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E233계 3000번대 (고즈 차량센터 소속 10량편성)
1. 차량개요
고즈 차량센터의 E233계는 도카이도본선에 전속한 E217계의 일부가 다시 가마쿠라 차량센터로 복귀하자, 그 공백을 채우기 위하여 제작된 것이 시초이다. 2007년 E-01/E-51편성 15량이 제작되어 다음 해 3월 10일에 운용을 개시하였으며, 2010년 E217계 차량이 추가로 가마쿠라 차량센터로 복귀하면서 E-02/E-52편성이 새롭게 제작, 투입되었다.
이후 대량 생산된 차량들은 기존에 도카이도본선에서 운행하던 211계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10량, 5량 각 14개 편성이 제작되었다. 6호차에 추가로 화장실을 설치하기 위하여 신형식 모하E232계 3800번대를 연결하였는데, 이 차량은 오물처리장치 탑재로 인하여 보조전원장치(SIV)를 설치할 수 없었기 때문에 기존 6호차 자리의 모하E232 3000번대 차량이 8호차 위치로 이동하였다. 그 외에도 보조 팬터그래프 탑재차량의 위치가 옮겨지는 등 기존 E-01/E-02 편성과 차량의 배치에 차이가 있다. 이들 편성은 당초 타마치 차량센터에 투입되어 NT1~NT14편성으로 배정받았으나, 2013년 타마치 차량센터가 부지 재개발 사업으로 폐지되자 전량 고즈 차량센터로 전속하여 E-03~E-16편성이 되었다.
2015년 3월 우에노도쿄라인이 개업하면서 다카사키 차량센터 소속이었던 L01편성이 고즈로 전속하여 E-17편성이 되었다.
운용 구간은 우에노도쿄라인이 개통하기 이전까지는 도카이도본선 및 이토선, 그리고 쇼난신주쿠라인의 경우 도카이도본선-다카사키선 계통에만 투입이 되었으나, 2015년 우에노도쿄라인의 개통으로 현재는 그 구분이 사실상 없어진 상태이다. 도호쿠본선은 물론 쇼난신주쿠라인 요코스카선-도호쿠본선 계통에도 투입이 되기 시작하였으며, 차량의 병결도 매우 자유롭게 이루어져 E231계와의 연결은 물론 오야마 U편성과의 병결이 실시되기도 한다.
2. 차량제원
데뷔 – 2008년 3월 10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980
편성 – 10량 편성(6M 4T) 병결하여 15량 편성도 가능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3km/h/s
감속도 – 4.2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5 (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6량 = 3360kW(10량 편성시)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대차 – 동력대차 DT71 / 부수대차 TR255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 요댐퍼 탑재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 브레이크 (직통예비 / 억속 / 내설)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도카이도본선(도쿄~누마즈), 이토선(아타미~이토)
JR동일본 우에노도쿄라인(우에노~도쿄), 쇼난신주쿠라인(오미야~즈시)
JR동일본 우츠노미야선(도호쿠본선) (우에노~쿠로이소)
JR동일본 다카사키선(오미야~타카사키), JR동일본 조에츠선,료모선(다카사키~마에바시)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고즈 차량센터 소속
10량 17개 편성, 170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최종수정일 2024. 10. 01