보수의 정신을 찾으려면 개인을 찾아야 하고 개인을 통해 보수의 개념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 우(右)의 이론적 토대가 비로소 다져진다.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경제에 살면서 개인의 사상적 기원에 대한 것을 모르면 개돼지나 다름없다.
그 신분에서 벗어나려면 이 분의 책을 읽자.
첫댓글 좋은 책 소개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추천감사합니다
개인독립만세~=333
열심히 나를 찾아야 할것 같네요 소개된 책을 읽지는 않았지만 느낌상으로 와닸는것이 있군요 좋은책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흥미로운 책이네요 추천감사합니다
참을 참이라 선선히 인정할 줄 아는 마인드 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개 돼지 신분에서 벗어나고 있다 하시니
나도 읽어봐야겠습니다
요즘 니체의 <짜라투스~>를 다시 읽고 있는중이거든요
구입목록에 올리겠습니다. 저는 "공공의 이익(공화)"에 보수의 길이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다른 곳에도 길이 있다니 꼭 읽어보고 싶네요. 감사.
읽어 봤는데, 저자가 글을 참 잘 쓰네요. 추천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